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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君爲以無命知不(부지명 무이위군자) 천명을 모르면 군자가 아니다(공자)
즉 하늘의 명은 진리요 불변이다 60이 넘은 한 노파가 이제야 서둘러 알려고 한다
음,, 어렵고도 험난한 보따리 상자를 열려고 하니 건상비술(巾箱秘術)이란 상자가 나왔다
나는 자연에 순응하며 스스로 주어진 운명에 따라 열심히 살아가는
멋진 노파의 꿈을 꾸면서 사주팔자의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1956년 8월 11일 오후 2시 30분 남자 경주출생,
양 력: 1956년 9월 15일 14:30 k k k
음/평: 1956년 8월 11일 14:30 건명
시 일 월 년
癸 乙 丁 丙
未 酉 酉 申
庚 戊 丙 甲 壬 庚 戊 丙 甲 소운: 순행
子 戌 申 午 辰 寅 子 戌 申
丙 乙 甲 癸 壬 辛 庚 己 戊 대운: 순행
午 巳 辰 卯 寅 丑 子 亥 戌
87 77 67 57 47 37 27 17 7.10
辛 己 丁 乙 癸 辛 己 丁 乙 소운: 순행
丑 亥 酉 未 巳 卯 丑 亥 酉
대운 시작: 7세 10월 16일
현재 나이: 62 세
현재 대운: 癸
현재 소운: 甲午
표준경도: 135
출생경도: 129.22475
자시시작: 23시 18분
균시차 : 279초
사주풀이의 이론,,참고자료 자평진전, 적천수, 궁퉁보감, 팔자제요, 명리대전등,
酉月 乙木 癸水.丙火를 쓴다. 上半月에는 선용癸水 後丙火하고
下半月에는 丙火를 먼저 쓰고 癸水를 뒤에 쓴다.
癸水가 없으면 壬水로 代用하며 地支에 水가 旺하면 丁火로 기쁨을 삼는다.
上半月癸先後丙。若秋分後,桂花已開,先丙後癸,丙癸兩透,科甲名臣。
상반월계선후병。약추분후,계화이개,선병후계,병계량투,과갑명신。
☞ ‘추분’ 이전에는 癸로 꽃을 피우고, 후에는 丙이 없으면 명리가 헛되다
[] 8월생
8월의 을목은 단풍이 든 것과 같다. 따라서 오로지 계수를 써서 나무를 생해 주어야 되나 추분 후에는 꽃이 이미 피었으니 병화로써 양기를 도와주어야 되고 계수로써 수생목 하여 생해 주어야 한다. 사주에 병화와 계수가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된다.
8월에는 금의 기운이 왕성하니 나무의 기운이 끊어지고 약하게 된다. 추분 전에는 계수로써 금생수, 수생목 하여 계수가 우선이나 추분 후에는 한기가 점점 심해지니 병화가 있어야 귀하게 된다. 계수가 있고 지지에 子水가 있으면 그 사람은 일생 여유 있고 어려운 것이 없으며 부자로 살게 된다. 만약 계수만 있다면 일생 동안 학자로서 이름을 떨치며 교육계나 연구분야에서 일생을 보내게 된다. 추분 후에는 병화가 있고 계수가 없으면 적은 부귀를 누릴 수 있으며 계수가 있고 병화가 없으면 헛된 이름 뿐이며 크게 현달하지 못한다. 병화가 있고 계수가 있으면 보통 사람에 불과하며 병화와 계수가 없으면 사주의 격이 떨어져 빈천하고 어렵게 살아가게 된다. 사주에 병화가 시간에 나와 있고 천간에 계수가 있으면 공부로 성공하게 된다. 천간에서는 목생화하고 지지에서는 수생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운명이라 할 수 있다.
위천리 팔자제요,
乙日 酉月 癸未時。時干癸印生,日元不以弱言,月提酉殺雖旺,有癸水化之,未丁暗?制之,自然不來傷身,妙在土金水木一氣呵成,惟以木在秋令,火之食神,愈多見爲愈美
酉月 乙木
酉月은 乙木에게는 칠살(七殺)의 계절이다.
가을 乙木이 金을 만나면 가난하거나 요절이다.
酉月 乙木은 칠살(七殺)의 위력을 丙火로 제(制)하고
인수(印綬)로 화살하면 최상의 격국이다.
식신제살(食神制殺)이면 무직(武職)으로 출세한다.
이때 癸水 투해 丁癸 모두 보면 대귀(大貴)하다.
추분이후에는 丙癸 양투(兩透)하면 최상격(最上格)이다.
만일 癸水 없고 丙火만 있으면 명리가 헛되다.
丙癸 모두 없으면 하격(下格)이다.
추분 이후에는 癸水 없고 丙火만 있어도 대략 부귀(富貴)하다.
추분이후에는 丙火로 상관가살(傷官駕殺)을 이루면 부귀(富貴)하다.
지지 금국(金局)일 때는 반드시 丁火로 제(制)해야한다.
丁火가 없으면 金에 당하고 만다.
지지 금국(金局)에 水火 없으면 고생이다.
이때 癸水가 있으면 金生水, 水生木하여 일생이 풍요로워진다.
酉月 乙木에 癸水 투해 살인상생(殺印相生)이 되면 귀격(貴格) 모습이지만
丙火 없으면 한 때의 명리이다.
酉月 乙木은 癸水가 년간(年干)이나 월간(月干)에 나타나고
丙火가 시간(時干)에 투(透)하면 크게 발달한다. 추분 이후면 더욱 좋다.
癸水 없으면 부득이 壬水를 쓰는데 壬水도 없으면 반드시 가난하다.
水는 강한 金 기운을 설하여 약한 乙木을 생하니 水가 필요하다.
酉月 乙木은 사주에 戊己土 많으면 가난하다.
土는 酉月 乙木에 꼭 필요한 水를 제(制)하고 강한 金을 생(生)한다.
비록 癸水 있어도 戊己土 많아 재극인 되면 칠살봉재(七殺逢財)로 파격이다.
甲乙 木이 강한 金을 만나면 빈천하다.
이때는 火로 金을 제(制)하거나 水로 화(化)해야 한다.
酉月 乙木이 금국(金局)이면 상(傷)하는데
다시 금운(金運)을 만나면 수명 보전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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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乙木
1. 乙-甲
藤蘿乙木(등라을목)이 繫甲(계갑)하면 甲木은 側支의 작용을 하여 可春可秋라,
계절에 구애됨이 없이 뿌리가 뽑히는 일이 없으니 일생을 통해 두려운 바가 별로 없다.
土旺하면 甲木이 藥이 되므로 戌月에 태어나거나 戊土를 보면 貴人이나 관청
등의 천거로 원조를 입어 大富格을 이룰 가능성이 높다.
2. 乙-乙
乙木은 弱해도 比肩 乙木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甲木에 의지한다.
3. 乙-丙
乙木은 芝蘭(지란)이나 花草의 象으로 卉木向陽(훼목향양)하니 四時를 막론하고 丙火를
기뻐한다. 乙木은 대개 丙癸로 자연 茂盛해지니 富貴格을 이룬다.
金神이 司令해도 丙火로 制殺하면 문제가 없다. 冬月에는 寒木向陽으로 丙火만 있으면
富貴가 비상해진다. 또한 丙火는 腐木(부목)을 救濟한다.
그러나 火가 지나쳐 木焚火熱(목분화열)이 되면 몹시 凶하므로
필시 水氣를 함유해야 마땅하다.
4. 乙-丁
乙木은 늘 金에 의해 傷할 염려가 있는데 丙丁火로 制殺하면 吉하다.
丁火는 金局의 病을 除去하는 藥으로 效用이 있다.
이외는 丁火는 火燒草原(화소초원)의 象을 이루어 표현 능력이 떨어지고,
재능이 있어도 인정받지 못하는 懷才不遇가 되기 쉽다.
5. 乙-戊
冬木에 水가 많으면 戊土로 制하여 富格을 이루고 이때 丙火가 配合되면
富貴格이다. 이 외는 甲木이 있어야 戊財를 감당한다.
이때는 鮮花名甁(선화명병)의 象을 이루어 理財의 수완이 있고 물질적으로 성공한다.
6. 乙-己
乙木은 己土를 制하는 힘이 있어 壤土培花(양토배화)로 理財的수완이 뛰어나다.
申月 乙木은 己土가 가장 妙하다. 己土와 壬水가 혼합하면 肥沃(비옥)한 땅이 되어
乙木의 뿌리를 培養하니 壤土培花(양토배화)의 象을 짓는다.
또한 己土는 汚金(오금)하여 庚金의 예리함을 꺾으므로 이때는 丙癸가 없어도
己土가 있으면 富貴를 잃지 않고, 丙癸가 兩透하면 大富大貴格을 이룬다.
이외는 甲木이 있어야 己土를 用하며 이로써 理財營商의 재능이 나타난다.
7. 乙-庚
乙木은 柔하여 庚金을 用하지 않는다. 특히 秋月 乙木이 庚金을 만나면 가난하거나
夭折(요절)을 면키 어렵다. 이때는 丙丁火로 制殺하거나 癸水로 化殺하면 吉하다.
8. 乙-辛
乙木이 辛金을 보면 利剪?花(이전참화)로 가위가 꽂을 꺾는 격이니 出世를
기대하기 어렵고, 火로 制殺하거나 水로 化殺하지 않으면 夭折(요절)하거나 貧賤해진다.
9. 乙-壬
夏木의 木火傷官은 壬水를 기뻐하여 出水芙蓉(출수부용)으로 名利를 얻게 되지만,
壬水가 太多하여 陰濕(음습)해지면 桃花에 水氣를 더해 逐水桃花(축수도화)의
폐해가 나타난다. 남자는 輕薄(경박)하고 여자는 淫蕩(음탕)해져 사람으로
인한 고통이 끊이지 않는다.
10. 乙-癸
甲木은 進氣하지만, 乙木은 退氣하니 癸水의 生扶를 要한다. 乙木에 癸水가
나란히 있으면 淸草朝露(청초조로)라 하여 貴人의 조력으로 성공한다.
乙木은 대개 丙癸로 名利通達(명리통달)하는 것이다. 그러나 乙木은 濕(습)을
두려워하므로 丙火가 없으면 陰濃濕重(음농습중)하여 뿌리가 손상되고 잎이 시들어
버리므로 매우 凶하다. 戌月에는 癸水가 尊神(존신)으로 財格透印을 이루면 최상이다.
난강망(欄江網) -論木- 欄 江 網
★ 酉(八)月 乙木
난초와 곡식은 모두 져버린 뒤이니 丹桂(계피나무종류)로서 乙목이 된다.
백로후에는 계피나무가 꽃이 피지 않았으니, 오직 癸를 써서 꽃나무를 자양한다.
만약 추분후에라면 게피나무가 이미 개화하였으니
陽을 향하기 기뻐하므로 의당 丙을 쓰며 癸는 차선으로 한다.
丙癸가 양투하면 과갑하여 이름난 신하가 된다.
혹 지지에 金국을 이루면 丁화가 암장되어야 좋으며
丁이 金을 제하지 못하면 木이 金에 상할까 두려우며
만약 水火가 없으면 이 사람은 고생하게 된다.
혹시 癸를 얻으면 자식이 엄마를 얻은 것이니 일생이 풍요롭다,
혹 丙癸가 양투하고 戊가 혼잡하게 나타나면 주로 이로공명 하게된다.
추분후에 생하고
丙은 있고 癸가 없으면 역시 대략 부귀하며
癸가 있고 丙이 없으면 명리가 헛된 꽃과 같다.
만약 사주내에 丙癸를 보지 못하면 하격이 된다.
혹 癸가 년월간에 나오고 丙이 時에 투간하면
木火文星이라 하니 크게 발달하며 추분후에는 더욱 좋다.
혹 상반월에 출생하고 癸가 없으면 부득이 壬을 쓰는데
모두 없으면 고목이 쓸곳이 없으니 필히 가난하게 된다.
또 사주에 戊己토를 많이 보면 하격이 된다.
甲乙이 강한 金을 만나면 혼이 西역의 땅으로 돌아가니
청룡이 兌의 왕함을 만난지라 천하고 가난하다.
乙목이 金월에 나서 거주하면 巳酉丑을 만나지 말아야 하며
부귀는 坎離궁에 있고 빈궁함은 申酉에 있다.
木이 金을 만나 상했는데 다시 金운으로 향하면 어찌 수명을 상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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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乙木
1. 乙木은 양지(陽支)를 기뻐한다. 따라서 寅을 기뻐하고 卯를 달가워하지 않는다.
전자일 경우 형제나 주변의
기대하기 용이하다.
2. 乙木이 약하면 인(印)의 조력보다 甲木을 더욱 기뻐하고 강하면 金의 극(剋)보다
丙火로 설(洩)하는 게 좋다.
★★★음양간의 전형적인 특성상
양간(陽干)이 강하면 설(洩)하기 이전 관살의
극을 기뻐하고 약하면 비겁보다 인성의 조력을 기뻐하며 음간(陰干)의 경우 강하면
우선적으로 상관(傷官)의 설기를 기뻐하고 약하면 겁재(劫財)의 조력을 가장 기뻐한다.
<喜>
乙 + 甲
등라계갑(藤蘿繫甲) : 담쟁이 넝쿨이 소나무를 휘감은 격. 귀인의 조력을 받음.
일생을 통하여 두려운 바가 없음.
乙 + 戊 + 甲
등라반갑하고(藤蘿絆甲下固): 귀인, 관청 등의 천거로 원조를 입어 매우 출세하며
癸水가 더해지면 학문적으로도 명성을 날리고 물질적으로도 성공함.
乙 + 丙
염양려화(艶陽麗花) : 아름다운 꽃이 찬란한 빛을 받아 빛나는 격. 표현력이 뛰어나고
실력 이상의 평가를 받음.
乙 + 戊
선화병명(鮮花名甁) : 청순한 꽃이 그려진 화병 형상. 이재적(理財的) 수완으로
부(富)를 이룸.
★★★乙木은 己土만을 극할 뿐
戊土를 극할 수는 없으므로 乙과 戊의 관계에
목극토(木剋土)의 등식은 성립되지 않는다. 따라서 ‘선화병명’의 명식은 재적(財的)
성취 면에서 실업(實業)보다는 금융적인 지식이나 재테크 등을 통한 부(富)의
축적을 암시하는 바가 큰 것이다.
乙 + 己
양토배화(壤土培花) : 좋은 토양에 꽃이 잘 자라는 격. 예능계의 경영 수완을 발휘.
丙火와 조합되면 서비스, 오락업계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음.
乙 + 壬
출수부용(出水芙蓉) : 물 위에 떠 있는 연꽃의 형상. 귀인의 조력으로
순식간에 상류사회에 진입.
乙 + 壬 + 丙
강휘상영부유영(江輝相映浮柳影) : 뛰어난 교제 능력으로 업계에서 출세하게 됨.
특히 유통 관련 업종에서 출세한다고 전해짐.
★★★壬水는 乙木에 대해
희기가 극단적으로 작용하여 만일 壬水가 기신(忌神)일
경우 이를 축수도화(逐水桃花)라 하고 타인으로부터 곤혹스러운 일을 당하기 쉬우며
여성의 경우는 특히 이성과 마찰이 심해 순탄치 않은 삶을 예고하는 특성이 있다.
乙 + 癸
청초조로(靑草朝露) : 풀잎에 맺힌 맑은 이슬. 대인 관계가 좋으며 남의 힘을
이용하여 뻗어나감.
<忌>
乙 + 乙
복음잡초(伏吟雜草) : 주변의 조력을 입지 못하는 격. 형제나 동료의 덕이 박함.
乙 + 丁
화소초원(火燒草原) : 초원이 불타는 격. 표현력이 약하고 재능을 인정받지
못하는 불우함이 있음.
乙 + 庚
백호창광(白虎猖狂) : 백호가 난폭하게 날 뜀. 갑작스런 재앙을 예고함.
乙 + 辛
이전최화(利剪催花) : 날카로운 가위로 꽃을 자름. 일반 직장 근무가 맞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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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간 조합론 - 을목(乙木)
A.요점
1)乙은 약한 경우에는 水인성 보다는, 甲木의 부조를 더 좋아한다.
2)乙이 강한 경우에는 金관성 보다는, 丙火로 설기함을 좋아한다.
3)대운이 남방으로 가면 火를 꺼리고, 서방으로 가면 土와 金을 꺼린다.
4)乙이 비겁의 부조가 필요하면, 甲은 좋지만 乙 비견은 도움이 안된다.
5)乙木은 己土를 극할 수 있으나, 戊土는 극할 수 없다.
6)乙木은 濕을 매우 두려워한다. (水多를 싫어한다)
B.너무 강한 乙木의 조절
1)겁재의 도움이 너무 많은 경우
-->己로 甲을 합거
2)비견(乙) 자체가 너무 많은 경우
*.乙이 약할 경우에는 乙이 도움이 못 되지만, 乙일주가 너무 강할 때 乙이 있으면
드디어 너무 강해진다.
그 害로써는 己土(재성)을 극하고, 己土로부터 癸水를 흡수해 버린다.
-->庚으로 乙을 합거
-->戊土로 乙을 분할--이를 선화명병(鮮花名甁)이라 하여 매우 좋다.
3)상관(丙火)로부터 반생(反生)을 당하여 강해진 경우
*.乙木이 지지에 土와 水가 있고, 丙火가 천간에 있으면 乙이 너무 강해 진다.
-->辛으로 丙을 합거
4)己土(편재)로 강해진 경우
*.본래 좀 강한 乙木이, 지지에 水가 있고 천간에 丙火가 있는데,
또 己土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甲을 합거하는 것이 좋다.
5)편인(癸)으로 너무 강해지는 경우
-->戊로 합거
-->己土 丙火 등을 희신으로 사용
C.너무 약한 乙木의 조절
1)상관(丙火)의 설기가 심한 경우
*.명조에 水가 없고 丙火가 강하면 약해지게 된다.
-->癸나 壬으로 乙을 도우면서, 丙을 극제한다.
-->辛으로 丙을 합거
2)식신(丁火)의 설기가 심한 경우
-->壬水로 합거
3)재성(戊.己土)이 많은 경우
-->癸로 합거(戊가 강할 경우)
-->甲으로 부조
-->癸로 생조(己가 강할 경우)
4)관살(庚.辛金)이 많은 경우
-->壬으로 생조(庚.辛--壬은 관계가 좋고, 庚.辛--癸는 나쁜점을 고려)
-->丙으로 합거 (辛이 강할 경우에 쓸 수 있음)
5)인수(壬)이 너무 강한 경우
*.부목(浮木)이 된다
-->甲木으로 부조
-->丙火로 설기
D.비결(秘訣)
1)乙--木
乙이 약하다면 甲은 도움이 되지만, 乙은 도움이 못된다.
乙이 강하다면 甲과 乙 모두가 피해를 준다.
2)乙--火
乙이 식상을 구할 경우 丙은 매우 좋다.
그러나 丁으로 설기하는 구조는 흉격이 되며 乙에게 해악을 끼친다.
(乙은 丁을 약간 生하기는 한다)
3)乙--土
乙이 재성(土)를 필요로 할 경우에는 戊.己土 모두가 양호하다.
4)乙--金
乙은 金(庚.辛)을 전혀 좋아하지 않으며, 특히 辛金을 싫어한다.
5)乙--水
壬과 癸가 모두 양호하지만, 너무 水가 강하면 도리어 해악이 크다.
그러므로 乙이 약하여 도움이 필요하면 甲木이 매우 양호하다.
단, 火가 강하면 水가 더 좋다.
6)乙--壬으로 구성된 종강격
매우 귀명(貴命)이 된다.(장요문의 학설)
*일반적으로 陽干이 강하면 관성의 극제, 약하면 인성의 생조가 좋으며
일반적으로 陰干이 강하면 식상의 설기, 약하면 비견겁의 부조가 좋다.
(丁--戊 혹은 辛--壬)
*결국 싫어하는 천간이 희신이 될 수는 있지만, 그럴 경우 명조의 격조가 낮아지거나
혹은 삶의 과정에서 흉액을 만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補註
1)乙일주가 희신인 甲木이 바로옆에 있으면 등라반갑(藤蘿絆甲)이라 하여 좋음.
또한 반대쪽 옆에 戊土가 있으면 더욱 좋음. 이와같은 명조는 윗사람이나 귀인,
관청 등의 천거로 원조를 입어 발전하게 됨.
2)乙일주가 희신인 丙火가 바로 옆에 있으면, 염양려화(艶陽麗花)라 하여 좋음.
또한 반대편에 己土나 癸水가 있으면, 더욱 좋고 壬水가 있어도 貴命이 된다.
(丙火가 희신인데, 癸가 있어서 좋다는 모든 경우는 서로 붙어있지 않는 조건임)
이런 명조는 표현 능력이 뛰어나고, 실력 이상으로 타인의 인정을 받아서 좋으며
주로 財的인 측면에서 복을 받게 됨.
3)乙일주가 희신인 戊土가 바로옆에 있으면, 선화명병(鮮花名甁)이라 하여 좋음.
다시 반대쪽에 甲이나 癸가 있으면, 더욱 좋은 명조임.
표현능력이 우수하고 理財的인 수완이 있으며 물질적 성공을 거둔다.
학업적으로도 우수하다.
4)乙일주가 희신인 己土가 바로옆에 있으면, 양토배화(壤土培花)라 하여 좋음.
다시 반대쪽에 丙火나 癸水가 있으면, 매우 좋은 명조가 된다.
理財的(이재적)능력이 좋고 학문. 예술. 서비스업. 오락업 등의 경영에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5)乙일주가 희신인 壬水가 바로옆에 있으면, 출수부용(出水芙蓉)이라 하여 좋음.
다시 반대쪽에 丙火가 있으면, 더욱 좋은 명조가 된다.
대인관계가 좋고 남의 힘을 잘 이용하여 급속히 뻗어나갈 수 있다.
6)乙일주가 희신인 癸水가 바로옆에 있으면, 청초조로(靑草朝露)라 하여 좋음.
다시 반대쪽에 丙火나 癸水가 있으면, 매우 좋은 명조가 된다.
대인관계가 좋고 남의 힘을 이용하여 발전하고 견실하다.
7)乙일주가 기신인 丁火가 나란히 있으면, 화소초원(火燒草原)이라 하여 나쁘다.
표현 능력이 약하고 재능이 있어도 인정받기 어렵다. 회재불우(懷才不遇)이다.
8)乙일주가 기신인 庚金이 나란히 있으면, 이전최화(利剪?花)라 하여 나쁘다.
전(剪)은 가위를 의미하며, 최(?)는 꺾다 부러뜨리다의 의미한다.
직장일이 맞지 않으며, 아무리 작더라도 독립해서 일해야 그나마 좋다.
9)乙일주가 기신인 辛金이 나란히 있으면, 백호창광(白虎猖狂)이라 하여 나쁘다.
직장도 맞지 않으며, 갑작스런 재앙도 만날 수 있다.
10)乙일주가 기신인 壬水와 나란히 있으면, 축수도화(逐水挑花)라 하여 나쁘다.
타인으로부터 곤욕을 치루거나, 여성이면 남성과의 마찰이 많게 됨.
乙--壬의 관계는 壬水가 희신이냐 기신이냐에 따라 극단적으로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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八字提要
乙日酉月
【癸未時】時干癸印生身,日元不以弱言,月提酉殺雖旺,有癸水化之,未丁暗藏制之,
自然不來傷身,妙在土金水木一氣呵成,惟以木在秋令,火之食神,愈多見爲愈美.
時干 癸水 印星이 生身하므로 日元을 弱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月支 酉金 殺이
비록 旺해도 癸水로 化하고 未에 暗藏된 丁火로 制하면
자연히 酉金은 身을 傷하지 못한다. 妙한것은 土,金,水,木의 一氣로 기쁨을 이룬다.
오직 가을 木은 火 食神을 많이 볼수록 아름답다.
呵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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命理大典-乙木
원문(原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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乙木雖柔. ?羊解牛. 懷丁抱丙. 跨鳳乘?. 虛濕之地. 騎馬亦憂. 藤蘿繫甲. 可春可秋
(을목수유. 규양해우. 회정포병. 과봉승후. 허습지지. 기마역우. 등라계갑. 가춘가추)
乙木이 비록 유약하나 未土를 뚫을 수 있고, 丑土를 풀어헤칠 수 있으며,
丁火를 품었거나 丙火를 안고 있으면 酉金 위에 앉아 있을 수가 있고,
申金 위에 타고 있더라도 그것들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만약에 허습지지(虛濕之地)에
있을 때라면 午火 위에 앉아 있을지라도 걱정스러울 뿐이다. 등라계갑(藤蘿繫甲)이면
어느 때라도 좋다.
乙木은 그 질이 甲木과 같으나 음木이기 때문에 다소 약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봄철의 乙木은 도리(桃李=복숭아와 배 꽃)와 같아서 金으로 극을 하면
상하게 되므로 좋지가 않다. 여름의 乙木은 화가(禾稼=논의 벼)와 같으므로
水로서 생해 주어야하고,
가을의 乙木은 동주(桐柱=오동나무)와 같으므로
火로서 金을 제압해주어야 하며, 겨울의 乙木은 기파(奇芭=꽃나무)와 같으므로
土로서 배양해주어야 한다.
봄철의 乙木에게 火가 좋은 것은 양기에 의해서 발전할 수가 있기 때문이며,
여름철에 水가 좋은 것은 木을 윤택하게 해주기 때문이고,
가을철에 火가 좋은 것은 乙木의 적인 金을 제압해 줄 수가 있기 때문이며,
겨울철에 火가 좋은 것은
해동(解凍)을 시켜줄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규양해후, 과봉승후(懷丁抱丙, 跨鳳乘?)’라고 한 것은 申酉月이나 또는
申酉日을 가리켜서 하는 말이다. 사주에 丙丁이 투출하여 있으면 일주인 乙木이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로 생화(生化)시키는 것이 되어 酉金이나 申金을
제압하는 것이 될 것이므로 두려울 것이 없다고 하여 ‘丁火를 품고 있거나 丙火를
싸고 있으면 酉金 위에 앉아 있고, 申金을 타고 앉아 있더라도 그 강한 金들을
제압할 수가 있으므로 두려워하지 않는다’라고 한 것이다.
‘허습지지면. 기마라도 역우((虛濕之地. 騎馬亦憂)’라고 한 것은 겨울철인
亥子월을 가리켜서 하는 말인데, 사주에 丙丁火나 戌未와 같은 조토는 없이
연지에 午火 정도가 있더라도 때가 수왕지절(水旺之節)인 겨울철에는 발영할
수가 없기 때문에 사용한 말이다.
사주의 천간에 甲木이 투출하여 있고, 지지에 寅木이 있으면 마치 등나무가
송백(松栢)과 같이 큰 나무에 넝쿨을 감고 자라는 것과 같다고 해서
등라계갑(藤蘿繫甲)이라고 한 것이다.
따라서 그와 같은 사주가 되면
火로부터 도움을 받고, 木으로부터는 힘을 받는 것이 되니 사계절의 어느 때라도
좋다고 하여 가춘가추(可春可秋))라고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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乙木
乙-甲 : 藤蘿繫甲 ◎ 담쟁이 넝쿨이
소나무를 휘감은 격. 귀인의 조력을 받음.
乙-乙 : 伏吟雜草 △ 주변의 조력을 입지 못하는 격.
형제나 동료의 덕이 박함.
乙-丙 : 艶陽麗花 ○ 아름다운 꽃이
찬란한 빛을 받아 빛나는 격. 재물을 득함.
乙-丁 : 火燒草原 △ 초원이 불타는 격.
재능을 인정받지 못하는 불우함이 있음.
乙-戊 : 鮮花名甁 ○ 청순한 꽃이 그려진 화병 형상.
수완으로 富를 이룸.
乙-己 : 壤土培花 ◎ 양토에 꽃이 잘 자라는 격.
예능계의 경영 수완을 발휘.
乙-庚 : 白虎猖狂 × 백호가 난폭하게 날 뜀.
갑작스런 재앙을 예고함.
乙-辛 : 利剪?花 × 날카로운 가위로 꽃을 자름.
일반 직장 근무가 맞지 않음.
乙-壬 : 出水芙蓉 ○ 물 위에 떠 있는 연꽃의 형상.
순식간에 상류사회에 진입.
乙-癸 : 靑草朝露 ○
대인 관계가 좋으며 남의 힘을 이용하여 뻗어나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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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설하옵고, 을유 일주로 영특한 명조이다,
풀이--유명하신 단양선생님의 풀이
① 일간 을목乙木이 월지에서 유금酉金은 천간에 투간透干되지 않았지만
유금 그대로 편관격 偏官格이나 칠살격七殺格이다.
또 년월간의 병정화丙丁火가 지지에 통근처通根處는 없지만
을목乙木의 을생정병乙生丁丙으로 미약한 화기火氣가 남아있으니
목화상관격木火傷官格이기도 한 것이다.
② 다만 일간 을목의 뿌리는 지지 내에 없고 시지 미토未土는
공망으로 일간이 통근할 수 없으며 미토의 좌상坐上 계수癸水
편인偏印 또한 일간이 종격을 이루는 데에 방해가 되고 있는 것이다.
③ 한편으로 다행한 것은 계수 인성이 살상殺傷의 극설교집剋洩交集을
통관시켜주고 있지만 가을철의 수목응결水木凝結을 부추기고 있는
기신적忌神的 역할을 겸하고 있는 안타까움이 있다.
④ 결론적으로 을목 일간의 수목水木을 용신하지만 임계해자수 중에서
계해수癸亥水는 용신이고 임자수壬子水는 반흉반길이며,
갑을목甲乙木보다는 인묘목寅卯木이 일간에 더욱 도움이 되는데,
천간 갑을목은 일간 임수의 의지처인 계수를 분할하기 때문이다.
갑목이 필요한 사주,
상관격으로 보고,
⑤ 인비印比가 없이 관살官殺과 식상食傷으로만 이루어진 극신약이기
때문에 오로지 자신의 능력과 노력으로 힘들게 인생을 살아야
하는 명조구성인데, 대운상으로 용신운의 흐름이 면면히 이어져
생각한대로 잘 흘러 왔다고 판단해야 하는 팔자입니다.
⑥ 만약 명국 내에 한자의 비겁比劫이나 지지에서 한자의
인성印星이라고 만났다면 지금보다 30-40배의 성공을 얻었을 것입니다.
말로 하기보다 글로 표현하는 것에 애로가 많은 것을 이해하기시를,,,,
비겁대운이 곧 옵니다,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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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왜 현제 부귀하지 못 한가?
그것은 대운의 흐름이 좋지 못하여,,
그러나 67세부터는 값진 대운에서부터는 대발할 것으로 본다
나의 사주는 이미 10년 전에 유명한 술사가 집필한 책에 실렸다
그때가 오면 모든 친구들과 즐거움을 나눌 것이다,,
식신제살격, 편관격, 목화상관격인 것이다,
칼 2자루를 차고 있으니 직업은 군인 경찰, 법관, 엔지니어
상관격으로 말로 하는직업, 직업은 겸업이 많다,
"아무리 차가 좋아도 도로가 좋지 못하면 고생한다"
팔자보다는 대운이라고,, 그러나 차와 도로가 좋으면 크게 대발한다
아래는 명리요론중에서 응용론에 나오는 명식입니다
사주는 같고, 단지 여성입니다 여성은 대운의 흐름이 남성과 반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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