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릇 연월일에 길신이 있으면 시에서 유도하길 생왕지처로 돌아게하는 것이중요한 것이며, 흉신이 있음 時(시)에서 制伏(제복)하는 방향으로 誘導(유도)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若時上帶吉神或凶神,亦要年月日上吉者生之,凶者制之.
만일 시상에 길신을 둘르거나 혹 흉신을 둘르거나 역시 연월일 상에 길한 것이 생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며 흉한 것이 있다면 제복하여야 한다
月上有用神得祖宗之力,時上有用神得子孫之力,反此則否.
월상에 용신이 있는 것을 祖宗(조종)의 힘을 얻는다 하는 것이며 時上(시상)에 用神(용신)이 있는 것을 자손의 힘을 얻는다 하는 것이며 반대라면 그렇지 않다
凡看命以日幹用爲天元,是以幹爲祿.日支月支用爲地元,是以支爲命.
물읏 명을 관찰할 때에는 일간으로써 天元(천원)을 삼고 이래서 干(간)이 祿(녹)이 되는 것이며 日支(일지) 月支(월지)로서 地元(지원)을 삼는다 이는 地支(지지)로써 命(명)을 삼기 때문이다
假如壬癸日已未月,干支透出財官是也.
가령 임계일 기미월이라면 干支(간지)가 財官(재관)이 투출 된 것이 바로 이러하다 할 것이다
財官論原有原無,地支原有財官,天干不透出者不問.
財官(재관)에는 언덕할 것이 있는가 있고 언덕할 것이 없는 가를 논하게 되고 地支(지지)에 財官(재관)이 언덕할 것이 있다면 天干(천간)에 튀어나오지 않는 것을 不問(불문)하는 것이다
若地支無財官,只是天干透出,雖行好運亦不濟事.
만일 지지에 財官(재관)이 없고 다만 이 천간의 튀어 나온 것이 있다해도 비록 호운으로 행한다 해도 역시 일을 다스리지 못한다 할 것이다
看流年歲君只用天元,若行運雖重地支亦要看運天元.
유년 세군을 볼적에는 다만 天元(천원)을 쓰게 되는데 만일 운에 행하여 비록 지지가 소중하다 하여도 역시 看法(간법)의 중요한 것은 天元(천원)을 보게 되는 것이다
人命柱中,或有官星,或有偏官有制伏太過,而運幹見官煞可發.
인명이 주중에 혹 관성이 있고 혹 평관이 있어 제복함이 너무 지나침이 있으면 運(운) 간에서 官殺(관살)을 보게 되면 가히 발전한다 할 것이다
運支無財,而運幹是財亦可爲福.運支無煞,而運幹是煞亦可爲禍.
운에 지지에 재물이 없어도 운 천간에 이 재물이 있으면 역시 가히 복이 되는 것이다 運(운) 支(지)에 살이 없고 運(운) 天干(천간)에 이 살이 있으면 역시 가히 禍(화)가 된다 할 것이다
人命以當生之月爲運元,最 大運 歲君來沖爲禍.以當生官星爲祿元,最 沖壞.
인명이 응당 행하는 달을 運元(운원)을 삼는 것인데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 大運(대운)과 아울러 歲君(세군)이 와서 충을 하는 것이라 그래서 禍(화)가 되는 것이다, 응당 官星(관성)을 생하는 것을 祿元(록원)을 삼는 것인데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 (충)하여 무너뜨리는 것이다
如丁日生人以壬爲官,而生亥月,中有壬是丁之祿,若年與時有己字則沖壞祿元.
가령 丁日(정일)생인이 壬(임)으로서 관성을 삼는데 亥月(해월)에 생하였다면 해월 가운데 임이 있어 이는 정의 관록이 된다 만일 年(연)과 더불어 時(시)에 巳字(사자)가 있다면 충이 되어서 祿元(록원)을 무너뜨리는 것이 된다
8 當生財星爲馬元,最 劫奪.如庚日生人以甲乙木爲財,而生寅卯月.
응당 재성을 생하는 것을 馬元(마원)이라 하는데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 겁재가 빼앗는 것이다 가령 庚日(경일)생인이 甲乙(갑을) 목으로서 財星(재성)을 삼는데 寅卯(인묘)월에 생하였다면
寅中甲木偏財,卯中乙木正財.若年時有辛字 有爭奪之患,歲運同論.
인중에 갑목은 편재가 되고 卯中(묘중)에 乙木(을목)은 正財(정재)가 된다 만일 年時(연시)에 辛字(신자)가 있다면 문득 爭奪(쟁탈)之患(지환)이 있게 되고 歲運(세운)도 같이 논하게 되는 것이다
凡年幹上有日之官星,福氣最厚.有日之七煞,終身不可除去.
무릇 年干(연간) 上(상)에 日干(일간)의 관성이 있음 福氣(복기)가 가장 후덕스럽다 하고 日(일)의 七殺(칠살)이 있으면 종신토록 除去(제거)함이 불가하다 한다
官星爲祿,財星爲馬.行官星發官,行財星發財,二者不可缺一,各有所用.
관성이 록이되고 재성이 마가 된다 관성으로 행하면 官(관)이 발할 것이며 財星(재성)으로 행하면 재물이 일어날 것이다 두 가지는 하나라도 이지러짐이 불가하다 각각 쓸 바가 있기 때문이다
年月上有財官,必生富貴之家,祖父根基.少年便行官祿運,多是幼年拜命,早發功名.
年月(연월)상에 財官(재관)이 있으면 필연코 富貴(부귀)之家(지가)에서 태어난 사람이다 助夫(조부)의 根氣(근기)라 하나니라
소년에 문득 관록운으로 행한다면 많이 어릴적 부터 謝恩肅拜(사은숙배)의 명을 받게 되어 功名(공명)을 발하게 될 것이다
年月無財官,日時有之,則是自己成立.
연월에 재관이 없다면 日時(일시)에 있다면 自立(자립)成家(성가) 하는 사람이다
人命以財官爲本,柱中但得其一,亦可發福.
인명이 재관으로 근본을 삼는데 柱中(주중)에 다만 그 하나라도 얻는 다면 역시 가히 發福(발복)하리라
若四柱原無官星,不入他格,年月日時干支財多,又行財旺運,亦能成就功名.
만일 사주에 언덕할 관성이 없고 타격에도 들지 않고 연월일시 干支(간지)에 財(재)가 많으면 또 財旺(재왕)運(운)으로 행하면 역시 능히 성취하고 공명을 이룬다 할 것이다
以財旺自能生官,須身旺方許.
財旺(재왕) 하면 자연 능히 官(관)을 생할 것이니 모름지기 身旺(신왕)하여야만 바야흐로 그렇다 할 것이다
年月無財官,幼年又行不好運,多是出身卑微,破祖傷父,無現成之福.
연월에 재관이 없으면 流年(유년)에 또 不好(불호)運(운)으로 행한다면 많이 출신이 卑賤(비천)하면 祖業(조업)을 파하고 부모를 傷(상)한자라서 들어나 이루는 복이 없더라
凡官煞混雜,傷官合神重,男子犯之 迷酒色.女人逢之不媒自嫁.
무릇 官殺(관살)이 혼잡하고 상관이 神(신)을 합함이 무거우면 남자는 혼미해져 주색을 빠지며 여자는 중매도 아니하고 자기가 시집간다 하더라
凡看命專以日幹爲主,取提綱所用之物爲命.
무릇 명을 살피건데 오로지 日干(일간)을 위주로 삼나니 綱令(강령)을 취하는 것은 사용하는 五行(오행)六親(육친)物件(물건)으로서 운명을 삼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譬月令以金木水火土爲用,但有一件,取其節氣先後,輕重淺深,成局,破沖細加考究.
비유컨대 월령에 금목수화토로 用神(용신)을 삼는 것인데 다만 一件(일건)이라도 있어 그 節氣(절기)의 先後(선후)와 輕重(경중) 深淺(심천)과 成局(성국)을 살필 것이며 破(파)하고 (충)하고 더하는 것등 세밀하게 탐구해선 취해야할 것이다
曰官曰印曰才曰煞曰食曰傷官,以此六法消息之.
관이라 말하고 인성이라 말하고 재성이라 말하고 살성이라 말하고 식신이라 말하고 상관이라 말하고 하는 이런 여섯가지 법이 숨쉬는 것을 뜻함이다
逢官看財,逢煞看印,逢印看官
관성을 만나면 재를 살필 것이며 살성을 만나게 되면 인성을 관찰할 것이며 인성을 만나게 되면 관을 볼 것이다
取四者不偏不倚,生克制化爲上,遇破害休因爲下.
내가지를 취하는 것에서 편벽되지 않고 치우치지 말아야 될 것이며 生剋(생극) 制化(제화)가 되는 것이 傷(상)이 되고 破害(파해)休囚(휴수)를 만나는 것이 下(하)가 되는 것이다
運有生有去爲福,有助有祿爲禍,亦有用年日時支合成格局者.然皆以月令爲用.
운에서 생함이 있고 버림이 있는 것이 福(복)이 되고 도우지 않을걸 도움이 있고 祿(녹)주지 말아야 할 것 祿(녹)줌이 있어 禍(화)가 되는 것이라 또 年日時(연일시) 支(지), 合成(합성) 格局(격국)자에 용신을 쓰는 것도 그렇게 다 月令(월령)으로 用神(용신)을 삼는 것이다
假令月用金只用金,用火只用火.十八格內,取六格爲重.
가령 월에 用神(용신)을 金(금)이라면 다만 金(금)을 사용하게 되고 火(화)가 용신이라면 火(화)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며 십팔格(격) 안에 여섯격을 취하는 것이 소중한 것이 된다
用相生定格,合局 用年日時下,以推輕重淺深.
상생 사용 하는 것이 定格(정격)이며 合局(합국)은 문득 年日時(연일시)를 사용 하는 것이 下(하)가 되는 것이다 輕重(경중) 深淺(심천)을 推理(추리) 할 것이다
如逢官用印不 煞,是煞局印印局身,還作上局取之.
가령 관을 만나면 인을 용신을 삼는데 살을 두려워 하지 않고 이 殺局(살국)에서 印(인)이요 印局(인국)에서는 本身(본신)이요 돌아살펴 上局(상국)을 짓는 것을 취하는 것이다
逢印看煞,但有官煞在命,行官煞鄕亦作貴論.
인을 만나면 殺(살)을 볼 것이고 다만 관살을 두는 命(명)의 존재라면 官殺(관살)향으로 행하면 역시 귀함을 짓는다 논한다
月令通官柱中遇財,財旺生官乃富貴.柱中見財,要入財旺運發福.
월령이 官(관)에 통하고 柱中(주중)에 財星(재성)을 만나면 재왕하여 生官(생관)함으로 인해 富貴(부귀)한다 하는 것이며 柱中(주중)에 재성을 보면 재왕운으로 들어가야 지만 중요한 것이라 그래서야만 發福(발복)이 되는 것이다
但見一煞,則以煞爲重,不可用財.若行財旺運,乃財生煞黨,作貧賤言.
凡格以煞爲重.
다만 하나의 살을 본다면 살로서 소중함을 삼는 것이니 財(재)를 用神(용신)을 삼는건 不可(불가)하다 만일 財旺(재왕)運(운)으로 행하면 이에 財星(재성)이 殺(살)을 생하여 牌黨(패당)을 짓는다 하는 것이니 貧賤(빈천) 함을 짓는 것을 말함이리라
무릇 격에서 殺(살)을 쓰는 것이 매우 중한 것이다
凡命先看幹神有無克制,支神有無刑沖,干支納音有無戰 降伏.
무릇 명을 볼적에 먼저 天干(천간)神(신)의 克制(극제)함이 있는가 없는가를 살필 것이며 支神(지신)에 刑沖(형충)함이 있는 가 없는 가를 살필 것이며 단지 納音(납음)에 戰鬪(전투=각)와 항복 하는 것이 有無(유무)한가를 살필 것이다
如甲以寅爲祿,而寅上有何干?甲以辛爲官,而辛得何支?幹不侵支,則天乃尊.
가령 甲(갑)은 寅(인)으로서 록을 삼는데 寅上(인상)에 무슨 干(간)이 있는 가를 살필 것이니 갑은 辛(신)으로서 官星(관성)을 삼고 辛(신)은 무슨 支(지)를 얻었는 가를 살필 것이니 干(간)이 지지를 침입하지 않는다면 이에 尊貴(존귀)하다 하는 것이니라
支不犯幹,則地乃卑.五行不相賊,則人乃順.四孟不相害,則馬乃能馳.
地支(지지)가 干(간)을 범하지 않으면 地支(지지)가 이래 비천한 것이 되니 五行(오행)이 서로 해적지 않는다면 사람이 이래 유순함이 되고 四孟(사맹)이 서로 해하지 않는다면 馬(마)가 이에 능히 잘 달리게 될 것이다
若干侵支犯,五行相賊.又當分別,主本有氣無氣,有用無用,有救無救,成格不成格?
만일 干(간)이 侵入(침입)을 받고 地支(지지)를 범하게 되어 오행이 相賊(상적) 한다하는것이니 응당 분별하여야 할 것이며 주로 근본이 有氣(유기)한가 無氣(무기)한가 씀이 있는가 씀이 없는가 救援(구원)함이 있는가 구원함이 없는가 成格(성격)이 되었는가 안되었는가를 잘 살펴 볼 것이다
則干支錯綜,五行變化,造化在其中矣!
간지가 착종[혼잡 어지럽게 집합되어 있는 것]되고 오행이 변화가 되어 造化(조화)가 그 가운데 존재케 되는 것일 진져 !
첫댓글 오늘을,,길일으로 만드셨습니다.감사합니다.
감사히 보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선생님은..감히 접해보지도 못하고 외람되게 말씀 올리자면..(뵙지 못해서 ㅡ.ㅡ)..글로만 뵈면...우암 송시열 선생님이 생각납니다...잘 모르는 초학인의 망발이였습니다..
다만 하나의 살을 본다면 살로서 소중함을 삼는 것이니 財(재)를 用神(용신)을 삼는건 不可(불가)하다 만일 財旺(재왕)運(운)으로 행하면 이에 財星(재성)이 殺(살)을 생하여 牌黨(패당)을 짓는다 하는 것이니 貧賤(빈천) 함을 짓는 것을 말함이리라
이말을 모르는 사람들은 오늘 잘 배우셔야 하겟습니다 살은 유순하게 흘러야 좋습니다..살인상생을 말 합니다. 그러나 인을 생하지 못하고 또 다시 금수가 온다면 낭패를 봅니다
감사합니다 무소의 뿔같으신 벽허선생님이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