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으로의 여행 크로아티아, 발칸을 걷다]
Slav
03 유럽 최대의 민족, 슬라브족
슬라브족은 크게 동 슬라브, 서 슬라브 그리고 남 슬라브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인도 유럽어족에 속하는 말을 쓴다. 우선 동 슬라브족은 러시아, 우크라니아, 벨라루스인이다. 서 슬라브족은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벤드인 그리고 소르비아인이다. 그리고 남 슬라브족은 발칸 반도의 슬라브인이다.
동유럽도 마찬가지지만 이곳 발칸 반도의 많은 영역을 차지하는 민족은 슬라브족이다. 그러면 슬라브족은 어디에 분포해 살고 있을까?
슬라브족은 유럽의 동부와 동남부에 살고 있고, 조금 더 멀리 보면 북 아시아 태평양 연안까지 퍼져 살고 있는 민족이다. 슬라브족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동 슬라브족, 서 슬라브족, 그리고 남 슬라브족. 이들은 인도 유럽어족에 속하는 말을 쓴다. 동 슬라브족은 러시아인, 우크라이나인, 벨라루스인이다. 그리고 서 슬라브족은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벤드인, 소르비아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발간 지역의 슬라브인은 남 슬라브족으로 통칭하며 세르비아인, 크로아티아이인, 슬로베니아인, 불가리아인, 마케도니아인으로 나누어진다. 이를 종교로 구분해 보면 러시아인, 대부분의 우크라인, 벨라루스인, 세르비아인, 불가리안인 및 마케도니아인 다수는 동방 정교를 믿고 키릴 문자를 사용한다. 그리고 알파벳을 사용하면서 로마 가톨릭을 믿는 슬라브인들은 폴란드인, 체코인, 슬로바키아인, 크로아티아인, 슬로베니아인 및 우크라이나인 일부이다. 그밖에 이슬람교, 개신교, 유대교를 믿는 소수집단도 있다.
슬라브족은 어디에 기원하고 어떻게 현재의 땅에 정착하게 되었을까?
슬라브족은 선사시대 아시아에서 출발하였다. 기원후 5세기-6세기 게르만족이 서쪽으로 대이동하는데 이를 뒤따라 슬라브족도 이동하였다. 하지만 이들 중 러시아를 비롯한 동 슬라브인들은 대 이동시에 이동하지 않고 정착을 하였던 민족이고, 서 슬라브족은 오늘날의 동유럽에 정착한 슬라브인이며, 남족에 정착한 민족은 남 슬라브인으로 구분한다.
그러면 슬라브족들은 어디까지 이동하며 그들 영역의 경계로 삼았을까?
슬라브족은 서쪽으로 오데르와 엘베, 잘레를 경계를 하였고, 남쪽으로 보헤미아, 모라비아, 헝가리, 발칸 반도가지, 북쪽으로는 드네프르 상류 지역까지를 경계로 삼았다.
아울러 그들의 국가 형성체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일까?
대이동이 끝날 무렵이다. 이때 이들 슬라브족 내부에서는 재력과 군사력을 갖춘 군주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때부터 국가의 기초적인 형태들이 나타나고 계급적인 구별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그 뒤 수 세기 동안은 여러 슬라브족들 사이에 통일체가 형성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슬라브인들 중 발칸 반도의 슬라브인들은 다른 유럽의 나라와 문화의 차이가 있는데, 왜 그럴까?
슬라브인들에 관하여 지역별로 나누어 이야기하면 먼저 서 슬라브인들은 다른 유럽의 나라를 통해 보다 많은 것을 경험하게 된다. 즉 유럽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철학 등을 접한다. 시대의 주류였던 봉건제도, 인문주의, 르네상스, 종교개혁 및 프랑스혁명과 산업혁명 등을 더 빨리 경험하고 알게되었다. 하지만 남 슬라브인들의 발칸은 외세의 침략과 지배를 받게 된다 .몽골족과 투르크족의 침입으로 인해 수 세기 동안 유럽 사회와 교류를 하지 못하고 고립되어 있었다. 이로 인해 이들은 다른 유럽 국가보다 문화적으로 뒤떨어지게 된 것이다. 또한 이러한 영향으로 이들에게는 관료주의적 전제 정치 및 군사주의가 발달하였으며, 오랫동안 농노제도가 존속함으로써 도시 중간계급의 발달이 지체도었던 것이다.
19세기에 들어서는 지식인들 사이에서 범슬라브주의가 일어났지만 이러한 민족주의는 현실 정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하지만 지금 유럽에서 슬라브족의 발전은 아주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