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도 영어를 잘 모르기에 빠진 부분도 있고 확실히 모르는 부분도 있긴 하지만 게임하는데 최소한의 필요한 인터페이스 사용법을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모자라는 부분이 많지만 이해를.
게임의 목적은 도시에서 생산한 군대를 이용해서 최대한 많은 땅(50개?)을 차지하는 것입니다.
대체적인 게임방식은 세계지도상에서는 최대한 자금관리를 잘해서 많은 병사들을 생산해내고 만들어진 병사들로 적들의 땅을 침공해서 전쟁화면으로 전환되면 전쟁에서 이기고 땅을 하나하나 차지해나가는것입니다.
이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세계지도화면이 좀 복잡하게 느껴지실것입니다. 그러나 사실 알고보면 무척 간단하고 쉽습니다. 이런저런 다른 것 필요없고 무조건 자금이 적자만 안 나게 하면 됩니다.
캠페인게임으로 가문을 하나 고르고 게임을 시작하면(먼저 기본적인 인터페이스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같이 로마빨간색가문인 줄리가문으로 해봅시다) 막바로 세계지도가 보이는데
1번은 도시인데, 현재 게이머가문의 깃발이 꽂혀있으니 게이머소유의 도시입니다.
2. 장군들입니다. 장군없이 그냥 일반부대로도 맵에서 이동할수는 있지만 적들과 전쟁시 그 군단에 장군이 있으면 전쟁시 보너스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전쟁을 해야 할 군단에는 장군을 꼭 하나씩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별이 많이 달리면 많이 달릴수록 더 좋은 효과를 얻는 것 같았습니다. 별은 전쟁에서 이기면 이길수록 더 달리고, 전쟁에서 도망치니 달려있던 별들이 다 없어졌었습니다.
3. 미니맵입니다. 별 달리 특별한것이 없는 그냥 미니맵입니다.
4. 도시에 건축물을 짓는것입니다. 건축물들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실질적으로 여러 강력한 종류의 군대를 생산하는데 꼭 필요한 것에서부터, 한 턴당 벌어들이는 돈의 양을 더 늘리는 부수적인 능력을 증가시켜주는 건축물들 등등이 있습니다. 선택한 도시에 현재 가장 필요한 건물을 짓는것이 좋겠지만 제일 좋은것은 모든 건축물들을 하나도 남김없이 다 짓는 것입니다.
5. 실질적으로 전쟁을 할 부대를 생산해내는 버튼입니다. 보통 한 턴당 부대하나씩을 생산해낼 수 있습니다 좀 강한 부대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하겠지요. 부대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부대를 생산해내려면 부대와 연관되는 건축물이 도시에 미리 지어져있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기병대를 생산해내려면 그 도시에 미리 마굿간이 설치되어있어야 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기병대를 생산해낼 수 있어도 더 강한 종류의 기병부대를 만들려면 역시 건물업그레이드를 해야겠죠.
6. 현재 자금과 시간을 나타냅니다. 한턴당 계절하나가 지나가버립니다 그러니 4턴을 보내면 1년이 지나갑니다.
7. 가문의 가계도, 현재 자금상태를 알아보거나 원로원에게 받은 임무등을 확인할 때 눌러봅니다.
8. 한 턴을 넘기는 것입니다. 모든 진행이 완료됐으면 눌러주고 시간을 보내줍니다.
세계지도화면의 각 버튼들이 무슨 기능이 있는지에 대해서 적어보았는데 이제 할일은 자신의 도시를 선택하고 필요한 건축물을 짓고, 병사들을 생산하고, 만들어진 병사들을 장군의 부대에 편입시켜주고, 장군의 부대를 적의 도시에 보내 적의 도시를 차지하는 방식으로 계속 게임을 하면 됩니다.
각 도시를 조종해서 민심을 다스리고, 도시안에 건물들을 짓고, 병사들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이때 자신의 도시를 보면,
밑에 동전모양은 -72라고 적혀있는데 현재 이도시는 -72정도의 적자를 내고있는중이고, 녹색의 사람얼굴은 도시의 민심을 나타내는데 녹색이 제일 좋은 상태이고, 노란색, 파란색, 빨간색 순입니다. 빨간색이 되면 주민들이 반란을 일으키고 있는 중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사람모양에 +부호가 있는것은 현재 이 도시의 인구수는 증가중이라는 뜻이고 -부호가 있는것은 감소되고 있는 중이라는 뜻입니다.
간략한 도시의 정보였는데 도시에 더블클릭을 해보면 그 도시에 대한 무척 세부적인 정보가 나타납니다.
이 화면에서 세금도 조절하고, 건물도 짓고, 부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민심은 155%? 165%? 인데 여러가지 이유로 떨어지거나 높아지는데 만일 50%~60%정도가 되면 반란이 일어나기 때문에 최소한 50%정도로는 안 되게 해야 합니다. 민심을 높이는 방법은 세금의 양을 줄이거나, 목욕탕 콜로세움 등 건강시설이나 여가시설등을 지어주거나, 군대를 많이 주둔시켜도 민심이 높아집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니 민심을 좋게 유지합시다.
화면 오른쪽 중간쯤에 Construction이나 Recruitment는 각각 현재 건축가능한 건물들의 리스트가 나타나고 생산가능한 부대들의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바로 이걸로 건물들을 짓거나 군대를 만들어낼 수가 있는 것입니다.
건물을 짓는 방법은 Construction 란에 짓고싶은 건물을 마우스왼쪽버튼으로 선택하면
Construction 란의 바로 하단에 있는 Construction Queue 란에 들어가고 지어지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짓고싶은 건물들을 한개뿐 아니라 몇개씩 많이 선택할수도 있는데 이때에는 현재 짓고있는 건물이 완성되면 자동으로 다음건물을 짓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Construction Queue 란에 현재 짓고있는중인 건물은 빨간색으로 표시되고, 현재건물이 완성되고 나서 다음에 지어질 건물은 빨간색칸 바로옆에 표시되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짓고싶은 건물을 선택하기전에 건물을 짓는데 총 몇턴이 걸리는지나 필요한 돈의 양 등이 표시됩니다.
병사를 만드는 방법도 건물을 짓는 방법과 똑같습니다. Recruitment 란에서 병사종류를 선택해주면 Recruitment Queue 란에 방금 만들려고 선택했던 부대가 표시되고 요구하는 턴수가 채워지면 부대가 만들려져서 보통 도시안에 머물러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 만들려진 부대를 계속 도시안에 머물게 할지, 전쟁에 나가는 장군에게 보내줄지, 다른 도시에 보내줄지는 직접 판단하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건물을 추가하고, 병사를 만들어내고, 전쟁관련건물업그레이드를 해서 더 강력한 종류의 병사를 만든다던지 할 수 있는데 보는분들이 이해가 잘 되셨을지.
그리고 Repair 와 Retrain 은 각각 부서진 건물들을 복구하고 전쟁중 인원수가 줄어든 부대의 인원수를 재충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 모든 건물이나 병사의 위에 마우스커서를 대고 마우스오른쪽버튼을 눌러보면 그에대한 세세한 정보가 화면왼쪽에 나타나는것이 보입니다. 잘 이용하면 좋습니다.
- 주민수가 "도시가 다음단계로 발전하기까지 필요한 주민수"를 다 채울 정도로 늘어났다면 도시의 외관이 바뀌면서 더 큰 도시로 발전합니다. 도시가 꼭 다음단계로 발전을 해야 전보다 더 높은 단계의 건물들을 지을 수 있어 결과적으로는 더 강력한 종류의 부대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세금량 조절은 Low tax late 가 제일 낮은거고 Very high tax 가 제일 높은 것입니다. 걷어들이는 세금량이 낮으면 당연히 돈의 수익은 떨어지지만 민심이 높아지고, 인구증가율이 더 높아집니다. 반대로 세금량이 높으면 돈의 수익은 늘어나지만 민심이 낮아지고, 인구증가율이 떨어집니다. 특히 안 그래도 민심이 낮은 도시에서는 Very high로는 해놓으면 안 되겠죠.
- 세계지도상에서 병사들이 도시안에 들어가고, 이리저리 움직이게 하는것은 직접 좀 해보면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아마. 특히 전쟁화면이든 세계지도화면이든 부대를 한꺼번에 여럿 선택하고 싶을때는 Ctrl키나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떼지말고 부대들을 선택해보면 한꺼번에 여러 부대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역시 직접 해보면...
부대를 만들때 병사에다 대고 마우스오른쪽버튼을 눌러보면 그 부대종류의 능력치가 나오는데 이것들이 뜻하는것은
Experience : RPG게임으로 치자면 레벨같은것인데 이번 로마토탈워에서 추가된 내용으로 각 부대들마다 전쟁을 거치면 거칠수록 경험치가 쌓여서 계급이 높아집니다. 계급(레벨)이 높아지면 공격력과 방어력이 상승하니 똑같은 종류의 부대라도 전쟁을 많이 거친 부대가 좀 더 강하겠죠.
Melee Attack : 접근전을 벌일때의 공격력을 나타내는것입니다.
Missle Attack : 원거리 공격력일 나타내는것인데 지금 보고있는 부대인 하스타티는 접근전부대이긴 하지만 일단 적들에게 투창을 한번 던지고 달려들어 공격을 하지요. 그 때 투창을 던질때의 공격력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Charge Bonus : 돌격시 얻는 보너스점수같은데 돌격은 워낙 상황이 다양하게 연출되니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그 외에 방어력은 저도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직접 설명을 찾아보는것도.
Upkeep : 한턴당 이 부대에 사용되는 유지비입니다. 이것이 게임전체를 통틀어서 참 중요한 것입니다-,.-;.
말 그대로 한턴당 이 부대에 사용되는 유지비인데 전지역을 통틀어서 게이머가 만들어놓은 하스타티부대의 수가 2부대라면 170*2 = 340원이 매턴마다 하스타티 2부대를 위해 쓰여지는 것입니다. Financial 에 대한 설명을 쓸때 좀 더 내용을 써보겠습니다.
세계지도화면에서 화면오른쪽 맨하단부분을 보면 가문마크가 새겨진 동그란 버튼이 있는데 이걸 눌러보면 게이머세력의 각종정보를 상세하게 볼 수가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고 난 뒤, 화면상단의 Overviews 란 글자바로밑에 Faction 이라는 글자를 눌러보면 이런 화면이 보이는데
세력의 가족관계에 대한 정보를 표시해주는 창인데 개인적으로 다른 기능은 안 쓰고 가끔씩 가문리더가 나이가 들어 죽었을 때 새로운 리더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찾을 때 사용하는 창이었습니다. "가계도 보기"라고 표시해놓은 버튼을 눌러보면 가계도가 보이고 현재 리더의 얼굴위에 가문마크가 표시되어있고 후계자에게는 또 다른 특별한 표시가 되어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속 위의 상태에서 Faction 말고 Diplomacy 버튼을 눌러보면 다른 세력들과의 관계에 대한 정보가 나타나 있습니다.
게이머의 가문마크를 찾고 옆을 보면 Allies 에 표시되있는 가문들은 현재 게이머와 동맹중인 세력들이고 Enemies 에 표시되어있는 가문들은 현재 게이머와 전쟁중인 세력을 나타냅니다.
Protectorates 는 확실히는 모르겠지만 현재 같이 협공을 해서 다른 세력을 공격하는 중이거나 게이머를 도와 적들을 막아주는 가문을 표시하는 것 같습니다.
동맹이나 동맹파기 등등 외교는 도시를 선택해 나오는 병사생산창에서 외교관을 만들어다 Agents에서 꺼내서 외교하고싶은 국가에 보내면 될 것 입니다 아마.
그리고 Financial 을 눌러보면 현재세력의 한 턴당 모든 수입과 지출의 총계가 나오는데요 처음에는 좀 복잡해보이만 전혀 복잡하지 않습니다.
다른 부분은 다 필요없고 총계를 나타낸 줄만 보시기 바랍니다. 수입은 한 턴당 3613원인데 비하여 지출은 3500원입니다. 그래서 지출보다 수입이 더 크니 돈을 더 모을 수 있겠네요 3613-3500=113이니 이번턴이 지나면 현재금액에서 113원이 더 추가될 것 같습니다.
수입을 더 늘리기 위한 방법은 도시에 이것저것 부가시설을 많이 설치해주면 됩니다. 예를들어 농장을 현재 농장보다 더 크게 지으면 Farming(농업)수입이 더 늘어나고, 도로를 더 좋은 도로로 바꿔주거나 Trader 건물을 지어주면 Trade(상업) 분야에서 얻는 수입이 더 늘어나겠죠. 이렇게 여러 방법으로 늘려준 수익은 곧바로 군사력의 증대에 영향을 미칩니다.
각 부대는 만들어주기만 하면 되는것이 아니라 매턴마다 유지비가 들어가죠. 그렇다면 무조건적으로 마구마구 군대를 많이 만들어버리면 결국엔 군대유지비가 너무 많이 늘어나서 매턴당 적자상태가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적자상태가 안 될 정도로만 군대를 만들고 수입이 지출보다 더 많게끔 도시에다 각종 부가건물들을 설치해서 조절해주며 게임을 하면 됩니다.
그 다음 Senate(원로원) 를 눌러보면 원로원과의 관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Senate Floor 를 눌러보면
원로원이 게이머에게 보내는 지지율과 전로마의 시민들이 게이머에게 보내는 지지율을 볼 수 있습니다. 그냥 게임중 이들의 지지율이 어떻나 한번씩 확인해봅니다.
Senate Missions 는
원로원에서 준 미션이 하나 있네요. 현재 10턴이 남았는데 Segesta 를 빼앗으라는 미션인 것 같습니다. 한번씩 원로원에서 미션을 주는데요 거부도 못하고 항상 강제로 떠앉게 되는데 미션을 완료못하면 원로원의 지지율이 떨어지는 것 같았습니다. 이때 저 위의 미션에서 Segesta를 빼앗긴 빼앗으라는데 Segesta가 어디있는지 모를때는 그 밑의 돋보기버튼을 누르면 막바로 화면이 Segesta로 이동됩니다.
대충 기본적인 인터페이스에 대한 내용의 사용법을 적어봤는데 보는 사람들이 제대로 쉽게 이해가 될런지 모르겠군요. 전쟁에 대한 부분은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몇번 직접 해보면 대번에 방법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영어를 잘 못하기에 빠진 부분이 몇몇 있는데 그나마 무난하게 게임을 진행하실 수 있을 정도의 내용을 적어보았습니다.
-퍼왔습니다 :) -
첫댓글 잘봤습니다 ^^
1년이 4턴인가요? 어떻게?
잘못쓰셨나봐요. 한 계절이 1턴이지만, 여름, 겨울밖에 없습니다. (2턴=1년)
좋은 정보 감사요..그리고 한가지 덧붙여서 제일 처음 그림 보시면 깃발이 나오는데 거기 희멀건빨강 아래는 진한빨강으로 나오는데 진한빨강이 병력이라죠.진한빨강이 많을수록 병력이 많다는..다들 아시겠지만 전 안지 얼마 안되서 초보들을 위해 그냥 참고 하시라고..^^;; 저만 초보인가..ㅡ.ㅡ;;
글을 어디서 가져오셨는지 써주세요. 쓰신분 노력 생각하면 그정도는 해주셔야 하죠.
이글 쓰분하고 연락을 시도해봤지만, 아이디자체가 dddd 이군요 -_- 그분도 퍼온듯 해서 걍 출처를 안적었습니다.
ㅋㅋ 엄청나게 도움됬다.
읽기도 전에 고맙단 말씀 드립니다 도움이 많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몇일쨰 헤메고 있었는데 ^^ 그리고 외교 활동부분에 대해 점더 자세히 설명 함더 부탁합니다 ^-^
캬캬 너무 멋지네요 乃
ㅜㅜ 다 엑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