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ter
(v.)
14세기 초, moustren, "디스플레이하다, 드러내다, 보여주거나 증명하다"(지금은 쓰이지 않는 뜻), 또한 "출현하다, 있음"에서 비롯되었으며, 이는 오래된 프랑스어 mostrer "나타나다, 보여주다, 드러내다", 군사적 의미도 포함(10세기, 현재의 프랑스어 montrer)에서 왔으며, 라틴어 monstrare "보여주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는 monstrum "징조, 신호"에서 나왔습니다(자세히 보려면 monster 참조).
"모으다, 집합시키다, 그룹이나 몸집으로 데려온다", 특히 군사 서비스나 점검을 위해, 라는 뜻으로 바뀌는 것은 15세기 초부터 사용되었습니다. 군대가 한 장소에 모이는 뜻의 무동사적 의미는 15세기 중반부터 있었습니다. "불러모으다, 모으다"(특성 등의) 비유적 사용은 1580년대부터 있습니다.
muster in (타동사) "신병으로 받아들이다"는 1837년경부터 사용되었으며; muster out "군복무에서 해방되기 위해 모이다"는 1834년, 미국 영어에서부터 사용되었습니다. 구어체로나 전이된 의미에서 "모으다, 불러모으다, 정렬시키다"의 muster up은 1620년대부터 사용되었습니다. 관련어: Mustered; mustering.
monster
(n.)
14세기 초, monstre라는 단어는 '모양이 망가진 동물이나 인간, 선천적 결함을 가진 생물'을 뜻하는 말로, 불어의 monstre, mostre '괴물, 괴이함' (12c.), 그리고 라틴어 monstrum에서 유래했습니다. monstrum은 '신의 징조(특히 불길한 것), 전조, 신호; 비정상적인 형태; 괴물, 괴이함'을 의미하는 단어로, 비유적으로 '반감을 가지는 인물, 공포의 대상, 끔찍한 행위, 혐오' 등을 뜻합니다. 이 단어는 monere '상기시키다, (누군가에게) 회상시키다, 알리다(의); 경고하다, 조언하다, 가르치다, 가르치다'에서 파생되었고, 이는 다시 PIE *moneie- '생각하게 만들다, 상기시키다'에서 왔으며, 뿌리 *men- (1) '생각하다'의 (인과적) 형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