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에게 식사는 중요하다.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체력을 유지할 수 있고, 만성질환 극복도 수월해지기 때문이다. 각 식재료별 효과적인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잡곡밥으로 식이섬유 보충해야
대부분의 노인이 탄수화물은 충분히 섭취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로 더 먹거나 흡수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탄수화물을 먹으면서
노인에게 부족한
식이섬유와 비타민B1을 동시에 보충하려면 보리쌀, 현미, 귀리 등을 밥에 넣으면 좋다.
다만 노인은 침 분비가 줄어 잡곡을 소화시키는 능력이 떨어지므로,
밥에 물을 많이 넣어 질게 만들거나 잡곡은
한 번 삶은 뒤에 쌀과
조리하는 식으로 먹으면 좋다.
매 끼니마다 밥을 짓기 힘들다면 가끔 국수나 식빵으로 대체해도 괜찮다. 한 끼에 국수를 한 대접(90g) 먹거나, 식빵을 세 조각(100g) 먹으면 밥 한 공기(210g)를 먹을 때만큼의 탄수화물을 섭취한다.
AD
T 다이렉트샵
광고 부모님을 위한 효도폰 선물 갤럭시A34와 시니어 요금제
부모님을 위한 효도폰!
알아보기
◇붉은 살코기가 좋아
단백질은 노인의 근육·호르몬·항체 생성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다. 고기에는 노인에게 필요한 필수아미노산 8가지가 모두 들어 있지만, 식물성 단백질에는 절반 정도만 함유돼 있으므로, 단백질은 고기를 통해 섭취하면 좋다. 소화흡수율도 고기가 높은 편이다. 고기는 먹은 양의 60~70%가 영양소로 몸에 흡수되는데, 콩은 30%만 흡수되고 나머지는 배출된다. 고기는 붉은 살코기를 먹어야 한다. 질겨서 먹기 힘들다면 수육·편육처럼 오랫동안 조리해서 고기가 물러지면 소화시키기에 더 편하다.
◇채소 잘게 다져 먹어야
노인이 과일이나 채소를 먹는 가장 큰 이유는 항산화 성분과 식이섬유를 섭취하기 위해서다. 채소의 경우 질긴 식감 때문에 먹기 불편해하는 노인이 많다. 이럴 땐 채소를 잘게 다진 뒤 익혀 먹으면 효과적이다. 채소를 익히면 영양소가 파괴된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당근·호박·파프리카·양배추 등은 잘게 다지고 익혀서 먹어도 상관없다. 오히려 식이섬유 조직이 작아져서 몸속에 들어와 노폐물 등을 흡착해 나가는 제 기능을 더 잘 할 수 있게 된다. 다만 비타민C는 열에 파괴될 수 있으므로 제철 과일인 귤이나 딸기 등을 간식으로 먹어서 보충하는 게 좋다.
◇우유 대신 유당 적은 요거트를
노년기 삶의 질을 결정짓는 뼈 건강을 위해서는 반드시 칼슘을 섭취해야 한다. 칼슘 흡수율이 높은 대표적인 식품이 우유인데, 나이가 들면 유당 분해 효소가 줄어 우유를 조금만 먹어도 설사를 잘 한다. 이때는 발효 과정에서 유당이 적어지는 요거트를 먹거나, 칼슘이 풍부한 식품(뱅어포·멸치 등)과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D가 든 식품(고추·표고버섯 등)을 함께 먹으면 좋다.
◇열량 높은 견과류 조심해야
지방 섭취는 줄이는 게 좋다. 볶거나 튀긴 음식보다는 삶거나 찐 음식이 좋고, 단맛은 설탕 대신 양파·매실청 등으로 내면 된다. 견과류가 몸에 좋다고 생각해 많이 먹지만, 열량이 높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땅콩을 기준으로 하루에 10알 이하로 먹는 게 바람직하다.
첫댓글 오늘저녁은 수육으로ㅎㅎ
골고루 잘 챙겨먹고
건강챙겨야겠어요.
공주언니 건강정보
감사합니다.~~~^^
견과류 여러가지 효능에
아주 좋아요
머리결도 좋아지더라구요 ㅎ
나이 먹으니 멀쩡하단 가 시큰거려서 잘 못씹는게 어렵더군ㅣ
그게 노인이 되는 과정 같아요
네 이젠 우리나이 잘 챙겨 먹어야 겠어요
늘 건강 모습으로 우리 함께 아다여성방
지킴이 돠자구요 ㅎ
오늘도 화이팅 응원 합니다
잘 참조해서 먹고 우리모두 건강해요^^
좋은정보 감사요
네 함께 잘 챙겨 드시고
우리 함께 행복 모습에
행복 하게 살아요
골고루 적당한 양으로
잘 챙겨먹는게 좋겠네요..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
그럼요
늘 울 방장님 잘 드시고 있어요
늘 건강 모습 보는내내 행복을
느껴 본 답니다
오늘 서울나드리 지인 만나
즐거운 시간 보내고 올께유
늘 좋은정보 감사 합니다^^
알면서도 제대로 갖추어 먹지를 않으니요^^
다시한번 꼼꼼히 챙겨 먹도록 해야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제가 더욱 감사 함께 공감 흔적 주셔 용기 내 함께 나눔 합니다
잘 챙겨 드시고
늘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랄 께요
골고루 챙겨 먹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