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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8은 성역인가?]
"좌파의 이념 무기가 된 5.18… 헌법전문 절대 안된다“
'尹 광주복합쇼핑몰' 공약 원조' 주동식 "5.18 헌법전문 수록 용납 못해"
김대호 "대부·양육·주택공급·취업특혜 등 5.18 유공자를 현대판 양반化"
"文정부, 5.18 단체가 '수의계약'으로 수익 사업 할 수 있도록 법 개정"
이동욱 "보수, 5.18 역사왜곡법 비판하면서 '이승만왜곡처벌법' 못내고 집회만"
유재일 "인우보증으로 유공자된 '신양OB파 행동대장' 문흥식, 5.18 단체 회장까지"
▲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시절이던 2022년 2월 16일 광주 광산구 송정매일시장에서 지지를 호소하는 모습. ⓒ뉴시스 |
"5.18이 주사파(主思派)의 반(反)대한민국 투쟁의 무기가 된 상황에서 헌법전문 수록은 용납할 수 없다. 윤석열 정부는 '5.18과 주사파와의 절연'이 이뤄져야 헌법전문 수록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
지난 2022년 대선 당시 윤석열 캠프 광주광역시 선거대책위원장과 국민의힘 광주서구갑 당협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광주 복합쇼핑몰' 공약을 최초로 제시한 주동식 '지역평등시민연대' 대표의 외침이 '5.18 민주화운동' 43주년을 앞둔 현재 설득력을 얻고 있다.
주 대표가 "5.18의 역사적 의미와 정당성은 인정해야 하지만 '좌파의 이념적 무기'가 된 현실도 자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낸 것은 지난 3일 '자유통일 국가대개조 네트워크 헌정질서 분과'가 '현재진행형 5.18 논란의 핵심을 파헤친다'를 주제로 개최한 토론회(5.18 연구포럼' 주관, '지역평등시민연대' 후원)에서였다.
"5.18은 민주주의 상징, 처벌법은 양심·사상 자유 정면 거부"
주 대표는 토론회에서 "5.18은 이제 좌파의 가치를 대변하는 사건이 됐다"며 '5.18의 타락과 비극'을 언급했다.
이어 "광주와 호남은 전국에서 가장 좌편향·친중(親中) 성향이 강하다. 광주가 이런 정치적 편향을 보이고 있는데, 광주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5.18 정신을 헌법전문에 넣자는 데 대해서 많은 시민이 분노와 거부감을 표출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현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5.18은 호남이 반(反)기업·반(反)시장 기조를 유지하면서 '경제적 과실을 챙겨오는 무기'로 악용되고 있다"며 "호남은 '주사파'와 함께 1987년 체제의 정치적 오너이다. 이런 정치적 위상을 활용해 정치성 프로젝트의 예산을 따오는 것이다. 이것은 '5.18의 핏값'"이라면서 아시아문화전당, 광주형 일자리, 광주 비엔날레, 한전공대 등 프로젝트가 실패로 돌아간 사실을 언급했다.
주 대표는 "AI 단지나 반도체 등도 비슷한 경로를 밟을 가능성이 높다. 이런 프로젝트가 실패하면 광주는 다시 시장 논리를 결여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런 악순환이 1987년 체제 내내 진행돼왔다. 광주가 5.18로 이익을 누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스스로 경제체질을 약화시키고 이는 구조적인 저개발과 경제적 낙후를 초래하고 있다"며 "5.18로 '정치적 승자'의 위치에 오른 광주가 '승자의 저주'에 시달리는 셈"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더욱 심각한 것은 이런 광주의 반기업 반시장 정서와 논리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정치적 승리자인 호남의 위상으로 인해 생긴 현상이다. 이는 '대한민국의 호남화'라고 불러야 한다"며 "광주와 호남은 여기에 대한 역사적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5.18은 '1987년 체제의 산파'이자 '민주주의 상징'이다. 하지만 '5.18 역사왜곡 처벌법'은 자유민주주의의 핵심인 양심과 사상의 자유를 정면에서 거부하는 내용을 갖고 있다. 그런 점에서 대한민국의 민주화에 기여한 5.18의 상징성은 무너지고 있다"며 "5.18이 좌파의 상징자산이라는 위상을 벗어던지지 않으면 5.18도 좌파와 함께 그 역사적으로 추락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광주민주유공자예우에관한법 |
"국회 장악한 민주당, 5·18 보훈 관련법 개정하며 민주주의 능멸"
김대호 사회디자인연구소장은 "5·18 보훈 관련 법은 노태우정부 중기인 1990년 8월6일 제정된 '광주민주화운동관련자보상등에관한법률'(5·18 보상법)과 김대중정부 말기인 2002년 1월 26일 제정된 '광주민주유공자예우에관한법률'(5·18 유공자법) 2개"라며 "5·18 보훈 관련법이 한국 민주주의와 민주화운동을 능멸한다"고 비판했다.
김 소장은 "이후 13차례 개정된 5.18 보상법의 가장 큰 폭의 개정은 문재인정부 말기인 2021년 6월8일에 있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기존 법의 적용 대상이었던 1980년 5월 18일을 전후한 5·18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사망하거나 행방불명된 사람 또는 상이(傷痍)를 입은 사람과 그 유족을 5·18민주화운동의 '관련자'(관련해 성폭력 피해를 본 사람, 수배·연행 또는 구금된 사람, 공소기각·면소판결을 받은 사람 등)와 그 유족으로, 1980년 5월 18일을 전후한 5·18민주화운동을 1979년 12월12일'과 1980년 5월18일을 전후해 발생한 민주화운동으로 크게 확장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제21조의2(5·18민주화운동 관련 재단 지원 등) ①을 신설해 정부 예산으로 5·18 관련 재단 사업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출연 지원할 수 있게 했다"며 "이 법에 따라 예산지원을 받는 5·18기념재단(이사장 원순석)의 세입예산안은 2022년 59억1000만원, 2023년 69억7000만원이다. 2023년 세출 예산서에 따르면 국비보조사업이 45억3600만원, 지방비보조사업이 5억6500만원이다. 국회를 장악한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출범 이후에도 5·18 관련 정부의 지원 대상과 지원금을 늘리려는 목적 외에 설명이 안 되는 법 개정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5.18 유공자 혜택, 대부·양로·양육·주택 우선공급에 자녀 취업특혜까지"
김 소장은 "민주화보상법에서 규정한 보상은 제7조(보상금), 제8조(의료지원금), 제9조(생활지원금)가 전부인 반면, '5·18유공자법'에서는 ▲보상금 외에도 ▲제2장 교육지원(제11조~제17조) ▲제3장 취업지원(제19조~제31조) ▲제4장 의료지원(제33조~제38조) ▲제5장 대부(제39조~제54조) ▲제84조(양로지원) ▲제85조(양육지원) ▲제87조(수송시설의 이용 지원) ▲제88조(고궁 등의 이용 지원) ▲제89조(주택의 우선공급) 등이 있다"며 "5·18민주유공자에게 주어지는 각종 예우(특혜)는 순국선열, 애국지사, 순직·공상 군경 및 공무원과 4.19혁명 사망자·부상자·공로자 등이 포함된 '국가유공자'와 거의 같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총 2252명 부상자 장애별 현황을 보면 1~11급 615명(27%), 12~14급이 1637명(73%)이다. 5·18유공자법령에 따라 유공자 자녀로서 취업지원, 채용시험 가점(만점의 5%)을 받는 기준은 유공자 부모가 장애등급 1~11급에 해당할 때다. 하지만 유공자 본인이 부상자라면 채용시험 가점이 만점의 10%에 이른다. 부상자 중 1~11등급 장애자의 자녀(양자20) 포함)들이 '현대판 양반'이나 다름없는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채용 시 만점의 5퍼센트를 가점으로 받는다"고 덧붙였다.
▲ ⓒ광주민주유공자예우에관한법 |
"文정부, 5.18 단체가 '수의계약'으로 수익사업 할 수 있게 했다"
김 소장은 "그 외에도 또 하나의 거대한 특혜는 문재인정부 말기인 2021년 1월5일 신설된 '제6장 단체설립 및 지원'(제55조~제83조)이다. 5·18유공자법 제6장에서는 ▲5·18단체에 제65조(수익사업) ▲제77조(보조금) ▲제78조(국유재산·공유재산의 우선 매각 등)을 부여했다. ▲제55조(법인격)에서는 '5·18민주유공자와 그 유족이 친목을 도모하고 회원의 권익을 향상하기 위해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를 둔다'고 돼 있다"며 "부정비리 소지를 많이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5·18 3단체' 중 복마전이 될 소지가 큰 단체로 회원 요건에 부정(인우보증 방식 등)이 스며들기 쉬운 '5·18부상자회'와 '5·18공로자회'를 꼽았다.
그는 "큰 이권을 주무르는 부상자회의 경우, 소수일 수밖에 없는 중증 장애자(이들이야말로 핵심 보훈 대상)와 압도적 다수인 경증 장애자가 1인 1표를 행사한다면 그 결과는 불을 보듯 뻔할 것"이라며 "5·18단체는 공직선거와 달리 선거 관련 사항(선거인 명부 확정, 열람, 검증, 임원 대의원 숫자/선거구/입후보 및 정보 제공/선거운동 등)이 법률에 규정돼 있지 않고, 거의 정관 사항이기에 얼마든지 집행부가 농간을 부릴 수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국가보훈처(국가보훈부)를 향해 "5·18유공자법및 5·18보상법과 민주화보상법의 적용 대상과 그들이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 등으로부터 받는 다양한 혜택, 특히 채용시험 가점을 받아 취업한 사람의 숫자와 근무지 등을 집계해 공개하는 일부터 해야 한다"며 "5·18유공자들의 공적 조서를 엄밀히 검증해야 한다. 최소한 4.19혁명유공자들만큼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5.18 단체들은 5·18유공자법 제73조(회계감사 등) 제74조(실태조사) 제75조(정보공개) 준용해, 회계감사, 실태조사, 정보공개 등을 해야 한다. 또한, 5·18단체 선거는 공직선거법에 입각해 철저히 감시감독해야 한다. 법률 사항은 아니지만, 단체 회원 대부분이 지지하지 않을 리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 정비사업 4구역 건물 붕괴 참사를 초래한 계약 비위 중심에 선 브로커 문흥식(63)씨가 2022년 9월 28일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뉴시스 |
"5.18 구속부상자회장, 인우보증으로 유공자行... 제2~3 문흥식 경계해야"
유재일 시사평론가는 "문흥식 5.18 구속부상자회 회장의 비리 사건으로 5.18 단체들의 이권 개입이 표면 위로 드러났다. 1960년생인 그는 '5.18 당시 시위를 구경하다 폭행당했다'고 주장한다"며 "문흥식은 2015년까지 공식적으로 유공자가 아니었다. 사건 발생 35년 후에 가장 경미한 등급인 14등급의 부상으로 유공자가 된 것"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그는 2015년 인우보증 방식으로 유공자가 됐다. 즉, 지인들이 '문흥식이 (35년 전) 구타당했다'고 보증하는 방식"이라며 "2015년이면 제7차 보상심의다. 문흥식은 5~6차 보상심의에서 탈락한 자이다. 2004년 2006년에 탈락한 문흥식이 2015년 9년의 세월이 흐른 후 유공자로 인정된 사유는 또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는 이에 답해야 한다. 그러나 2021년 12월 27일로 조사신청이 마감된 5.18 민주화운동진상규명위원회의 조사 활동으로 이를 소명할 기관의 활동 자체가 사라졌다. 문흥식이 적절한 민주화운동 유공자인지 아닌지 재심의할 방법이 사실상 없는 것이다"고 꼬집었다.
유 평론가는 또 "▲1987년 신양OB파 행동대장 ▲1994년 폭처법(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징역 확정, 집행종료 ▲1998년 지명수배 ▲1999년 징역 2년 ▲2001년 폭처법 위반 ▲그 이후로 재개발 재건축 정비사업체의 호남본부장을 거쳐 ▲2007년부터는 본인이 직접 회사를 차리고 여러 회사의 협력 업체로 활동 ▲2012년에는 변호사법 위반으로 유죄, 징역 1년 추징금 5억원 등 문흥식이 5.18 유공자가 아닌 일반시민으로 살았던 기간의 행적을 볼 때 경미한 14등급에 조폭 출신이 유공자 단체를 이끌고 있다면 국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문흥식은 2021년 6월 9일 '광주 학동 철거건물 붕괴사고'의 책임자다. 사망 3명 부상 8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이 사건은 단순히 유공자가 낸 사건이 아니다. 문흥식은 5.18 유공자 단체를 배경으로 정·관계 인맥을 구축하고 이권에 개입한 것이다. 문재인정부는 '5·18 민주 유공자 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을 통해 5.18 단체가 수익사업을 할 수 있게 허용했다"며 "2021년 법 시행 후 5.18 단체들이 전개하는 수익사업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5.18 유공자들의 신상정보가 철저히 비공개로 유지되고 있는 원칙을 유지한다고 하더라도) 주요 5.18 단체의 책임자와 임원진에 대해서는 피해등급과 인우보증한 인물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보수는 '건국사왜곡처벌법', '이승만왜곡처벌법' 제시도 못해… 반성해야"
이동욱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위원(비상임)은 "'5.18 역사왜곡 처벌법'을 무조건 반대만 하지 말고, 보수가 그동안 역사 왜곡에 의해 가장 큰 피해를 받았으면서도 어째서 '건국사 왜곡 처벌법'이나 '이승만 건국 대통령 왜곡 처벌법' 같은 법안은 제시하지 않는지 궁금하다"며 "태극기 들고 반대 행진한다고 해서 뭐 하나 이뤄진 게 있는가. 상대가 '5.18 역사 왜곡 처벌법'을 통과한 이상, 보수 진영에서도 법의 힘을 빌려 역사를 제대로 정립할 기회를 찾는 편이 더 효과적"이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은 "'5.18 역사 왜곡 처벌법'이 학문의 자유를 억압했다고 하는데, 보수 진영에서 학문으로 간주될 만한 5.18 연구 논문은 몇 편이나 되는가. 제가 알기로는 단 한 편도 발표된 바 없다. 진보 진영은 500여 편이 넘는다. 보수가 5.18로 학문의 자유를 운운한다는 것도 솔직히 MZ 세대들에게 부끄럽고 창피하다"며 "실제로 지금도 5.18에 관한 연구는 전남대학교 5.18연구소와 그 지역의 관련 기관들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5.18을 "정치적 재난"이라고 규정한 이 위원은 '지나친 피해자 중심주의'라는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 기존 5.18 연구에 대한 방재학적 관점의 접근을 강조했다.
그는 "정치적 재난사건의 특성상 생존자들의 복수심이 연구자들에게 감염돼 연구의 주요 동인으로 작동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로써 사실 왜곡 현상을 피하기 어렵고 결과적으로 재난 이후 사회적 복구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며 " 그러나 정치적 재난사건이라는 방재학적 관점에서 연구자의 입장을 취할 때는 어떤 신념이나 가치관보다 우선하는 '사실을 근거로 한 사회적 복구'의 목표를 재정립할 수 있게 돼 실증사관에 더욱 충실한 연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1980년 5.18 이후 당시 정부의 복구 과정이 매우 어설펐음도 알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당시 학생 운동권의 새로운 정파였던 주사파들이 지지세력의 외연 확대를 위해 이 사건을 악용하도록 우리 사회가 빌미를 주게 된 사실도 설명될 수 있다"며 "늦었지만 이제라도 보수진영이 이 사건을 객관화시켜 들여다보면서 우리 사회가 치유와 화합으로 국민 통합을 이루는 길을 마련해 후세에게 통일의 기반을 물려주기를 기대한다"고 호소했다.
김상욱·김성웅·장태훈 인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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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8은 성역인가?]
시민단체에 돈 쏟는 광주… '지원예산비율' 타 지역의 10배
2021년 지방정부 시민단체 지원사업 현황 보고서 분석
총예산 대비 지원 비율, 광주시 1.85%… 전국 0.2% 이하
4·19 및 5·18 관련 보훈단체에 약 49억 지원… 전국 최대
5·18 선양과 등 비영리민간단체에 매년 12억 재정 투입
"민주당 인사, 대부분 시민단체 경력… 요구 거절 힘들어"
▲ 국책연구기관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보사연)이 지난해 8월 펴낸 '지방정부의 시민사회정책 및 시민사회 공익활동 지원사업 현황조사' 보고서. ⓒ캡처본 |
광주시가 5·18 관련 단체 등 시민사회에 지원하는 예산이 전체 예산의 1.85%를 차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0.1~0.2% 안팎인 다른 16개 광역자치단체와 비교하면 압도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보사연)이 지난해 8월 펴낸 '지방정부의 시민사회정책 및 시민사회 공익활동 지원사업 현황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17개 시·도의 2021년도 본예산 중 '시민사회 공익활동 활성화 정책'으로 분류할 수 있는 사업내역 1446개의 예산은 총 2288억원이었다.
절대적 금액을 기준으로 보면, 서울의 시민단체 지원 예산이 약 642억원으로 가장 컸다. 다음으로 경기도(242억원), 광주시(171억원), 부산시(155억원), 대전시(130억원) 등 순이었다. 예산 규모가 가장 작은 지역은 세종시(35억원)였으며 충청북도(52억원), 강원도(56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 시도별 시민단체 공익활동 활성화 재정 규모.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광주, 시민단체 지원예산 비중 1.85%… '전국 최대'
그러나 각 시·도별 일반회계 기준 총예산 대비 시민단체 지원 예산 비중은 광주시(1.85%)가 눈에 띄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를 제외한 모든 지역은 대체로 0.1~0.2% 내외의 비중을 보이고 있었다. 무려 10배에 달하는 규모다.
광주시 다음으로 시민단체 지원 예산 비중이 높은 곳은 대전시(0.28%)였다. 이어 서울시(0.23%), 세종시(0.22%), 울산시(0.20%), 제주도(0.19%) 등이 높았다. 1위인 광주시와 2위인 대전시의 비율 격차는 1.57%p였다.
연구진은 각 시·도의 시민단체 지원예산 규모를 총 8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서술했다. 먼저 크게 '광의의 시민사회 활성화 정책(광의)', '협의의 시민사회 활성화 정책(협의)', '대표적 법정 민간단체 지원(법정)' 등 세 가지로 대분류했다.
'광의'의 경우 △마을공동체 활성화 △기타 시민참여 활성화 등으로 소분류했다. '협의'는 △공익활동 직접 촉진 △시민·인권교육, 통일, 추모 △자원봉사 활성화 등으로, '법정'은 △국민운동단체 △보훈단체 △소비자단체 등으로 나눴다.
17개 시·도의 전체 재정 2288억원 중 가장 많은 예산이 지원된 대분류 항목은 '광의'(약 1137억·49.2%)였다. 하위 유형을 보면 '마을공동체 활성화(61%)'가 '기타 시민참여 활성화(39%)'의 지원율을 크게 앞섰다. 지역별로는 서울(69.2%), 대전(64.0%), 전북(53.2%) 등이 상대적으로 해당 항목에 대한 지원 규모가 컸다.
▲ 시도별 '대표적인 법정 민간단체 지원' 재정 규모 현황.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광주, 4·19 및 5·18 관련 '보훈단체'에 49억원 지원
다음으로 많은 예산이 지원된 항목은 '협의'(약 783억·34.2%)였다. 하위 유형으로는 '자원봉사 활성화'에 대한 지원률이 46.5%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공익활동 직접 촉진(40.6%)', '시민·인권교육, 통일, 추모(12.9%)' 순이었다. 지역별로는 충북(63.9%), 경기(48.6%), 강원(46.7%) 등의 예산 비중이 높았다.
하위 유형 중 '시민·인권교육, 통일, 추모'는 예산 비중이 가장 낮았지만, 그럼에도 제주(58.7%), 세종(31.7%), 광주(24.7%) 등 일부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원률을 보였다. 그 중 광주의 경우, 민주화운동 및 인권 교육 관련 예산 비중이 크게 나타났다고 연구진은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법정'에 대한 시·도별 지원예산은 약 368억원(19.2%)으로 나타나 세 가지 항목 중 가장 작았다. 그러나 각 하위 유형에 대한 예산 비중은 큰 차이를 보였는데, 전반적으로 '보훈단체'에 대한 재정 규모가 60.4%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국민운동단체(29.6%)'와 '소비자단체(10.0%)' 순이었다.
'보훈단체'에 대한 예산지원 규모가 가장 큰 지역은 광주(약 49억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비중 역시 93.4%로 가장 높았다. 특히 다른 시·도의 경우 대부분의 법정 보훈단체에 예산지원을 하고 있는 것과 달리, 광주는 4·19 및 5·18 관련 단체에 큰 규모의 예산을 지원하는 것으로 연구진은 파악했다.
▲ 2023년 1월 18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5월바로세우기연합회 등 가짜척결연대회의 소속 5.18 민주화운동 단체 회원들이 5.18 유공자 진위 확인을 위한 전수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
5·18 관련 등 비영리민간단체에 매년 12억 지원
광주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광주지역 내 시민단체(2020년 기준)는 총 516개로 집계됐다. 5·18 관련 단체 12개, 4·19혁명 및 타 민주화운동 등 기타인권평화분야 단체 14개, 국가보훈단체 7개, 국민운동단체 21개가 대표적이다.
광주는 비영리민간단체의 공익활동에 가장 많은 예산을 직접적으로 지원했다. 규모는 매년 12억원에 달했다. 2021년 1000만원 이상을 지원받은 비영리민간단체는 총 170여 곳이었다.
특히 광주는 5·18 관련 단체들에 큰 규모의 예산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의 '국가폭력 피해자 트라우마 치유 연대 사업'과 5·18민주유공자유족회의 '동남아 국제협력 봉사활동'에 각각 1400만원을 지원했다. 1000만원 이상 지원 단체 부서에 5·18선양과와 평화기반조성과가 속한 민주인권평화국 4개 단체가 포함돼 있었다.
반면 새마을회 등 국민운동단체에는 3억3500만원, NGO지원센터 사업비에는 1억5400만원 등을 지원한 것으로 파악됐다. 5·18민주화운동 관련 단체 등 비영리민간단체에 지원되는 예산 12억원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연구진에 따르면 NGO지원센터는 비영리민간단체보다 공익활동 활성화 사업에 더욱 특화돼 있고, 시민사회의 요구를 보다 반영해 새로운 변화를 도모할 수 있는 사업 유형으로 꼽힌다. 연구진은 "전문성을 갖춘 단체에 비해 민간단체에 관행적으로 지원하는 금액이 7.8배 더 많은 현실"이라며 "시민사회 활성화 진척을 위해 지원사업의 재구조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지난해 현대백화점그룹이 광주에 추진 계획 중이었던 대규모 미래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가칭)'부지. 당시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광주 도심 한복판 옛 전남·일신방직 부지에 대규모 복합 쇼핑몰을 짓는 사업의 졸속 추진을 우려한다"고 반대를 표했다. ⓒ뉴시스 |
"광주, 시민단체·정치·언론·학계가 '한 몸'"
주동식 지역평등시민연대 대표(전 국민의힘 광주서구갑 당협위원장)는 광주시가 5·18민주화운동 관련 단체에 많은 예산을 지원하는 데 대해 "보고서에 표기된 지원예산 금액은 일부에 불과하다"며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은 금액이 해당 단체에 지원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광주시는 5·18민주화운동의 희생지이기도 하지만, 지역 전반에 반기업·반시장 정서가 깔려 있다"며 "코스트코, 스타필드 등과 같은 복합쇼핑몰이 단 하나도 없다. 기업이 진출하려 해도 시민단체들이 반대하는데, 70년대 산업화에서 소외되면서 이러한 가치가 굳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역이 기업의 투자를 막으니 자본주의 사회에서 정상적 경제활동이 불가해졌고, 특히 젊은이들이 일자리 부족으로 큰 타격을 받게 됐다"며 "대안이 바로 정치 분야의 5·18민주화운동이다. 정치적 의미를 갖는 활동을 하는 민노총 등 관련 단체에 예산을 지원해 청년들의 활동을 지원하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짚었다.
과거 지역사회 우파 운동을 했던 한 관계자는 '광주 5.18 관련 시민단체들과 정치권·언론·학계의 강한 유착관계'를 원인으로 꼽았다.
이 관계자는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을 보면 대게 과거 시민단체에서 활동했던 이력 갖고 있다. 활동을 하다 선출직 공무원이 됐을 때 자신이 몸 담던 단체의 요구사항을 거절하기 힘들고, 특정 대학 선후배 관계가 대부분"이라며 "지역 언론 역시 시민단체에 친화적이고 학계도 좌파 성향이 많아 이들이 모두 한 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기형적 구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돈을 허투루 쓰는 것'에 엄정한 잣대를 들이대야 한다"며 "감사원 등이 지역사회의 시민단체가 얼마나 많은 예산을 방만하게 유용하고 있는지 체계적으로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안선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