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ICE 4 Wedding Hall
결혼식 스타일을 결정한다 결혼식장을 선택하기 전에 어떤 형태의 결혼식을 올릴지 정하는 게 급선무. 양가가 같은 종교를 가지고 있어 종교식 결혼식을 올린다면 일반 예식장보다는 성당, 교회, 절 등에서 종교 예식을 치르는 게 좋다. 그렇지 않다면 예식시설이 갖추어진 장소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게 대부분이다. 예식장 선택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예약시점이다. 아무리 좋은 조건을 가진 예식홀이라도 신랑신부가 원하는 날짜에 예약을 할 수 없다면 ‘그림의 떡’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양가 어른들의 스케줄과 당사자의 스케줄을 고려해 가능한 날짜를 미리 몇 개 더 뽑아두면 예식장 구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하객들의 편의도 고려해 명절이나 국경일에 날짜가 겹치지 않게 하는 것은 기본.
예상 하객수를 미리 가늠해둔다 다음으로 예상 하객 수를 뽑아놓아야 한다. 예상 하객 수는 예식장을 선 택할 때 예식홀의 좌석 수나 피로연 음식의 양을 정하는 자료가 되므로, 미리 체크해두어야 계약을 할 수 있다. 예식홀의 분위기나 가격대가 마음에 든다고 무턱대고 계약을 했다가는 방문한 하객을 모두 수용할 수 없거나 예식장에서 요구하는 보증 인원 수에 훨씬 미치지 못해 경제적으로 손해를 볼 수도 있다.
하객의 편의를 고려, 교통이 편리한지 확인한다 예식장의 위치는 신랑 신부 양가의 중간이나 교통이 편한 곳으로 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양가 중 한쪽이 지방에서 오거나 지방으로 내려가야 하는 경우 버스터미널에서 가까운 곳으로 결정해야 한다. 예식장을 고를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중교통과 예식장까지의 거리다. 하객들이 편리하고 편안하게 예식장을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하기 때문. 대중교통편을 확인한 후에는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에서 직접 예식장까지 걸어본다. ‘걸어서 5분, 정류장에서 100m’ 등 예식장 상담실 얘기만 믿지 말고 대중교통 수단이 정말 걸을 만한 거리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계약시 언급한 내용은 반드시 문서화한다 예식장을 둘러보다 보면 웨딩드레스나 턱시도, 사 진 등 옵션 사항을 추가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런 경우 옵션 항목을 상세히 살피고 꼭 필요한 사항인지, 예산에는 맞는지 충분히 고려해 결정한다. 웨딩드레스나 턱시도의 경우 계약 전에 미리 상품의 수준을 확인해 정당한 가격인지 확인한다. 이외에도 식장 사용료의 유무, 식장 사용시 특전, 물방울이나 드라이 아이스 등 이벤트 가능 여부에 대한 명시도 확인한다. 추가 사항은 구두가 아닌 친필로 계약서에 직접 명시하는 것이 안전하다. 구두로 약속한 사항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식이 끝난 후에 문제를 제기해봐도 소용없다. 예식시간을 2시간으로 하기로 했다든지, 서비스로 물방울 이벤트를 해주기로 했다든지 하는 모든 추가 사항은 계약서에 반드시 친필로 명시해서 보관한다. 계약서에 명시된 사항만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피로연 음식은 예상보다 50명 정도 적게 책정할 것 결혼식에 대한 평가는 대부분 피로연 음식으로 결정된다. 가능하다면 예식장에 미리 양해를 구하고 예식이 있는 시간에 직접 방문해 피로연 음식을 먹어보는 것이 좋다. 음식을 먹어본 후에는 지적할 내용이나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보통 예식장에 는 ‘지불 보증 인원’ 이라는 것이 있어서 일정 인원에 대한 음식값을 지불하게 되어 있는데 예상보다 하객의 수가 적더라도 이 음식값은 지불하게 되어 있으므로 예상 인원보다 50명 정도 적게 계약하는 것이 좋다. 지불 보증 인원보다 결혼정보업체더 많은 하객이 왔을 때는 식장측에서 10~15% 정도의 음식을 더 마련하고 있기 때문에 손해 보는 일은 없다.결혼예물업체
신부 대기실 분위기도 확인한다 결혼 당일 가장 주목받는 사람은 신부. 신부 대기실을 꼼꼼히 살핀다. 우선 신부대기실이 홀 안에 있는지, 밖에 있는지, 또 신부 대기실 내부가 신부가 편안히 긴장을 풀 수 있도록 인테리어 되었는지 확인한다. 신부의 친구나 가까운 친지들이 신부와 간단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소파나 의자 등이 마련되어 있다면 금상첨화. 결혼예물업체
CHOICE 5 Wedding Consulting
믿고 맡길 수 있는지, 회사의 규모와 신뢰도를 고려한다 웨딩 컨설팅을 선택할 때 가장 주의할 사항은 단연 신뢰도이다. 우후죽순처럼 하룻밤 사이에 생겼다 없어지기도 하는 영세 업체나 자격 미달의 온라인 업체도 많으니 선택할 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우선 회사 규모나, 설립연도, 업계에서의 활동 정도를 체크하고, 주위 친구들이 추천하는 곳도 꼼꼼히 살펴서 선택할 것. 결혼예물업체
어떤 웨딩업체들이 제휴되어 있는지 알아볼 것 웨딩 컨설팅 회사가 어느 정도의 제휴업체를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는 매우 중요하다. ‘협력 업체의 수준=컨설팅 회사’의 능력으로 보아도 무방할 정도. 제휴업체가 많으면 상품 구성이 다양해지고 신랑신부의 취향에 맞는 상품들로 컨설팅받을 수 있지만, 제휴업체가 빈약하면 항상 같은 상품만 소개할 수밖에 없고 할인 혜택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 결혼예물업체 1:1 동행상담 여부 등 서비스 내용과 영역을 확인할 것 웨딩 컨설팅 회사에 따라서는 매니저와 동행해서 업체를 방문하지 않고 업체의 연락처와 위치만 알려주는 곳도 있다. 동행상담은 기본인데 처음부터 이런 식으로 컨설팅하는 회사라면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떨어지는 업체로 판단해도 된다. 컨설팅 회사에 서비스를 의뢰할 때는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해줄 것인지를 명확하게 해두도록. 특히 패키지 상품을 구입할 경우 상품의 종류에 대해 명확히 짚어볼 것 . 예를 들어 드레스는 몇 벌을 입을 수 있는지, 야외 촬영 앨범에는 액자가 포함이 되는 것인지, 당일 추가 비용이 있는지, 전반적인 스케줄 관리도 해주는지 등 서면으로 계약하기 전에 세심하게 적어두었다가 나중에 이중으로 비용이 낭비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결혼예물업체 기본적인 시장조사는 필수 컨설팅을 방문할 때는 총 결혼 예상비용과 웨딩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가는 것이 좋다. 그래야 컨설팅에서 제시하는 상품이 어느 정도의 수준이며 얼마나 할인되는지 알 수 있다. 가격대를 잘 모르고 방문할 경우 자칫 비싸게 계약할 수 있기 때문.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는 인터넷에서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한 방법. 하지만 인터넷에서의 정보는 기초지식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과 실제의 상황이 다를 수도 있으니, 몇 군데 업체를 직접 방문해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다.
의사소통이 잘 되는 웨딩 매니저 어떤 매니저가 좋다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지만, 상담할 때 자신과 스타일이 맞는지, 원하는 내용을 짚어내는 능력이 있는지를 파악하자. 가장 중요한 것은 매니 저를 인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웨딩 매니저는 신부의 컨셉트나 상황, 원하는 스타일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파악해야 한다.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져 믿음이 가고 편안하다면 어렵고 복잡한 결혼식을 믿고 맡겨도 될 것이다. 결혼예물업체 패키지 상품만 강조하는 회사는 경계의 눈빛을 웨딩 매니저는 예비 커플이 가진 예산안에서 그 커플이 누릴 수 있는 최고의 웨딩 상품을 개인의 취향과 개성에 맞게 엄선해주는 일을 한다. 제시된 웨딩 상품에 대해 커플이 ‘OK’를 하면 공식적으로 계약을 하고 상품 구매와 예약 등을 대행해주는 것. 하지만 첫 방문한 고객에게 일률적으로 정해진 패키지 상품만 소개하는 곳이라면 진정한 컨설팅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결혼예물업체 패키지 상품을 구입할 경우에는 상품의 종류에 대해 명확히 짚어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드레스는 몇 벌을 입을 수 있는지, 야외촬영 앨범에는 액자가 포함이 되는지, 앨범의 사이즈는 어떻게 되는지, 당일 추가 비용이 있는지 등 서면으로 계약하기 전에 세심하게 적어두었다가 나중에 이중으로 비용이 낭비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결혼예물업체
이왕 맡길 거라면 예식장부터 맡겨라 급히 결혼 일정을 잡거나 여유를 부리다가 예식홀을 선택하기 어려워진 커플들은 사실 웨딩 컨설팅 업체를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최근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각 웨딩 컨설팅 업체들은 인터넷 콘텐츠와 직접 상담을 통해 신랑 신부에게 맞는 웨딩홀 정보를 만족할 만큼 제공하며 예약 신청까지 대행해준다. 예비부부들이 직접 예식홀을 예약하는 경우 이런저런 사정으로 예식장에서 판매하는 토털 상품을 구매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 반면, 웨딩 컨설팅을 통해 예식홀을 예약할 경우는 컨설팅 상품을 구매하는 비율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왕 웨딩 컨설팅 업체를 이용하려면 예식장 섭외부터 서비스를 의뢰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알아두세요!
계약 위반시 대처법
예식장, 앨범사진, 드레스 등을 계약한 후 소비자의 사정으로 해약을 요구했을 때 이를 거절하거나 과다한 위약금을 요구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계약 후 어떤 경우에도 해약할 수 없다는 규정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의거, 소비자에게 부당한 조항 이므로 무효로 보아야 한다. 단 해약에 따른 위약금은 지불해야 한다. 위약금은 통상적으로 총 계약금의 10%에 해당하며, 그 금액을 초과하는 기불임금은 돌려받을 수 있다. 또한 공정거래 위원회에서 승인한 예식장 이용 표준 약관에는 이용자가 자신의 책임 있는 사유로 예식일부터 2개월 전에 계약을 해제하면, 사업자는 이용자에게 계약금을 반환하지 않아도 된다고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 예식일로부터 2개월 전에 예식장 계약 해지를 요구한다면 계약금을 환불받을 수 있다.결혼예물업체 결혼사진, 비디오와 관련된 주요 피해 유형은 약속한 날짜보다 늦게 인도되거나, 색상불량과 같은 인화 하자가 가장 많다. 소비자 피해보상 규정에 의하면 이용자 동의 없이 촬영된 사진은 사진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고,촬영 의뢰한 사진의 멸실 또는 상태 불량시 무료 재촬영 및 손해 배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