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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의미의 문제1)
Gass G. Gentry
Michigan 주립 대학교 사범대학
Michigan 주 East Lansing 시
교육공학이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반면에 안타깝게도 아직 교육공학의 정의를 명확히 하지 못하고 있음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지적되고 있다. 교육공학 영역이 비교적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놀랍게도 넓은 범위의 의미를 포함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영역의 목적과 구분에 대해 더 혼란스러워졌다. 이 글에서는 더 구조화된 관점에서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교육공학에 대해 더 분명한 시각을 개발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다.
다음 섹션은 교육 공학과 몇몇 관련된 용어의 의미 추출을 나타낸다. 이 의미들은 몇몇 기본적 문제에 따라 그룹화된 반면에 개인 분석에 더 큰 가치를 둔다고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 저자는 연구의 대상으로서 교육공학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개인적 견지를 마지막 섹션에 나타낼 것이다. 원저의 맥락에서 의미를 연구하고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참고문헌을 기술하였다.
이러한 의미 연구가 교육 공학자들 각자의 배우자, 아이들, 친척들, 친구들에게 “우리의 삶에서 그것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는 없을지라도 시간을 잘 활용할 수는 있을 것이다!
공학이란 무엇인가?
흥미롭게도 어원을 살펴보면, 공학(technology)은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과 교수 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의 직업이 구별되지 않듯이 의미에서도 혼란스럽다. 여러 가지 해석들을 대표하는 의미들은 다음과 같다. 여기에 교육에서부터 파생된 의미가 몇 개 있다.
1. “공학은 과학적으로 정의된 법칙을 적용시켜 물리적 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배력을 확보하기 위해 설계된 추론적 원리이다”(Simon, 1983, p.173).
2. “구체적으로 경험적인 의미를 지니는 공학은 근본적으로 조직적 위계를 통해 기술적으로 숙련된 소수의 사람들이 조작함으로써 대다수의 사람들, 사건들, 기계들을 이성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체제라 일컫는다”(McDermott, 1981, p.142).
3. 교수공학 영역에서 유명한 역사가인 Paul Saettler는 “공학이라는 단어(라틴어 ‘texere'는 만들어내다, 구성하다의 뜻을 지닌다)는 많은 사람들이 그렇다고 여기듯이 필수적으로 기계를 사용해야 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보다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실용적인 예술‘의 뜻을 포함한다. 프랑스 사회학자 Jacques Ellul는 이러한 실용적 예술을 ’공학‘이라 명명하였다. 그는 ’현재 기술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것은 기계이고, 기계는 단지 기술의 일부만을 나타낸다‘라고 생각하였다. 어떤 기술의 결과가 기계일 뿐만 아니라 기술을 교육에 적용시키는 것은 기술에 의해 가능하다. 결론적으로 교수 공학과 행동주의 과학의 관계는 물리학과 엔지니어링 공학의 관계, 생물학과 의공학의 관계와 같다”(Saettler, 1968, pp.5-6).
4. 유명한 교육공학자 James Finn은 공학을 다음과 같은 말로 정의하였다. “공학은 인간과 인간이 아닌 것의 메카니즘 과정, 체제, 관리, 통제까지 포함한다. 그리고... 흥미와 기술적 해결책의 어려움, 적합성, 넓게는 경제적 가치까지 고려함에 따라 문제를 찾는 방법을 의미한다”(Finn, 1960, p.10).
5. 원자력 잠수함 발명가이면서 자칭 교육 비평가인 해군장성 Hyman Rickover는 Knezevich와 Eye에 의해서도 보고되었듯이 과학과 공학을 비교하여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과학은 공학이라는 말과 구별되어야만 한다. 과학은 진정한 사실들과 관찰가능한 자연 현상들의 관계를 발견하는 것과 검증된 데이터를 조직하기 위해 성립된 이론으로 사실들과 관계 지우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와 대조적으로, 그의 주장에 따르면 ’공학은 과학만큼의 권위를 가질 수 없다.‘ 왜냐하면 공학은 ’도구, 기술, 절차‘를 다루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도구, 기술, 절차는 인간의 정신과 육체의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근대 산업사회의 인간이 형성시킨 인공무로가 과정을 가리킨다. 공학과 과학을 구분한 후 Hyman Rickover는 ’과학적 방법론은 인간적 요인을 엄격히 배제한다.‘ 왜냐하면 ’진리를 발견하려는 연구가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유사점이나 차이점, 또는 어떤 적합성에 대한 대중적인 아이디어에 주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과학이 순수 사고를 요하는 반면 ‘공학은 행동’이기 때문에 공학은 인간에 대해 고려해야 할 점을 무시한다면 잠재적으로 위험스러운 존재가 될 것이다”(Knezevich & eye, 1970, p.17).
교육에서 공학의 역할은 무엇인가?
앞에서 제시한 공학의 의미에 동의한다면 공학의 정의에 의해 공학은 모든 인간 활동의 주성분임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공학은 받아들일지, 받아들이지 않을지’는 문제시되지 않고 오히려 인간 활동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지가 문제시 된다. 다음과 같이 그러한 문제는 많은 사람들의 연구 주제였다.
1. Herbert Simon은 공학을 내부 환경(자연)과 외부 환경(인공) 사이의 공유 영역으로 간주하였다(Simon, 1969, p.9).
2. 카네기 위원회는 “공학은 교수 활동의 주인이 아니라 하인이어야 한다. 단지 공학이 존재하기 때문에, 또는 공학없이는 계속적인 발전에 뒤쳐질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적용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진보된 공학이 충만함과 같지 않다고 믿는다. 몇몇 수업에서 전 기간 중 몇 시간동안만 공학을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몇몇 경우에는 한 학기 수업에서 할당된 시간 중 2/3만큼 공학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매우 드물게 몇몇 경우에는, 전 과정에 걸쳐 공학을 활용한다”(카네기 고등교육 위원회, 1972, p.11).
3.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공학적 발명품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많은 글들이 있다. 다음의 예들이 그러하다.
a) 알파벳은 인간의 지식을 표현하고, 기록하고, 보존시키는 데에 지적 의미를 제공한다. 종이의 발명과 쓰기를 위한 도구의 발달은 알파벳이라는 상징으로 정보를 기록하는 과정을 더 효과적이게 하고 더 실제적이게 만들었다. 책이란 하드커버 또는 소프트 커버로 묶일 수 있고 연속적 방법으로 정보를 제시하기 위해 조직될 수 있는 다양한 크기의 연속적인 인쇄 기반 수단들로 정의된다. 요약하면 기계적인 측면에서 TV나 컴퓨터처럼 책은 실존하는 내용과 분리된 것으로서 간주될 수 있다. 유동적인 형식(Gutenberg)은 보통의 인간 능력 내에 문어를 가능케 했다. 칠판은 교사와 학생이 동일한 지시물을 보도록 해주는 최초의 의사소통 장치 중 하나였다. 학교 버스는 대부분의 고립된 지역에서조차 배우기 위한 학생들이 모일 수 있게 하는 방법이었다“(Knezevich & Eye, 1970, pp.19-22).
b) Engler는 공학을 교육과 복잡하게 얽혀있는 것으로 보았다. 그는 “우리가 교육 생태학을 학습자, 교사, 환경 간의 관계 그물로 간주한다면 이들 관계는 널리 보급되고 있는 교수 고학에 의해 정의될 것이 분명하다”(Engler, 1972, p.62).
c) 인디아나 대학의 Robert Heinich 교수는 교육 공학에 교사들 관계에 대한 흥미로운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Peter Drucker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인용구를 옮겨놓았다.
‘배우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인간 삶의 어떤 다른 부분보다 새로운 정보 이용 가능성에 의해 훨씬 더 깊이 영향받는다. 인간의 가장 오래되고 대부분 보수적인 기술들인 교수 활동에는 새로운 접근, 새로운 방법, 새로운 도구들이 필요하다. 학습에는 빠른 향상이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교사가 교사의 노력과 능력을 효과적이게 하고 증가시키는 방법이 필요하다. 사실 가르치는 것은 보통의 개인이 더 우수한 수행을 할 수 있게 돕는 도구를 아직 만들어내지 못했기 때문에 사용해야 하는 전통적인 기술일 뿐이다.’
나는 Drucker의 인용구를 읽은 후에 대부분의 교육자들이 ‘교실’ 교사의 효과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수단을 구하고 있다는 점에 고개를 끄덕이고 그것을 당연히 여겼기 때문에 오해하고 있었다. 그러나 전혀 그렇지 않다. 교사가 구하고 있는 것은 보통의 개인이 우수한 수행과 수업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행할 수 있게 하는 교수 공학이다“(Heinich, 1970, p.56).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교육공학의 뿌리 및 교육에서의 역할에 대하여 알려져 있기 때문에 더 복잡한 질문을 던질 수 있다. 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다음에 제시한 글에서 코끼리의 어디를 만지고 있는지, 누가 만지고 있는지에 따라 의미가 달라짐을 알 수 있다.
1. 엔지니어링 교수 공학 협회 국립 아카데미는 교육공학을 “현실 세계에 교수 학습이라는 과학을 적용시키게 하는 지식은 도구와 방법론을 합하여 적용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개발되었다”라고 정의한다(Dieuzeide, 1971, p.1).
2. 교육공학은 “방법론 전체와 관련있고 기술은 교수 원리를 적용시키는 데에 쓰인다”(Cleary et al., 1976).
3. 교육공학은 “인간 학습 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해 체제, 기술, 조력의 적용을 의미한다.... 이는 4가지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
학습자에 의해 달성되어야 할 목표 정의, 학습될 과제 분석 및 구조화시키는 데에 학습 원리 적용, 자료 제시를 위한 적절한 매체 선정 및 활용, 강좌와 자료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수행 평가의 적절한 방법 활용이 그것이다“(Collier et al., 1971, p.16).
4. Silverman에 의해 제시된 교육공학(ET)의 두 가지 개념은 상대적 교육공학과 구조적 교육공학이다. 상대적 ET는 절차와 장치 모두에 초점을 두고, 구조적 ET는 교수 문제, 분석, 평가 도구 형성 및 선택, 기술과 장치 생산에 초점을 둔다(Silverman, 1968, p.3).
5. 교육공학은 “복잡한 통합 과정이다. 그 과정에는 사람들, 절차, 아이디어, 장치, 조직이 관련되어 있다. 그 과정은 모든 인간 학습과 관련 있는 무제 분석,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 계획, 실행, 평가, 관리로 이루어진다”(AECT Task Force, 1977, p.164).
교수공학이란 무엇인가?
종종 교육공학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는 용어인 교수 공학(IT)은 교육 공학의 의미에서 발견되지 않는 정교함을 지닌다.
1. 교수 공학 협회는 IT를 두 가지 방법으로 정의한다.
(1) “교수 목적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매체”
(2) “특수한 목표의 견지에서 교수 학습 전 과정을 설계하고, 수행하며 평가하는 체계적 관점, 이는 인간의 학습과 의사소통에 기초하며 더 효과적인 교수를 위해 인간 자원 및 비인간 자원을 결합시키는 관점이다”(교수 공학 협회, 1970, p.19).
2. IT 의미를 연구하는 David Engler는 두 가지 측면에서 IT를 정의내렸다. “첫째, 일반적인 의미로 IT는 하드웨어이다. 여기서 하드웨어는 텔레비젼, 영화, 오디오테입, 디스크, 교과서, 칠판 등등을 말한다. 즉, 의사소통의 도구와 매체를 가리킨다. 둘째, 더 깊은 의미로 IT는 행동 과학에서의 연구 결과를 교수 문제에 적용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다른 방법으로 정의하면 교수 공학은 가치를 염두해 두지 않는다. 예를 들어 Gutenberg 공학은 Bible, Mein Kampf, Portnoy's Complaint를 산출시킬 수 있다”(Engler, 1972, p.59).
3. Saettler는 교수 공학에 대한 물리학적 개념은 “보통 교수 자료 제시를 위한 영화 프로젝터, 오디오 재생기, 텔레비젼, 티칭 머신(컴퓨터 포함) 같은 물리학 및 엔지니어링 공학의 적용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였다(p.2). 다른 한편 교수 공학에 대한 행동 과학적 개념은 “교육적 실제가 심리학, 인류학, 사회학같은 광범위한 분야의 학습, 그룹 프로세스, 언어와 언어학, 의사소통, 행정, 사이버네틱스, 지각, 심리 측정 같은 특수한 분야에서 행동 과학자에 의해 발달된 과학적 방법론에 더 의존해야 한다. 더구나 이러한 개념은 엔지니어링 연구와 개발(인간적 요인 엔지니어링 포함)의 적용과 개인, 환경(학습 공간), 정보 처리와 정보 재생 같은 새로이 컴퓨터화된 기계 체제의 효과적 활용과 관련된 경제학과 논리학 분과를 포함한다”(Saettler, 1968, pp.4-5).
4. 교수 공학은 “‘학습’, 교수 학습 과정에 사용되는 장치와 자료들”로 구성된다(Armsey & Dahl, 1973, p.ⅶ).
5. 교수 공학은 “행동 변화나 다른 학습 결과를 산출시키려는 목적으로 개인 환경을 다루기 위해 이용 가능하거나 이용되고 있는 기계와 관련되어 있거나 관련되어 있지 않은 노력”이다(Knezevich & Eye, 1970, p.16).
6. 교수 공학자는 “학습 과정 전문가이다. 교수 공학자는 교사가 수업 목표를 정의하고 학습 전략을 꾸미고 결과를 평가하도록 돕는다”(카네기 고등 교육 협회, 1972, p.71).
7. 교수 공학 협회가 교수 공학의 목적을 정의하였다. 교수 공학의 목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교수 공학의 목적은 교육을 더 생산적이고 더 개별적이게 만드는 것이다. 또한 수업에 더 과학적인 기초를 제공하고 더 강력한 수업, 더 직접적인 학습이 되게 하며 더 공정한 평가를 할 수 있게 함이다”(Tickton, 1971, p.32).
공학의 적용이란 무엇인가?
유용한 적용 단계와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면서 논평은 비관론에서 점차 낙관론의 성격을 띠었다. “우리는 돈을 지불하고 선택한다”(또는 기회?)
1. 1972년 교육공학에 대해 서술하면서 Engler는 “우리의 현 (교수) 방법에 대하여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말은 방법이 낡은 공학이다라는 말이다. 교과서, 칠판, 교사 같은 기초적 교수 매체는 수년동안 사용되어 왔다. 오늘날 교사들은 더 준비가 잘 되어 있고, 교과서는 더 잘 만들어지고 더 잘 설계되었다. 칠판도 색깔을 바꾸었다. 그러나 교사, 교과서, 칠판의 기능과 학습자와의 관계는 백년 이상 지속되어 왔다. 더구나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과정은 이 기간동안 어떤 근본적인 면에서도 변화하지 않았다. 수업의 과정은 여전히 교사 중심적이고, 다수 지향이며 교과서 기반이다..... 수업 과정의 전형은 19세기 영국과 미국에서 개발되고 보급된 대집단 수업의 Lamcastrian 모델이었다. 그리고 이 모델이 지난 백오십년 이상 많은 수정이 가해진 반면에 대량 생산 교육의 일반적 외형은 이러한 공학(산업 사회의 교육 역할과 방법 면에서 파생된)에 기초로 남았다”(Engler, 1972, p.61).
2. 미국 국제 개발국의 Clifford H. Block은 영국 정보의 엄청나게 큰 원격 교육 공학 실험에 대해 비평하였다. “텔레비젼, 라디오, 우편, BBC의 제작 기술, 훌륭한 교육 공학 팀의 교수 설계 기술, 일류 내용 전문가의 활용으로 영국에서 가장 크고 세계의 큰 대학 중 하나인 영국 Open University는 65,000명 이상의 학생들을 교육시켰다. Open University의 졸업생들은 훌륭하게 행동하였고 그들의 지적 수준은 매우 높았다. Open University의 학위는 지위를 의식하는 영국인에게 좋은 호의적 대우를 의미한다”(Block, 1981, p.73).
3. 공학과 변화에 대해 논의하면서 Block은 “차후 몇 년 내에 우리가 현실에서 직면할 새로운 세계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모든 도서관들이 비디오디스크를 이용할 수 있고, 모든 학생들은 집에서 전화선으로 거대한 교육 데이터베이스와 연결시켜 마이크로컴퓨터로 공부한다. 매우 다양한 텔레비젼 방송 정보에 접근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믿는 많은 사람들처럼 대부분의 경우에 나는 순간적인 엄청난 변화보다 점진적인 방법, 또는 약간의 혁명적인 방법으로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학습하고, 가르치고 관리하는 교육계는 행동의 개인, 사회, 경제적 패턴으로 새로운 학습 방법에 편입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다”(Block, 1981, p.72).
저자의 견해
이 글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었던 과거의 주요 정의들을 종합하려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저자는 의도적으로 정의를 제시하고 각각의 정의에 대한 분석을 행할 것이다.
공학
정의. 행동과 물리학 개념, 그리고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의 체제적 적용 및 체계적 적용.
분석. 정의에서 중요한 용어들은 다음과 같이 이해된다.
1. “체제적 적용”이라는 말은 모든 것들은 환경 내에서 다른 것에 영향을 주고 영향 받는다는 체제의 관념 때문에 포함되었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효과는 목적이 효과성, 효율성, 적절성이라면 어떤 체제를 구성하는 데에 고려되어야할 필요가 있다.
2. “체계적 적용”이라는 말은 학습과 같은 복잡한 체제에서 많은 중요한 변인들을 제외하거나 통제할 수 없게 내버려두는 것이 쉽기 때문에 포함되었다.
3. “적용”은 문제 해결을 위해 설계된 전략과 기술의 체제 내에서 과학적이고 다양한 지식의 해석과 실행이다. 그러므로 전략(행동 설계)과 기술(어떤 것을 수행하기 위해 실제적이거나 확립된 방법들)이 공학의 1단원이 된다. 다시 말하면, 문제 해결을 위해 선택된 전략들은 행동 설계에 해당한다. 반면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전술들은 기술에 해당하게 된다.
저자의 정의를 뒷받침하기 위해 다음의 점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1. 공학은 가치를 배제한다. 공학을 사용할지 오용할지는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가치에 달려있다.
2. 문제의 기술적 해결책 적용은 원래의 문제보다 더 심각할 수도 있는 다른 문제를 발생시킨다.
3. 기술의 적용은 선택되어야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보다 바람직한 결과가 나타난다는 결정을 내린 후에 지속되어야 한다.
4. 발달된 기술 활용에 대한 두려움과 주저는 대부분 결과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적절한 기술이 뒷받침되기 위해서 수용이나 채택이 이루어지기 전에 알고 흥미를 가진 후 시도해보고 평가를 내리는 단계의 과정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Rogers & Shoemaker, 1971, p.100).
교수 공학
정의. 행동과 물리학 개념 및 교수 활동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책에 대한 지식들로부터 발생된 전략과 기술들의 체제적 적용 및 체계적 적용
분석. 교수 공학의 정의에 대한 생각은 다음과 같다.
1. 교수 공학은 더 협소한 공학으로 나누어진다. 예를 들어 교수 공학의 하위 영역으로 메시지 설계, 메시지 전달, 메시지 효과의 평가를 들 수 있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해서는 넓거나 좁은 의미에 기반하고 있는 지시 대상 공학을 분명히 밝혀야만 한다.
2. 교수 공학은 더 넓은 의미를 지니는 공학, 즉 교육공학의 하위 영역으로서 간주될 수 있다. 설명하자면 교육공학은 교수, 학습, 개발, 관리 공학의 결합이다. 반대로 교육공학은 더 넓거나 더 높은 단계의 공학을 형성하기 위해 다른 하위 영역들로 결합되어야만 한다.
3. 하나의 공학이 가지는 많은 전략들과 기술들은 다른 공학에도 적절할 것이다.
4. 공학의 선택은 목적과 가치 모두에 달려있다는 생각을 받아들여야만 한다. 몇몇 전략과 기술들은 다른 것들보다 우세하고 그러한 기준으로 선택되어야 한다.
교육 공학
정의. 정의를 내리는 데에 가장 곤란한 것이 “교육 공학”이다.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보자. 교수, 학습, 개발, 관리의 결합과 교육적 문제의 해결책에 적용되는 공학들.
분석. 이러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관점에서 고려할 수 있다.
1. 교수 공학과 교육 공학에서 공통적으로 가리키는 지시 대상은 “공학”이라는 개념이라 볼 수 있다. 다른 지시 대상, 즉 “교육”에 공학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John Dewey(1916)는 교육을 “나이에 상관없이 삶의 질을 높이거나 충분하게 만드는 상황을 제공”하는 것으로서 정의하였다(p.61).
2. 교육과 훈련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기술, 습관, 태도를 가르쳐주거나 이점이 의도되고.... 과정.....은 훈련이라 불린다. 이와 대조적으로..... 학생의 결정적이고, 독립적이며 창조적인 판단을 활용하려는 능력과 경향을 신장시키는 것은(교육이라 불린다)”(Smith, 1965, p.23).
3. Good은 교수를 “형식적인 상황이나 비형식적인 상황에서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활동, 자료, 지침을 제공하는 행동”으로 정의한다(Good, 1959, p.552).
거기서부터 어디로?
교육과 수업의 의미를 교육 공학 및 교수 공학에 도입하는 것은 아마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이도록 기술지원을 개발하는 일에 종사한다는 생각에 교육 공학이나 교수 공학을 과대, 과소 평가할 수 있다.
교육 공학에 대한 해석들이 문제를 명백히 밝히든지 더 혼란스럽게 하든지에 관계없이, 받아들여질 수 있는 확실한 의미를 밝히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또한 교수자들이 정의에 대한 문제에 있어서 계속적으로 조금씩 밝혀내고 있다. ET 또는 IT로 명명된 프로젝트가 규모나 기간에 달려있든지 ET 프로젝트가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반면 IT 프로젝트는 짧은 기간이 필요한 소규모로 이루어진다(Dieuzeide, 1971)는 연구를 포함하여 UNESCO 연구 단계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왜냐하면 다수의 결과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다행히 정의에 대한 논쟁에 가담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따라서 교육 공학에 대한 의미의 계속적인 수정이 행해질 수 있다.
저자의 해석도 포함하여 여기서 제시한 의미 연구에서 차이점과 유사점을 찾을 수 있다. 더 자세히 살펴보면 정의가 초점이 된 프로젝트에 따라 달라지거나 그 때 설정된 관점에 의존한다는 느낌을 준다. 그러므로 몇몇 의미들은 다른 의미 범주에 포함될 수 있음은 당연하다. 그러나 다른 의미와 모순되는 의미도 있다. 이것은 해결책을 구하는 데에 중요한 이슈 쪽으로 이끌 수 있다.
어쨌든 직업에서 상당한 동요가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변화 이론가들은 그러한 동요가 준비된 마음을 지닌 사람들에게 기회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