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이색체험 하례리 생태관광, 효돈천 내창 트레킹
한라산에서 발원한 효돈천은 서귀포 바다에 이르는 13km의 하천으로 국가 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제182호이자 2002년 UNESCO 인증 제주도 생물권 보전 지역의 핵심지역으로 선정이 되었으며, 이곳 효돈천에서는 하천 트레킹을 할 수 있답니다. 하천 트레킹은 '효돈귤'로 유명한 하례리 일대를 굽이쳐 흐르는 효돈천 하천 바닥을 걷는 프로그램이랍니다.
바위 틈새를 누비며 용암 하천계곡을 따라 걷는 이 체험은 서귀포 하례리 주민들이 인솔자로 나서는 생태관광 프로그램으로, 트레킹 구간은 걸서악 남사면 근처에서 장구도까지 2km로이지만, 일반 탐방객분들에게는 700m 구간만 공개하고 있으며 시간은 약 두 시간 정도가 걸린답니다. 탐방객 10명당 마을 주민 두 명이 따라붙어 안내를 해주고 있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따뜻한 곳으로 마을 주민들은 ‘감귤꽃이 가장 빨리 피어나는 마을’이라 불리고 있는 하례리마을은 생물권 보전지역이며, 제주특별자치도 생태관광마을(2014. 04)로 지정되었고 환경부 생태관광지로(2014. 12) 하례리와 효돈천이 지정되었으며, 하례리를 방문하고 여행하는 모든 분들이 하천의 아름다움과 문화, 그리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를 주민과 함께 느끼는 생태관광마을이랍니다.
하례리는 하례 1리와 하례 2리로 나뉘어 있는데요. 하례 1리는 총면적 719ha로서 서쪽 서귀포에서 동으로 7km, 동쪽 남원에서 서쪽으로 7.5km 지점으로 지방도 1132(일주도로) 도로가 동서로 뚫고 있고 남원읍 맨 서쪽 마을이며, 서귀포시와 효례천(효돈천)이 경계가 되어 하효동과 접해 있어 주민들의 생활권은 서귀포시랍니다.
하례 2리는 총면적 2,281ha로 성판악 오름에서 수악봉을 따라 내려와 서남쪽의 평야에 주민 생활권이 형성되어 있으며, 북쪽은 한라산 줄기 두서악에서 서쪽은 영천오름, 남쪽은 칠오름, 두악의 기슭을 흐르는 효돈천 상류에서 서귀포 시내와 남원읍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중산간 마을이랍니다.
이런 하례리 마을에서는 효돈천이 흐르는 하례 1리와 2리 주민들이 함께 생태관광협의체를 구성하고 시범적으로 운영하면서 사람과 자연이 더불어 공존할 수 있는 제주의 속살 가득한 효돈천에서 짜릿한 모험을 느낄 수 있는데요. 바로 내창 트레킹! 제주 이색 체험을 찾는 분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효돈천 내창 트레킹은 매월 마지막 주 일요일 오후 2시에 진행되고 있으며, 트레킹 신청은 홈페이지 (하례리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내창 트레킹이란? 마을 주민들이 생태자원을 활용해서 직접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탐험으로 물이 없는 하천에 박혀 있는 거대한 바위들을 디디며, 때로는 지지대 삼아 양손, 양발로 버티며 제주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생태관광체험이랍니다.
혼자서도 체험이 가능한가요? NO! 하례리 마을 주민들은 외지인 분들이 안전하게 효돈천 트레킹을 할 수 있도록 생태관광마을협의체를 꾸려 운영하고, 마을 주민들이 직접 인솔을 하고 있으며, 최소 5명 이상이어야 트레킹이 가능하며, 안전장비 (헬멧, 등반용 벨트 (하네스) 등 준비가 끝나면 트레킹 시작! 중간중간 설치된 안전줄을 잡고, 하천을 내려오면 본격적인 하천 트레킹이 시작되는데요. 하례리 내창은 비가 올 때만 물이 흐르는 독특한 곳이기에 제주의 모습을 그대로 관찰할 수 있답니다.
체험 중간, 중간 난코스들을 마주하게 되고, 경사가 심해 줄을 잡고 내려가거나,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쉽지 않은 바윗길도 있지만 인솔해주는 마을 주민들의 안전 수칙과 함께 천천히 내려오고 난 뒤에는 슬슬 주위 풍경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
효돈천의 바위들은 대부분 회백색인데요. 비가 내릴 때 한라산에서부터 내려온 물살에 깎여 바위가 둥글둥글하고 매끄럽지만, 이 바위들은 현무암이며, 물에 닳고 닳아 우유 빛깔 현무암 기암괴석이 되었답니다. 섬이 만들어진 후 비, 바람 등이 갈고 닦아 만들어 낸 풍광을 품고 있는 효돈천! 내창 트레킹을 하면 자연을 더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겠지요?
세계적으로 뛰어난 생태계를 유네스코가 지정한 지역으로 국제적 위상이 올라가고, 지역주민들은 생물권 보전지역이라는 브랜드를 활용해 다양한 혜택. 그리고 생물 다양성 보전에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의 학습장인 생물권 보전지역인 하례리!
제주 이색체험 효돈천 내창 트레킹 체험 연령은 중학생~65세까지 가능하며, 1인 2만원의 체험 금액이 있답니다. 하천 트레킹 체험을 숲과 하천, 돌을 지나가야 하는 내창 트레킹에 참여하는 분들께서는 트레킹 적합한 옷 (긴 바지), 트레킹 또는 등산화, 물을 준비하고 오면 더욱 좋으니 참고해주세요!
트레킹은 약 2~3시간 소요되며, 생태관광협의체 마을 주민들과 그동안 알던 제주와는 또 다른 제주를 만나보는 하례리 생태관광 체험! 엄마의 품처럼 포근한 커다란 암반 위에 누워 바라보는 제주의 푸른 하늘 감상할 준비되셨나요? 효돈내창트레킹은 사전예약은 홈페이지에서 받고 있으며, 날씨 영향에 따라 예약은 수시로 바뀔 수 있으니 꼭 확인하고 방문해주세요~!
제주에서 일반 여행과 달리 좀 더 역동적인 체험을 원하는 분들은 강력히 추천해드리고 있으며, 트레킹화와 함께 만 12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효돈천 하천 트레킹 문의 : 064-767-0144
트레킹 안내 가능 기간 : 3월부터 9월말까지
일시: 매월 마지막 주 일요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 2회 (선착순 20명)
대상: 만 12세~65세
체험 시간 및 체험요금 : 약 2~3시간 (1인 2만원)
복장: 트레킹복, 트레킹화
주소: 서귀포시 남원읍 하례중앙로 95 하례1리 복지회관
전화번호: 064-733-8009
홈페이지: http://ecori.kr/
하례리 생태관광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