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기업도 합류한 UAE 온라인시장 –
- 모바일시장을 통해 수출 유망 품목 공략해야 -
□ UAE 온라인 쇼핑몰 현황
ㅇ UAE 온라인 쇼핑몰 규모
- 2016년 UAE 내 온라인 쇼핑몰 규모는 매출액 기준 48억 아랍에미리트 디르함(이하 디르함)으로 2015년 대비 40% 증가함.
UAE 온라인 쇼핑몰 규모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시장규모(백만 디르함) | 1,793.0 | 2,465.5 | 3,427.1 | 4,797.9 |
증감률(%) | 36.3 | 37.5 | 38.9 | 40 |
자료원: 유로모니터(US$ 1 = AED 3.67)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의하면 UAE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액 규모는 2018년 약 78억 디르함을, 2020년에는 115억 디르함을 기록할 전망
ㅇ 글로벌 기업의 현지 진출
- 2017년 7월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Amazon.com)이 UAE의 수크 닷컴(Souq.com)을 인수함.
- 수크 닷컴은 UAE뿐 아니라 중동 내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로 시장점유율 38.2%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었음.
ㅇ 현지 기업의 도전
- 2017년 9월 30일 UAE의 최대 건설기업인 이마르(Emaar)의 설립자 모하메드 알라바르(Mohammad Alabbar)가 눈 닷컴(Noon.com)이라는 새로운 온라인 쇼핑몰 설립
- 이는 UAE 최대 온라인 쇼핑몰이었던 수크 닷컴을 인수한 미국의 아마존에 도전하기 위해 설립한 것으로 판단됨.
- 또한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Public Investment Fund, PIF)와 쿠웨이트의 M.H. Alshaya & Co.을 포함한 투자자들의 후원을 받은 바, 중동 내에서 온라인 쇼핑몰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볼 수 있음.
ㅇ 모바일 상거래 (M-Commerce) 증가 추세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2016년 모바일 거래는 전체 전자상거래의 37%를 차지함.
- UAE는 2016년 기준 주민 100명당 모바일 가입 건수 204.02건으로 평균 1명당 2대의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음.
- 스마트폰의 사용이 보편화된 현 UAE에서 모바일 기반의 온라인 쇼핑은 앞으로 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
□ UAE의 대표 온라인 쇼핑몰
ㅇ Souq.com
회사명 | Souq.com |
홈페이지 | https://uae.souq.com |
취급품목 | 전자제품, 가전제품, 패션잡화, 화장품, 식품 등 |
특징 | - 2006년 설립된 중동 내 최대 온라인 쇼핑몰로 2017년 미국의 아마존에 인수됨. - 미용 품목과 가방, 시계 등의 패션잡화(의류, 신발류)가 주력 상품임. - 자체 운송 시스템을 통해 UAE 내 운송시간 단축을 꾀함. - 아마존에의 인수 후 패션의류 분야를 집중 육성 중 - 이 쇼핑몰의 최대 시장은 사우디아라비아이고, 다음이 UAE, 이집트 순임. - 현재 UAE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중동 전역에 지사 운영 중 |
결제방법 | 카드, 수령 후 현금 결제(Cash on delivery, COD) |
주: 대다수의 무슬림은 온라인 결제의 보안에 대한 신뢰가 부족해 온라인 구매를 주저하는 경향이 있음. 또한 종교적으로 이자에 기반을 둔 금융상품이 이슬람 율법에 어긋난다는 인식을 하고 있어 신용카드보다 현금결제를 선호함.
자료원: souq.com
ㅇ Noon.com
회사명 | N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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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 https://www.noon.com |
취급품목 | 전자제품, 주방가전, 패션잡화, 화장품, 아기용품, 게임기 등 |
특징 | - 2017년 새롭게 설립된 UAE 현지 기업임. - 아마존에 인수된 수크 닷컴에 도전장을 던진 온라인 쇼핑몰 -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의 투자를 받아 설립됐음. - 이마르(Emaar)의 설립자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가 각각 50%의 지분을 소유함. - UAE 내 인터넷 쇼핑몰 자도파도( JadoPado)와 남쉬(NAMSHI)를 인수 - 게임기와 화장품, 특히 향수가 주력 상품임. |
결제방법 | 카드, 수령 후 현금 결제(Cash on delivery, COD) |
자료원: noon.com
ㅇ Awok.com
회사명 | Awok.com |
홈페이지 | https://ae.awok.com |
취급품목 | 전자제품, 패션잡화, 화장품, 생활용품 등 |
특징 | - 2016년 기준 UAE 현지 기업 중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키르기스스탄 출신 CEO가 경영함. - 높은 할인율(최대 99%)을 적용해 UAE 온라인 쇼핑몰 중에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패션잡화와 생활용품이 주력 상품임. - UAE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2017년 9월 사우디아라비아에 공식 진출함으로써 GCC 국가에서의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
결제방법 | 카드, 수령 후 현금 결제(Cash on delivery, COD) |
주: GCC(Gulf Corporation Council, 걸프협력회의)는 사우디아라비아, UAE , 쿠웨이트, 카타르, 바레인, 오만 6개국으로 구성
자료원: awok.com
ㅇ NAMSHI
회사명 | NAMS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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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 https://en-ae.namshi.com |
취급품목 | 의류, 잡화 전문 |
특징 | - UAE 내 최대 의류 전문 온라인 쇼핑몰임. - 망고(Mango), 탑샵(Topshop), 아디다스(adidas) 등 인기 유명 브랜드들을 포함한 500개 이상 브랜드가 입점해 있음. - UAE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등 주요 GCC 국가들에 진출해 있음. |
결제방법 | 카드, Paypal, 수령 후 현금 결제(Cash on delivery, COD) |
자료원: NAMSHI
□ UAE 온라인 쇼핑몰, 어떤 품목이 잘 팔리나
ㅇ 대다수 온라인 쇼핑몰에서 비중이 큰 품목 군은 패션잡화류로 전체 판매의 30%를 차지
- 이는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 그리고 외모 치장을 좋아하는 현지인 여성들의 구매율이 많이 반영된 것으로 보임.
- 남성 의류와 신발은 주로 운동복과 운동화의 비율이 높고 여성 제품의 경우 재킷, 청바지, 블라우스 등 다양한 품목으로 구성됨.
-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UAE 인구 중 젊은 층은 SNS 등의 활동으로 글로벌 트렌드에 민감하며 다양한 해외여행 경험으로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거부감이 적음.
-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의류시장에서는 현지 브랜드인 스플래시(Splash)를 포함해 글로벌 브랜드인 자라(ZARA)나 에이치엔앰(H&M)등의 스파(SPA) 브랜드가 우세한 편임.
- 우리나라의 스파오(SPAO)나 에잇세컨즈(8 Seconds)와 같은 스파 브랜드도 도전해 볼 만함.
ㅇ 전자제품군은 28%, TV, 스마트폰과 같은 미디어 제품군은 16%를 차지
- 전자제품은 주로 노트북이나 카메라 그리고 가전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함. 특히 UAE 자국민이나 고소득층 외국인들의 프리미엄 가전 수요가 높은 편임.
- 미디어 제품군은 우리나라의 LG나 삼성 그리고 미국의 애플(Apple), 중국의 화웨이(Huawei) 제품이 대다수를 차지함.
- 휴대폰 거치대나 블루투스 스피커 등 미디어 제품의 액세서리 상품을 취급하는 곳이 많음.
2016년 UAE 온라인 쇼핑몰 품목별 판매액 비중
자료원: 유로모니터
UAE 온라인 쇼핑몰 품목별 판매동향
(단위: 백만 디르함)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의류 | 603.9 | 1,078.2 | 1,296.0 | 1,495.3 |
전자제품 | 546.8 | 837.9 | 1,087.1 | 1,323.3 |
미디어제품 | 408.7 | 476.8 | 583.6 | 786.5 |
액세서리 | 106.8 | 132.8 | 158.4 | 185.8 |
식∙음료 | 28.6 | 70.8 | 121.7 | 154.2 |
기타 | 98.1 | -130.8 | 180.4 | 852.6 |
총계 | 1,793.0 | 2,465.5 | 3,427.1 | 4,797.9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쇼핑몰 별 주력 상품
쇼핑몰명 | 제품 및 사진 | 가격(AED) | 제조사 | 특징 |
Souq.com |
소형 제모기 | 17~109 | Finishing Touch | 국소부위를 대상으로 한 소형 제모기. 현지인의 미용 관심도에 따라 안면 제모 용이 주로 판매 중 |
Souq.com |
남성 시계 | 87~340 | Casio | UAE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디지털 시계 보다 아날로그 시계의 판매 비중이 큼. |
Noon.com |
여성 향수 | 125~489 | Roberto Cavalli | 중동 소비자들은 향수 구매율이 높은 편임.오프라인 쇼핑몰에 가면 50미터에 하나 꼴로 향수 판매점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만큼 중동 내 향수 품목은 인기가 좋음. |
Noon.com |
비디오 게임 용품 | 992~1,049 | SONY | 중동 남성들은 축구 게임을 좋아하는 편임.이들은 실제 경기를 관람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비디오 게임으로 축구를 하는 것도 즐기는 편임. |
Awok.com |
생활 가전 (냄비) | 1~129 | Reoona | 해당 쇼핑몰은 매일 타임세일을 진행하며 일부 품목은 99의 할인율을 적용함. |
Awok.com |
블루투스 스피커 | 19~49 | Generic |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모바일 액세서리가 많이 판매됨. |
NAMSHI |
여성 의류 | 99 | COTTON ON | 해당 쇼핑몰은 다양한 브랜드, 디자인의 여성 의류 취급 |
NAMSHI |
남성 의류 | 189 | TOKYO LAUNDRY | 해당 쇼핑몰은 의류 전문으로 타 쇼핑몰보다 남성 의류에 대한 선택폭이 넓은 편임. |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 시사점
ㅇ UAE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세 지속 예상
- UAE 온라인 쇼핑몰은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또한 현지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세와 더불어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기업의 합류로 미루어 보았을 때 투자 가치가 있는 사업으로 판단됨.
- 현지 대표 쇼핑몰인 수크 닷컴은 ‘화이트 프라이데이’와 같은 각종 할인과 이벤트를 실시함으로써 온라인 구매층을 확대하고자 함.
ㅇ 모바일을 통한 시장 확대
- UAE는 평균 1명당 2대의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음.
- 모바일 가입자 중 대다수는 스마트폰 이용자이며, UAE 온라인 쇼핑몰은 스마트폰 이용자의 접근이 전체의 37%를 차지
- 또한 각 쇼핑몰에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만듦으로써 구매자 또는 구매 희망자의 접근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됨.
ㅇ 우리 기업 수출 유망품목 및 진출전략
- 우리나라 의류상품의 높은 품질과 글로벌 트렌드에 부응하는 디자인은 UAE 온라인 쇼핑몰에서 의류시장을 공략하는 데 충분한 이점을 갖추었다고 보여짐.
- 그러나 UAE 의류시장은 스파 브랜드 및 유럽·미국의 인지도 있는 고가 브랜드를 제외하면, 원가가 저렴한 인도·중국 제품을 주로 수입함.
- 따라서 원가 절감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거나, 프리미엄 브랜딩으로 시장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
- 우리나라 대기업 제품을 중심으로 한 가전제품에 대한 평가는 좋은 편이나, 중소기업들은 제품 인지도 제고를 위해 현지 전시회 등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
- UAE 온라인 쇼핑 시장진출 확대를 위해 신뢰도 높은 온라인 결제 시스템 도입이 필요
- 더불어 이러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 SNS 등을 활용한 모바일 마케팅 강화가 필요
- 현지 파워블로거 등을 활용한 소셜 인플루엔서(Social Influencer) 마케팅도 적극 활용 필요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