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림사,문파))
지(指) : 광한지(廣寒指), 일지선공(一指禪功),
미공십팔류(彌孔十八流), 금강신지(金剛神指),
비류지흔(飛流指痕), 달마지(達磨指),
탄지신통(彈指神通),
- 금나(擒拿) : 미륵삼천해(彌勒三天解), 금룡십이해(金龍十二解),
- 각(脚) : 항마연환신퇴(降魔連環神腿), 관음십팔족(觀音十八足),
무상각(無上脚),
- 경신법 : 능공천상제(凌空天上梯), 대나이신법(大那移身法),
초연물외신법(超燃物外身法), 금강부동신법(金剛不動身法),
연대구품(蓮臺九品), 일위도강(一葦渡江),
불영선하보(佛影仙霞步),
- 장(杖) : 항마복호장(降魔伏虎掌), 대윤회겁륜장(大輪廻劫輪杖),
금강장(金剛杖), 십팔로항마장법(十八路降魔杖法),
- 기 타 : 백팔로탕마산(百八路蕩魔 ), 대원도법(大元刀法),
달마십삼검(達磨十三劍), 불주연사(佛珠連射:암기수법),
봉혈폐맥(封穴閉脈), 옥금강(玉金剛),
고심종(叩心鐘), 천시지청대법(天視地聽大法),
천리통(千里通), 혜광심어(慧光心語)
무당파..
무당공은 무당도인 서본선의 <<무당비공>>이라는 책에 그 종류와 연공 방법이 기록되어 있다.
1)천화포접공 : 전진, 후진, 도약력 등의 운동능력과 기술을 계속익히는 경우에 훈련한다.
2)구궁장공 : 몸의 움직임의 민첩성과 발의 안정성을 기르기 위해 사용하는 기공법이다.
3)건곤구공 : 건곤구공은 주로 눈의 힘과 발놀림을 키우기 위한 기공법이다.
4)야 행 술 : 공유신공이라고도 부르며 주로 밤중의 활동능력을 기르기 위한 기공법이다.
5)태극구공 : 공을 가지고 손에 끈기가 생기게 하는 기공법
6)면 장 공 : 손의 밀면서 치는 힘을 기르는 기공법
7)태극기공 : 기공적인 사상에 입각하여 만들어진 권법, 기를 기르고 단련하기에 적합한 동작들로 구성 되어 있다.
곤륜파(崑崙派)
9대문파의 하나인 도가 계열의 문파.
위치: 청해성 곤륜산.(일설에 의하면 하남성에도 곤륜산이 있고, 그 산에 있는 도교 문파가 곤륜파라고 하기도 한다)
절기: 운룡대팔식(신룡선무, 용유자미, 신룡파미, 운룡삼현, 운룡무궁, 용미초풍, 용비구천, 천룡두린), 용봉대구식(용위봉수 등) 검법(태허도룡검, 태청검법, 소청검법, 분광뇌풍검법, 칠보유홍분심검법) 수공(육양수, 용호풍운조, 종학금룡수) 신공(태청진기, 미타금강강기) 기타(회련각, 천기신보, 영사36편 등)
공동파
9대문파의 하나. 정파라고 하기에는 사악한 면이 많아서 오히려 정사의 중간으로 묘사되는 경우도 많다.
위치: 감숙성 공동산.
내력: 옛날 황제가 은자 광성자를 찾아갔다는 전설이 있다.
절기: 복마검법(위타복마 등), 육합구소신공, 복마장법, 개천풍운조, 음풍조
아미파(峨嵋派)
소림과 더불어 불가 소속이지만 비구니, 여승들로만 이루어진 9대문파 중의 한 문파. 어떤 무협지에서는 남자승려들로 나올때가 있는데 그때 쓰는 무공이 복호장법이고 무기는 방편산이다.
위치 : 사천성 서부의 아미산.
명승: 아미팔경(성적만경, 나봉청운, 쌍교청음, 대평제운, 홍춘효우, 구로선부, 상지야월, 백수추풍), 복호사(아미파의 진원지. 금정에 있다), 성적사 등이 있다.
내력: 아미산에 호랑이가 많아 사람들을 해치므로 사성법사가 호랑이들을 없애고 복호사를 세운 것이 아미파의 기원.장문영부: 서천보살자로 된 백팔염주.
절기: 태청검법(연환혈풍 등), 소청검법(무극무변, 연환영풍, 적우세영), 주비홍36격(홍은천변), 난파풍검법(볍륜연환삼절식), 검법(태청검법, 소청검법, 난파풍검법, 옥허삼십육검), 도법(천불계도, 금광도법), 수(금정산수, 적하신장, 나운장, 복호금강권), 신공(금강선공, 대정신공, 금정천룡신공), 기타 (주비홍36격)
화산파(華山派)
위치 : 섬서성 화음현 화산의 서쪽에 있는 연화봉 정상.
절기: 24수매화검법(매화노방,매화토염, 매개이도....), 복호권(호위늠름, 흑호탐조, 호소산림), 검법(24수매 화검법, 육합검), 권법(이형권, 비형권, 화 형권, 복호권), 수(태을전진미리장, 죽엽수, 명령장법), 신공(자하신공, 태청강기, 육합구소신공), 진법(칠앵검진, 목상진), 기타(금은십삼탈, 청운신법, 이십사수나혈비기).
점창파(點蒼派)
검법을 특기로 하는 구대문파 중의 한 문파. 가볍고 표홀한 초식을 위주로 한다.
위치: 사천성 점창산.
절기: 사일검법(일수초현, 후예만궁, 반마만궁, 사양무광, 사양요요, 역만거궁, 후예사일, 구곡전척), 기봉검법(연환삼, 봉상구천, 비봉영춘, 단봉화명), 분광18검(섬전분광, 분광추영), 회풍무류48팔검(춘풍초동, 수휘오현, 천하도괘, 난향 암송, 천외래운), 검법(타루검법, 삼절검, 사일검법, 분광18수, 기봉검법, 회풍무류48검), 신공(열양공, 현천진기), 신법(유운신법, 응조칠식경공)
종남파(終南派)
위치: 섬서성 남부의 종남산.
절기: 천하36검(천하도도, 천하성산, 천하도사, 천하성진, 천하도괘, 천하수 조, 천하비사, 천하제탄), 기타(현청건강기, 오뢰정인, 유운비수, 장괘장권 구식)
청성파(靑城派)
검법을 주로하는 9대문파 중의 하나. 작가에 따라서는 전진교의 갈래로 묘사하기도 한다.
위치: 사천성 성도의 북서쪽. 관현의 서남쪽에 위치한 청성산.
특징: 촉지사절(아미천하수, 검각천하웅, 삼협천하기, 청성천하유)과 3대도교성지(무당산, 용호산, 청성산) 중 하나.
명승: 천사동의 제오동천, 황제사.
구조: 상청궁, 삼청전, 영관전, 백운각.
절기: 청운적하검(운하환생 등), 검법(72파검, 청운적하검), 수(대라산수, 수 양대구수), 신공(응원공, 청명심법, 영석신공), 기타(암향표).
남궁세가(南宮世家)
귀신도 곡할 기관진식과 천재적인 용병술로 이름높은 무림세가. 쾌검과 중검 등 절대검공으로 이름높다.
제갈공명의 후손으로 묘사되는 이른바 제갈세가가 나올 경우에는 쾌검과 중검 등 절대검공으로 이름높은 무림세가로 나온다. 5대세가, 또는 4대세가의 일원으로 9파1방과 더불어 정파무림의 또다른 지주이다. 정파의 허울을 뒤집어쓰고 천하 무림을 장악하려는 위선적인 세력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모용세가(慕容世家)
중국사람들이 오랑캐라고 천시하는 세가. 모용은 진시황에 의해 통일되기 이전의 7개국중에서 연나라 왕족이다. 우리나라에 불교를 전해준 전진이나 동진도 연나라의 후손. 그리고 위로 올라가면 우리 민족과도 가깝다. 무협소설에서는 무림제패를 꿈꾸는 나쁜 사람으로 나오기도 한다. 무협지에 등장하는 모용세가는 주로 머리가 비상한 사람들로 등장하지만 때론 다른 방향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진주언가(晋州彦家)
언가권으로 유명한 진주언가는 권법과 강시술 등으로 유명한 무림세가이다. 기괴하고 악랄한 수법으로 경원시되고 있지만 사파는 아니며, 정사 중간이라 보아야 할 것이다. 작가에 따라서는 사파로 묘사하기도 한다
녹림십팔채(綠林十八寨)
산 도둑들이 점차 통합되어 거대한 세력을 구축하게 되는데, 이들은 험준한 산악에 산채를 짓고 이를 근거지로 하여 노략질을 일삼았다. 그 대표적인 세력들이 18개가 있었으니 이를 녹림십팔채라고 한다.
장강수로십팔채[장강수로연맹]
양자강을 무대로 노략질을 자행하던 수적들이 18개의 준 독립적인 수채들로 세력을 형성한 뒤 이들의 연합으로 조직된 거대 방파를 말한다. 총채주와 각 채주들이 지도부를 구성한다. 넓은 의미에서는 녹림에 속한다
뇌음사(雷音寺)
천축에 있던 전설적인 밀교 사찰. 소뇌음사가 사악하고 이기적인 문파로 묘사되는 것에 반해, 대뢰음사는 공명정대하고 중생제도적인 문파로 묘사된다.
인도의 소승불교적 전통과는 어울리지 않는 대승불교적 설정이라 보인다.
천하에서 가장 강하고 빠른 번개를 본딴 기공과 장공, 검공을 주된 절기로 가지고 있는 문파로 묘사된다.
모산파(茅山派)
대강 3세기 말에서 4세기에 걸쳐 발생한 문파로 옥주궁파라고도 한다. 이 파의 개조는 삼모군 또는 진의 관리인 위서의 딸인 위화존이었다고 알려져 있다. 위화존의 일화는 <모산지> 제10권 [상청제일대태사] 편에 다음과 같이 나와 있다. '위화존은 24세 때 부모에 의해 억지로 어떤 남자에게 시집 보내졌는 데 그와의 사이에서 두 아들을 얻게 되었다. 남편이 하남성의 현지사로 발령 받았기 때문에 임지로 동행하였으나, 그녀는 남편과는 다른 방을 사용하며 부부의 교합을 금하고 재계하고서 어린 시절부터 가까이 하였던 도교의 책을 읽으며 참깨와 다른 약초를 먹곤 하였다. 그러던 중 태강 9년(288) 12월 16일
한밤중에 돌연히 태극진인 등의 선인들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31권의 도서를 주었다. 그녀는 81세가 되어 하늘로 올라갔는데 거기에서 서왕모의 영접을 받아 자허원군이라고 하는 선녀의 자리를 얻었다.
모산파는 남북조 시대에서 당대에 걸쳐 불교와의 논쟁에 큰 활약을 하여 교리에 밝았으나 후대에는 많이 약화되어 방랑 및 탁발행을 하여 주문 및 부적 쪽의 법술 면을 치중하는 문파로 많이 변모되었다
배교(拜敎)
마교의 다른 이름으로 묘사되기도 하지만, 마교에 흡수된 하위 세력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불과 광명을 숭배하는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교가 중국에 전래되어 토착 화한 종교이다.
흔히 사악한 저주의 주문과 환법, 기문둔갑법, 술법으로 무장한 사파 무림의 대표적인 세력으로 묘사된
다
보타문(普陀門)
위치: 절강성 항주만에 있는 주산 군도 중의 한 작은 섬인 보타산에 있다.
특징: 오대산, 아미산, 구화산과 더불어 중국 불교의 4대 명산.기원: 1,000년전, 남해 관세음이 보타산과 이웃하고 있는 작은 섬 낙가
산에서 불교를 포교했다 한다. 10세기경, 일본 승려 혜악이 산서성 오대산에
서 관음상을 모시고 일본으로 돌아가던 중 귀로에 배가 암초에 걸렸으나 배가 닿은 곳에 절을 짓겠노라고 빌었던 바, 배가 암초로부터 떨
어져서 보타산에 당도했다. 그 땅에 불배거암을 세웠는데 그것이 지금의 보제사(普濟寺)이다. 최성기에는 산 중에 대소 300여 개의 절이
있었고 3,000명의 승려들이 생활했다고 한다.
무협 속에서의 보타문: 남해 보타암이라는 이름으로 자주 등장하는 보타문은 비구니(여승)들로 이뤄진 청정도량으로 남해 관세음보살의
화신으로 나온다. 강호상의 위기가 닥치지 않으면 거의 출도하지 않는 은둔세력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소림, 무당과 더불어 정파 무림의
지주로 검공에 강한 것으로 묘사된다.
보타문의 의발을 이은 사람은 검도의 절정고수로 검후(劍后)로 묘사된다
전진교(全眞敎)
도교의 문파로서 도문의 종주라고 일컬어졌던 문파이다. 송나라말 도사 왕철(호는 중양자)가 창시하였다. 좌선과 수행을 중시하며 유교,
불교, 도교를 조화시킨 실천적, 서민적인 특색을 가졌다. 재래의 도교가 써 오던 약이나 부적에 의한 불로장생의 법을 배척하고 주, 색,
재, 기(酒色財氣)의 네 계율을 엄격히 따졌는데,
화북지방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최근까지 큰 세력을 가졌었다.
무협소설 속에서는 검법이 독보적인 정파
포달랍궁(包達拉宮)
서장(티벳) 황교의 법왕 달라이대라마 거주하며 집무하던 궁전으로 서장 무예의 총본산이다.
위치: 서장 납살 서북부의 마부르 산 위내력: 기원 7세기에 장왕 쑹찬깐브가 당나라 문성공주에게 지어준 건물로 방이 999칸,
원래의 홍루까지 합하면 1,000칸이다. 후에 수 차례의 증축을 거쳐 현재의 부지는 41헥타르, 궁전 주건물 13층, 높이 110m이다.
궁전 건물 중 5개의 지붕은 금도금 구리기와로 덮여 금빛 찬란하고 기세가 웅장하다.
포달랍궁은 홍궁과 백궁으로 나뉘는데, 홍궁은 주로 종교 사무에 이용하고, 백궁은 주로 정치와 생활에 이용한다.
명승: 20여톤의 황금으로 장식된 달라이 대라마의 무덤, 불교성지 오태산, 나체불, 20,000개의 방이 있다.
절기 : 대수인(大手印)
해남파(海南派)
위치: 해남도 여모봉.
특징: 모두 검날을 기울여서 검을 휘두른다. 이것은 완전히 정도에서 어긋났으나 기세가 번개 같이 빠르며 지극히 날카로웠고,
한 번 검식을 펼쳤다 하면 반드시 상대에게 상처를 입히고야 만다.
절기: 남해36검(해소산붕, 해공비운, 해시신루, 대해참경, 노경파미, 해복시, 해랑격암, 벽파참룡, 해저발침), 기타(신응나).
당 문(唐門)
위치 : 사천성 성도 부근에 위치
특징 : 암기와 용독술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대명가들을 배출하는 무림세가. 조금이라도 빚진 것이나 신세를
진 것이 있으면 그냥 넘어가는 법이 없어 무림인이라면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정도다. 암기제조법과 암기술, 용독술을 유출시키지 않기 위해서 데릴사위제를 채택하고 있다. 문주는 주로 장자에게
세습되며 강자존의 원칙에 의해 세습되기도 한다. 당문으로 들어가게 되면 당씨성을 가지며
당씨성에는 내성과 외성이 있으며 내성은 당문을 세운 당씨들이 주축이 되는 씨족들이고 외성은 데릴사위나 당문에
지대한 공을 세운 자에게 주어지는 당씨성을 말한다.
암기 : 독질려, 혈적자, 비황석, 단혼사, 육혼망, 귀왕령 등 수백종.
절기 : 만천화우, 비황진
독 문(毒 門)
무협지에 등장하는 독문은 특별하게 정해진 문파가 있는 것은 아니다. 주로 작가의 취향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독문은 독이라는 특성 때문에 소수정예인 경우가 많으며 사천당문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그역사가 깊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그 이유는 독이라는 특성 때문에 단명하는 경우가 많고 독을 익히는
데 따르는 많은 어려운 문제점 때문에 문하생들이 적기 때문이다. 그리고 독문은 주로 깊은 골짜기나
산속에 위치한다.[필요한 재료가 그런데 있기 때문에..]
무공 : 대표적인 것은 독을 이용하여 장법으로 발출하는 독장이 있다. 그리고 사천당문과 같이 암기에
독을 묻혀서 발출하는 암기술, 용독술 등도 독문이 가지는 무공중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