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절 고향을 방문하는 기쁨은 또한 가까운 바닷가 탐석을 할 수 있다는 기대로 설레임이 가득한 것 같습니다. 집 가까이에 양양(정암)뿐만 아니라 바로 집앞으로 나가기만 해도 바닷가로 탐석은 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양양탐석지가 넓고 길게 자리잡고 있어서 탐석하기 좋습니다. 다만 저희 집앞은 탐석에 대한 제약요건이 없지만 양양(정암)은 경고판이 여러곳에 세워져 있어서 눈치를 보면서 탐석을 해야만 합니다.
우선 검색지도로 위치를 표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눈이 많이 왔었더군요. 돌밭이 많이 눈에 덮였습니다.
사진에 따라 알파벳으로 표시해 놓은 곳이 탐석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A부터 D까지는 양양군에 포함되어 있고 속초와 양양의 경계하천을 기점으로 E정도가 속초(대포항쪽)탐석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알파벳으로 구분하여 표시를 했는가 하면 A쪽으로 갈 수록 몽돌의 사이즈가 작고 C로 접근할 수록 몽돌의 사이즈가 큽니다. 또한 B가 옆에 주차장이 만들어져 있고 화장실시설물도 있으며 관광객이 여름에 해수욕을 즐기는 곳이라 탐석하기 힘듭니다. 이번에 방문해서 살펴보니 여러군데 해변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폐쇄되어 있어서도 B구역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A구역까지 올라가서 탐석을 해야하거나 C구역까지 내려가서 탐석을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파도가 강한날은 C구역으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바로 넘어가면 옹벽과 파도가 크게 치기때문에 위험해서 넘어갈 수가 없습니다. 그럼 물치항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자전거길(산책길)을 따라 내려오다 바다로 내려가는 길을 이용해야 합니다. 다행하게도 물치항에서 조금만 걸으면 해변으로 내려가는 길을 이번에 만들어 놓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A구역에 있는 전망대입니다. 예전에는 전망대 앞에 주차를 하고 계단아래로 내려가서 탐석을 할 수 있었는데 자주 계단이 유실되다 보니 아예 계단을 폐쇄해버렸습니다.
해변으로 내려가면 몽돌밭을 만날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수영하는 곳 전부 모래로 덮어버립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는 전망대와 큰 바위돌을 넘어가면 C구역으로 갈 수 있는데 보다시피 파도가 높은 날은 저쪽으로 갈 수가 없습니다
물치항 상징탐과 겨울에도 서핑을 즐기는 서퍼들고 주차장은 가득차있습니다. 여기에 주차를 하고 C구역으로 이동해서 탐석을 해야 합니다. 여기도 몽돌채취금지 경고판이 여러개 있습니다. 또한 산책로가 바로 옆에 붙어 있고 파출소가 근처에 있어서 조심해야 하고 곳 중에 하나 입니다
이번 고향방문에서는 D구역과 E구역에서는 시간관계상 탐석을 하지 못했습니다. D구역은 물치항 주차장 끝에 주차를 하고 바다로 내려가면 되고 E구역은 주차요금을 내더라도 해맞이 공원 회타운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바다로 내려가면 됩니다. 양양(정암)보다는 돌밭과 석질이 조금은 떨어집니다. 그 이유는 바로 옆에 설악산에서 내려오는 하천돌들이 빠른 속도로 해변으로 내려오기때문에 상대적으로 수마가 될 시간이 좀 더 적은 이유가 될 듯 합니다. 여름에 여기 하천다리밑에 짐을 풀고 설악산의 하천물과 바다를 오가며 해수욕을 즐기는 그 재미가 아주 많은 곳입니다. 이렇게 탐석지를 소개했읍니다. 다음으로 현장에서 찍은 산지의 석들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참수석 회원님들 올해도 석복 가득한 해가 되십시요.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첫댓글 돌단풍2님
자세한 위치와 설명 대단히 감사합니다.
올해는 몇 번 가 봐야할 것 같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상세하게 지역을 표시하시고 또 산지 돌도 안내해주셔서 그곳 탐석하러 가사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태양석 없으신 분들에게는 귀한 돌이 되겠고요.
있으신 분들은 배경 있는 문양을 더 찾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얀 바탕의 돌은 13번쩨 쌍봉 바위처럼 설산이나 설경 산봉우리를 찾으면 좋을 듯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여려번 가본지가 5년이 넘었내요 하루밤을자고 해떠오를때 해돋이도하고 탐석도 했습니다 집에 5점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전리품이 대단합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물치쪽으로 사이즈문양이 많이 나왔는데 가드레일로 다 막아놨더군요 취석을 축하드립니다
잘 아시네요. 예 그래서 물치항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걸어서 이동해야 합니다. 예전엔 바로 길옆에 세우고
바로 바다로 내려갈 수 있었는데 아쉬움이 많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