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자님께서 너무 과찬을 해주셔서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저는 예수전도단 화요모임에서 서브엔지니어로 있습니다. 마스터 엔지니어 계시는 분하고 착각하시면 안되구요... 저는 현재 녹음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뭐 마스터 엔지니어가 없을땐 제가 하기도 하지만.... 그런일은 흔치 않구요...
제가 사용하는 장비 중에서 추천할만한 것이 있어서 몇자 적으려고 합니다.
마이크를 추천하려고 하는데 하이텔의 엔지니어 모임에서는 큰 충격을 주었던 모델입니다.
삼광산업(S.K. Sound)라는 국내 업체(대표:이임효)에서 만든 마이크입니다.
브랜드명은 "Nashiville" 이구요 건전지를 사용하는 컨덴서 마이크입니다. 아쉽게도 팬텀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브랜드에는 504, 505, 705, 735, 745 이렇게 5개의 모델이 있습니다.(더 있는데 제가 모를수도 있겠지만...)
이 중에서 504, 505, 705 는 핸드타입이구요, 735와 745는 구즈넥 타입입니다. 505는 우리가 생각하는 핸드스타일 마이크입니다. 헤드가 큰.... 705는 스피치용으로 나온 짧은 원통형 마이크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705를 아주 사랑하는데 이 녀석이 정말 괜찮은 물건입니다. 보컬이나 스피치로도 아주 좋구요, 악기 수음용으로 너무 좋습니다. 실제로 예수전도단 청소년사역에서 했던 유스캠프(2천명 규모)에서 바이얼린, 비올라, 드럼 오버헤드 및 하이햇 용으로 사용해보았는데 아주 탁월했습니다. 악기 수음용으로 SM-57 많이 쓰시지요? 정말 57 부럽지 않습니다. 전 57쓸래? 705 쓸래? 하면 용도에 관계없이 705라고 자신있게 말합니다.
705는 콘덴서와 다이내믹의 중간형태 소리가 나구요....
SENNHEISER 마이크에서 볼 수 있는 명료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예수전도단 화요모임에 오시면 드럼에 세팅되어 있는 705 마이크를 보실 수 있습니다.
735와 745는 구즈넥 타입이라 설교용으로나 쓰면 되겠구나 생각하시면 큰 오산이십니다. 설교용으로 제작되었지만 이것 역시 악기 수음에 아주 뛰어납니다.
특히 저음에 아주 인상적인 수음효과를 내주어서 745의 경우 첼로나 베이스, 그리고 킥 드럼의 수음에서도 아주 탁월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장님께 연락하셔서 주문하시면 스탠드 형으로도 만들어주시거든요. 그래서 성가대나 솔리스트를 위한 고품질의 구즈넥 스탠드 마이크를 얻으실 수 있는 겁니다. 또, 믹서에 토크백 마이크용으로도 만들어 주시거든요. 필요하신 분들은 직접 주문하셔서 싸고 품질 좋은 마이크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번에 교회 행사때 녹음을 하는데 마이크들을 전부다 렌트하기로 했거든요. 드럼 마이킹에 Shure BETA 91과 BETA 52 도 사용할 수 있었지만 745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역시 심벌에는 705를 선택했구요,
보컬 마이크도 BETA 58을 렌트할 수도 있었지만 505를 하기로 선택했습니다. 505는 베타 58과 견주어서 음색은 다르지만 음질은 떨어지지 않는 마이크입니다.
이 Nashiville 시리즈는 이임효 사장님께서 적어도 국회의장 마이크는 자신이 만드신 것으로 바꾸겠다는 야심(?)을 갖고 만드신 것입니다. 제가 볼때는 우리 김대중 대통령께서 사용하시는 SENNHEISER 416 마이크도 국산으로 바뀔 수 있을 것 같습니다. Nashiville 시리즈는 길지는 않지만 제 4년의 엔지니어 경력을 걸고 추천해 드리는 모델입니다.
가격이요? 505는 7만원, 707는 9만원, 735,745는 15만원선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정확한 가격은 모르지만 이정도 합니다. 수입했기때문에 비싼 외제 사지 마시고 싸지만 제대로 만든 국산 한번 사용해 보세요.
아직 고쳐야할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정말 괜찮은 물건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는 물건이라 생각되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저는 이 제품을 만드시는 이임효 사장님과는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는 사람입니다.
평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