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시점 : 2025. 11. 12.(수) 13시 이후
배포일시 : 2025. 11. 12.(수) / 2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항공안전처
담당자 :
이 성 용 처장 ☎(054)459-7380
정 재 상 선임연구원 ☎(054)459-7382
TS, 민‧관 협력 패러글라이딩 안전문화 확산
- 12일 경북 문경서 제1회 대한민국 패러글라이딩 안전세미나 개최 -
- 제도 개선‧현장 안전역량 강화‧사고 예방 전략 등 3개 세션 운영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용식, 이하 TS)은 12일(수) 경상북도 문경 STX리조트에서 국내 패러글라이딩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소통의 장인 ‘제1회 대한민국 패러글라이딩 안전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주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한국교통안전공단
주관: 항공안전기술원·대한민국항공회·대한패러글라이딩협회·한국패러글라이딩협회
ㅇ 최근 패러글라이딩이 레저·관광·생활스포츠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패러글라이딩 비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과 현장 안전관리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ㅇ 이에 TS는 안전세미나를 통해 패러글라이딩 비행‧교육현장의 경험과 연계한 정책 수립 방안을 논의하고, 패러글라이딩 지도조종자와 운영기관·관계기관 간 협력 체계를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 안전세미나는 패러글라이딩 안전문화 정착과 현장 중심 사고 예방 체계 구축을 위한 첫 공식 논의의 장으로 ▲안전비행을 위한 제도적 기반 확립 ▲체험객 안전 및 지도조종자 현장역량 강화 ▲사고분석 기반 법적·실무적 위험관리 등 총 3개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ㅇ 특히 분야별 전문가 강의와 현장 참석자와의 질의응답을 병행하여 실제 비행·교육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패러글라이딩 안전관리 개선방안과 운영 체계 강화 방향을 도출했다.
□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세션 1에서는 패러글라이딩 활동의 안전기준과 제도 개선 방향을 중심으로 레저항공 안전관리 체계 확립 방안이 공유됐다.
ㅇ 세션 2에서는 패러글라이딩 체험 비행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지도조종자 역할 강화를 중심으로 한 실무역량 제고 전략이 제시됐다.
ㅇ 세션 3에서는 패러글라이딩 사고사례 분석을 통해 사고 재발 방지와 체계적인 대응방안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
□ TS 정용식 이사장은 “패러글라이딩의 매력은 하늘을 온전히 느끼는 자유에 있지만, 비행의 자유를 지속적으로 누리기 위해서는 ‘안전’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면서 “TS는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과 교육 체계에 반영하여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레저항공 안전문화를 지속적으로 확립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김기욱 과장(☎054-459-703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무사고 #과속운전 무조건 금지 #무단횡단 무조건 금지 #스몸비 무조건 금지 #안전벨트 무조건 착용 #장거리 무조건 휴식 #운행전 무조건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