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014. 4. 18. 금) 이야기 - 고양이 이야기(15)
오늘은 고양이 이야기(15)입니다. (참고 ; 인터넷 자료, 사전, 위키 백과, 엔하위키 미러 등)
16) 고양이의 사회성 - 고양이는 길고양이일 때에도 먹이가 충분할 때에는 협동하는 암컷들을 중심으로 모여서 사는 사회적인 동물이 되기도 합니다. 무리 안에 각각의 고양이는 각자의 영역을 가지고 있고, 생식기능이 활발한 숫고양이는 최대의 영역을, 중성화된 고양이는 최소의 영역을 갖습니다.
이러한 영역의 사이에는 중립지대가 있는데 고양이들이 영역다툼이 없을 때에는 서로 보고 인사를 하는 곳입니다.
중립지대를 벗어나면 해당영역의 지배하는 고양이가 노려보기, 하악거리기, 으르렁 거리기 등으로 침입한 고양이를 공격적으로 추격합니다. 이렇게 해도 안될 경우에는 짧지만 매우 시끄러운 공격을 합니다.
같이 공동생활을 하게 될 경우라도 생존 전략은 무리의식이 없어서 사회적이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의미는 고양이는 생존에 필요한 것들은 스스로 조달하기 때문입니다(예, 음식 찾기, 방어 등). 고양이는 언제나 외로운 사냥꾼처럼 주로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합니다.
사회성의 일환으로 고양이는 여러 가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목소리를 냅니다. 야옹거리기, 가르릉거리기, 높은 소리로 내기, 하악 거리기, 그르렁 거리기, 앙앙 거리기, 새된소리 내기, 끙끙 거리기 등 여러 가지 소리를 냅니다.
야옹을 뜻하는 의성어는 서로 다른 소리로 나타내는데, 미아우 (miau, 벨라루스말, 핀란드말, 리투아니아말, 독일말, 폴란드말, 러시아말, 포르투갈말, 루마니아말, 말레이말, 스페인말), 니아우 (niau, 우크레이니아말), 미아오우 (miaou, 프랑스말), 냐 (ニャ, 일본말), 미아오 (喵, 중국말 - 북경말, 이탈리아말), 미압 또는 미얍 (miav 또는 mjav, 덴마크말), 야옹 (한국말), 그리고 메오-메오 (meo-meo, 베트남말)가 있습니다.
가르랑 거리는 것은 대부분의 종이 만들 수 있는 소리입니다. 목소리는 고양이마다 다릅니다. 보통의 고양이의 가르랑은 초당 25-150Hz의 저음 주파수로 진동하며, 보통 행복한 것을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고양이가 아프거나, 긴장하거나, 다치거나, 고통을 느낄 때도 냅니다. 소리에 대해 어떠한 특별한 해부학적인 기능은 없습니다.
특이한 점은 숨을 들이쉴 때나 내쉴 때나 계속 이 소리를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점에서 성대와 후두가 호흡시 계속 진동하는 소리인 것으로 최근 추측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이 소리는 고저주파 치료의 주파수와 비슷하며 인간이나 고양이나 오래 들으면 골밀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일단 확실한 것은 새끼 때부터 젖을 먹을 때 새끼가 갸르릉 하면 어미도 갸르릉 하고 답을 해준다고 하며, 이런 것은 친밀의 표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몸짓의 종류에는 귀와 꼬리의 위치, 몸의 이완정도, 발을 꾹꾹 거리기 등 모두가 기분을 나타냅니다. 꼬리는 고양이간에 매우 중요한 사회적 신호를 낼 수 있습니다. 꼬리를 올리면 보통 인사를 나타내거나, 서열을 나타낼 수도 있는데, 힘센 고양이가 약한 고양이보다 더 꼬리를 빳빳하게 세웁니다.
코 터치는 가장 기본적인 인사이며, 이어서 한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에게 머리를 기대면서 졸라대면 서로 친목을 위해 그루밍(grooming, 차림새를 단정하게 하기)을 해주기도 합니다.
보통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의 사회성이 있지만, 가끔 어떤 고양이는 사회성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가정집에서의 환경에서는 먼저 살고 있는 고양이가 새로 들어온 새끼 고양이에게 깨물거나 할퀴면서 공격적으로 굴기도 합니다. 이런 행위를 Feline Asocial Aggression(고양이 반사회적 공격성)이라고 부릅니다.
- 적절한 표현을 하고 살아야 합니다. 말하지 않는 것도 표현입니다. 사람도 반사회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적절하게 표현을 할 때 관계가 좋아집니다.
오늘은 금요일, 세월호의 침몰로 인한 슬픔이 크며, 예수님이 고난당하여 십자가를 지신 슬픈 날입니다만, 힘내시고, 좋은 하루되세요!
발로 농구를? -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14705120
첫댓글 오늘은 금요일, 세월호의 침몰로 인한 슬픔이 크며, 예수님이 고난당하여 십자가를 지신 슬픈 날입니다만, 힘내시고, 좋은 하루되세요!
오늘(2014. 4. 18. 금) 이야기 - 고양이 이야기(15)
http://cafe.daum.net/cjcmc/HiZX/2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