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아이가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반복적인 습관과 행동, 버릇들에 대해 세세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 같은 현대 사회에서 맞벌이 가정이 늘고 학교 입학 전부터 조기교육 등으로 인해 아이와 함께 지내는 시간이 많이 감소하였기에 우리 아이가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하는 지를 보아야 합니다.
어느 순간 아이가 습관적인 행동으로 끅끅,음음 등의 이상한 소리를 내는 행동, 계속 코를 킁킁거린다거나 머리를 반복적으로 흔드는 등 ‘틱’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틱’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서 확실하게 밝혀진 바는 없으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유전학적인 질환과 뇌 안에 신경호르몬인 도파민의 이상을 보이는 질환이라고 보고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심리학적 요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즉, 상황적으로 스트레스 받으면서 느끼는 감정 중 ‘불안’한 마음으로 인해 틱 증상이 더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불안의 감정은 환경적으로 가정에서 부모님의 양육태도와 상관이 높은 것으로 연구결과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틱 장애 아동을 둔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그렇지 않은 아동의 어머니에 비해 더욱 부정적, 통제적으로 아이를 대하였고 반대로 지나치게 허용 적으로 대하였을 때 자기중심적으로 더욱 틱 증상을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통제받고 억압받는다면 아이가 느끼는 불안과 긴장감으로 인해 또래관계에서 다가가지 못하고, 일상생활에서도 불편감을 느끼며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틱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에게 주변 친구들은 놀림을 받거나 따돌림을 당하기가 쉽습니다. 틱이 나타나는 초기에는 자신이 현재 틱 증상을 보인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나타나는 행동들에 대해 지적하게 되면 행동이 강화되어 고착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가 조절할 수 있게 비난은 삼가주세요.
》 부모님 스스로가 다른 아이들과의 비교를 하고 있는 지도 점검해주시고 아이가 정서적으로 내면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감과 격려를 더불어 ‘일관성’ 있는 양육태도를 보여주세요.
⍌ 틱 증상이 심할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아이가 스트레스 받는 일이 없는지 자녀와 부모는 서로 대화를 많이 나누어야 합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틱이 아닐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현재 아이가 느끼는 불안 정서, 심리적으로 억압받고 있는 부분이 어떠한 것인지 등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아이가 정서적인 안정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참고자료)
김미자, 2012, 어머니의 양육태도, 의사소통, 자아존중감에 따른 틱 장애 아동의 자아존중감, 틱 증상 심각도에 관한 연구
How to Treat Tic disoreders. MEDICALLY REVIEWED BY ADDITUDE’S ADHD MEDICAL REVIEW PANEL ON AUGUST 12, 2019
이미지출처: pixabay 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류재석
온라인 상담 하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