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전국義勇 소방대 원문보기 글쓴이: 맑아라
충남 부여군 석성면 증산전담의용소방대가 27일 이인행 대장,김용태 부여군 개발위원장,이인희 경찰발전위원장, 김덕현 석성면장 주민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대식을 가졌다.
석성면과, 초촌면은 거주인구가 적어 정규 소방력 배치가 어려워 유사시 현장도착까지 다소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자칫 소방의 사각지대로 남게 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증산전담의용소방대가 출범했다.
앞으로 증산전담의용소방대는 지역주민들로 구성이 되어 화재와 재난 발생시 화재진압과 인명구조활동등 주민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현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 |
||
------------------------------------------------------------------------------
【뉴시스와이어】- 내고장, 내이웃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 다해
안성소방서(서장 이민원) 삼죽면전담의용소방대(대장 최정하)는 구제역 확산방지를 위하여 방역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죽면전담의용소방대는 지난 8일부터 연일 계속되는 강추위속에서도 전 대원이 합심하여 소방차량을 이용 삼죽면 2개의 방역 초소 1일 4차례씩 급수지원을 통한 구제역 확산 방지에 앞장서고 있다.
↑ 삼죽면전담의용소방대 구제역 방역 지원 총력
삼죽면전담의용소방대는 지난해 1월 발대해 의소대원들이 소방차량을 직접 운용하며 한해동안 13회의 화재출동과 약13억원의 피해를 경감하는 등 지역의 안전파수꾼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최정하 대장은 "삼죽면은 아직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은 지역인 만큼 내고장, 내이웃을 위하여 의용소방대가 앞장서서 구제역 방역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최근 합천군 봉산면 괴산리에 홀로 사시는 노인의 집에 화재가 발생하여 주택이 전소되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
한낮에 발생한 화재인데도 집에 사람이 없어 화재신고가 늦었을 뿐 아니라, 소방서에서 멀리 떨어진 곳이라 소방차가 도착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더구나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까지 주민들의 체계적인 소방활동도 따르지 않았다.합천군은 소방차가 출동하는데 10분 이상 걸리는 지역이 17개 읍·면 중 반이 넘고 전소율도 21%에 달해 소방안전 측면에서는 매우 취약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은 기존 의용소방대원을 활용한 전담의용소방대 설치가 아닌가 생각한다.
현재 유럽 등 선진국은 농어촌지역에 전담의용소방대를 설치해 의용소방대원이 생업에 종사하면서 화재발생 신고와 동시에 출동하는 형태로 운영하여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전담의용소방대란 소방관서가 설치되지 않은 지역에서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대원과 소방활동에 필요한 장비(소형 화재진압차 등)를 갖추고 그 지역의 소방활동을 전담하는 조직으로 일정한 보수도 지급받을 수 있다.
하동군 악양면 전담의용소방대는 전국에서 으뜸으로 꼽힐 만큼 모범적인 활동과 운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합천군에도 약 1000여 명에 달하는 의용소방대원이 활동하고 있어 자격요건을 갖춘 대원을 선발해 전담의용소방대를 꾸린다면 적은 예산투자로 높은 효율성을 기대 할 수 있는 시책이 될 것이다.
따라서 농어촌지역의 의용소방대는 지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킨다는 사명감으로 화재진압차 등 장비확보를 위한 자구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며, 끊임없는 교육훈련을 통해 전문성을 함양하여 전문의용소방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바라건대, 전국 모든 농어촌과 도서지역에 전담의용소방대를 설치해 초기 대응을 위한 기반을 굳건히 조성하는 것이야말로 화재와의 전쟁에서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줄이는 좋은 방안이 아닐까 생각한다.
/문대주(합천소방서 예방대응과장)
[3.15광장] 농어촌에도 전담의용소방대 필요하다
http://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336978 - 경남도민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