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4.9.제20회 경주벚꽃마라톤 03시간15분 페이싱계획안(장상수,이진우)
전국의 마라톤메니아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20회 경주벚꽃마라톤대회에 참가하심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벌써 20회를 맞이하는 경주벚꽃마라톤조직위에도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번대회에서 3시간15분 페이싱을 맡은 장상수,이진우입니다.
벚꽃이 만발한 서라벌 뜰안에서 한바탕 흥겨운 마라닉을 즐기시며 멋진 추억 만들어 가시기 바라며,
자신의 기량에 따라 편한 레이스 하시되, 결코 무리한 레이스는 삼가하여 주시기 바라며, 지난 겨울 내 꾸준히 동계훈련을 하시면서 갈고 닦은 실력을 맘껏 발휘하시어 자신이 원하는 기록으로 무사히 완주하시길 기원드리면서, 저희들은 아래와 같은 레이스 전략으로 여러분의 페이싱을 보조 해 드리고자 합니다.
*.프로필:장상수-풀코스완주횟수:203회/최근기록:3시간00분34초(2011서울동아)/
이진우-풀코스완주횟수:74회/최근기록:2시간56분45초(2011서울동아)/
1.전체개요
풀코스를 3시간15분대에 완주하기 위하여서는 키로당 4분37초 페이스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출발부터 초반12.5키로(오릉지나 경주공고사거리까지)까지는 크게 인식하지는 못하겠지만 거의 내리막 구간이므로 키로당4분27초 내외의 페이스를 유지하고, 이후 제1반환점인 20키로(현진에버빌)까지는 맞바람 구간이므로 키로당 4분37초 내외의 페이스를 유지하겠으며, 제1반환점이후 30키로까지는 바람을 등지고 달리는 평탄한 코스이므로 다시 4분27초대의 페이스를 유지하다가, 30키로 이후 40키로 구간까지는 힘든 구간이고 37키로 지점 북군동마을 오르막에서는 키로당 4분40초 내외를 유지하도록 하며, 나머지 2키로는 다시 4분30초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으로 하여 3시간14분45초대에 골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레이스 전략은 코스의 특성상 ‘전반가속형’으로 운용하며, 전반 하프까지는 후반 30키로 이후 힘든 구간을 고려하여 조금빠른 1시간36분대에 통과하도록 하겠으니, ‘후반가속형’이신 분들은 참고하시어 레이스에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모쪼록, 건강하고 즐거운 마라톤이 되기 위하여 각자 무리한 레이스는 삼가시어 편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2.그럼, 구체적인 코스 마인드컨트롤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먼저 경주세계문화엑스포광장앞에서 출발하여 초반 약2키로까지는 약간 힘든 오르막임을 느끼면서 달리게 될것이나, 숲머리마을 입구에 오면 급내리막 약500미터를 통과하게 되고 좌회전하여 북천을 오른쪽에 끼고 곧게 뻗은 2차선에서는 거의 내리막임을 느끼면서 시원하게 직진하게 됩니다. 곧 나타나는 5키로 급수대에서는 멈추지 않고 물을 보급합니다. 이어 유서깊은 원효의 전설 ‘분황사’를 왼쪽에 두고, 선덕여고 사거리를 통과하면 첨성대를 왼쪽에 두고 대능원정문을 지나 오릉을 향하게 되는데, 오릉정문을 통과하기 전 10키로 급수대에도 멈추지 않고 물로 보급합니다.
오릉정문을 지나 우회전을 하여 경주공고를 지나 시가지를 관통하게 되는데 맞바람을 안고 달려야 하므로 고개를 숙이고 경주여고 사거리 15키로 지점까지 직진을 합니다. 시가지 연도에는 응원하는 시민들이 환호를 할 것입니다.경주여고 정문을 지나자마자 좌회전하여 약200미터 이후, 황성대교에서 우회전 하면서 형산강변의 맞바람을 안고 달리게 되지만 20키로 지점 제1반환점 현진에버빌아파트 쪽을 향하여 가능한 스피드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반환점을 유턴하여 20키로 급수대에서 파워젤과 물을 보급하고 다시 키로당 4분30초 페이스를 유지하겠습니다.
급수대에서는 멈추지 않으니 약500미터 전방에서 미리 파워젤을 꺼내 몽땅 그대로 입안으로 짜 넣어 주십시오.
자신의 식미에 맞다면 파워젤을 여러개 준비하여 구간마다 보급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우리는 21키로 지점을 1시간36분내외에 통과함을 확인하고, 넓고 쭉 뻗은 직선도로를 달려 우측에 서천을 바라보면서 시원하게 달려 내려오면 등뒤에서 바람이 조금은 도와줄 것입니다. 이어 25키로 지점을 통과하면서 급수를 하고 좌회전하면 중앙시장 사거리입니다. 연도에는 아까보다도 더 많은 시민들이 나와 응원을 해 주고 있을 것이고, 사물패의 흥겨운 농악이 응원해 줄것입니다. 우리는 하이파이브를 외치며 중앙시장 사거리에서 우회전하여 다시 경주공고방향으로 직진하다 보면, 오릉정문을 지나 황남초등학교앞 30키로 지점을 조금이른 2시간16분대에 통과하면서 파워젤과 물로 보급을 하고, 우측에 첨성대를 끼고 아까 지나왔던 선덕여고 사거리를 통과하여 분황사쪽으로 오르게 됩니다.
‘마라톤은 30키로부터다’라는 말처럼 이제부터 골인점까지는 힘든 구간이므로 더욱 레이스에 집중합니다.
(키로당 4분40초로 페이스로 약간 늦추는 우리는 이미 전반 하프까지 얻어 놓았던 시간이 있으므로 약40키로까지 오르막임을 느끼게 되지만 페이스를 조금 늦추게 되므로 힘들지 않을 것입니다).
분황사앞에서 좌회전으로 꺽어 경주소방서앞에서 우회전하여 북천의 알천교를 지나 동천동으로 넘어와 북군로에 접어 들면 아늑한 산기슭에 35키로 지점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파워젤과 이온음료로 보급을 하겠습니다.
약간은 다리가 무겁게 느껴지고 힘이 들겠지만, 정신력으로 자신을 이기는 순간 순수의 카타르시스를 체험하며 아늑한 산기슭을 왼쪽에 두고 벚꽃을 즐기며 아름다운 왕복2차로를 달려 벚꽃나무 터널이 펼쳐진 북군동 마을 앞을 지나 보문초입 37.5키로 지점에 접어들면서 약500미터 오늘의 가장 힘든 구간 오르막을 통과합니다. 고개를 숙이고 종종걸음으로 오르겠습니다. 화이팅하겠습니다!!!
곧 나타나는 내리막에서 조금 보상을 받고, 좌우 벚꽃의 터널, 보문단지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면 곧 40키로 지점을 만나게 됩니다. 이온음료만 보급하고 골인지점까지 마지막 힘을 짜면서 그대로 진행, 키로당 4분30초 페이스를 유지하며 드디어 골인합니다.
시간은 3시간14분45초대가 될 것입니다.
3.저희 페이싱팀과 함께 하여 주신 모든 분들의 무사완주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다소 레이스 운용에 미숙한 부분이 있었더라도 너그러이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푹 쉬시고 다음대회를 위하여 영양식 많이 드시고 빠른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늘 건주하시고 행운과 축복이 가득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아름다운 경주에서 좋은 시간 가지시고 목적지까지 안녕히 가시기 바라며, 내년에 또 뵙게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행복한 마라토너 되십시요. 감사합니다.
*.코스
경주세계문화엑스포광장 → 보문교 → 분황사삼거리 → 선덕여중고 → 문천교 → 오릉 → 경주여고 → 황성대교 → 강변로 (반환) → 황성대교 → 동대교 하단 → 중앙시장 → 오릉 → 문천교 → 선덕여중고 → 분황사 삼거리(좌회전) → 경주소방서 → 알천교 → 북군로 → 한화콘도 → 콩코드호텔 → 힐튼호텔 사거리 → 경주세계문화엑스포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