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지방에서 최초로 대구가톨릭대가 주최하고 창업&프랜차이즈연구소가 주관한 외식전문
미스터리샤퍼 양성과정의 교육담당자입니다.
2008년 3월에 지방에서 최초로 외식전문 미스터리샤퍼(FMS)과정을 시작하면서 아직 지방에서는 생소한 교육 분야이기에 외식업체 경쟁력강화 프로그램인 미스터리쇼핑의 필요성과 직접 활동할 미스터리샤퍼에 대한 중요성이나 비젼을 홍보하느라 열심히 뛰어 다녔습니다.
이런 과정속에서 특히 여러 외식업 관계자분들의 관심과 후원에 힘입어 3월26 실시했던 1기 과정을 통해 총 32명이 신청해서 27명의 외식전문 미스터리샤퍼(FMS)가 배출되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총27명의 우수한 1기 미스터리샤퍼들을 면면을 살펴보면
대가대 외식산업CEO연구과정 - 13명
언론사 기자 - 2명
외식예비창업자(현재 창업준비중) - 4명
외식업경영자 및 관리자 - 5명
맛동호회 소속 직장인
외식프랜차이즈기업 팀장
대구과학대 대학생 등 다양한 분들이 수료 하시게 되었습니다.
이젠 외식업체를 지원할 수 있는 우수한 외식전문 미스터리샤퍼 네트웍을 드디어 구축하게되었으며 앞으로 외식기업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 큰 활약을 해주실 분들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제1기 교육과정에서 현장 실습한 대상 업체는 대구에서 한식관련 유명브랜드이며 규모도 있는 외식업체로서 부대찌게&철판요리전문점 장마당, 감자탕전문점 뼈마시, 소고기전문점 궁, 돼지갈비전문점 날마다꿀갈비 등이었습니다.
고객을 가장해 암행 평가한 상기 외식업체 경영자분들은 1기 참가자님들께서 교육 중 평가한 내용을 보시고 대단히 놀라워하시며 외식업소를 운영하는데 꼭 필요하다면서 먼저 경영자분들께서 교육을 받아야 되겠다고 하시더군요.
4월에 첫 프로잭으로 세계맥주전문점 ‘와바’ 프랜차이즈 본사의 가맹점 고객서비스 만족도 실태조사 프로젝을 통해 4월5일부터 15일까지 10일 동안 대구, 김해, 진해, 부산에 소재한 가맹점 및 경쟁점 점포에 대한 미스터리쇼핑이 동시에 진행되었습니다.
온라인 모니터 교육이 아닌 오프라인에서 수요일 7시간동안의 이론 및 현장실습 전문교육을 통해 수료한 검증된 우수한 미스터리샤퍼들이 배출되었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홍보 마케팅을 통해 보다 많은 외식기업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1기 27명을 포함해 앞으로 배출되는 미스터리샤퍼들에게 외식업체의 고객만족수준을
한차원 높일 수 있는 수준 높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외식업체를 경영하고 계신 참가자 중에 어떤 분은 외식업체를 암행평가(미스터리쇼핌)해보면서 “과연 나의 사업장은 잘하고 있는가?” 다시한번 크게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며 “외식업체에서 이런 평가시스템은 반드시 필요할 것 같다!”는 말씀에 금번 과정을 기획하고 준비한 주관자로써 보람과 함께 외식업 서비스수준을 향상 시키는데 이바지 할 수 있다는 큰 사명감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시한번 관심과 후원을 아끼지 않으신 여러분들께 고개 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창업&프랜차이즈연구소 교육담당자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