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의도는 서울시 중에서도 빌딩 공실률이 가장 높은 15%에 달합니다.
그 이유로는 2012년에 완공된 국제금융센터(IFC) 빌딩과 작년에 완공된 전경련 회관 때문입니다.
IFC의 연면적은 대략 63빌딩의 3배가 좀 넘고, 전경련 회관은 63빌딩보다 조금 더 큽니다.
이 두 빌딩은 현재 절반 이상이 비어 있는 상태입니다.
여의도에 가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IFC(69층) 건너편에 2010년부터 공사가 중단된 채로 있는 큰 건물이 있습니다.
이 건물이 바로 오늘 이야기하려는 파크원 빌딩입니다.
파크원(72층)의 규모는 63빌딩 4배의 연면적으로, 원래 2012년에 완공하기로 되어 있었으나, 현재 소송으로 인해 공사가 중단상태에 있습니다. 만약 이 건물이 계획대로 완공되었다면, 여의도 공실률은 지금의 배가 넘었을 겁니다.
[사진] 현재 소송으로 공사가 중단된 파크원 빌딩. 뒷쪽으로 LG트윈빌딩이 보입니다.
소송의 내용에 대해 잠깐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송의 당사자는 이 땅의 소유주인 통일교 재단과 빌딩을 짓는 시공사인 Y22입니다.
Y22는 투자회사로, 실질적인 소유주는 통일교 창시자인 고 문선명 총재의 3남 문현진씨입니다.
문현진씨의 장인인 곽정환씨가 2005년 통일교 재단이사장으로 있을 당시, 이 땅을 Y22에게 99년간 지상권을 주었습니다. 건물이 준공되면 최초 사용승인일 3년 뒤부터 매년 공시지가의 5%를 사용료로 받는 조건이었습니다. 그리고 99년간 사용한 후 건물과 함께 통일교 재단에 되돌려 주는 것입니다.
문제의 발생은 Y22가 건물을 지을 자금을 구하지 못해 이 건물의 일부를 미래에셋에 팔았습니다. 물론 99년 후에는 되돌려주는 조건으로 말입니다.
그런데 통일교 측에서는, 건물을 파는 것은 부당하다고 2010년 10월에 지상권 말소 소송을 한 것입니다.
하지만, Y22는 계약서 상에는 99년 후 땅과 함께 건물을 돌려주면 되기 때문에, 그 건물을 임차하든 팔든 상관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현재 1,2 심에서 Y22가 이겼고, 통일교 재단은 대법원에 항소한 상태입니다.
문제의 핵심은 통일교 재단(땅 소유주)과 문현진(Y22)씨의 싸움입니다. 그럼 왜 통일교 내에서 이런 분쟁이 일어났을까요?
먼저 통일교에 대해 잘 모르시는 젊은 분들을 위해 통일교에 대해 잠깐만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통일교는 1950년 대 북한 출신의 문선명 목사가 창시한 그리스도교의 일파로서, 전세계에 분파되어 있는 기독교를 하나로 통일하려고 만든 교회입니다. 교리에 보면, 예수가 한국에 재림하는데, 자신이 바로 재림 예수라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한국 기독교에서는 통일교를 이단시하였습니다.
이후 문선명은 미국으로 가서 활발하게 교세를 확장하기 시작합니다.
1960년 대와 1970년 대 미국은 젊은이들이 히피 문화에 빠졌는데, 자연으로 돌아가자면서 머리를 길게 기르고, 마약과 프리섹스에 빠져 있었습니다. 통일교는 머리를 짧게 자르게하고, 술이나 마약을 금지하였으며, 순결을 지키라고 하였습니다. 이런 교리로 인해 미국 보수주의자의 지지를 받아 엄청나게 교세를 확장하였습니다.
통일교의 가장 큰 특징은 기업과 종교교단이 합쳐진 일종의 종교기업입니다. 헌금을 받아 수많은 기업을 만들거나 인수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신문사인 워싱턴 타임즈지가 통일교의 소유입니다. (통일교가 소유하고 있는 국내 기업을 모두 열거하려면 너무 많아 생략합니다. 목록을 보시려면 http://cyw.pe.kr/xe/321284 를 클릭해 보세요.)
아마도 역사상 한국에서 태어난 사람 중에 가장 큰 부자가 바로 통일교의 창시자인 문선명 총재일거라는데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재산이 많으면, 재산을 물려받을 자식들 사이에는 원수가 됩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부자였던, 삼성 그룹 고 이병철 회장은 아들 3형제가 최근까지 재산 다툼으로 법정으로 갔습니다.
삼성에 이어 두번째 부자였던, 현대 그룹 고 정주영 회장의 아들들은 아버지 제사 때 만나 서로 얼굴로 쳐다보지 않습니다.
통일교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문선명 목사는 13자녀를 두었는데, 이중 아들이 7명입니다.
이중 6남 문영진씨는 1978년 17살 나이에 교통 사고로 사망하였습니다.
또, 2남 차흥진씨는 1984년 네바다 호텔 17층에서 뛰어 내려 자살로 사망하였습니다.
이어 통일교의 후계자이자 장남인 문효진이 통일교에서 쫓겨나 2008년 심장마비로 사망합니다.
장남인 문효진이 통일교에서 쫓겨난 이유는 그의 아내 홍란숙때문입니다.
홍란숙은 15살에 시집을 와 문효진과 살면서, 통일교의 실체를 보게되었고, 자신의 남편 및 시아버지인 문 총재의 각종 사생활을 폭로한 수기 "나의 시아버지 문선명의 정체"를 발간하였습니다. 이 수기에는 남편 문효진씨는 물론, 문 총재의 문란한 성생활까지 온갖 비리와 자극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었습니다.
[사진] 홍란숙이 쓴 "나의 시아버지 문선명의 정체"의 일본어 판.
이책이 일본어로 반역되어 나오면서 일본에서 통일교를 탈퇴한 사람이 늘어 났다고 합니다.
인터넷에서 "나의 시아버지 문선명의 정체"로 검색해보면 그 내용을 짐작할 수 있겠지만, 가장 손쉬운 방법은 유튜브에 올라 있는 홍란숙의 인터뷰입니다. 이 인터뷰는 미국의 시사고발 프로그램인 60 minutes(미국판 추적 60분)에 출연하여 인터뷰한 내용입니다. ( http://youtu.be/ez65wVtT0Yw 참조)
금주와 순결을 가장 중시하는 통일교에서 맨날 술과 마약, 섹스에 빠져 있었던 문효진은 결국 통일교에서 쫓겨났습니다.
장남과 2남이 죽고 없으니 이제 통일교는 3남인 문현진이 후계자가 되었습니다.
문현진은 자신의 장인인 곽정환씨를 통일교 재단이사장으로 임명하여 자신의 입지를 공고히 하였습니다.
여의도 파크원 공사도, 문현진이 후계자 1순위이었던 시절에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문현진은 자신의 아버지인 문선명 총재와 노선과 달리 가기 시작하였습니다.(여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인터넷 검색!) 결국 문현진은 문선명과 다툼이 일어나게 되었고, 2009년 1월 문선명 총재는 구순 생일잔치에서 7남 문형진씨를 공식후계자로 지목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듬해인 2010년 파크원 소송사건이 일어나게 됩니다.
통일교에서는 문현진을 통일교에서 완전히 지우기 위해, 통일교 땅에 문현진이 건물을 짓는 것을 볼 수 없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특별한 이변이 없는한 문현진의 Y22가 승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향후 99년간 계속하여 삐걱대면서 살아가겠지요.
두서 없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좋은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PS)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인구 감소시대로 진입하면 아파트 뿐만 아니라 빌딩이나 상가도 점차 남아돌게 된다는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하실 분은 이런 상황을 잘 헤아려야 합니다.
첫댓글 박홍균선생님 좋은정보 많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취득했네요...
제일 쉬운 장사질이죠.
아무리 맘씨좋은 사장이라도 돈을 받으려면 노동이건 현물이건 뭔가를 갖다 바쳐야 주는데
종교질은 인자한 미소로 너를 축복해준다 천국갈거다라는 말만 해주면 전재산을 갖다 바치는 일이 허다하니...
그런 내막이 있었군요. 저도 하나 배웠습니다.^^
기독교란 종교가 더 싫어지네요..
기독교가 아니라고 되어 있습니다.
저는 기독교인이 아니지만 예수님이나 기독교 정신을 존경합니다.
문제는 기독교라는 종교가 아니라, 기독교를 자신의 이익에 꿰맞추는 인간들이 문제이지요.
@아르티얼스 통일교도 기독교계열이에요.
통일교 문제와 최근 순복음교회의 송사를 보면서 교회가 과연 누구를 위하여 존재하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소중한 내용 감사히 보았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정말 지저분한 사람들 밑에서 '우리 총재님'을 외치는 사람들은 도대체 무엇인가요.
좋을 글 감사합니다. 언제나 필독하고 있습니다.
역대 한국인중 재산 많은 사람.문선명...
항상 좋은글 감사히 읽고 있습니다
어째 요즘세기에서 깽판 부리는 종교는 다 유대의 파생상품들이구나....
통일교를 한번에 이해할수있군요.감사합니다.
'삼금"님 말씀처럼 소설같은 내용을 소설처럼 읽었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부자 삼대를 못간다는 말 되새겨봅니다.
박홍균 선생님은 다방면으로 박식합니다.
늘 고맙게 글 잘 읽고 있습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그러면 현금보유가 최선의 길일까요?
늘 좋은 글 감사합니다. 특히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