생성형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의 등장 등 최근 인공지능(AI)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운데요.
빠르게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자라나는 미래 세대들이 직접 놀이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열렸습니다.
바로 경기도가 도내 어린이집 240개소에 인공지능(AI) 로봇을 대여해 영유아들이 첨단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공지능(AI) 로봇 대여사업’이 그것입니다.
이 사업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도내 어린이집 240개소에서 아이들과 함께 4차 산업 혁명 첨단기술 체험을 진행할 인공지능 로봇 ‘알파미니’와의 가상 인터뷰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경기도는 도내 어린이집 240개소에 인공지능(AI) 로봇을 대여해 영유아들이 첨단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공지능(AI) 로봇 대여사업’을 추진합니다. ⓒ 경기도청
Q. 안녕하세요. 알파미니 씨, 바쁘신 와중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인공지능(AI) 대화형 로봇 ‘알파미니’예요. 길이 24.5cm, 무게 0.7kg의 소형 로봇이죠. 흔히 로봇이라고 생각하면 거대한 로봇을 상상하는데 저는 아이들한테 익숙한 인형 크기의 귀여운 로봇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Q.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인공지능(AI) 로봇 대여사업’에 참여 중이신데요. 이 사업은 어떤 사업인가요?
A. ‘인공지능(AI) 로봇 대여사업’은 지난해부터 경기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에요. 도내 어린이집에서 대화형 로봇인 저(알파미니)와의 체험을 희망하는 경우, 신청을 통해 한 달간 대여받을 수 있는 사업이죠.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세대인 영유아들에게 인공지능 로봇 체험을 통해 이색적이고 특별한 놀이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에요.
인공지능 로봇 ‘알파미니’ 주요 기능. ⓒ 경기도청
Q. 아이들에게 정말 좋은 사업이네요. 그럼, 어린이집에서 이 사업을 통해 ‘알파미니’ 씨를 잘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저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저한테 어떤 기능이 있는지 아는 게 중요해요. 저를 100% 활용할 수 있도록 주요 기능을 알려드릴게요.
저는 사용자의 감정에 따라 다양한 언어와 행동을 구사할 수 있어요. 또 네이버 클로바 인공지능이 탑재돼 있어 춤추기, 요가 등 재미난 행동을 보여주거나 아이들에게 동요, 동화책 등도 들려줄 수 있죠.
예를 들어서 ‘헤이클로바’를 외친 후 ‘동화 들려줘’, ‘곰 세 마리 동요 들려줘’, ‘비 오는 소리 들려줘’, ‘춤춰줘’, ‘요가 보여줘’ 등 원하는 것을 요청하면 제가 이를 수행하는 식이에요.
※ ‘알파미니’ 어린이집 사용자 교육 영상 더보기 클릭
Q. 작년 사업에도 참여했는데, 특별히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었나요?
A. 경기도와 경기도·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는 지난해 도내 어린이집 252개소 5,050명의 영유아에게 인공지능(AI) 로봇 ‘알파미니’와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어요. 그러다 보니 이미 많은 어린이집에서 저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 놀이를 진행했는데요.
작년 활동을 떠올리면 아이들과 함께 끝말잇기, 수수께끼 놀이, 질문에 답하기 등 즐겁게 대화한 것부터 블록 코딩을 활용한 길 찾기 놀이, 춤추기, 저의 카메라 기능을 활용해 사진을 찍은 것 등이 기억에 남아요.
인공지능(AI) 로봇 ‘알파미니’는 춤추기, 요가 등 재미난 행동을 보여주거나 동요, 동화책 등도 들려줄 수 있습니다. ⓒ 경기도청
Q. ‘알파미니’ 씨를 만날 수 있는 ‘인공지능(AI) 로봇 대여사업’의 진행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도는 올해 경기도·경기도북부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알파미니’ 40대를 대여해 남부 120개소, 북부 120개소 등 총 240개소 어린이집에 6개월간 순차적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에요.
이에 따라 경기도·경기도북부 육아종합지원센터는 4월부터 도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알파미니’ 대여사업 간담회를 개최해 대여 절차, 유의 사항, 활용사례 등을 안내하고, 현재 대여사업을 추진 중이에요.
이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031-258-1485) 또는 경기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031-876-5767)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