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브리드차 및 전기차용 배터리 수요 장기적 성장 전망 -
- 터키 정부, 수입배터리 의존도 축소 정책 추진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터키 자동차 배터리시장의 규모는 연간 3억5000만~4억 달러 규모로 추산됨.
- 연간 수량 기준 자동차용 배터리 시장규모는 총 700만 개 상당임.
- 총 500만 개의 배터리가 A/S 시장에서 판매됐으며, 200만 개는 자동차 생산용 및 수출용 수요에 충당된 것으로 추산됨.
- 해당 시장규모에 대한 근거로는 터키 내 2017년 말 현재 등록된 약 2204만 대의 차량 중 50%가 10년 이상된 차량이며, 그 중34%는 16년 이상된 차량으로 배터리 등 자동차부품 교체 수요가 매우 큰 점을 들 수 있음.
- 또한 2016년 터키의 신차 제조는 150만 대로, 이에 장착되는 배터리 수량과 해외로 수출되는 배터리 수량을 합산할 경우 200만 개에 달할 것으로 추산됨.
ㅇ 2016년 터키의 자동차용 배터리 제조산업의 생산, 판매 큰 폭 활기
- 2016년 터키의 자동차용 배터리 제조산업은 5대 업체와 다수 소규모 제조업체로 구성돼 있으나, 그 생산 관련 통계는 별도로 구분돼 공표되지 않음.
- 그러나 자동차용 배터리가 주종을 이루는 전력저장용 배터리(Storage battery)의 터키 내 생산은 2016년 중 전년대비 8% 증가한 16억 터키 리라(약 5억 달러)에 달했음.
- 전력저장용 배터리는 1차적으로 자동차 제조업체와 조선업체가 사용하며, 이들 산업에 판매액은 2016년 중 18% 증가한 23억 터키 리라(7억2000만 달러)에 달했음.
· 자료원: Accumulators, Primary Cells and Primary Batteries in Turkey
□ 수입동향
ㅇ 터키의 자동차 배터리 수입규모
터키 연산축전지 수입동향(HS Code 8507.10.2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6/'15)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총액 | 65,265 | 57,080 | 67,218 | 100.00 | 100.00 | 100.00 | 17.76 |
1 | 스페인 | 18,569 | 21,123 | 22,208 | 28.45 | 37.01 | 33.04 | 5.14 |
2 | 독일 | 13,509 | 10,421 | 12,846 | 20.70 | 18.26 | 19.11 | 23.27 |
3 | 루마니아 | 1,583 | 1,507 | 8,375 | 2.43 | 2.64 | 12.46 | 455.87 |
4 | 중국 | 7,509 | 6,477 | 6,641 | 11.51 | 11.35 | 9.88 | 2.53 |
5 | 이탈리아 | 1,157 | 2,315 | 3,978 | 1.77 | 4.06 | 5.92 | 71.82 |
6 | 체코 | 5,633 | 3,717 | 3,675 | 8.63 | 6.51 | 5.47 | - 1.15 |
7 | 한국 | 2,768 | 3,375 | 2,567 | 4.24 | 5.91 | 3.82 | - 23.94 |
8 | 오스트리아 | 1,586 | 1,447 | 1,691 | 2.43 | 2.54 | 2.52 | 16.82 |
9 | 마케도니아 | 0 | 1,560 | 1,549 | 0.00 | 2.73 | 2.30 | - 0.70 |
10 | 슬로베니아 | 1,043 | 1,433 | 1,171 | 1.60 | 2.51 | 1.74 | - 18.28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터키 기타 연산축전지 수입동향(HS Code 8507.20.2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6/'15)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총액 | 29,445 | 29,377 | 24,485 | 100.00 | 100.00 | 100.00 | - 16.65 |
1 | 중국 | 9,166 | 11,698 | 10,326 | 31.13 | 39.82 | 42.17 | - 11.73 |
2 | 독일 | 5,687 | 3,036 | 3,969 | 19.31 | 10.33 | 16.21 | 30.75 |
3 | 슬로베니아 | 4,286 | 2,731 | 2,484 | 14.56 | 9.30 | 10.14 | - 9.05 |
4 | 폴란드 | 2,272 | 3,036 | 2,416 | 7.72 | 10.34 | 9.87 | - 20.43 |
5 | 미국 | 813 | 974 | 1,281 | 2.76 | 3.32 | 5.23 | 31.50 |
6 | 그리스 | 1,089 | 1,749 | 1,166 | 3.70 | 5.95 | 4.76 | - 33.35 |
7 | 베트남 | 515 | 825 | 884 | 1.75 | 2.81 | 3.61 | 7.23 |
8 | 포르투갈 | 415 | 969 | 744 | 1.41 | 3.30 | 3.04 | - 23.18 |
9 | 태국 | 4 | 120 | 443 | 0.01 | 0.41 | 1.81 | 269.55 |
10 | 한국 | 1,310 | 349 | 226 | 4.45 | 1.19 | 0.92 | - 35.20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터키 리튬이온축전지 수입동향(HS Code 85076000)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6/'15)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총액 | 43,992 | 56,229 | 65,053 | 100.00 | 100.00 | 100.00 | 15.69 |
1 | 중국 | 34,062 | 41,978 | 47,185 | 77.43 | 74.65 | 72.53 | 12.40 |
2 | 베트남 | 897 | 3,943 | 4,187 | 2.04 | 7.01 | 6.44 | 6.19 |
3 | 미국 | 2,389 | 1,686 | 3,385 | 5.43 | 3.00 | 5.20 | 100.74 |
4 | 일본 | 951 | 961 | 1,836 | 2.16 | 1.71 | 2.82 | 91.18 |
5 | 대만 | 504 | 1,624 | 1,643 | 1.14 | 2.89 | 2.53 | 1.18 |
6 | 폴란드 | 793 | 1,040 | 1,571 | 1.80 | 1.85 | 2.42 | 51.14 |
7 | 한국 | 2,520 | 2,229 | 1,378 | 5.73 | 3.96 | 2.12 | - 38.19 |
8 | 캐나다 | 0.602 | 4 | 1,293 | 0.00 | 0.01 | 1.99 | ∞ |
9 | 독일 | 590 | 1,319 | 709 | 1.34 | 2.35 | 1.09 | - 46.26 |
10 | 인도 | 64 | 100 | 386 | 0.15 | 0.18 | 0.59 | 287.16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터키 니켈카드뮴축전지 수입동향(HS Code 850730)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6/'15)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총액 | 9,390 | 5,350 | 6,903 | 100.00 | 100.00 | 100.00 | 29.03 |
1 | 중국 | 3,575 | 3,378 | 3,471 | 38.07 | 63.14 | 50.28 | 2.76 |
2 | 스웨덴 | 614 | 194 | 985 | 6.54 | 3.62 | 14.28 | 408.16 |
3 | 독일 | 2,589 | 491 | 790 | 27.57 | 9.17 | 11.44 | 60.93 |
4 | 프랑스 | 1,263 | 278 | 779 | 13.45 | 5.20 | 11.29 | 180.13 |
5 | 미국 | 257 | 604 | 431 | 2.73 | 11.30 | 6.25 | - 28.64 |
6 | 인도 | 246 | 114 | 202 | 2.62 | 2.12 | 2.93 | 77.84 |
7 | 영국 | 57 | 28 | 81 | 0.61 | 0.52 | 1.17 | 187.85 |
8 | 폴란드 | 166 | 151 | 80 | 1.77 | 2.82 | 1.16 | - 46.69 |
9 | 일본 | 113 | 43 | 31 | 1.20 | 0.80 | 0.45 | - 27.97 |
10 | 스페인 | 59 | 6 | 20 | 0.62 | 0.12 | 0.30 | 223.68 |
11 | 한국 | 0 | 0 | 10 | 0.00 | 0.00 | 0.15 | 0.00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터키의 한국산 자동차 배터리 수입동향
HS Code | 품목명 | 수입액(천 달러) | 증감률(%) ('16/'15) |
2014 | 2015 | 2016 |
8507.10.20 | 연산축전지 | 2,768 | 3,375 | 2,567 | - 23.9 |
8507.20.20 | 기타연산축전지 | 1,310 | 349 | 226 | - 35.2 |
8507.60.00 | 리튬이온축전지 | 2,520 | 2,229 | 1,378 | - 38.2 |
8507.30.00 | 니켈카드뮴축전지 | 0 | 0 | 10 | 0.00 |
- | 합계 | 6,597 | 5,953 | 4,181 | -29.8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2016년 터키 내 주요 자동차용 배터리 생산기업별 생산 비중
기업명 | 생산 비중(%) |
Mutlu Akü ve Malzemeleri San AS | 29.1 |
Inci GS Yuasa AS | 27.0 |
Yigit Akü AS | 17.4 |
Akas Akü ve Malzemeleri San ve Tic Ltd Sti | 1.7 |
Yalcin Akü Elektrik Insaat Otomotiv Emlak Makina San Tic Ltd Sti | 0.7 |
기타 자동차 배터리 생산업계 | 24.2 |
자료원: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 선정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2017년 중 관세율(HS Code 8507.10, 8507.20, 8507.60 등 자동차용 배터리 세번)
- EU, EFTA 원산지 적용 수입관세: 0%
- 한국산(FTA협정 적용 수입관세): 0~1.3%
- 기본 관세율(기타 국가): 2.7~3.7%
ㅇ 특별소비세(Special Consumption Tax)
- HS Code 8507에 속한 축전지 전반: 3% 특별소비세 적용
ㅇ 수입규제
- 2011년 이래 자동차 배터리 하기 3개 품목, 모든 원산지국에 대한 수입감시제 적용
HS Code(품목명) | 대상국 | 수입감시가격 | 개시일 | 종료일 |
8507.10.20.00.11(Of a weight not exceeding 5kg) | 모든 국가 | 15달러/p.st | 2011.1.1 | - |
8507.10.20.00.12(Of a weight exceeding 5kg) | 45달러/p.st | 2011.1.1 | - |
8507.20.20.00.11(Traction accumulators) | 120달러/p.st | 2011.1.1 | - |
자료원: Communiqué on Imposing Surveillance Measure for Importation (No: 2009/5)
ㅇ 인증절차 및 제도
- TSE/TAREKS/Single Window e-Document System: 자동차용 배터리의 터키 내 통관, 유통을 위해 정부 공고(Product Safety and Inspection: 2017/1)에 따라 기준일치평가 대상임.
- 수입검사 관련 제반 절차는 TAREKS를 통한 위험분석[Communiqué on Risk Based Control System in Foreign Trade(Product Safety and Inspection: 2011/53, 관보 29.Dec.2011/28157 공표)]에 따라 이루어짐.
□ 시사점
ㅇ 터키 정부, 하이브리드·전기차량 적극 사용 권장. 2017년부터 사용대수 확대 추세
- 2016년 10월 하이브리드차량에 대한 특별소비세 대폭 인하(종전 90~145%에서 45~90%로 인하)함.
- 이같은 적극적인 정부의 하이브리드·전기차의 판매가 늘고 있으며, 2017년 1~11월 기간 중 터키 시장 내 판매실적은 하이브리드차 3747대, 전기차 61대에 이르고 있음.
- 특히 2017년 11월 중 터키 국산차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 합작법인을 출범했으며,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차를 개발해 2019년까지 시모델차 개발. 2021년까지는 판매할 준비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 하이브리드·전기차 중심으로 점차 시장이 재편돼나갈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그러나 현재까지 본격적인 신재생에너지차량인 전기차를 위한 충전 인프라가 매우 미비해 이러한 재편움직임은 한꺼번에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견해가 지배적임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ㅇ 터키 자동차용 배터리시장,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용 축전지의 생산, 수입이 활발 전망
- 터키 정부는 제10차 개발계획(2014~2018년) 내에 자동차 산업을 우선 육성 분야로 지정해 터키 시장의 자동차 배터리 수입의존도를 줄이는 한편, 자체 전기 배터리 개발·생산에 집중적인 투자를 추진하고 있음.
- 이에 따라 향후 자동차 배터리 시장도 연산축전지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는 가운데, 하이브리드차 및 전기차용 배터리를 중심으로 생산과 수입이 활발히 증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EUROBAT, Autoparts Sector 2023 Vision by TUBITAK(www.tubitak.gov.tr), Accumulators, Primary Cells and Primary Batteries in Turkey,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