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완전히 카톨릭 만화로서 카톨릭이 어떻게 어린이들의 영혼을 낚아가는지와 일본인들의 정서에 카톨릭이 쉽게 파고드는 것을 보여준다 생각됩니다. 카톨릭은 성령과 생명의 기독교 진리를 인간적인 도덕과 감동의 종교로 바꾸어놓는 기술력을 발휘하는데, 대개 천사숭배와 아베 마리아,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과 그 진리에 대한 감사 대신 갑자기 마리아님 감사합니다로 나옵니다. 거기에는 죄문제의 고민이나 그 죄들을 십자가에서 담당하시고 피흘리시고 죽으심으로 사함받게하고 씻어지게 한 사실과 진리, 부활의 소망 등은 찾아볼수 없습니다. 일본인들이 천주교를 받아들여 정명가도로 살육의 임진왜란을 일으킨 것을 이해하게합니다
첫댓글 어렸을때 많이 본 만화이지만..안타깝게도 카톨릭적인 색채를 가지고 있던 만화였던 것 같습니다.
어렸을 때 인상적으로 보았던 동화입니다. 관련 영상에도 어릴 때 식탁에서 본 만화 영상이 보이네요.
명작 동화는 어린이들의 정서 발달에 좋은 것 같아요~*(^^)*
이것은 완전히 카톨릭 만화로서 카톨릭이 어떻게 어린이들의 영혼을 낚아가는지와 일본인들의 정서에 카톨릭이 쉽게 파고드는 것을 보여준다 생각됩니다.
카톨릭은 성령과 생명의 기독교 진리를 인간적인 도덕과 감동의 종교로 바꾸어놓는 기술력을 발휘하는데, 대개 천사숭배와 아베 마리아,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과 그 진리에 대한 감사 대신 갑자기 마리아님 감사합니다로 나옵니다. 거기에는 죄문제의 고민이나 그 죄들을 십자가에서 담당하시고 피흘리시고 죽으심으로 사함받게하고 씻어지게 한 사실과 진리, 부활의 소망 등은 찾아볼수 없습니다. 일본인들이 천주교를 받아들여 정명가도로 살육의 임진왜란을 일으킨 것을 이해하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