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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ktikanta Das: 인도 은행 및 금융 부문의 현재 문제
인도 중앙은행 총재인 샤크티칸타 다스 씨가 2024년 7월 19일 뭄바이에서 열린 Financial Express Modern Banking, Financial Sector and Insurance (BFSI) Summit 에서 한 취임 연설.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40722g.htm
Financial Express Modern BFSI Summit에 다시 참석하게 되어 기쁩니다. 2022년 6월 이 서밋에 참석하여 '금융 부문의 혼란과 기회'에 대해 연설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당시 거시경제적 상황은 매우 달랐고 적어도 도전적이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충격과 세계가 여전히 코로나19 팬데믹에서 회복 중일 때 인플레이션 급등이 겹쳐서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로 우리는 먼 길을 왔습니다. 세계적 도전과 불확실성 속에서도 인도는 강력한 거시경제적 기본과 건강하고 회복력 있는 금융 부문을 갖춘 빠르게 성장하는 주요 경제로 돋보입니다.
오늘의 정상회담 주제인 "포용적 성장 디코딩"은 향후 10년 이상 동안 포용성을 갖춘 고성장에 대한 우리의 공동 열망을 적절하게 포착합니다. 금융 부문은 이러한 열망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도의 강력한 거시경제적 구성, 유리한 인구 통계 및 상당한 디지털화 속도로 인해 인도 금융 부문은 새로운 차원으로 도약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은행 및 NBFC의 최근 연간 재무 결과는 금융 시스템이 건전하고 회복력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1 또한 중앙은행이 실시한 거시 스트레스 테스트 2 에 따르면 은행 부문은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회복력을 유지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장 역학 측면에서 인도의 금융 환경은 기술 혁신, 금융 심화, 저축 및 투자 패턴 변화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주도되어 구조적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각 변화는 금융 기관이 사업을 수행하고 새로운 위험에 적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새롭고 떠오르는 기술은 혁신적인 솔루션과 개인화된 제품을 도입함으로써 금융 서비스 산업을 재편했습니다.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고객 기대치 상승과 같은 수요 측 요인과 규제 지원 및 핀테크의 등장과 관련된 공급 측 요인이 수렴되어 마찰 없는 고객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중앙은행은 또한 UPI(United Payment Interface), 규제 샌드박스, 공동 대출 모델, 계좌 집계 프레임워크 등과 같은 메커니즘을 구상하여 혁신을 적극적으로 촉진해 왔습니다. 모바일 폰 보급, 인터넷 가용성, 재정비된 지불 시스템 및 수많은 고객 데이터 포인트가 제공하는 시너지 효과를 통해 대출 기관과 금융 시장은 이러한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대상 세그먼트에 대한 도달 범위를 확대하고 보다 포괄적인 금융 부문의 의제를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지난 10년 동안 기술 혁신, 소비자 선호도 변화, 대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으로 인해 은행 및 금융 환경이 변모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경쟁과 협력을 촉진했지만 소비자 신뢰와 규제 감독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구조적 변화는 기회와 과제를 동시에 창출합니다. 은행, NBFC 및 기타 금융 기관은 이러한 변화가 비즈니스 모델, 회복성 및 지속 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신중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월터 배젓(Walter Bagehot)이 말했듯이 "모험은 상업의 생명이지만, 조심은 은행의 생명이다" 3. 이 말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타당합니다. 제가 여러 포럼에서 강조했듯이, 좋은 시절은 종종 안주와 취약성의 씨앗을 뿌립니다. 오늘의 연설에서 저는 은행과 다른 금융 기관이 해결해야 할 현대적 문제와 새로운 위험에 대한 저의 관점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강조하고자 하는 문제는 9가지입니다.
I. 대출 및 예금 증가
먼저 대출과 예금 성장률 간의 현재 차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두 가지 사이에는 항상 약간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신용 성장률이 예금 성장률보다 훨씬 앞서서는 안 됩니다. 특히 은행이 CRR, SLR, LCR 등을 유지해야 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물론 거의 모든 대출이 차용인 명의로 새로운 예금을 만들거나 계좌 잔액에 추가된다는 것은 인정됩니다. 다시 말해, 은행 시스템에서 돈은 돈을 낳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요점은 신용과 예금 성장률 사이에 합리적인 균형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방금 언급했듯이, 예금 동원은 얼마 동안 신용 성장보다 뒤쳐져 왔습니다. 이는 잠재적으로 시스템을 구조적 유동성 문제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대출을 위한 예금'과 '예금을 위한 대출'에 대한 논쟁이 있을 수 있지만, 현재 규제 우려는 은행이 인식하고 그에 따라 전략을 고안해야 하는 구조적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됩니다. 전통적으로 저축을 주차하거나 투자하기 위해 은행에 의존했던 가계와 소비자는 점점 더 자본 시장과 다른 금융 중개 기관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은행 예금은 가계가 소유한 금융 자산의 비율로 여전히 지배적이지만, 가계가 저축을 뮤추얼 펀드, 보험 기금 및 연금 기금에 점점 더 많이 할당하면서 그 비중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말해서, 가계는 은행 대신 저축을 배치하기 위해 다른 경로로 점점 더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은행은 단기 차입, 예금증서 등과 같은 다른 출처에 대한 의존도를 높여 신용-예금 갭을 메우려고 했습니다. 이는 이자율 변동에 대한 민감도를 높이고 유동성 위험 관리에 어려움을 줍니다. 당좌예금과 저축예금(CASA) 예금에서 예금 선호도의 변화는 4 은행이 염두에 두어야 할 다양한 의미를 갖습니다. 신용 성장이 여전히 강세를 유지함에 따라 은행은 신용 인수 기준과 위험 가격 책정을 개선하고 개선하는 데 지속적으로 집중해야 합니다.
II. 유동성 및 금리 위험 관리
2023년 일부 선진국에서 발생한 은행 위기는 특정 사업 모델과 그 본질적인 취약성으로 인해 은행 안정성에 대한 위험이 부각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건은 또한 바젤 III 유동성 기준, 예금 보험 및 해결 도구의 설계 및 교정에 대한 글로벌 차원 의 토론과 재고를 촉발했습니다 . 따라서 우리 은행이 신중한 유동성 관리 조치를 사전에 도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유동 자산의 잘못된 평가는 바람직하지 않은 단기 유동성 회복력에 대한 잘못된 감각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중앙은행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동성 보장 비율(LCR) 프레임워크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세한 대중 및 이해 관계자 협의를 거친 후 수행될 것입니다.
이자율 위험은 은행업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작년에 일부 국가에서 발생한 은행 위기는 은행 장부에서 이자율 위험을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주었습니다 . 6 은행 장부는 이자율 변동에 매우 민감합니다. 은행이 사업 모델, 위험 프로필, 수입 및 자본 수준, 복잡성 및 운영 범위에 상응하는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사용하여 이자율 위험 노출을 관리해야 한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III. 사이버 보안 및 IT 관련 위험
기술적 발자국이 증가하고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시대에 사이버 보안 및 IT 위험 관리에 적절한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은행 및 금융 기관의 IT 시스템에 대한 사이버 공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은행 및 기타 금융 기관에서 최고 수준의 경계와 IT 시스템 강화를 필요로 합니다. 중앙은행의 감독 평가는 정보 기술 거버넌스 제도 개선, 기술 시스템, 프로세스 및 인프라의 복원력 강화, 제3자 위험 완화의 중요성을 계속 강조하고 있습니다. 은행 및 기타 금융 기관은 이러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올바른 종류의 역량을 개발하는 동시에 기술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IV. 디지털 사기
또 다른 우려 사항은 디지털 사기의 증가입니다. 이러한 사기의 대부분은 고객에 대한 다양한 사회 공학적 공격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이러한 사기를 저지르기 위해 뮬 은행 계좌를 사용하는 경우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은행을 심각한 재정적, 운영적 위험뿐만 아니라 평판 위험에도 노출시킵니다. 따라서 은행은 의심스럽고 비정상적인 거래를 포함한 비윤리적인 활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고객 온보딩 및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해야 합니다. 또한 법 집행 기관과 효과적으로 협력하여 시스템 수준에서 발생하는 우려 사항을 적시에 감지하고 억제해야 합니다.
중앙은행은 은행 및 법 집행 기관과 협력하여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하고 뮬 계좌 통제 및 디지털 사기 방지를 위한 모범 사례 공유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저는 은행에 고객 교육 및 인식을 포함하여 디지털 뱅킹 채널 사용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V. 제3자 위험
현재의 사업 환경에서 은행과 기타 금융 기관은 특정 기능을 제3자에게 아웃소싱해야 할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하는 동안 이러한 아웃소싱 활동에 대한 강력한 감독 및 모니터링을 행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규정은 규제 대상 기관이 모든 활동을 아웃소싱하더라도 자체 의무가 감소하지 않는다고 명확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은행과 NBFC는 또한 비용 최적화 전략이 적절한 감독 없이 중요한 기능에 대해서도 제3자 공급업체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만드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례를 몇 가지 보았고 이를 처리했습니다. IT 및 비IT 서비스 모두에 대한 제3자 관계와 관련된 강력한 거버넌스 및 감독 메커니즘은 모든 금융 기관의 회복력에 필수적인 구성 요소입니다. 아웃소싱 기관과의 프로토콜은 이러한 관계에서 양 당사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중앙은행은 이미 IT 아웃소싱에 대한 가이드라인 7 과 금융 서비스 아웃소싱에 대한 위험 관리 및 행동 강령 8 에 대한 초안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
VI. 무담보 소매 신용의 문제점
전체 은행 신용에서 소매 포트폴리오의 점유율이 증가하는 것은 최근의 시스템 전체 추세입니다. 아시다시피, 중앙은행은 2023년 11월에 이러한 세그먼트의 성장이 잠재적으로 과도한 위험 축적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특정 선제적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최근 금융 안정 보고서에서 관찰된 바와 같이 대상 세그먼트에서 어느 정도 완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소액 소비자 대출의 연체 수준과 레버리지가 강화된 경계를 보장한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담보 노출에 대한 한도를 정하는 것과 같은 문제는 은행 및 NBFC 이사회에 맡겨집니다. 그러나 감독팀은 일부 기관이 이미 노출이 높은 경우에도 매우 높은 한도를 정했다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처방적인 것은 아니지만 은행과 NBFC는 신중함을 보이고 과도함을 피해야 합니다.
VII. 수행 관련 문제
공정한 행위는 단순한 규제 요건이 아니라 핵심적인 사업 요건입니다. 저는 공정한 행위에 대한 이 문제를 강조하는데, 현재처럼 상황이 좋을 때에도 행위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행위 위험은 위험 문화와 함께 보아야 합니다. 공정한 행위와 관행은 소비자의 신뢰와 금융 기관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육성하고 안정성을 강화합니다. 중앙은행은 규제 대상 기관의 공정하고 책임감 있는 행위를 보장하기 위해 수시로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최근에는 주요 사실 진술서(KFS), 대출 계좌의 벌금, EMI 기반 개인 대출의 변동 금리 재설정, 대출 계좌 상환 또는 정산 시 동산 또는 부동산 문서 해제에 대한 지침이 발표되었습니다. 여전히 규제 기관이 독선적인 회수 관행에 의지하거나 중요한 조건을 충분히 공개하지 않거나 비용을 공개하지 않는 투명하지 않은 대출 계약을 체결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과도한 이자율 부과, 특히 소액 금융 대출 등. 전반적으로 최근 몇 년 동안 거버넌스, 보증 기능의 품질 및 공정 행위 지침 준수에 상당한 개선이 있었음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여기서 강조한 우려 사항은 중앙은행의 일부 규제 대상 기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 전체의 문제는 아니지만 본질적으로 이례적인 사례입니다.
행동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는 단기 이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간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규제 대상 기관이 소액 금융 대출에 대해 매우 높은 이자율을 부과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2024년 6월 7일 통화 정책 성명에서 말씀드린 내용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 규제 대상 기관은 규제의 자유를 책임감 있게 활용하여 소액 대출의 공정하고 투명한 가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소액 금융 대출에 따른 불공정하거나 고리대 행위는 2022년 3월에 발행된 소액 금융 대출에 대한 개정된 규제 프레임워크를 다시 검토하도록 강요할 것입니다.
VIII. 전환 자금 조달
기후 변화는 경제 성장에 점점 더 큰 위협이 되고 있으며, 모든 전선에서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최근 전 세계와 인도에서 발생한 폭염, 가뭄, 홍수, 산불과 같은 극심한 기상 현상은 우리가 결정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을 엄중히 일깨워줍니다.
중앙은행은 기후 변화가 금융 시스템에 미치는 위험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시작했습니다. 이 여정을 시작한 이래로 여러 가지 이니셔티브가 실행되었는데, 여기에는 주권 녹색 채권 프레임워크 발행, 녹색 예금 수락, 기후 관련 금융 위험에 대한 초안 공개 프레임워크 발행이 포함됩니다.9 앞으로 우리의 포괄적인 접근 방식은 전체 신용 생태계의 초점으로 '지속 가능성 측면'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를 선도하는 책임은 결국 규제 대상 기관에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은 기후 자금을 제공하기 위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기후 행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혁신적인 전환 자금 조달 모델을 모색해야 합니다. 동시에 관련 위험과 그린워싱 우려 사항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또한 규제 대상 기관은 이러한 전환을 수행할 수 있는 차용인의 사업 모델에서 위험과 잠재적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전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10
IX. 사적 신용 시장
자본 조달의 선호되는 대안적 모드로서의 사적 신용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높은 위험 감수성을 가진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투자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은 규제된 금융 시장 및 기관 외부에서 더 많은 자금 풀을 제공하여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수 있으며, 현재로서는 위험이 억제된 것처럼 보이지만, 이러한 시장의 취약성과 상호 연결성이 부정적 충격을 증폭시키고 금융 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발전에 계속 주시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아이디어와 생각을 환영합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저는 은행과 금융 기관이 인도를 경제 성장의 다음 단계로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은행과 NBFC와 같은 중앙은행의 규제 기관은 자본, 자산 품질 및 수익성 측면에서 경제 가속화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거버넌스와 위험 관리에 집중하면서 기술과 혁신을 수용하면 금융 부문의 지속적인 역량과 회복력을 보장하고 성장하는 경제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것을 달성했지만 아직 달성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이 글을 통해 이러한 기회를 주신 주최측에 감사드리며 이번 정상회담이 모두 성공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