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서 개론
강소라 교수, 한 세 대학교 구약학
들어가는 말
아가서는 책을 펴자마자 독자에게 놀라움과 당혹감을 줍니다. 무엇보다 먼저, 아가서가
성경의 다른 책에서 발견할 수 없는 노골적이고 대담한 성적 묘사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1:1의 표제 바로 다음 2절의 “내게 입마추기를 원하니”처럼 직설적이거나, “네 사랑이 포도주
보다 나음이로구나”처럼 은유적인 묘사가 책 전체에 가득합니다. 둘째, 절마다 누가 누구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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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는지, 독백인지 대화인지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셋째, 내용이 대부분 시이고, 비유와
은유적 표현이 많아 정확히 무슨 의미인지, 그 안에 어떤 줄거리가 전개되는지 바로바로
이해되지 않습니다. 다섯째, 성도로서 책의 내용을 일상생활과 신앙생활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이 같은 어려운 점을 인지한 채로, 개관을 훓어 보고 끝부분의 나가는
말에서 제안한 지침을 활용해 보기 바랍니다.
개관
1.제목과 구약에서 아가서의 위치
아 가 서란 제목은 아가1:1의 ‘솔로몬의 아가“에서 나왔습니다. 그래서 솔로몬의 이야기로
불리기도 합니다. 아가란 말은 우아한 노래’란 뜻이나 히브리어 원문에서는 ‘노래들 중의
노래’로 나와 가장 아름다운 노래를 의미합니다. 아가서는 구약의 세 부분 모세오경, 선지서,
성문서 중 성 문서에 속합니다. 또한 유대인의 절기에 따라 읽는 다섯 권의 ‘메길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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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은 ‘두루마리(룻기, 아가서, 전도서, 애가서, 에스더서)’중 하나입니다. 아가서는 전통적으로
유월절에 낭독됩니다. 한글과 영어성경은 아가서가 전도서 후에 배치된 것은 70인 역(구약의
헬라어 번역)의 순서를 따른 것이며 잠언과 전도서와 아가서가 솔로몬과 관련된 책이라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히브리어 성경에서 아가서는 룻기와 전도서
사이에 나오며, 이는 연대순을 따른 것으로 추론됩니다.
2. 저자와 시대 배경
아가서의 저자는 전통적으로 솔로몬으로 알려졌습니다. 우선 아가서의 표제(1;1)에서 ‘솔로몬
의 아가‘로 소개되어 연관성을 드러냅니다. 지혜의 본보기로 알려진 솔로몬은 3.000개의
잠언과 1.005개의 시를 말했으며, 동식물이나 어류, 파충류 등에 대한 지식이 방대했다고
전해집니다(왕상4:32-44). 아가서 저자가 20여 종의 식물과 동물을 비유로 말하고, 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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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시를 읊으며, 사랑에 대한 지혜로운 조언을 해준다는 점도 솔로몬과의 관련성을 나타
냅니다. 시대 배경으로는 주로 기원전 10세기인 솔로몬 왕정(B. C970-930)때로 봅니다.
아가서에 언급된 지명들이 북이스라엘과 남 유다의 구분이 없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분열
왕국 이전의 시대로 추측된 점과도 들어맞습니다. 예를 들면 아가6:4에서 디르사와 예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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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렘을 언급하는데, 두 도시에 대한 아름다움을 동등하게 말하며 구별을 두지 않습니다.
예루살렘은 남 유다를 지칭하는 지역이며. 디르사는 오므리가 수도를 사마리아로 이전하기
전까지(왕상16:24)북 이스라엘의 수도였으므로 분열왕국 시대라면 이를 달리 표현했을 것
입니다. 다른 남북의 도시들과 요단 동편의 도시들도 특정적인 구분 없이 소개되었습니다.
3.아가서의 정경 성
아가서에는 ‘하나님’에 대한 언급이 없고 성경의 다른 책에서 찾아볼 수 없는 노골적인
성적 묘사가 나와 있어, 이 책을 정경에 포함시킬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가서가 기술하는 남녀 간의 사랑을 통해서 하나님과 이스라엘간의 사랑을 상징
적으로 표현한다고 받아들여 정경으로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뿐 아니라, 유월절에 아가
서를 낭독하는 전통이 생겨났는데, 이는 이집트에서 유월절을 통해 하나님이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보여주신 구원의 사랑을 기리고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친밀한 사랑을 상징
적으로 염원하는 관습으로 알려졌습니다.
아가서의 문학과 구조
1. 아가서의 문학 형식과 문학적 특징
아가서의 형식은 시, 특히 사랑에 대해 노래하는 시입니다. 이 시에 나타난 남녀 간의
사랑을 통해 사랑과 결혼 등에 대한 지혜를 제공하고, 이들의 사랑을 통해 적용되는
하나님과 그의 백성 간의 관계에 대해 지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지혜문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가서의 문학적 특징으로는 첫째, 아가서는 한 편의 시가 아니라, 여러 시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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묶은 모음집입니다. 특정한 형식에 맞추지 않았고, 내용상 느슨하게 연결된 시들을 하나로
묶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둘째, 아가서는 사랑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아가서는
주인공 남녀와 관계된 다른 이야기를 기술하지 않고, 오직 둘 사이의 사랑과 관련된
내용에 집중 합니다. 셋째, 책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주인공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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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며, 이들의 결혼을 중심으로 줄거리가 전개됩니다. 이 줄거리는 산문이 아닌 시 형식
으로 기술되었으므로 소설이나 드라마처럼 짜임새 있게 전개되지 않지만, 전체적으로
하나의 이야기로 진행됩니다. 넷째, 아가서의 내용은 결혼 전, 결혼 후라는 시간 순서를
따라 전대됩니다. 다섯째, 아가서 안에는 반복 어휘, 반복 문장, 변화와 발전을 나타내는
문장 등이 나와 전체 줄거리의 연계성과 짜임새를 만드는 데 한 몫 합니다.
2. 아가서의 줄거리
아가서의 줄거리는 서로 사랑하는 남녀의 결혼 전의 연애 생활, 남자의 청혼, 여자의 상사병,
결혼식과 첫날밤, 결혼 후에 찾아온 위기 극복, 관계회복 후의 지속적인 사랑, 노년이 된
부부의 사랑으로 전개됩니다. 아가서의 해석만이 아니라 구조에 대해서도 학자들 간에 통일된
의견이 없으므로 다양한 구조가 제안되었습니다.
3.아가서의 구조
1.표제(1:1)
2.서로를 향한 사랑 고백(1:2-2:7)
사랑에 빠진 여자 소개:2-6
서로에 대한 사랑 고백:7-27
3.남자의 청혼(2:8-17)
남자의 청혼:8-15
여자의 결혼 약속 확증:16-17
4.상사병으로 인한 꿈(3:1-5)
5.결혼식과 공식 부부임을 확증(3:6-5:1)
솔로몬의 가마와 결혼식:3:6-11
결혼 첫날밤:4:1-16
공식 부부임을 확증:5:1
6.결혼 후 찾아온 위기와 회복(5:2-6:3)
결혼 후 찾아온 위기:5:2-7
관계회복을 위한 아내의 노력:5:8-9
남편의 매력에 대한 아내의 칭송:5:10-16
회복된 부부 관계:6:1-3
7.위기 회복 후 부부의 지속적인 사랑(6:4-8:4)
아내의 아름다움과 특별함에 대한 남편의 칭송:6:4-10
한 몸으로 연합된 부부:6:11-12
아내의 아름다움에 대한 남편의 칭송:6:13-7:9
부부의 사랑을 재 확신 하는 아내:7:10
남편을 초청하는 아내:7:11-13
남편에 대한 아내의 사랑:8:1-4
서로 사랑하는 부부(8:5-14)
서로 사랑하는 부부:8:5-7
여자와 오빠들:8:8-10
솔로몬의 포도원:8:11-12
만남을 약속하는 부부:8:13-14
4.아가서의 해석 방법
다른 성경의 내용과 현격하게 다름으로 인해, 아가서 에 대한 다양한 해석방법이 제시
되어왔습니다. 유대인 랍비들은 아가서 에서 묘사하는 남녀의 사랑을 하나님과 이스라엘
간의 사랑의 관점에서 해석해왔고, 그리스도인과 교부들(오리겐, 제롬, 아타나시우스)은
그리스도와 교회간의 사랑의 관점에서 해석해왔습니다.(알레고리)이에 따라 솔로몬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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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과 그리스도로, 술람미 여인은 이스라엘이나 교회로 비유되거나 모형으로 간주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아가서 내용에 포함된 줄거리, 대화, 독백, 합창 등을 희곡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방법(드라마), 고대근동이나 다른 지역의 제의식이나 결혼식 등과 연결하여 해석하는
방법, 남녀의 사랑을 문자적으로 받아들여 사랑 시로 해석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위의 제시된 방법 중에서 문자적인 해석을 지향하는 입장입니다.
5.아가서의 신학적 주제
1.아가서는 남녀의 사랑을 노래하는 사랑 시입니다.
2.결혼은 하나님이 세우신 제도입니다.
3.하나님이 주신 성은 결혼 안에서 아름답다
4.남녀 간의 사랑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 그리스도와 성도의 관계를 조명합니다.
5.나가는 말
성적 묘사를 통해 화자가 말하려는 의도가 무엇인지 아가서 전체에서 어떤 의미인지를
생각하며 읽어야합니다. 둘째, 시의 화자가 누군지, 독백인지 대화인지 구분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셋째, 아가서의 줄거리는 시를 통해 전개된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넷째, 독자에게 이질적인 이스라엘의 문화, 사회, 정치 관습의 이해가 필요할 것입니다.
2019.5.29.wed. 악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