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학」(「경찰학개론」) 과목이 처음 경찰 시험과목에 들어 온 것은 2000년 이후 주장된 수사권 조정과 독립에 힘입었고..어언 25년이 되어간다.
그동안 여러 차례 개편을 반복해 오다가 2022년부터는 현재의 「경찰학」, 「형사법」, 「헌법」 3과목으로 확립․체계화되었다.
개편 첫해 22년 1차 시험은 평이하게 출제되었으나, 22년 2차 시험은 행정법 문제에 편중되는 등 역대급으로 어려운 시험이기도 하여 난이도 조절과 변별력을 잃어버린 시험이었다.
23년 1차 시험은 상대적으로 너무 쉬웠으나, 23년 2차 및 24년 1차 시험은 무난한 시험으로 변별력을 찾아가는 시험이라고 평가된다.
올해 24년 2차 시험을 치러봐야 더 구체적인 평가와 진단이 나오겠지만, 머지않아 출제범위와 난이도, 출제 유형 등 출제경향이 뚜렷하게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교재는 3과목 개편 이후 출제경향을 빠르게 알고, 특히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이 쉽게 「경찰학」 과목의 특성과 출제범위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둔 교재이다. 또한 시험 막바지 전 범위 「경찰학」을 빠르게 정리하는 것에도 유용하겠다.
그리고 전 범위의 체계적 구성과 본 교재 단권으로도 어느 정도 학습효과를 내기 위해 기출되지 않은 파트는 승진 등 다른 기출문제로 보충하여 이해를 돕기도 하였다.
교재의 아쉬운 부분과 부족함은 다음의 연구과제로 잠시 남겨두기로 하고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의 합격의 영광에 도움이 되길 기원합니다!
끝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멘토링 출판 정대열․금병희 대표님 그리고 미래인재 경찰학원 여러분들께도 큰 감사를 드립니다.
정태정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