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만드세요
1. 마른 취 데치기 마른 취는 물에 불렸다가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숨이 죽을 정도로 데친다. 그대로 식혀 불린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짜고 먹기 좋게 썬다.
2. 양념에 무쳐 볶기 삶은 취를 그릇에 담고 양념으로 고루 무쳐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다가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끓인다. 가끔 뚜껑을 열고 뒤적거려 나물이 팬에 눌어붙지 않게 한다.
3. 깨소금·참기름 섞기 국물이 졸아들면 깨소금과 참기름을 섞는다.
Cooking Point
말린 취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아야 질기지 않다.
이렇게 만드세요
1. 콩나물 다듬기 콩나물은 꼬리를 떼어내고 깨끗이 씻는다.
2. 붉은 고추 채 썰기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없애고 얇게 채 썬다.
3. 콩나물 익히기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손질한 콩나물과 붉은 고추, 다진 마늘을 볶다가 소금과 물을 넣어 뚜껑을 덮고 중간 불에 7분쯤 끓인다.
4. 양념에 무치기 콩나물을 건져 식혀 양념으로 무친다.
Cooking Point
콩나물을 삶을 때는 소금을 넣고 뚜껑을 덮어 익혀야 비린내가 나지않는다.
이렇게 만드세요
1. 도라지 손질하기 도라지는 세로로 가늘게 찢어 5cm 길이로 썰고, 굵은 소금으로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 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2. 도라지 볶기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도라지를 볶다가 물을 붓고 양념을 섞어 약한 불에 한 번 더 볶는다.
3. 통깨 뿌리기 국물이 촉촉하게 남으면 통깨를 섞는다.
Cooking Point
도라지는 소금을 뿌려 손으로 바락바락 주무른 뒤 찬물에 헹궈 쓰ㄴ 아린 맛을 뺀다.
이렇게 만드세요
1. 시래기 삶아 껍질 벗기기 냄비에 시래기를 담고 쌀뜨물을 부어 뚜껑을 덮고 중간 불에 10분쯤 삶아 건진다. 찬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껍질을 벗긴다.
2. 시래기 양념해 볶기 삶은 시래기는 양념으로 고루 무쳐 냄비에 살짝 볶는다.
3. 육수 부어 볶기 육수를 붓고 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춰 센 불에 저어가며 볶는다. 물기가 거의 졸아들면 참기름으로 버무린다.
Cooking Point
시래기는 쌀뜨물에 삶아 하룻밤 찬물에 불린 뒤 억센 껍질을 벗겨내야 씹는 맛이 좋다.
이렇게 만드세요
1. 고구마순 불려 삶기 고구마순은 물에 담가 하루쯤 불렸다가 냄비에 담고 무르게 삶아 건진다.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고 먹기 좋게 자른다.
2. 들기름에 볶기 삶은 고구마순을 양념으로 무친 뒤 달군 팬에 볶다가 들기름을 둘러 살짝 더 볶아 익힌다.
3. 뜸들이기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약한 불에 뜸들인다. 고구마순이 부드러워지면 깨소금을 뿌린다.
Cooking Point
마른 고구마순은 물에 충분히 불렸다 들기름에 볶아야 구수하고 부드럽다.
이렇게 만드세요
1. 호박오가리 불리기 호박오가리는 찬물에 부드럽게 불려 깨끗이 씻어 물기를 꼭 짠다.
2. 양념에 무쳐 볶기 불린 호박오가리는 양념으로 고루 무쳐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는다.
3. 육수 부어 끓이기 육수를 붓고 뚜껑을 덮어 끓인다.
4. 깨소금·참기름 섞기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면 깨소금과 참기름을 섞는다.
Cooking Point
호박오가리는 부드럽게 불려 물기를 꼭 짜고 조리해야 야들한 씹는 맛을 즐길 수 있다.
이렇게 만드세요
1. 마른 가지 삶아 찢기 마른 가지는 물에 불려 끓는 물에 무르게 삶아 찬물에 여러 번 헹구고 물기를 짜 먹기 좋게 손으로 찢거나 자른다.
2. 양념에 무쳐 들기름에 볶기 가지를 양념으로 조몰락조몰락 무쳐 달군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볶는다.
3. 뜸들여 깨소금 섞기 가지가 충분히 볶아지면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약한 불에 뜸을 들인다. 간이 폭배어 부드러워지면 깨소금을 살짝 섞는다.
Cooking Point
마른 가지는 무르게 푹 삶아 찬물에 여러 번 헹군 다음 먹기 좋게 손으로 찢는다.
이렇게 만드세요
1. 고사리 삶아 썰기 마른 고사리는 미지근한 물에 불려 줄기 끝을 떼어내고 삶아 식혀 5~6cm 길이로 자른다.
2. 양념해서 볶기 손질한 고사리는 양념으로 고루 무쳐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는다.
3. 깨소금·참기름 섞기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센 불에 끓이다가 한번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 국물이 졸아들 때까지 볶고, 마지막에 깨소금과 참기름을 뿌려 살짝 섞는다.
Cooking Point
고사리는 미리 삶아 식용유에 볶은 다음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 향을 살린다.
이렇게 만드세요
1. 무 채 썰기 무는 껍질을 벗기고 씻어 5~6cm 길이로 토막 내어 굵게 채 썬다.
2. 들기름에 볶기 달군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무채를 볶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양념을 섞어 뚜껑을 덮고 뭉근하게 끓인다.
3. 깨소금 뿌리기 물기가 거의 졸아들면 깨소금을 뿌려 살짝 섞는다.
Cooking Point
무는 살캉하게 씹히도록 조금 굵게 채 썰고, 생강즙을 넣어 깊은 맛을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