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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독일 정수 필터 시장동향(201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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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9-04 | 국가 | 독일 | 작성자 | 오새봄(프랑크푸르트무역관) | ||||||||||||||||||
품목 | 원심분리기(원심탈수기를 포함한다), 액체용이나 기체용 여과기나 청정기 | ||||||||||||||||||||||
품목코드 | 84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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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자: 2013.4.11 작성자: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추수현(sh.choo@kotra.or.kr)
1. 수요동향
□ HS Code 8421로 분류되는 의뢰 제품은 2012년 기준 약 33억 유로의 수입 시장 규모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1.6% 성장하였음.
○ 동 제품은 경제 위기가 있었던 2009년을 제외하고 꾸준한 시장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HS Code 8421의 독일 시장 규모 (단위: 천 유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KITA
□ 그러나 독일 워터 필터 제품은 제조 업체가 매우 많아 시장 경쟁이 치열해 해외 수출에 큰 노력을 하고 있음. 2012년 동 제품의 수출은 약 84억 유로 규모를 기록함.
○ 가정용 워터 필터는 현재 독일 Brita사와 오스트리아의 BWT사가 가장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음.
○ BWT 사는 유럽 내에서 가장 높은 판매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1년 기준 약 4억 7천만 유로를 기록하며, 3억 2천만 유로를 기록한 Brita사를 크게 앞서고 있음.
○ 그러나 독일 시장 내에서는 Brita사 제품이 BWT보다 높은 인지도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그러나 독일 내에서도 상기 언급한 두 개의 브랜드를 제외하고 틈새시장을 뚫고 들어온 다른 브랜드 제품으로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분석됨.
○ 가정용 워터 정수기는 독일 대부분의 가정이 보유하고 있으며, 갈아 끼워야 하는 필터의 특성상, Brita 제품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비싸 부담이 되는 경우가 많음.
○ 의뢰 제품인 필터는 슈퍼마켓 체인점 또는 전자제품 매장에서 누구나 쉽게 구매가 가능함.
□ 제품의 조사를 위해 직접 간 곳은 독일 대형 슈퍼마켓 체인점인 REWE, 가장 규모가 큰 전자제품 판매장인 Saturn, 그리고 가장 인지도 높은 드럭 스토어 DM과 Rossmann 이상 4군데 매장임.
○ Saturn 의 경우 Media Markt 와 함께 독일 전자 판매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Media-Saturn-Holding GmbH의 그룹에 같이 속해 있음.
○ 이에 따라 Media Markt에서 판매되는 필터 역시 동일한 것으로 조사됨.
□ 제품 조사 결과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음. 드럭 스토어의 경우 자체 유통 브랜드 즉, PL(Private Label)을 보유하여 필터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 PL 브랜드 제품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Brita 제품보다 저렴하며, 소비자들의 만족도 역시 높은 것으로 조사됨.
○ PL 제품을 제조하는 업체는 각 드럭 스토어와의 계약을 통해 해당 체인점에만 제품을 공급할 수 있으며, 해외 수출 및 기타 다른 매장으로의 판매가 불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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