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욕지족 소병소뇌(少欲知足 少病少惱)
"소욕지족 소병소뇌少欲知足 少病少惱" '적은 것으로써 넉넉할 줄 알며, 적게 앓고 적게 걱정하라."
저는 물의 은혜를 많이 입습니다. 그래서 늘 "물보살님! 감사합니다."하고 합장기도를 올립니다. 어디 고마운 존재가 물뿐이겠습니까?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는 흙과 공기와 바람과 햇빛 모두 고마은 존재입니다. 이런 자연현상들이 하나라도 없으면 우리는 제대로 살 수가 없습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가난의 의미를, 맑은 가난인 청빈의 의미를 되새길 필요가 있습니다. 맑은 가난이란 많이 갖고자 하는 욕망을 스스로, 자주적으로 억제하는 일입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만족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 바라는 것이 없어야 합니다.
맑은 가난은 남이 가진 것을 부러워하지 않고 자신에게 주어진 현실에 만족할 줄 아는 것입니다. 맑은 가난은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고, 불필요한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갖고자 하는 욕망을 스스로 억제하기 때문에 더 필요한 것이 없습니다.
또 무엇을 갖고자 할 때, 갖지 못한 사람들의 처지를 먼저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나만 다 차지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이 아닙니다. 서로 얽혀 있고 서로 의지해 있습니다. 내 이웃이 갖지 못하고 있는데 나만 많이 갖는다는 것은 인간의 도리가 아닙니다.
날마다 4만 명에 가까운 어린이들이 먹지 못해 죽어 가고 있습니다. 또 세계 전역에서 10억 명의 사람들이 하루 1달러, 우리 돈 천 원으로 하루를 살아갑니다. 이것이 이 지구별의 현실입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무엇을 갖고자 할 때 갖지 못한 사람들의 처지를 배려해야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습니다. 개인만이 아니고 사회나 국가도 마찬가지입니다. 더 크고 더 높고 더 많은 것을 가질수록 우리는 행복한가를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가치의 척도는 행복한가, 행복하지 않은가에 달려 있습니다.
조금 모자란 것에 만족하는 삶은 어리석음이 아니라 지혜입니다. 이런 생활 태도를 갖지 않는 한, 이런 생태윤리를 지니지 않는 한, 세상은 더욱 나빠지고 삶은 더욱 힘들어집니다. 아쉬움과 궁핍을 모르면 고마움을 모르기 때문에 불행해집니다. 돈이나 재물이 인간의 할 일을 대신하게 되면 그곳에는 인간이 존재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기상학자들의 말에 의하면 금세기 안에 지구 기온이 지금보다 섭씨 5도에서 8도까지 올라갈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 우리가 이런 상태로 산다면, 히말라야를 비롯한 빙하들이 앞으로 40년 안에 모두 사라진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사람이 살기가 아주 고통스러워집니다. 빙하가 녹으면 녹은 물이 어디로 갑니까? 해수면이 높아집니다. 해수면이 높아지면 태풍이나 홍수 등으로 인해 낮은 곳에 사는 사람들은 다 매몰됩니다.
이 지구상에서 우리가 살아남으려면, 우리 후손들까지 살아 있으려면, 현재의 생활 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보다 겸손한 태도로 지구환경을 생각하면서 적은 것으로 만족할 줄 아는 맑은 가난의 미덕을 하루하루 실천해야 합니다. 덜 쓰고 덜 버려야 합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넘치고 있습니다.
삶의 질은 결코 물질적인 풍요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 어떤 여건 아래서도 우리가 잠들지 않고 깨어 있다면 삶의 질은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습니다. 무엇 때문에 우리가 살고 있는가, 또 우리만 살고 말 것이 아니라 우리 후손들까지도 어떻게 하면 잘 살게 할 수 있을 것인가가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입니다.
왜냐하면 지금 우리가 받아 쓰고 있는 것은 우리 조상대에 허물지 않고 가꾸어 온 은혜이기 때문입니다.
- 법정 스님 법문집<한 사람은 모두를 모두는 한 사람을>에서-
|
첫댓글 주지스님과 기도스님께서 일심으로 집전하신 염불과 기도속에서
49일간의 백중기도를 원만히 회향할 수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간절한 마음과 지극한 정성으로 올리신 옥련암 법우님들의 기도속에
선망 조상님들과 인연있는 유주무주 고혼들께서는 좋은곳에 태어나시길 두손 모읍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_()()()_
옥련암 법우님들께서는 백중기도에 동참하신 공덕으로 모든 일이 원만성취 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고맙습니다._()_
성불하십시오~_()()_
거울님...
우리 도반님 모두 함께 성불 하시길요._()_
좋은 말씀...
늘 나눠 주셔서..마음
맑혀 주시니..은혜가 크네요...수월광님^^
눈오는 소리님...
늘 이쁜 글로 댓글 달며 동참하는 그 은혜가 더 큰걸요...감사합니다._()_
소욕지족 소병소뇌(少欲知足 少病少惱)_()()_
마음속에 새깁니다
거울님...
어제 서운 했지요...얼굴 못 봐서...
사진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