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교리 해수욕장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잔교리에 위치한 해수욕장이다. 7번 국도를 따라 38해수욕장과 북분리 해수욕장 사이에 자리하며 잔교해수욕장이라고도 한다. 동해안의 다른 해수욕장과는 달리 잘 알려지지 않아 매우 한적하게 바다를 즐길 수 있다. 샤워실과 탈의실, 화장실, 급수대, 매점, 파라솔 대여 등의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매년 여름이면 해변축제가 열려 활기를 더한다. 조개 잡기 체험과 조개 보물 찾기, 해변 줄다리기, 바나나보트 시승 등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들이 다채롭게 열린다. 해송 숲 사이에는 야영장이 있어 캠핑족을 반긴다. 해수욕장 양옆으로는 어린이 교통공원과 해난어업인 위령탑 공원 등이 있다. 주차장은 무료로 개방한다. 인근에 기사문항과 하조대 무인 등대 등의 볼거리가 있다.
이 외에도 잔교리해변에서는 다양한 해양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서핑, 요트, 패들보드 등 다양한 수상 스포츠 체험이 가능하니 새로운 도전을 원하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해변이다.
북분리 해수욕장(北盆里 海水浴場)
백사장길이 350m, 수심 0.7m로, 북분해수욕장이라고도 한다. 주문진읍에서 북쪽으로 15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잔교리 해수욕장과 동산해수욕장 사이에 위치한다. 작고 아담한 곳으로, 바닷물이 맑고 모래가 깨끗하며, 해안선과의 경사가 완만하다.
소나무 숲이 울창하여 주변 경관이 빼어나며 마을의 인심도 후하고, 무엇보다 조용해 가족 단위의 피서지로 적합하다. 매년 7월 14일부터 8월 23일까지 해수욕장으로 운영된다. 주문진 시내에서 북분리행 시내버스가 수시로 운행되고 있다.
동산 해수욕장
강원도 양양군 현남면 동산리에 위치한 해수욕장이다. 7번 국도를 따라 북분리 해수욕장과 동산포항해수욕장 사이에 있다. 탁 트인 바다 위로 죽도가 보이는 전망이 일품이다. 매년 7월~8월 사이 해수욕장으로 개장한다. 샤워실, 화장실, 급수대 등을 비롯해 야영장 등 피서객을 위한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적당한 수심과 높은 파도 등 파도타기 좋은 환경 때문에 ‘우리나라 서핑 1번지’로 불린다. 해수욕장 주변으로 펜션과 민박 등 숙박업소와 식당, 카페, 횟집 등이 몰려 있어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주변 둘러볼 여행지로는 양양 죽도 오토캠핑장과 죽도해변, 죽도정 등이 있다.
죽도 해수욕장(竹島 海水浴場)
요약 :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 현남면 인구리에 있는 해수욕장으로, 앞바다에 대나무가 많아 죽도라고 하는 섬이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백사장 길이가 2km 정도로, 간이 해수욕장으로는 큰 규모이다. 해변에 울창한 소나무숲이 있으며, 수심이 낮고 경사가 완만하여 가족 단위 피서지로 각광받고 있다. 주변에 크고 작은 바위가 많아 바다낚시를 하기에도 적합하다.
죽도가 해안과 연결되어 있어 출입이 쉬우며, 이곳 죽도봉 정상에서 바라보는 동해 풍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잔교리 해수욕장&북분리 해수욕장] 지도
[동산 해수욕장&죽도 해수욕장&죽도]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