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1일 오후 김남덕 운영위원과 김남영 김정은가옥 주인장과 함께 조양루를 찾았다. 상부 보 해체시 홈에 보관해 뒀던 명문목판이 발견돼 그동안 논란이 됐던 조양루 이전시기와 보수시기가 명확히 밝혀졌다.
우측 파인 홈에서 발견된 두개의 목판위에는 시공자와 시공연월일이 쓰여져 있다.
왼편 목판위에는 "昭和 拾參年 七月20(이십을 뜻하는 한자)一日 移築上梁
工者 山口縣 大島郡 森野村之住人 濱谷佳介"라고 쓰여져 있어 조양루를 옮긴 시기가 정확히 1938년 7월21일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시공자는 일본 본주 최서단에 위치해 있는 산구현 대도군 삼야촌 출신 빈곡가개라는 자라고 돼 있다.(산구현은 부산과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음.)
1969년 10월 22일 원병의(元秉義) 춘천시장 재임시 정인석(鄭仁錫) 이라는 사람이 개축시공을 하였고
1982년 7월 15일 서원건설(주)이 보수를 하였음을 알 수 있다.
해체한 기와를 보면 1990년에 만든 것으로 돼 있어 1990년대 초 개축을 했던 것을 알 수 있으나 기록은 없었다.
조양루가 1938년 이전됐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 올라 있는 조양루 이전시기는 하나같이 1908년으로 돼 있다. 그 이유는?
춘천시가 우두산 조양루 옆에 설치한 조양루안내판이 잘못됐기 때문이다.
춘천시가 설치한 안내판에는 "이 건물은 1646년(인조 24) 당시 춘천부사이던 엄황이 문소각을 창건할 때 문소각의 문루로 위봉문과 함께 건립하였던 것을 1908년(순종 2) 이 곳 우두산으로 옮겨 세운 것이다."라고 돼 있다.
조양루가 이전복원되면 제대로 된 안내판을 만들어 세우기를 기대해 본다.
첫댓글 정말 중요한 증거자료네요! 1938년 춘천의 대표적인 문루를 일본놈이 공사를 하다니, 제대로 했을 리가 없지요. 함께 가질 못했는데, 귀한 사진 올려주셔서 잘 보았습니다.
보수 역사가 다 있군요. 보수 년도가 그리 오래 되지는 않았군요. 중요한 자료 고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1938년이면 우리의 대목수들이 지천으로 널려있었을텐데 일본인에게 맡기다니 식민지시대가 어땠는지 여기서도 드러납니다. 이축시기며 개축, 보수 기록이 어설픈 글씨로나마 남겨져 있음도 드믄 일이지 싶네요. 기와 종류가 다양하다니 한 건물의 역사가 기와장에도 남겨져 있네요. 잘 봤습니다.
이것을 보면서 드는 생각이 우리의 기록에 대한 이해부족이란 생각이 듭니다..
1938년이전 상량문과 1969년의 개축시공 1982년의 보수기록은 있는데 1990년의 기록이 없다는게 좀 그러네요..아마도 1990년대에는 기와만 보수했을거라 생각이 들기는 하는데 어차피 보수할때 기록을 남겨놓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네 역사는 만들어 지는 것이며 記錄 되지 않는 것은 野史이고 記錄 되어 지는 것은 正史라 하지요.
강원도 초대도지사인 이규완의 처가집이 일본 山口현 萩村이라는 곳인데 우연인지 모르지만 조양루를 옮긴 시공업자출신지가 그 인근 마을인 山口현 森野村이니 부인의 권유도 작용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