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즈가 끊어졌을 때 조치! 일반적으로 휴즈가 끊어지는 원인은 두가지가 있다. 회로에 과다 전류가 흘렀을때와 휴즈 자체의 수명이 다되어서 끊어지는 경우다. 과전류가 흐른 경우에는 절단이 확실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지만 회로에 과다전류가 흐른 원인이 해결되지 않았으므로 휴즈를 교환해도 다시 끊어지게 되는데 다시 끊어질 때에는 근본적인 수리를 해야 한다. 수명이 다되어 끊어진 경우에는 빨리 확인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은데 같은 용량의 예비 휴즈를 사용하거나 예비 휴즈가 없을 때에는 임시조치로 은박지를 끊어진 휴즈의 양단 금속부분이 닿도록 감아서 휴즈 홀더에 끼워주면 된다.
- 브레이크 작동이 안될때! 주행시 브레이크가 갑자기 작동하지 않게 되면 엔진 브레이크 (저단으로 변속)를 쓰면서 속도를 줄여주고 어느 정도 속도가 줄어들었을 때 핸드 브레이크를 사용해 완전히 정지시켜야 한다.
- 야간에 전조등이 점등 안될때! 안개등이나 상행등을 켜고 주행하면 된다. 단, 상향등으로 주행시는 램프상단을 테이프로 붙여 반대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램프를 손으로 두들겨 충격을 주면 단선된 전구가 붙어 점등될 수 있다.
- 주행시 시동이 꺼졌을때! 도로 운행중 시동이 꺼지면서 즉시 비상등을 점멸시켜 주위 운전자에게 긴급사항임을 알리고 기어를 1단에 놓고 시동키를 돌려 스타터 모터의 힘으로 차를 도로 곁의 안전지대로 옮겨야 한다.
- 시동이 걸리지 않을때! - 엔진이 회전하지 않을때 배터리 방전확인 : 클랙슨 작동시 소리가 약하거나 작동이 안될 경우 다른 차량의 배터리에 케이블을 연결하여 시동시켜야 한다. - 엔진이 회전할때 연료량 확인 본네트를 열고 엔진 배선의 연결상태 확인. 휴즈단선 확인 . 타이어 펑크시 조치사항! 차량을 시야가 트인 직선도로,평탄한 곳에 정지 - 고장 표지판 설치 - 잭 설치 스페어 타이어 차체 밑에 넣음 - 휠 캡 제거 - 휠 너트 렌치로 휠 너트 이완 - 타이어를 지면으로 부터 약 3Cm 정도 높이까지 잭 올림 - 휠 너트 완전히 풀고,타이어 제거 - 스페어 타이어 부착 - 휠 너트 가조임 - 잭 내림 - 휠 너트 완전히 조임 - 휠 캡 부착 <위의 순으로 펑크난 타이어를 교환하고 다른 타이어의 상태도 점검 합니다. >
- 경음기가 계속해서 울릴때! 경음기를 작동시켰다가 버튼을 놓았는데도 울릴 경우가 있다. 이런 때에는 평소에 익혀둔 경음기에 해당되는 휴즈를 제거해주면 된다. 임시조치후 정비공장에 가서 그 원인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경음기가 울리지 않을 경우가 있는데 이런 때에는 우선 전조등을 작동시켜 본다. 등이 켜지면 배데리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보고 휴즈를 점검 한다. 끊어졌으면 동일 용량의 휴즈를 교환해 준다.
- 와이퍼가 작동되지 않을때! 비오는날 갑자기 와이퍼가 작동되지 않을때가 있다 . 스위치를 넣어도 모터 소리도 나지 않고 전혀 반응이 없을때는 우선 해당 휴즈를 찾아 점검한다. 모터가 돌아가는데도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을때는 와이퍼 암(대)의 고정너트 (와이퍼 교환시 이 너트를 풀고 교환한다) 캡을 벗겨 너트의 고정 상태를 확인한 다음 헐거운 경우 스패너 등으로 조여준다. 이렇게해도 작동이 안되면 앞 유리에 비누를 발라 빗물이 바로 흘러 내리게 하면서 저속으로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가야 한다.
-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 불능일때! 자동차를 밀어서 시동을 거는 방법 자동차는 배터리의 힘으로 스타팅 모터를 돌려 시동이 걸리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배터리가 방전되어 있거나 모터에 문제가 있다면 밀어서 시동을 걸어야 한다. 이때 운전석에 앉아 키를 돌려서 계기판에 점등(충전 경고등, 오일 경고등)이 되도록 하고, 가속 페달을 가볍게 두서너번 밟았다 놓은 다음 기어는 2단 정도에 넣어주고 클러치 페달을 꼭 밟은후 뒤에서 자동차를 밀게 한다. 이때 자동차의 속도에 어느 정도 탄력이 붙으면 가속 페달을 가볍게 밟고 왼발을 급히 클러치 페달에서 떼도록 하면 바퀴가 굴러가는 힘에 의해서 역으로 동력이 전달되어 엔진의 시동이 걸리게 된다. 단, 자동변속기 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자동차는 밀어서 시동을 거는 방법이 구조상 불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다른 자동차의 배터리를 이용하여 시동을 걸때 이때는 다른 자동차의 엔진을 걸은 상태로 이쪽과 저쪽의 배터리 -단자는 -단자와 +단자는 +단자에 굵은 배선으로 연결하고 시동을 걸면 된다. 시동이 걸리면 곧바로 케이블을 떼어내고 가속 페달을 밟아 방전된 배터리를 충분히 충전시킨 후 출발해야 하며 이때 배선 연결이 잘못되면 발전기 내부의 결함(다이오즈의 터짐)이 생기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케이블의 연결은 +선을 먼저하고 -선을 나중에 연결하며 제거할 때는 반대의 순서로 해야 한다.
- 클러치 페달이 고장일때! 기어변속을 하고자 할 때 클러치 페달이 힘없이 들어가면 이것은 클러치 케이블이 끊어졌다는 것이다. 기어를 중립에 놓고 한가한 갖길로 차량을 세운다.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페달과 연결 케이블을 벗겨내고 엔진룸 안으로 클러치 케이블을 빼어낸다. 새 케이블을 클러치 페달에 연결시 변속기 쪽의 클러치 이음 부위에 연결 한다. 볼트를 이용하여 클러치 유격을 평소와 같이 조정하면 된다. 클러치 케이블은 보통 2년정도 사용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 무거운 것은 클러치 케이블 수명이 어느정도 되었다고 볼 수 있다.
- 엔진과열시 응급조치! 차량을 안전한 장소에 정지하고, 본네트를 열어 엔진룸 내를 통풍시키며 엔진을 공회전시킨다. 이때 에어컨은 "OFF"상태 엔진이 충분히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라디에이터 캡을 젖은 구선 등으로 감싸쥐고 약간 풀어 증기압을 빼낸 다음 냉각수량을 점검 한다. 이때, 팬 벨트의 상태도 함께 점검 한다.
(주의) 과열시에 갑자기 차가운 물을 보충하면 엔진이나 라디에이터가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충분히 엔진을 식힌 후에 해야하며 냉각수량이 충분하거나 보충 후에도 과열현상이 나타나면 즉시 가까운 정비 사업소나 지정 공장에서 점검을 받아야 한다.
- 브레이크 고장시 조치요령! 주행중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을 때는 엔진 브레이크 및 주차 브레이크를 적절히 사용하여 차량을 정지 시킵니다. 단 주차 브레이크 사용은 차량의 회전에 의한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속도가 충분히 감속된 상태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엔진 브레이크 사용법 - 현재 상태를 비상등으로 타 차량에 경고 - 전방 도로 상황에 유의 - 단계적으로 고단에서 저단으로 기어를 변속 - 차속 충분히 감속시 주차 브레이크를 당겨 정지
브레이크 작동 불능 원인 - 제동유(브레이크 오일) 부족 - 베이퍼록(브레이크 오일의 기포 발생) 현상 - 페이드(내리막 길에서 연속적인 브레이크 사용으로 인한 제동력 상실) 현상 - 휠 실린더 파손 - 진공 부스터 작동 불량 - 제동기 파이프 파손에 의한 오일 누출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