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를 풍미했던 남성 듀엣 해바라기
해바라기는 닐 영을 닮은 이주호의 음색과 아름다운 보컬 듀엣 하모니, 듣는 이를 따스하게 감싸는 멜로디와 서정성으로 1980년대 후반 높은 인기를 누렸던 남성 2인조 듀엣이다. 70년대는 통기타 하나 들고 어디에서든 의탁할 수 있는 자연속에서 인간의 목소리를 자아내는 음유시인의 가수들이 유난히 많았던 시절이다. 보편적으로 해바라기는 이주호와 한 명(파트너가 자주 바뀌었기에 특정 인물을 꼽지 못함)더 구성된 2인조 듀엣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1977년 리더인 이정선, 남성 보컬 이주호, 여성 보컬 한영애(설명이 필요없는 가수)와 김영미로 이루어진 혼성 4인조로부터 해바라기의 아름다운 하모니가 시작되었다. 79년 군 입대를 한 이주호 대신 이광조가 참여하였으나 김영미의 외국 유학으로 혼성 해바라기는 결국 해체하게 이른다. 1980년에 들어 이주호는 그린빈스 출신의 유익종과 2인조 듀오로 새롭게 해바라기를 결성하고 바야흐로 댄스 음악의 화려한 군무와 함께 메탈 밴드가 내뿜는 강렬한 사운드가 좀 더 소란스러워지기 시작하면서 1980년대 중반부터 이주호가 이끈 2인조 남성 듀엣 해바라기가 대중 곁으로 깊숙히 들어오게 된다.
2인조 해바라기 하면 대중들이 가장 많이 떠올리는 라인업은 이주호와 유익종이다. 오리지널 해바라기 출신의 이주호와 1970년대 '그린 빈스' 출신의 유익종은 1982년 의기투합한 뒤 이듬해 봄 어두운 카페 창가에 마주보고 앉아 있는 사진을 표지로 한 데뷔 앨범을 발표하면서 '행복을 주는 사람', '사랑의 시', '갈 수 없는 나라', '모두가 사랑이에요' 등을 발표했으나 대중에게 큰 호응을 얻지 못한다. 이후 유익종이 빠지고 그 자리를 이광준이 대신하면서 앨범 2집을 내게 되는데 '어서 말을 해'를 제외하면 1집에 이미 수록되었던 곡들을 재녹음한 한 것인데도 불구하고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얻는다. 그러고 보면 노래의 운명은 참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2집 버전의 히트 원인을 궁리하다보니 쉽게 말해 요즘 유행하는 '포샵질'로 비유하면 채도를 올리고 콘트라스트를 높여서 다소 강한 색감과 좀더 쨍한 이미지로 보정한 것이라고 해야할까.
아뭏튼 해바라기는 2집을 계기로 라디오를 거쳐 티브이에서도 환영받는 위치에 이르렀고, 1985년 연말에는 KBS가요대상을 받으며 스타의 자리를 확인받았다. 이듬해 3집에서는 다시 이광준 대신 유익종이 들어왔는데, '내 마음의 보석상자'와 '사랑은 언제나 그 자리에'를 히트시키며 대중들에게 꾸준하게 그들의 저력을 보이므로서 연말 방송사 가요대상을 수상하는 등 해바라기의 인기는 1989년 '사랑으로'에서 정점에 이르렀다.
해바라기는1980년대를 대표하는 듀엣일 뿐 아니라 당시 1970년대 통기타 포크를 계승한 몇 안 되는 존재로 평가받는다. 물론 포크를 발라드 연가로 속화했다고 보는 시각도 없지 않아 있다지만 하루가 다르게 강렬하고 자극적인 방향으로 변모해가던 가요계에서 오랫동안 분투하며 잔잔하고 차분한 서정성으로 대중들에게 오래동안 사랑받았지만, 90년대들어 그들의 모습도 점점 사라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