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Introduction) 1. 안토니 그로브스(Anthony Norris Groves, 주후 1795-1853) 2. 존 넬슨 다비(John Nelson Darby, 주후 1800-1882) 3. 존 기폴드 벨렛(John Gifford Bellett, 주후 1795-1864) 4. 죠지 뮬러(George Muller, 주후 1805-1898) 5. 찰스 맥킨토쉬(C. H. Mackintosh, 주후 1820-1896) 6. 윌리엄 캘리(William Kelly, 주후 1821-1906)
7. 앤드류 밀러(Andrew Miller, 주후 1810-1883) 8. 죠지 커팅(George Cutting) |
서문(Introduc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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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플리머스 형제들로도 알려진 이들은 하늘에 속한 교회의 부르심에 관한 두 가지 항목과 교회의 하나됨을 회복하였다. 종파 조직이 잘못 되었음을 보았고, 오직 유일한 그리스도의 몸만이 존재하며 교회는 사람의 의견이 아닌 성령의 직접적인 인도에 의해 세워져야 함을 깨달았다. 형제회는 구약에 있는 여러 예표들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가장 뛰어났고 유대인들에 관한 성경적인 예언들과 교회에 관한 예언들을 분명히 구별하였다. 많은 출판물을 발행하였고 오늘날까지 그들의 신학은 기독교 안에서 가장 높게 평가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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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토니 그로브스(Anthony Norris Groves, 주후 1795-18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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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형제회의 모임을 시작하였고, 종파의 성직 임명의 오류를 보았다. 중동과 인도에서 복음을 전파하였다.
그로브스는 1795년에 한츠(Hants)의 뉴톤(Newton)에서 태어났다. 형제회의 초기 시절의 주요한 한 사람이었는데, 그는 런던에서 치과 의술을 교육받았으며, 그는 19세 때부터 스스로를 부양할 수 있었다. 그는 플리머스, 그의 영업이 매우 번창했던 곳인 엑세터로 이사를 하였다. 그러나 그는 선교사가 되기를 갈망했었고 기꺼이 그의 성공적인 영업을 그만두었다. 그의 아내는 그 문제에 대해 동의하지 않았는데 그로브스는 그의 뜻을 그녀에게 강요하는 대신에 기다렸다. 조금씩 주님은 두사람 모두가 그들의 전 소유를 주님께 드림으로써 시작하도록 역사하셨다. 그들은 최소한의 금액으로 사는 것에 만족해 했으며 나머지는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이 시기에 그는 죠지 뮬러에게 강한 영향을 주었던 "그리스도인의 헌신"이라는 소책자를 썼다. 이것들은 간혹가다 인쇄되었는데, G. H. Lang은 그의 책 "안토니 노리스 그로브스"에서 그것을 한장으로 출판하였다. 그로브스는 여전히 선교사가 되기를 갈망했었다. 그래서 훈련받기 위해 더블린에 있는 Trinity College에 등록하기로 결심하였다. 1825년에 그는 거기서 시작하였다. 트리니티 대학에 다니는 동안 매주마다 기도와 말씀을 공부하기 위해 왔던 몇몇의 그리스도인들과 만났다. 점차적으로 그는 성경에 대해 밝아졌다. 그는 초기의 제자들은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주일에 주님의 상(만찬상)에서 단순한 방식으로 자유롭게 함께 모였다는 것을 보았다. 이 때에 그로브스는 주님 안에서 나이든 자매인 Bessie Paget를 만났다. 파겟은 그로브스의 전생애에 걸쳐서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녀는 그가 영적인 문제에 대해 빚을 지고 있는 가까운 친구였다. 그녀의 이름은 차프만 부인이나 헤이크 부인으로 더불어 바안스테이플에 널리 알려져 있었다. 이 무렵 마틴(Henry Martyn)이 인도에서 페르시아를 거쳐 시리아로 횡단하게 되자 온 영국인들은 이들 나라에 대해 관심이 고조되었는데, 그로브스는 그들에게 복음을 전해야겠다고 다짐했다.
1829년 치과의사로 개업하고 있던 그로브스는 친구에게서 빌린 욧트를 타고 피터스버그를 거쳐 바그다드로 향하였다. 이 배에는 그들 부부와 두 아들과 그의 누이인 루디아(Lydia), 테일러(Taylor)양과 그리고 아일랜드 태생의 청년 바티(Mr. Barthie)가 타고 있었다. 이들의 선교 여정에는 강도의 위험과 이방인의 위험과 도시의 위험과 광야의 위험으로 가득차 있었고, 바그다드는 유프라테스강 유역에 위치한 도시로서 에덴동산의 추정지 임에도 불구하고 메마른 땅, 찌는 듯한 더위, 살인과 싸움과 강도질을 일삼는 회교도들에게 시달렸다. 그는 바그다드에서 그의 내조자인 메리 그로브스를 전염병으로 인해 잃게 되었다.
3년 후, 그는 바그다드에서 인도로 갔다. 크로닌(Dr. Cronin), 파넬(John Parnell), 뉴만(Francis W. Newman), 코튼(Authur T. Cotton)이 인도 선교에 동참하였다. 그로브스는 인도 각지를 돌아본 후에 영국으로 돌아와 바안스 테이플에서 보우덴 부인(Bowden)과 비어 부인(Beer)을 데리고 갔는데, 이들은 고다바리(Godavari)에 정착하게 되었다.
20년 동안이나 외롭게 일하던 그들에게 주님께서는 힐리스(Heelis), 멕크레이(M'cray), 마일스(Miles), 테일러 자매(Miss Taylor) 등을 보내셔서 일이 확장되어갔다. 선교 초기에는 원주민 아룰라판(J. C. Aroolapan)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믿어 교회가 형성되었다.
신병으로 귀국하여 1853년 5월, 브리스톨에서 영면하기까지 그는 인도 선교 정착에 혼신의 정열을 다 기울였다. 동년 7월에 선교보고(The Missionary Reporter)가 처음으로 발행되었고, 후에 선교의 메아리 (The Missionary Echo), 봉사의 메아리(Echoes of service)로 발전해 가면서 인도, 중국, 아프리카 등지의 선교 정보를 대변해 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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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존 넬슨 다비(John Nelson Darby, 주후 1800-18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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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존 넬슨 다비는 친첸도르프 백작 출생 100년후인 1800년에 태었다. 그는 15세에 19세사이에 더블린에 있는 트리니티 대학(Trinity college)에서 공부하였다. 다비는 학급에서 많은 존경을 얻으며 금메달을 획득하는 특출한 학생이었다. 그는 트니니티에서 법학을 공부했으며, 아일랜드에서 변호사가 되었다. 그러나 곧 그는 영적인 일들을 추구하기 위해 떠났다. 다비는 1826년에 아일랜드 교회의 목사가 되도록 임명되었고 그때로부터 High churchman으로 인정되었다. 그는 한때 프로테스탄트라는 이름을 부인했다고 말한다. "나는 교회를 찾았다.... 또한 나는, 병적인 상상에 지배된 채 로마와 그것의 외적인 신성과 보편성과 전통을 많이 생각했었다. 나는 사도 시대가 완전히 계속되며 은혜의 통로는 오직 그곳 밖에는 없다고 생각했다."
이것에 의해 다비는 한때 카톨릭 교회에 은혜가 함께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는 카톨릭 교회가 이전에 있었던 사도들을 계승하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라는 것을 지적한다. 더욱이 다비는 "나는 루터와 칼빈과 그들을 따르는 자들이 교회밖에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1827년 겨울 주님의 상을 가진 초기에 다른 사람들과 만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그는 1828년에 부목사를 사직하였다. 그러나 그는 주님의 상에서 공식적으로 형제들과 집회하는 동안에도 여전히 한발은 국립교회안에 두었다. 비록 다비는 여전히 churchman이었지만 주님은 점차적으로 그에게 교회에 관한 문제들을 열어주시면서 빛비추시기 시작하셨다. 그는 "그리스도의 교회의 본성과 연합에 관한 고려"라고 불리는 논문을 썼는데(1828) 이것은 형제회의 첫번째 출판된 소책자로 여겨진다. 대부분의 교회 역사가들은 다비가 형제회 운동의 초기에 중요한 인도자임을 인정한다.
그는 헬라어와 히브리어에 능숙하였고 성경을 독일어, 불어, 영어로 번역하였다. 그의 저서인 『성경 각 권의 개요(Synopsis of the books of the Bible)』는 그 분야에서 권위서로 인정되고 있으며 주님을 위해 널리 복음을 전파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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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존 기폴드 벨렛(John Gifford Bellett, 주후 1795-18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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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초기 형제회 가운데 또 다른 인도자였으며 그는 아일랜드의 더블린에서 태어났다. 그는 더블린(Dublin)의 트리니티 대학(Trinity College) 시절 다비의 동급생이었고 법합을 공부함으로 높은 명성을 얻었다. 처음에는 그는 장로교회와 매우 친밀한 관계를 가졌었다. 후에 더블린에서 아일랜드 변호사 자격을 받았으며 다비로 초기운동과 관련을 갖도록 한 사람은 벨렛이었다. 니골라당의 가르침의 오류를 보고 믿는이들 사이에 상호 교통이 있는 모임과 영적인 추구를 회복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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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죠지 뮬러(George Muller, 주후 1805-18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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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뮬러는 그로브스에 의해 매우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특히 그의 책 "그리스도인의 헌신"에 큰 영향을 받았으며, 후에 그로브스의 여동생과 결혼했다. 뮬러과 헨리 크레익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면 할수록 그들은 확실한 원칙에 의해 더욱 인상받았다. 그들은 하나님의 역사는 그분의 백성들의 지원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을 분명히 보았으며 요한 3서 7절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이방인으로부터 아무것도 받아서는 안되는 것을 보았다.
기도와 하나님의 말씀에 관한 믿음에 대해 뛰어난 공과들을 배웠다. 고아원을 설립했고 재정적인 필요에 있어서 믿음에 의한 생활을 살았으며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약속을 요청할 수 있다는 진리와 믿음에 의한 생활의 간증을 회복하였다. 일생동안 그는 수없이 많은 기도의 응답을 받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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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찰스 맥킨토쉬(C. H. Mackintosh, 주후 1820-18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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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모세 오경에 대한 주석"을 저술한 사람이며 그 책은 그 부류의 책들 중에 권위가 있다. 표징들에 대한 합당한 지식을 회복했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찰스 맥킨토쉬는 1820년 에이레 (아일렌드)의 Wicklow주에서 태어났다. 그의 나이 18세 때에 그의 누이가 거듭난 후 그에게 보낸 편지를 읽고 영적으로 깊은 감동을 받았다. 그러나 그 자신의 평안은 존 넬슨 다비(J. N. Darby)의 저서 "성령의 역사(Operations of the Spirit)"란 책 속의 한 귀절인 "우리에게 평안이 오는 것은 우리 안에서 그리스도가 역사하신 것 때문이 아니라 우리를 위하여 그가 이루어 놓으신 역사(役事)때문이다"라는 말에 의해 확정되었다. 그는 1844년 웨스트포트(Westport)에 학교를 설립하고 정렬적으로 교육사업을 수행하였다.
그는 그리스도의 사역보다 그 학교에 그의 기본적 관심을 더 갖게 될까 두려워한 나머지 1853년 그 학교를 포기하고 그 후로는 설교와 저작에만 전념하였다. 그는 1859-1860간의 에이레 부흥기에 크게 활약하였으며 약 40년 동안 "Things New and Old"라는 잡지를 편집하였다. 그가 수세기를 통해 C.H.M으로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그의 저술, 특히 모세 오경 강해를 위시한 여러가지 저작 때문이다. 이러한 그의 저술들이 세계도처에서 계속 애독되며 삶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가 1843년에 쓴 첫 소책자의 제목은 "하나님의 평화(The Peace of God)"인데 반해 그가 죽기전 그의 마지막 제목이 "평화의 하나님(The God of Peace)"이었던 것은 찰스 맥킨토쉬에 관한 흥미있는 영적 평가가 되고 있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 모세오경 강해는 1880년에 발간된 모세 오경에 대한 고전으로서 약 4대에 걸쳐 성경학도들의 고전이다. 이 맥킨토쉬의 저작 속에는 깊고도 복음적인 어조가 깃들어 있다. Andrew Miller는 그의 서문에서 평하기를 "죄로 인한 사람의 전적인 부패와 그리스도로 인한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이 충만하고도 분명하여 때때로 충격적으로 제시되었다"고 하였다. D. L. Moody는 때때로 그가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여러 형제들의 도움을 얻은바 있는데 "그 중에서도 맥킨토쉬의 저술로부터 가장 위대한 영향을 받았다."고 하였다. 월터 M. 스미스는 그의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저자에 대해 평하였다. "비록 독자가 이 강해서에서 귀절별로 그 해석을 발견할 수는 없지만 여기에서 풍부한 진리가 노출된 것과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이 충실하게 조명된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본서에는 그리스도께서 명예와 영광을 받고 계시며 그리스도인의 위대한 특권들이 효과적으로 신자들의 주의를 환기시켜 주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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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윌리엄 캘리(William Kelly, 주후 1821-19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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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1820년에 북 아일랜드에서 출생한 그는 1840년에 구원의 확신을 가졌다. 그는 트리니티 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하였으며, 건전하고 박식한 학자이자 비평가였다. 1860년에 출간한 요한 계시록 강해는 여러 성경학자들에 의해 극찬을 받았으며 'The Prospect'란 잡지를 간행하는 한편 1857년부터 주님이 부르실 때까지 50년간 'Bible treasury'를 발행하면서 당시 영적 거성들의 논문을 게재했다.
만년에는 다비의 설교, 논문, 강해 등을 총정리하여 32권의 전집을 간행함으로써 19세기의 영적 유산을 후배들에게 남겨주고는 1906년 3월 27일에 'Brethren Movement'의 주역 중 마지막 거성은 사라져 갔다.
다비의 가르침들과 실행은 켈리를 통해 최고의 해석과 적용을 갖게 되었다. 스펄젼(Spurgeon)은 그를 형제회 최고의 신학자와, 우주처럼 큰 사고(Mind)를 가진 자로 묘사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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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앤드류 밀러(Andrew Miller, 주후 1810-18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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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일류회사의 중역이었던 그는 윌리암가에 있는 침례교회에서 무보수로 목회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그러나 성경을 상고하는 동안에 교파적 분열은 하나님의 뜻이 아님을 발견하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성도들과 모이게 되었다.
그는 인정많은 전도자로서 눈물로 복음을 전함으로써 여러 영혼이 주님께로 돌아왔으며, 여러 권의 책을 저술하기도 했고, 매킨토쉬의 모세오경을 비롯하여 형제들의 출판비를 도와주는 일에 인색하지 않았다. 그는 예언적 입장에서 교회사를 저술하기도 했다.
그가 쓴 『교회사』 는 많은 교회사들 가운데 가장 영적인 저서들 중 하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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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죠지 커팅(George Cut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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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략
『안전, 확신, 누림(Safety, Certainty and Enjoyment)』를 저술하여 사람들에게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있음을 말하였고, 또한 구원의 확신에 관한 진리를 회복하였으며 복음에 관한 진리들이 완전히 회복되었다.
워치만 니는 1933년 6월 말 죠지 커팅을 만났는데, 죠지 커팅은 워치만 니에게 "나는 그분 없이 살 수 없고 그분도 나 없인 살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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