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쓰는 ATI Radeon 9000np 제품으로 FS2004를 할시에, 멀리 있는 물체나 텍스쳐가 Flickering(깜박이거나 흔들리는 문제)나 Haze(옅은 안개)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문제 등으로 인해서 플레이시 상당히 문제가 많아서 그동안 주로 2002만 했었는데, 이 문제 해결을 위해서 AVSIM Forum을 검색 하던 중, 저와 같은 현상으로 많은 토론이 있었더군요. 아주 좋은 팁을 찾게 되어서 여기에 올려봅니다.
우선, FS9 메인 폴더에 있는 display.cfg를 찾아서 메모장으로 연 후, 아래 부분을 찾아 이와 같이 편집합니다.
이부분은 Haze문제를 해결해 줄 것입니다. 그 후, 바탕화면의 디스플레이 속성으로 가서 고급탭의 모든 부분을 default 상태로 돌린 후, 안티엘리어싱 부분은 체크를 풀고 4x으로 설정하고, 비등방성(Anisotropic)필터 부분은 체크 되어 있는 디폴트 상태로 그냥 놓아 둡니다. 즉, 응용 프로그램 환경 설정 상태로 그냥 놓아 두는것으로써 이 부분을 풀고 비등방을 조절할 경우, Flickering 현상이 생깁니다.
그 후, FS9을 실행 시켜서 Display 설정부분의 안티 엘리이싱 체크를 지웁니다. 또한 render texture 부분도 체크를 지우고 transform and lighting(T&L)은 체크를 해줍니다. 그리고 해상도를 최소 1024x768x32 이상으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하고 나서 플레이를 해보면 달라진 화면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저두 이렇게 바꾼 후, 텍스쳐의 떨림, 깜박임 등이 없어졌습니다. 건물의 선들이 떨리고 엉키는 문제들도 자연스레 해결 되더군요.
그리고, 여기에 추가해서 display.cfg에 보면 Radeon 9000이나 9100 부분은 없는것을 알수 있는데 아래 부분을 추가하면, 좀 더 확실한 Haze를 볼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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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TI Radeon 9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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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1002:00004966]
TableFog=0
;----------------------------------------------------------------------
; ATI Radeon 9100
;----------------------------------------------------------------------
[00001002:0000514D]
TableFog=0
저와 같은 문제로 고민 하시는 분들 한번 해보세요.
음, 그리고 드라이버는 최신 Catalyst 4.1이 괜찮은데 전 Omega 드라이버 2.5.1.4(Catal 4.1용)를 이용하니 느낌상, 좀 더 나은 결과가 나오는것 같습니다.
아, 9500이라면 조금만 조절하면 그리 심하지 않을것 같은데 그렇게 나오나요? 일단 멀리 있는 텍스쳐가 깜박이거나 어른어른 거리는 현상이 있다면(특히 건물) Mip Map과 거의 관련이 있는것 같더군요. 밉맵을 8로 다 주지 말고 조금씩 낮추어 보면서 스스로 만족하는 수준으로 조절해보세요.
그리고 AVSIM 가서 reality_xp_fs2k4_tweaker 이란 이름의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한번 보세요. 각각의 그래픽 항목들이 어떤 하드웨어와 수준에 연관이 되어 있는지 자세히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ATI모든 제품의 비등방을 반드시 디폴트로 주는건 아니구요, 그럼 당연히 멀리 있는 텍스쳐가 죽겠죠 ^^
비등방을 8x로 줄때 밉맵은 4정도가 가장 적당하고, 비등방과 밉맵을 연동시켜 가며 조절하면 되겠죠. render to texture는 반드시 꺼주는게 좋고 AA도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조정했다면 FS9의 AA는 중복이 되므로 꺼주는게 좋고 Filtering은 항상 Trilinear로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하드웨어렌더투라이트는 항상 8,
결국 자신의 환경에 맞게 조절해서 스스로 만족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 위의 본문은 Radeon9000~9200 사용자들을 위한 글이에요. 저도 이 문제때문에 FX5900으로 바꿔버릴려다가 현재는 위의 방법으로 어느정도 해결했습니다. CPU와 메모리, HDD등이 최상위급이기 때문에 다른부분은 모두Max로 주어도 잘되더군
첫댓글 이힝~~ 정말 감사합니다^^ 누가 이거 오메가 깔면 된다고 해서 다구해서 해봤는데 안되서 포기 하고 지금 지운상태.ㅜㅜ 다시 꺼내서 실행 해 봐야겠네요^^
저 같은 경우는 안개현상은 없고요 멀리있는 건물 깜박거림 때문에 그러는데 라데온 9500프로 쓰고요 하라는거 다 했는데 아직도 깜빡거리네요.ㅜㅜ
저도 아직해보지는 않았지만, 9500프로 쓰고 있구요,... 비등방을 디폴트로하면, 그만큼의 화질이 죽는건데....그러고도 안된다면, 그건 그래픽을 두번 죽이는 거~라~고~....^^
아, 9500이라면 조금만 조절하면 그리 심하지 않을것 같은데 그렇게 나오나요? 일단 멀리 있는 텍스쳐가 깜박이거나 어른어른 거리는 현상이 있다면(특히 건물) Mip Map과 거의 관련이 있는것 같더군요. 밉맵을 8로 다 주지 말고 조금씩 낮추어 보면서 스스로 만족하는 수준으로 조절해보세요.
그리고 AVSIM 가서 reality_xp_fs2k4_tweaker 이란 이름의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한번 보세요. 각각의 그래픽 항목들이 어떤 하드웨어와 수준에 연관이 되어 있는지 자세히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ATI모든 제품의 비등방을 반드시 디폴트로 주는건 아니구요, 그럼 당연히 멀리 있는 텍스쳐가 죽겠죠 ^^
비등방을 8x로 줄때 밉맵은 4정도가 가장 적당하고, 비등방과 밉맵을 연동시켜 가며 조절하면 되겠죠. render to texture는 반드시 꺼주는게 좋고 AA도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조정했다면 FS9의 AA는 중복이 되므로 꺼주는게 좋고 Filtering은 항상 Trilinear로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하드웨어렌더투라이트는 항상 8,
결국 자신의 환경에 맞게 조절해서 스스로 만족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 위의 본문은 Radeon9000~9200 사용자들을 위한 글이에요. 저도 이 문제때문에 FX5900으로 바꿔버릴려다가 현재는 위의 방법으로 어느정도 해결했습니다. CPU와 메모리, HDD등이 최상위급이기 때문에 다른부분은 모두Max로 주어도 잘되더군
비등방이 뭔가요? 참고로 9600xt 사용자인데 해당없나요?
비등방성 필터링에 대한 설명은 http://www.darkcrow.co.kr/Review/Review_Content.asp?board_idx=57&contentpage=5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