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 묵상 26일] - 유월절과 사순절
찬송 265장(통199장)
성경 신명기 16:1-8
[시 118:1-2,19-29. 빌 2:1-11]
- 요절
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을 행하라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신16:1)
- 나눔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다양한 성일(聖日)과 절기(節氣)를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정하신 날들은 주로 월력, 특별한 사건, 농사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때에 따른 성일과 절기를 기억하고 지킴으로써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며 살도록 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주신 성일과 절기도 같은 의미입니다.
때에 따라 드리는 모든 예배와 사역, 교회력에 따른 절기들은 주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주님과 계속 교제하며 동행할 수 있도록 주님께서 허락하신 날들입니다.
오늘 본문의 유월절에 관한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생각하며 보내고 있는 사순절과 가장 가까이 잇대어 묵상하며 적용할 수 있는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절기가 시작될 즈음에 제자들과 유월절 식사를 마치시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그때 나누신 잔은 예수님의 보혈로서 마치 죽음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한 ‘유월절 어린 양의 피’와 같습니다.
그렇기에 유월절 제사는 ‘십자가’를 통해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님을 기념하는 예배이며, ‘고난의 떡’은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상징합니다.
유월절의 의미를 통해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고난 당하신 예수님을 더 깊이 묵상하며 감사하는 시간으로 다가가기를 소망합니다.
- 돌아봄
나는 주님이 명하신 성일과 절기를 잘 지켜 행하고 있는가?
- 기도
성일과 절기를 지켜 행함으로써 때를 따라 주시는 은혜를 깨닫고 감사하며 살게 하소서.
* 본 묵상은 바이블25에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