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독서치일본어교실입니다
# 3월의 라이온이 되어 볼까?
'3월의 라이온(3月のライオン)
'이라는 만화 들어 보셨나요? 교통사고로 혈혈단신이 된 프로 장기 기사 기리야마 레이(桐山零)와 그를 둘러싼 사람들의 일상과 성장을 그린 우미노 치카(羽海野千力)의 작품입니다.
白線社(はくせんしゃ)의 청년 만화 잡지인 영에니멀(ヤングアニマル)에
서 2007년 14호부터 연재를 시작하여 일본에서는 2021년 9월에, 우리 나라에서는 2022년 4월에 단행본 16권까지 발매되었으며, 현재도 연재
중입니다.
일본 만화 대상(2011년), 데즈카 오사무 문화상 만화부문 대상(2014 년),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만화 부문 대상(2021년) 등을 수상했고, TV 애니메이션으로도 방영되고 영화로도 제작되었습니다. '3월의 라이온'이 라는 제목은 'March comes in like a lion and goes out like a lamb(3 월의 시작은 사자처럼 거친 날씨가 많지만 끝은 어린 양처럼 온화한 날 씨로 바뀐다는 뜻)'이라는 영국의 날씨를 비유한 속담에서 따온 것인데, 작품 감수를 맡은 장기 기사 센자키 마나부(先崎学)에 따르면 프로 장기 기사의 순위전 막바지인 3월을 이르는 것이라고도 합니다. 전적이 애매해서 상위 리그 진출과 잔류, 강등이 결정되는 마지막 한 국이 3월에 있기 때문에 기사가 사자가 되는 것을 3월에 비유한 것이죠. 고된 길을 걸어가 힘차게 싸우는 기사의 모습이 상상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