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 시 : 2011년 9월 8일(목)~9월 29일(목),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30분
장 소 : 잔치마당 아트홀(인천 부평구 십정동)
관람료 : 일반 1만원, 잔치마당 후원회원 2,000원
공연 및 후원회원 문의 : 032-501-1454 / s93600@hanmail.net
○ 박 금 례
현) 미추홀정가원장
사)대한시조협회 부평지회장
사)대한시조협회 인천지부 부지부장
전국 가곡 가사 시조 경창대회 대상부 문화부장관상
전국 가곡 가사 시조 경창대회 대상부 전남도지사상
전국 가곡 가사 시조 경창대회 국창부 사)대한시조협회장상
전국 가곡 가사 시조 경창대회 명창부 공주시장상
제23회 대한민국 예능경연대회 무용부문 대상
민주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상
○ 프로그램
9월 8일(목) : “더 울릴까”
9월 15일(목) : “맘 졸이고”
9월 22일(목) : “또 들릴까”
9월 29일(목) : “기다림”
▶ 9월 8일(목) : “더 울릴까”
Ι부 - 대금 : 정용해(사)대한시조협회 인천지부장) 집고 : 나호은(안양지부장)
1. 평시조(성불사......)/ 창 박금례
시조의 원형으로 높지도 낮지도 않게 화평하게 부름. 장단은 5박과 8박을 기본으로 하여 초. 중. 종 삼장으로 구성되며, 본 가사는 근대작가 노산 이은상의 시조 성불사의 밤.
2. 사설시조 ( 명년삼월.......)/ 창 양장렬
문학의 한 장르인 사설시조에 곡을 붙임. 많는 말을 넣어 인간의 심성과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것이 특징임. 박은 초장:5.8.8.5.8. 중장: 5.8.8.8.5.8. 종장 5.8.5.8.로 구성 된다.
3. 엮음지름시조(푸른 산중 하에...)/창 단체
초장은 소리높여 3분박으로 부르고, 중장은 세마치장단, 종장은 다시 3분박으로 하여 수잡가라고도 한다. 창자나 듣는 관객이 어깨가 저절로 춤 추어지는 신나는 곡임.
4. 시조창 함께 부르기(청산은.....)/지도 박금례
시조의 원형인 평시조를 미추홀정가원 박금례원장에게 다 같이 배우는 시간.
5. 무용 : 화선무 (춤: 김미숙, 서경채, 최현이, 김현희)
양손에 부채를 들고 추는 춤으로 쌍선무라고도 하며, 신무용의 부채춤과 달리 부채가 작으며, 춤옷 또한 교방옷에 가까우며, 춤동작도 옛 멋이 그대로 드러나는 우아한 교방춤의 태이다.
지도 : 김진옥 교수(정민류 교방춤보존회장)
Ⅱ부
1. 참회곡/창 이인용
이인용선생께서 당신만이 할 수 있는 독특한 곡으로 사람의 심금을 울리는 심오한 인생 철학이 담겨있는 일종의 회심 즉 마음을 돌리는 곡이다.
2. 진도북춤/ 춤 서경채. 최현이. 김미숙. 김현희. 이혜은
진도풍물판굿에서 북놀이가 바탕이 된 춤. 양손에 북채를 들고 양면을 동시 두드려 추는 춤으로 선이 굵고 다양한 기법을 구사함. 판굿형의 북놀이와 무용형태가 있으며, 오늘은 무용형태를 보여줌.
지도 : 김진옥 교수(정민류 교방춤보존회장)
3. 여창지름시조(기러기 산이로.... )/ 창 박금례
여성의 아름답고 섬세한 소리로 곱게 질러서 부른다. 여성 특유의 속청으로 높게 부르는 부분이 많아서 여창지름이라고 한다. 애절함이 있는 시조이다.
4. 경기민요 (창: 박금례, 최병옥, 박복임, 모규순, 맹영호, 이어숙, 이미남, 정창조)
노래가락-창부타령-청춘가-뱃노래-자진뱃노래
▶ 9월 15일(목) : “맘 졸이고”
Ι부 - 대금 : 정용해(사)대한시조협회 인천지부장). 집고 : 나호은(안양지부장)
1. 우시조(나비야.....)/ 창 박금례
시조 기본 음계에서 옥타브를 오르내리며 율려에 맞추어 부르도록 구성되어 있음.
우시조에는 황종(도). 대려(레)음계를 쓰는 우조음계가 많이 쓰임. 애틋하고 호방한 느낌을 받는다.
2. 평시조(녹양이......)/ 창 단체
시조의 원형으로 높지도 낮지도 않게 화평하게 부름. 장단은 오박과 8박을 기본으로 하여 초. 중. 종 삼장으로 구성되며, 시조창 반주는 대금. 피리. 단소. 해금 등을 사용하나 대금이나 단소, 장구로만 편성되기도 하며, 혼자서 무릎장단만으로도 가능 함.
3. 우조지름시조(석인이.....)/창 김미숙
곡태가 창창 격렬하며, 웅장한 느낌으로 마치 감정을 쏟아놓는 뜻 느낌을 줌.
(가사는 당시선 최호의 황학루에서)
4. 무용: 태평무/ 춤 최현이. 서경채. 김진옥 교수(정민류 교방춤보존회장)
나라의 평안과 태성성대를 기리는 뜻을 춤으로 표현. 연희자가 왕과 왕비복장을 하여 궁중풍의 화려하고 웅장함을 보여줌.
장단은 진쇠. 낙궁. 터벌림. 도살풀이 등으로 구성. 디딤새의 기교가 현란하면서도 절제미가 있으며, 동작이 우아하고 절도가 있음. 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 지정.
5. 시조창 함께 부르기(청산은.....)/지도 박금례
시조의 원형인 평시조를 미추홀정가원 박금례원장에게 다 같이 배우는 시간.
Ⅱ 부
1. 대금정악독주: 상영산 풀이/ 대금 김지용(인천지방무형문화재 대금정악 전수조교)
영산회상 중 상령산 부분 풀이 임.
2. 서도소리 : 수심가. 엮음수심가/ 창 김낙기( 서도소리 전수자)
서도소리 중 평안도지방 대표소리인 수심가 토리 임.
3.남창지름시조(바람도.....)/ 창 박금례
4. 교방설장고춤/ 춤 김미숙. 서경채. 최현이. 이혜은
풍물의 설장고와 달리 무기 김록주여사에 의하여 전승되어 내려온 정민류의 춤으로
열채의 가락위주로 몸짓에서의 움직임이 흥의 본이요, 멋의 상징을 뜻하기도 함.
지도 : 김진옥 교수(정민류 교방춤 보존회장.)
5. 민요 : 동부메나리./ 창 박금례. 최병옥. 박복임. 모규순. 맹영호. 이어숙. 이미남.
정선아리랑. 한오백년. 강원도아리랑. 신고산타령. 궁초댕기.
▶ 9월 22일(목) : “또 들릴까”
Ι부 - 대금 : 정용해(사)대한시조협회 인천지부장). 집고 : 나호은(안양지부장)
1. 각시조( 행궁견월.....)/ 창 박금례
다른 시조보다 중장에 4각(5박도1각. 8박도1각)이 더 들어 있다 하여 각시조라 함.
(가사는 당시인 백낙천의 장한가 일부)
2. 온지름시조(기리기 떼떼.....)/ 창 모규순
초장. 중장을 속청과 겉청을 섞어서 높게 지르는 곳이 많다. 특히 종장에서 오르내 림이 많다.
3. 엮음지름시조(학타고....)/창 단체
대체로 초장은 소리높여 3분박, 중장은 세마치장단 긴사설로 엮고, 종장은 3분박으로 수잡가라고도 함. 신나는 곡 형태임.
4. 무용 : 추야월/ 춤 박금례. 지도 : 김진옥 교수(정민류 교방춤보존회 회장)
산조 춤의 형태로 되어 있으며, 가을달밤 여인네가 젊은 시절 자신의 모습을 회상하며, 그리움을 표현한 춤. 춤동작이 섬세하며, 교방춤 중 즉흥성이 가장 잘 나타남.
5. 시조창 함께 부르기(청산은.....)/지도 박금례
시조의 원형인 평시조를 미추홀 정가원 박금례원장에게 다 같이 배우는 시간.
Ⅱ 부
1. 초한가 / 창 김영운
2. 회심곡 / 창 박금례
3. 교방검무/ 춤 김현희. 김미숙. 서경채
무기 김록주 여사로부터 전승된 춤. 다양한 칼의 돌림채의 묘기와 아름답고 매력있는 춤사위가 이춤의 특징. 다른 지방 검무는 집단적인 단체 춤이나, 정민류는 혼자 추는 것이 특징. 김진옥 교수(정민류 교방춤보존회장)
4. 남도민요/ 박노웅(동은 판소리원장)선생과 제자들
함양 양잠가. 남원산성. 성주풀이. 진도아리랑.
▶ 9월 29일(목) : “기다림”
평시조, 가사(백구사, 수양산가, 춘면곡), 교방살풀이, 가곡(편수대엽: 모란은... 우락: 바람은...), 함께 부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