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탄자니아 정부, 농업 기계화에 대한 의지 뚜렷 -
-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트랙터 수요 높아 -
□ 상품명, HS Code(6단위)
ㅇ 상품명: 트랙터
ㅇ HS Code(6단위): 870100
□ 시장규모
ㅇ 탄자니아 트랙터 시장은 수입에 의존
- 수입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탄자니아는 트랙터 1억 7,908만 5천달러 수입
탄자니아 10개년 트랙터 수입액 변화추이 / (단위: 천 달러)
연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07 |
수출액 | 843 | 1,483 | 4,286 | 2,236 | 4,279 | 18 | 1,772 | 6,353 | 1,455 |
HS Code: 870100
자료: International Trade Centre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ㅇ 탄자니아의 2018년 트랙터 수입액은 2017년 대비 약 2배 증가하여 최근 10년 최고 수입금액인 2012년 2억 2,618만 1천 달러의 약 79% 달성
- 2012년 최고점을 기록한 후 2017년까지 감소 추세였으나 2018년 수입액 증가
- 이는 농업 기계화에 대한 탄자니아 정부의 관심과 개발 의지*에 따른 결과로 분석
* 탄자니아 정부에서는 농업 부문 개발 프로그램(ASDP, Agricultural Sector Development Programme)을 통해 농가의 트랙터를 포함한 기계화된 농기구 이용률을 2016년 17%에서 2020년 40%로 증대시키는 계획을 발표
최근 3개년 트랙터 수입규모 / (단위: 천 달러)
연도 | 2016 | 2017 | 2018 |
금액 | 113,212 | 99,145 | 179,085 |
HS Code: 870100
자료: International Trade Centre
□ 탄자니아 트랙터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탄자니아의 주요 트랙터 수입국가는 중국과 영국
- 2018년 중국과 영국으로부터 각 6,055만 9천 달러, 4,275만 달러 수입
* 2018년 기준 전체 트랙터 수입액 대비 중국 수입액 33%, 영국 수입액 23%로 양국으로부터 전체 트랙터 수입액의 57% 수입
탄자니아 트랙터 수입 상위10개국 현황 / (단위: 천 달러)
순위 | 국가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1 | 중국 | 48,311 | 69,429 | 57,252 | 25,023 | 60,559 |
2 | 영국 | 54,516 | 34,176 | 15,484 | 18,157 | 42,750 |
3 | 케냐 | 1,432 | 561 | 1,793 | 1,280 | 19,572 |
4 | 인도 | 17,072 | 11,893 | 8,293 | 10,981 | 16,763 |
5 | 독일 | 9,560 | 3,752 | 1,668 | 3,197 | 7,203 |
6 | 스웨덴 | 18,456 | 6,113 | 7,796 | 5,204 | 6,598 |
7 | 남아공 | 12,382 | 10,066 | 13,215 | 6,739 | 4,200 |
8 | 한국 | 4,622 | 4,557 | 128 | 2,014 | 3,812 |
9 | 브라질 | 846 | 384 | 286 | 2,361 | 3,788 |
10 | 폴란드 | 0 | 34 | 271 | 17,025 | 1,922 |
| 전체 | 199,871 | 150,885 | 113,212 | 99,145 | 179,085 |
HS Code: 870100
자료: International Trade Centre
ㅇ 중국으로부터 수입비중 증가
- 2017년 대비 2018년 탄자니아 전체 트랙터 수입액은 약 1.8배 상승한 것에 비해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약 2.4배 증가하여 중국 트랙터 수입 점유율 상승 * 2017년: 25% → 2018년: 33%
ㅇ 2016년 대비 2017년 폴란드로부터 수입액 대폭 증가
- 탄자니아의 對 폴란드 수입액은 2016년 27만 1천 달러에서 2017년 1702만 5천 달러로 증가
- 이는 탄자니아 정부기관인 NDC(National Development Corporation)와 폴란드의 URSUS社 간의 트랙터 조립 프로젝트에 의해 수요가 일시 증가한것으로 분석됨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8년 기준 탄자니아의 트랙터 수출액
- 한국무역통계에 따르면, 2018년 對 탄자니아 수출액은 635만 3천 달러로 최근 10개년 중 가장 높은 수출액 달성
* 탄자니아의 2017년 대비 2018년의 트랙터 수입액이 약 2배로 증가하면서 對 한국 수입액도 증가한 것으로 분석
- 하지만 2018년 대한민국은 트랙터 품목 전세계 수출액의 0.5%*를 탄자니아에 수출, 탄자니아는 대한민국의 입장에서 수출 비중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음
* 2018년 대한민국 트랙터 수출액: 6억 6,034만 9천 달러
탄자니아의 對 대한민국 트랙터 수입액 / (단위: 천 달러)
연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07 |
수출액 | 843 | 1,483 | 4,286 | 2,236 | 4,279 | 18 | 1,772 | 6,353 | 1,455 |
HS Code: 870100
자료: 한국무역통계
□ 유통구조 및 경쟁기업
ㅇ 유통구조
- 탄자니아 내 판매되는 대부분의 트랙터는 수입업체들에 의해 직접 유통
- NDC(National Development Corporation)의 트랙터 조립 프로젝트, JKT(Jeshi la Kujenga Taifa, Nation Building Army)등 국가기관을 통해 유통
ㅇ 탄자니아 트랙터 유통 기업
주: 해당 금액은 변동 가능성 있어 단순 참고용
자료: 무역관 종합 (Agro Africa Net, MeTL Group, CMC Motors, NDC 홈페이지)
□ 수요 동향
ㅇ 비교적 저렴한 트랙터 수요 높음
- 트랙터 가격은 1만 달러 이상으로 농가들의 구매 부담 높음
- 신제품의 약 1/3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중고 트랙터 시장도 활발
- 비교적 수명이 짧고 내구성이 약함에도 2륜 트랙터 인기
- 상대적으로 낮은 마력(30~60마력)을 가진 트랙터의 수요 높음
ㅇ 최근 탄자니아 정부기관 NDC(National Development Corporation), 외국기업과 협력하여 자국 조립 시설 가동 중
- 폴란드의 URSUS社와 트랙터 2,400대 및 트랙터 예비부품을 비롯한 농기구 공급계약
- 트랙터 부품 수입 후 탄자니아에 설립한 키바하 지역의 조립 공장에서 조립 및 판매
- 현재 URSUS社의 감독하에 트랙터 조립하고 있으나 점진적으로 자체 조립을 목표로 프로젝트 진행 중
- 약 5,400만 달러 규모
- 탄자니아 정부의 농업 기계화 정책의 하나로 농업개발은행(TADB, )와 국가기금(AGITF,)와의 협력을 통해 25% 선 결제 후 2년에 걸쳐 남은 금액을 결제하는 방식을 통해 트랙터 판매
- 2019년 5월 기준 25대의 트랙터 판매완료, 연간 100대 트랙터 판매 목표
□ 관세율
ㅇ 트랙터 관세율 0% 부과
트랙터 관세율
HS Code | 품목명 | 관세율 |
8701 | 트랙터 | |
8701.10.00 | 단일 차축(single axle) 트랙터 | 0% |
| 세미트레일러(semi-trailer)견인용 도로주행식 트랙터 | |
8701.20.10 | 조립되지 않은 트랙터 | 0% |
8701.20.90 | 기타 | 10% |
8701.30.00 | 무한궤도식 트랙터 | 0% |
8701.91.00 | 18kW미만 | 0% |
8701.92.00 | 18kW이상, 37kW 미만 | 0% |
8701.93.00 | 37kW 이상, 75kW 미만 | 0% |
8701.94.00 | 75kW 이상, 130kW 미만 | 0% |
8701.95.0 | 130kW 이상 | 0% |
자료: Tanzania Revenue Authority
□ 인터뷰 및 시사점
ㅇ 현지 유통업체 인터뷰
- 탄자니아 전역에 트랙터를 포함한 농기계를 판매하고 있는 Zana Bora Limited에서는 탄자니아 내에 높은 마력을 가진 트랙터의 수요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탄자니아는 농지의 특성 상 대부분 낮은 마력(30~60마력)의 트랙터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탄자니아 트랙터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이를 고려 할 필요가 있다고 밝힘
ㅇ 탄자니아의 트랙터 시장 진출 시 시장의 특징을 고려하여야 함
-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2륜 트랙터, 중고 트랙터, 낮은 마력(30~60마력)을 가진 트랙터 수요가 많음
- 트랙터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구매자들이 많아 금융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분할납부 플랜을 제시하는 유통업체가 있음. 한국기업 또한 시장 진출 시 금융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유연한 납부 플랜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 탄자니아의 트랙터 시장은 가격이 가장 중요시 되어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함
ㅇ 탄 정부의 농업 기계화와 관련한 관심 및 제도를 적극 활용해야 함
- 2019년 10월 Ministry of Agriculture, Natural Resources, Livestock and Fisheries에서는 잔지바의 농부들에게 트랙터를 제공해주고 있으며, 트랙터 수 부족으로 최소 100개 이상의 트랙터를 구매할 것이라고 밝힘
- 탄자니아의 정부기관인 NDC와 폴란드의 USSR社는 총 2,400여대의 트랙터 조립 및 판매를 계약하는 등 탄자니아 정부는 트랙터 보급에 많은 관심을 가짐
- 탄자니아 정부는 ASDP(Agricultural Sector Development Programme)를 통해 농업 기계화에 대한 의지를 밝혔으며 이에 따라 트랙터 시장의 성장이 예상됨
- 트랙터는 관세 부과 면제 대상이며 일반적으로 차량에 연식에 따라 15~30%까지 부과하는 부가세 또한 면제되어 중고 트랙터 수출 또한 검토 할만 함
ㅇ 능력 있는 Agent 발굴 필요
- 탄자니아에서는 대부분의 수입업체가 판매까지 겸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일반적으로 수입업체의 선정이 곧 판매업체의 선정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
자료: ITC, 한국무역통계, NDC, TRA, JKT, Agro Africa Net, Rahsi Tractors, Zana Bora Limited, Agricom, CMC Motors, MeTL Group, 다레살람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