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교육프로그램
서영숙*. 황은숙**
1. 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교육의 필요성
첨단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세계는 급속히 가까운 지구촌이 되었고 세계의 여러 국가들은 다문화, 다민족, 세계화를 내걸고 개방화를 표방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한 지구촌을 지향하는 세계적인 흐름은 문화, 인종, 민족, 종교, 성, 사회. 경제적 지위, 능력, 신체적 조건 등 모든 면에서 개인과 집단의 개인차와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특정 소외 계층은 물론, 장애, 인종, 종교, 가족, 성별, 다문화와 관련하여 개인과 특정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과 차별적 행동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다.
고정관념과 차별적 행동은 아동에게도 영향을 미쳐 어려서부터 자신과 다른 사람이나 집단을 구별하고 자신의 집단을 우월하게 생각하여 그렇지 않은 집단에 대해 편견을 갖게 한다. 그러므로 아동들이 자신과 다른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육현장에서부터 반편견교육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반편견교육은 인종, 성, 장애, 가족, 다문화 등에 대한 고정관념, 선입견에 대항하여 비판적인 사고를 가지고 편견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반편견교육에 대한 연구동향을 보면 최근 몇 년 동안 반편견 유아교육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성이나 장애영역에서의 반편견교육에 대해서는 많이 연구되어 왔으나 이혼이나 사망으로 인한 한부모가정이나 이들 가정에 대한 이해교육에 관한 연구는 발표자(서영숙과 황은숙, 2002)의 한부모가정에 대한 반편견유아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 외에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혼율이 급속히 증가하여 12만 명의 아이들이 부모의 이혼을 경험하고 있다(통계청, 2003). 최근의 통계청 발표를 보면 인구 1,000명당 이혼 건수는 3.0건(쌍)으로 10년 전에 비해 2.5배 늘었으며, 하루 평균 840여쌍이 결혼하고 398쌍이 이혼하여 이혼율이 50%에 가까워졌다는 놀랄만한 사실을 접하고 있다.
우리 사회의 한부모가정은 한부모가정이라는 이유만으로 사회로부터 편견을 받고 있는(한국여성민우회, 1999) 실정이다. 사회가 갖고 있는 이러한 편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이러한 이혼 및 별거, 사망, 유기, 미혼모 등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당사자 성인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한부모가정의 자녀들에게도 동일한 기준이 된다는 것이다.
한부모가정 아동은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심리적인 갈등상태에 있으며 낮은 자아존중감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거기에다 한부모가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한부모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상실시켜 열등감, 고립감, 우울, 불안감 등 각종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안겨준다(권영미, 2000; 동승자, 2000; 문현숙, 1999; 오병미, 1998; 오은순, 1997; Carlile, 1991; Alllison & Furstenberg, 1989; Wallerstein & Kelly, 1980).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한부모가정과 이혼에 대한 이해와 수용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부모가정 이해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부모가정과 이혼에 대한 이해교육은 한부모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가정과 이혼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여 자신이 속한 현실을 인정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또한 일반 유아에게는 이혼가정 아동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앞으로의 삶 속에서 만나게 될지도 모르는 갈등과 가족 해체의 상황에 대처하게 하며 한부모가정을 자연스러운 가족구성 형태의 하나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넓게는 한부모가정과 관련하여 앞으로 야기될 수도 있는 사회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완화시켜주는 역할도 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오늘 발표는 우리 사회에 편재해 있는 한부모가정과 이혼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에 맞서 한부모가정을 이해하고 수용, 지지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한부모가정 자녀들의 적응을 돕기 위해 발표자들이 개발하여 실시하고 있는 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교육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그 실시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런 연구나 실행은 이혼 등의 연유로 한부모가정이 급증하고 있는 시점에서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2. 한부모가정의 개념과 발생 현황
1) 한부모가정의 개념
한부모가정은 편부모가족, 편부모가정, 편부모가구 등 각기 다른 명칭으로 혼용되어 불리기 시작하다 몇 해 전부터 한부모가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한부모가정은 이혼, 사별, 유기, 미혼모로 발생한 가정으로 현재 18세 미만의 자녀와 함께 살면서 자녀를 부양하고 부모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한부모와 자녀의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한부모가정의 유형을 살펴보면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분류하고 있는데 이들 학자들(성민선과 송준, 1988; Trost, 1980; Mendens, 1979))의 분류유형을 종합해 보면, 한부모가정의 유형을 발생원인과 생활유형, 그리고 가족구성에 따른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발생원인에 따른 분류는 한부모가정 발생의 원인이 이혼, 사별, 유기, 미혼모 등 어디에 속하느냐하는 것이고, 생활유형에 따른 분류는 아이를 누가 맡아 양육하느냐 하는 것으로 한부냐, 한모냐, 할아버지, 할머니, 삼촌, 이모 등 친척이냐, 즉 가까운 이웃에 의해 양육되느냐에 따라 구분하는 것이다. 가족구성에 따른 분류는 이혼 후 결혼을 통해 얻은 혈연관계의 자녀와 함께 사느냐, 입양된 자녀와 함께 사느냐, 결혼하지 않은 한부모와 자녀가 함께 사느냐로 나눌 수 있다.
2) 한부모가정의 발생과 현황
한부모가정은 현대에 들어 이혼, 사망, 별거, 유기, 그리고 미혼모 등의 발생 증가로 그 수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한부모가정의 증가는 산업화 이후 고도로 발전된 경제성장과 사회변동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 가족의 행복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더 추구하는 개인주의적인 성향, 개정된 가족법의 영향, 복잡한 사회 환경으로 인한 교통사고, 산업재해, 높은 스트레스, 각종 성인병, 과로사 등 40대 남성의 사망률 증가로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비행기 납치, 건물 폭파, 탄저균 살포 등 다양한 테러공격과 전쟁으로 인한 어린 자녀를 둔 부모세대의 사망도 한부모가정을 증가시키는 한 원인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한부모가구의 현황을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2001)를 통해 살펴보면 1985년에 848만 가구였던 것이 1990년에는 889만 가구, 1995년에는 960만 가구였다가 2000년에는 1,124만 가구로 164만 가구가 증가하였다. 한부모가구의 비율은 전체가구의 9.4%로 95년보다 0.8% 높아졌다.
이상에서 알 수 있듯이 한부모가구의 발생은 배우자의 사망뿐만 아니라 이혼, 별거, 미혼모 등의 증가로 그 수치가 높아지고 있는데 이혼의 경우를 보면 95년도에 278천 가구였던 것이 2000년에는 553천 가구로 98.8% 증가하였고 사별로 인한 가구는 95년도에 140만8천 가구였던 것이 2000년도에는 156만2천 가구로 10.9% 증가하였다.
이혼율의 증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985년에는 3만8천 건이던 것이 1990년에는 4만5천 건, 1995년에는 6만8천 건이었다가 2000년에는 12만 건으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이혼의 증가와 함께 이혼 당시 20세 미만의 자녀를 둔 부모도 매년 증가해 전체 이혼 부부의 70.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혼 당시 20세 미만의 자녀수도 1995년 6만8천 명이던 것이 1996년도에는 7만9천 명, 1998년에는 11만6천7백 명, 1999년에는 11만8천 명이었다가 2000년도에는 12만 명에 이르고 있다(통계청, 2001).
이렇게 볼 때 이혼으로 인한 한부모가정과 이혼 당시 20세 미만 자녀를 둔 부모의 수는 앞으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한부모가정과 이들 가정 아동의 사회 복지적 지원에 앞서 그들의 인권과 사회 적응을 위한 적극적인 형태의 지원이 요구되어진다. 특히 자라나는 한부모가정 자녀에 대한 심리적, 교육적인 지원을 강화하여 그들이 사회의 편견으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당하지 않고 자신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감을 키우며 사회의 주류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3. 이혼에 대한 아동의 반응과 적응과정
1) 이혼에 대한 아동의 반응
이혼에 대한 아동의 이해는 적응과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아동은 발달상 이혼에 대해 어떤 이해수준의 단계를 거치는가? 여러 학자들(Johnstone & Roseby, 1997; Selman, 1980; Wallerstein & Kelly, 1980)은 Selman의 대인관계에 대한 이해의 발달에 기초하여 부모의 이혼에 대한 아동의 이해양식을 1단계 자기중심적, 주관적 단계, 2단계자기반성적 단계, 3단계 객관적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각 단계는 아동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질수록 이혼에 대해 객관적이고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혼이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무수히 이루어져 왔지만 아직도 분명하게 단기적,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 그 영향이 얼마나 광범위하고 확실한지 등, 이혼가정 자녀들의 사회적, 행동적, 심리적 변화와 적응에 대한 연구들은 상당히 불일치하거나 혼합되어 있다.
그렇지만 대체로 이혼가정 아동은 부모의 이혼으로 불안, 분노, 걱정, 우울 등 다양한 부적 정서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증상은 유아에게도 나타나고 있다. 이혼가정 아동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1-3세에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아이들은 5세가 되어서도 한쪽 부모가 살아진 상황에 대해 두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Smilansky & weissman, 1974). 아동은 집을 떠난 한쪽 부모가 자신을 버린 것은 아닐까 불안해하며, 이어서 함께 살고 있는 한쪽 부모마저 자신을 버리는 것은 아닐지 두려워하여 불면증이나 백일몽을 앓고 있는 경우도 있다. 또한 아동들은 함께 살고 있는 한쪽 부모가 자신의 이러한 생각으로 인해 화를 내거나 혼란스러워할까 봐 그러한 생각을 밖으로 나타내려 하지 않으며, 자신들 때문에 부모가 이혼한다는 생각으로 죄의식과 수치심을 느끼고, 우울해 하는 경우가 많으며 친구들이 부모의 이혼 사실을 알까 두려워하거나 수치심을 느껴 친구들을 기피하기도 한다(Wallerstein & Kelly, 1980). 그러므로 그 증상을 차단하고 줄이는 시기를 놓치기도 한다. 부모의 이혼과 관련하여 자녀들은 심한 심리적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혼가정의 자녀가 일반가정의 자녀보다 자아존중감과 생활 만족도가 낮으며(김남숙, 1993), 걱정, 분노, 우울증, 열등감, 심지어는 죄책감 등의 정서적인 갈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혼에 대해 유아기 자녀들은 부모에게 분노감을 나타내거나 이혼이 아빠로 인해 발생했을 경우 엄마와 연합해서 아빠를 미워하며, 부모가 상대방에게 적개심을 나타내거나 상대방을 비난할 때 부모에 대한 충성심으로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할 지 몰라 고심하게 된다. 또한 어머니가 재혼했을 경우에는 새 아버지와 친 아버지 쪽의 집안 중 어느 쪽에 속해야 할지 몰라 갈등을 겪는다. 더 중요한 것은 이들이 걱정하는 것 중의 하나는 자신이 떠나간 부모를 그리워하는 것이 함께 있는 한쪽 부모에 대한 죄책감으로 느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심리적인 갈등은 당연히 유아의 정서적 발달뿐 아니라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인 발달에도 영향을 미쳐 무능하고 약한 존재로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정서적인 혼란을 겪는 이혼가정 아동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떠오르는 것은 비행에 대한 우려이다. 비행의 경우 남아들이 여아들에 비해 사회적으로 더 부정적인 행동을 보이는 데(Block, Block & Gierde, 1988; Guthman et al, 1988) 남아들이 비행을 보이는 이유는 아버지와 헤어져 살 경우 같이 보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고 성역할 모델이 가까이 없기에 느끼는 좌절감 때문이다(채규만, 1997: Lamb, 1981). 여아의 경우는 남아와 같이 좌절감을 느끼지만 그 좌절감을 내적으로 나타내는 반면, 남아들은 외적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기에 더 많이 비행에 가담한다(Allison & Furstenberg, 1989)고 본다.
그러므로 한부모 가정의 아동이 무능감에서 벗어나 자신의 존재에 대한 가치와 자존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부모의 이혼으로 인한 자괴감에 빠진 아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복합적인 스트레스 상황에 놓여있는 성인들과 마찬가지로 유아들도 여러 가지 복잡한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해 있다. 특히 부모의 불화나 이혼 등으로 갈등이 심화된 가정의 경우 그 자녀들은 다른 자녀들에 비해 더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처해있다. 이러한 무거운 짐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에 그 짐을 던져버릴 수 있는 방법을 교육시키는 것이다.
2) 이혼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적응
이혼으로 발생한 한부모가정 아동을 이해하기 위해 이혼 당사자의 이혼 및 적응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Guttmann(1993)은 이혼자의 이혼 적응과정을 결정, 분리, 투쟁, 극복의 단계로 나누어 보고 있다.
결정단계는 결혼에 대한 낭만적인 생각이 사라지고 부부관계가 계속 악화되어 이혼을 결정하는 시기이다. 분리단계는 이혼을 결정하고 헤어지는 단계로 상실로 인한 고통, 고독감, 두려움 등을 느끼게 되는 시기이며 투쟁단계는 이혼한 부부가 분리된 가구가 되어 새로운 출발을 하는 시기로 이혼 이후에도 분노나 배신감이 재강화된다. 극복단계는 이혼 후 적응의 성공여부가 결정되고 지속되는 시기로 개인의 삶을 총체적으로 재조직화하고 높은 인격 성장과 자아실현의 정도를 획득하게 되는 시기이다.
Wallerstein과 Blakeslee(1989)는 이혼자와 자녀가 자신의 이혼경험을 보는 시각과 이혼이 삶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혼의 감정적 단계를 제시하였다. 이혼 적응 과정의 첫 단계는 한쪽 부모가 가족체계를 떠나게 되면서 실제적으로 이혼이라는 사건이 일어나는 시기로서 이혼 직후부터 약 1년간이다. 두 번째 단계는 새로운 가족구조 내에서 익숙하지 않은 역할과 관계를 형성하며 새로운 생활방식에 적응하는 시기로 이혼가족은 가족 내의 체계를 재조직화하고 사회 관계망을 재정비하게 된다.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이혼 적응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마지막 단계는 가족 체계가 안정을 되찾는 시기로 불안정성이 사라지고 자신과 삶의 목표에 다시 몰입하게 되는 시기이다(허정원, 1998). 이혼가정의 아동은 발생 초기 심리적 갈등으로 자아존중감의 상실, 죄의식, 수치심, 우울 등 여러 가지 심리 상태를 보일 수 있지만 적응과정을 거치면서 현실을 극복해 나가게 되면 자신의 삶과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긍정적인 모습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 이혼 가정 자녀들의 자존심, 학업 성취도 등을 통해 이혼에 대한 영향을 알아본 결과 자존심과 관련하여 이혼가정의 자녀들은 부모의 이혼 후 1-3년간은 낮은 자존감을 나타내지만, 그 이후에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며(Parish & Wigle, 1985), 학업 성취도는 정상적인 가정의 아동보다 오히려 높게 나타났다(Allison & Fusrstenburg, 1989)는 보고도 있다.
이러한 연구를 종합해 보면 이혼 가정의 자녀들은 그렇지 않은 가정의 자녀들에 비해 사회적, 행동적 문제를 더 많이 보이며 심리적으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지만, 반대로 이혼이 특별히 이혼가정 자녀들의 적응에 부정적이지 않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이러한 불일치의 결과는 아동이 이혼으로 인해 받는 영향의 정도가 개인차에 따라 다르며, 이러한 개인차를 결정하는 데 상당히 다양한 변인들이 관계하고 있기 때문이다.
4. 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 반편견 교육
1) 편견의 발달과 반편견 교육
편견이란 '어떤 사물, 현상에 대하여 그것에 적합하지 않은 의견이나 견해를 가지는 태도'로 Hall과 Rhomberg(1995)는 '편견(bias)'이란 사람들의 독특한 외모, 행동, 라이프스타일로 인해 그 사람에 대해 편애하거나 싫어하거나 두려워하는 견해나 경향이라고 하였다. 편견은 고정관념, 또는 선입견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서로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고정관념은 인지적인 내용 그 자체로서 특별한 집단, 민족, 성에 대한 매우 단순화된 일반화를 가리키는 것이며(Derman-Sparks & A.B.C Task Force, 1989), 선입견은 지배적인 사회적 편견에 의한 강화를 통해서 실제적인 편견으로 발달하여 유아가 가질 수 있는 시초의 생각과 감정, 즉 편견 이전의 생각이라고 볼 수 있다(Devine, 1989). 반면 편견은 다른 사람이나 집단에 대해 좋아하거나 적대시하는 평가적인 측면이 강한 것으로 구별될 수 있다(Jones & Derman-Sparks, 1992).
York(1992)는 편견의 형성 단계를 다음과 같이 보고하고 있다. 1단계는 인식의 단계로 이 때는 사람들 사이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차리기 시작한다. 2단계는 정체성을 찾는 단계로 자신이 인식하기 시작한 차이에 근거하여 사람들을 명명하고 분류하여 나누기 시작한다. 3단계는 다른 사람이나 그들이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견해를 형성하는 데 기초가 되는 생각이나 느낌 등의 태도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4단계는 선호도를 발달시키는 단계로 이 단계에서는 공통점이나 차이점에 근거하여 한 개인의 신체적 특성, 속성, 삶의 방식을 다른 것에 비해 더 가치를 둔다거나 우위에 두기 시작한다. 5단계는 편견이 자리 잡게 되는 단계로 한 개인, 다문화, 삶의 방식에 대하여 그들을 잘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미리 정해진 적대적인 감정, 태도, 견해를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결국 사람이 편견을 가지게 되는 원인은 첫째, 자기와 다른 개인 혹은 집단이 가지는 경험, 역사 및 가치 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 둘째, 각 집단에 속해 있는 개개인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집단 전체를 정형화된 시각으로 보는 경우 셋째,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나 기준으로 다른 집단을 판단하는 경우 넷째, 다른 집단의 경험이나 가치를 자신의 것보다 낮은 것으로 보는 경우 등을 들 수 있다(York, 1992).
유아의 사회적 편견과 관련된 정체성 발달 과정을 살펴보면 성인뿐만 아니라 3세 이전의 유아도 사회적 규범과 편견에 영향을 받은 징후를 보이고, 4세 정도에 유아는 이미 정형화된 성 역할과 다문화에 대한 편견 등을 내면화한다(Derman-Sparks & the A. B. C Task Force, 1989). 또한 3, 4세 유아들이 다문화에 대한 편파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Goodman, 1964) 다문화에 대한 기본 개념을 갖고 있다(Katz, 1982). 4-5세 경의 유아는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성에 적절한 행동을 할 뿐 아니라 성인의 중재 없이도 자기들끼리 성에 적절한 행동을 하며(Honig, 1983) 5-7세의 유아는 자기성과 동일한 성을 선호하며 한부모가정에 대한 편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볼 때 유아들은 아주 어린 나이에도 성, 다문화 그리고 신체적 능력, 가족구성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형성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2) 반편견교육의 목적
1960년대 다민족국가인 미국은 흑인과 백인의 다문화적 차별과 갈등에 뿌리를 둔 개혁운동의 하나로 인권에 대한 투쟁과 성, 다문화 등에 대한 반편견적인 사고가 교육현장에 필요하다는 요구가 거세게 일기 시작하였다(이경우, 이은화, 1999; Kendall, 1983). 이러한 사회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집단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과정이 출현하게 되었는데 이를 다문화교육, 그리고 다문화교육을 포함한 더 넓은 개념의 반편견교육이라 일컬어지게 되었다. 이후 반편견교육은 성, 다문화, 민족, 장애, 사회계층, 종교 등과 상관없이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교육함으로써 특정 부분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도록 하며,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편견에 대응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Derman-Sparks & A. B. C Task Force, 1989)을 의미하며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로 퍼져 나가게 되었다.
Remsey(1987)는 반편견교육의 목적으로 첫째는 성차, 인종, 계층, 문화, 개인의 정체성에 대한 긍정적 발달, 둘째는 다른 집단에 소속된 개인을 인식하고 감정 이입하여 관련짓는 능력, 셋째는 다른 사람의 삶의 방식에 대한 이해와 존중, 넷째는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개방, 타인을 기꺼이 수용하고 협동하려는 마음, 다섯째는 사회에 대한 현실적 인식, 책임감, 자신의 가족이나 집단을 초월한 적극적 관심, 여섯째는 사회 환경에서 비평적인 분석가 및 활동가가 될 수 있는 자율성, 일곱째는 모든 사회 현상에 참여자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회적 지식의 발달, 여덟째는 가정과 학교의 효과적이고 상호 협력적인 관계라고 제시하고 있다.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반편견교육의 목적은 모든 어린이들이 다양성을 수용하고, 편견에 대응하는 힘을 걸러주어 스스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편안한 감정이입을 발달시키고, 폭 넓은 자아 정체감과 태도를 갖도록 구성하게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3) 반편견교육 교수전략
반편견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교수 전략으로 서영숙(2001)의 성에 대한 교수전략 모형을 들 수 있다. 서영숙(1986)은 성평등 역할 교육의 효과 연구에서 Porro(1982)와 Sadker, Sadker(1976) 등이 사용한 과정중심적 교수방법을 사용하여 준비단계, 교수단계, 실천 및 평가 단계로 이어지는 반편견 유아 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수 전략을 수립하였다. 이 과정중심적 교수방법은 교실 환경 구성과 교재. 교구의 제작, 교육이나 회의를 통한 교사의 반편견 성교육 및 성 평등 역할에 대한 인식을 돕는 준비단계로부터 시작된다. 이어 교수단계에서는 교사가 직접 의식의 변화를 제시하고,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 스스로 제시 자료와 비슷한 경험들을 이야기하고, 그들 나름대로의 생각을 마음껏 펼치면서 자신이 잘못된 지식이나 치우친 사고, 그리고 성 고정관념을 갖고 있음을 의식하게 한다. 또한 제시된 자료들을 활용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성교육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최종적으로 교육과 관련된 활동을 직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5. 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교육 실제
1) 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교육프로그램 구성
한부모가정의 이해교육은 크게 교사교육프로그램, 한부모가정에 대한 반편견유아교육프로그램, 부모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교육프로그램은 먼저 교사교육 프로그램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는 한부모가정 이해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Stantrock(1972)은 교사들이 전통적인 양부모가정 아동과 비교해 이혼가정 아동에 대한 고정관념을 갖고 있으며 이혼가정 아동을 매우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고 있는 경우가 많다(성정현. 송다영. 한정원, 2002; Santrock & Trancy, 1978 재인용)고 지적한 바 있다 이와 같이 교사가 한부모가정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다면 한부모가정에 대한 반편견유아교육프로그램은 그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다.
교사와 마찬가지로 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사람은 바로 한부모이다. 한부모가정 아동을 위한 적응프로그램을 통해 한부모가정 아동의 심리적인 안정을 도모하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켰다 할지라도 한부모가 변화되지 않으면 한부모가정 아동의 자존감은 지속될 수 없다.
한부모가정의 한부모는 이혼이나 사별 후 심리적인 갈등을 겪고 있으며 그 외 생계문제, 주택문제, 교육문제, 자녀교육 등 여러 가지 고충을 겪고 있다. 그러다 보니 그런 스트레스가 자녀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동학대 행위자 중 한부모가 차지하는 비율이 86.4%에 이른다(장화정, 2003)고 보았을 때 한부모에 대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얼마나 절실한지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교육프로그램에서는 한부모의 자존감 형성과 학대방지 및 효율적인 한부모-자녀관계 형성, 그리고 직업훈련 및 알선프로그램을 강조하였다.
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교육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내용은 교육기관 아동을 대상으로 한 한부모가정 반편견유아교육프로그램과 한부모가정 자녀를 위한 적응프로그램이다. 한부모가정 반편견유아교육프로그램은 유아교육현장에서 드러나는 한부모가정에 대한 유아들의 편견을 통해 유아기부터 한부모가정에 대한 편견을 줄이거나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한부모가정 반편견유아교육프로그램은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과 반편견교육의 특성을 토대로 종일제 학급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총 6단계로 구성되었다. 각 단계는 교육과정의 계열성, 위계성을 반영하여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나 통합성을 지향하고 있다.
한부모가정 아동을 위한 적응프로그램은 한부모가정 자녀들과 직접적인 상담을 통해 얻은 자료를 근거로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겪는 갈등을 해소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적응프로그램에서는 한부모가정 자녀들이 자신의 현실을 직시하고 이혼에 대한 개념화, 이혼 후의 달라지는 가족체계, 자존감 형성을 통해 현실을 극복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각 프로그램의 구성과 목적, 내용, 교육방법 등과 활동의 실제에 대해서는 조만간 출판될 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 교육(서영숙, 황은숙 공저, 2004)을 참고하기 바라며 각 프로그램의 실제 구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2) 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교육프로그램 실제
(1) 교사 교육프로그램
<표 1> 교사교육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