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oint 01. | |
과학고 입시도 지난해와 크게 달라지는 부분이 없다. 따라서 과학고 진학 준비 중학생은 작년도 입학 성적으로 목표 수립해야 한다. | |
▶ 과학고(영재학교) 1단계 합격을 위해서는 수학, 과학 내신만큼은 철저한 관리 | |
Step 01. | |
| 1단계에서 수학, 과학 과목 내신성적만 반영하며, 별도의 시험 없기 때문에 내신반영 비중 더 높음 과학고 진학을 위해서는 반드시 수학, 과학 과목은 전 학기 A성취도를 받도록 노력 |
Step 02. | |
| 과학고는 내신성적에 대해 정량이 아닌 정성 평가를 진행 학년이 오를수록 성적도 동반상승 한다면 긍정적인 평가 수학과 과학 제외한 나머지 과목 성적 확인할 수 있으므로 모든 과목 내신성적 최상위권 관리 필요 |
Step 03. | |
| 영재학교의 경우 학생의 수학, 과학적 잠재력과 영재성을 중심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
나. 외국어고 (국제고)
Point 02. | |
외고/국제고는 영어 내신 성적만 반영 | |
▶ 성적 반영이 되지 않는 1학년 성적에 비해 2~3학년 성적이 높음 | |
Step 01. | |
| 올해 역시 2학년 성적은 성취도, 3학년 성적은 석차등급으로 반영 |
Step 02. | |
| 중2 성적은 성취평가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A성취도를 유지하도록 노력 학교 내신시험의 난이도와 상관없이 무조건 90점 이상을 받아야 함 |
Step 03. | |
| 중3 성적은 석차9등급제로 반영됨에 따라 1등급에 속하는 상위 4% 안에 들 수 있도록 관리 |
다. 전국단위 자사고
Point 03. | |
전국단위 자사고 입시에서도 내신성적은 학생을 평가하는 기본 대부분 자사고는 주요과 목(국, 영, 수, 사, 과)을 반영한다. | |
▶ 상대적으로 비중이 높은 2학년과 3학년 1학기 성적은 특히 높았음 | |
Step 01. | |
| 전국단위 자사고 진학을 목표로 한 학생이라면 주요과목 성적이 반드시 A성취도 준비 경쟁률이 높은 자사고의 경우, 지난 입시에서 대부분의 지원자가 모든 학년 모든 교과에서 A성취도 |
Step 02. | |
| 주요과목 A성취도를 받지 못하면 다른 지원자와 상대적 격차가 벌어져 1단계 통과 어려움 |
Step 03. | |
| 지필고사에서 100점에 가까운 성적이 나와야 수행평가와 성적으로 A성취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꼼꼼하고 철저한 시험대비 요구 |
라. 비교과 부분
Point 04. | |
2015학년도 중등 내신평가방식이 성취평가제로 바뀜에 따라 | |
▶ 2단계 전형인 서류평가 및 면접 점수의 변별력이 큼 | |
Step 01. | |
| 서류와 면접에 대한 가장 효과적이고 확실한 대비는 학생부를 꼼꼼하게 관리 자기소개서는 학생부를 토대로 작성되며, 면접은 제출한 자기소개서를 바탕 |
Step 02. | |
| 학생부에는 결과만 드러나는 것이 아 니라 그 결과가 있기까지의 동기와 과정 볼 수 있음 학생의 실력뿐 아니라 열 정, 끈기, 성실함, 도전정신 등의 다양한 인성요소를 엿볼 수 있는 수단 |
Step 03. | |
| 특목/자사고 진학을 위해서는 중학교 학생부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
[학생부 구성 항목] (상세 기록 내용 별도 자료 첨부)
항목 | 구분 | 기재사항 |
1. 인적사항 | 비교과 | - 성명, 성별 등 학생의 기본정보와 가족정보 등 기재 |
2. 학적사항 | - 중학교 입학 전 전적학교의 정보 및 학적변동 시 변동 사유 기재 | |
3. 출결상황 | - 결석, 지각, 조퇴, 결과 등 출결 관련 횟수 기재 | |
4. 수상경력 | - 재학 중 교내에서 수상한 상의 명칭, 날짜 등 기재 | |
5. 진로희망사항 | - 학생의 특기 또는 흥미, 진로희망 및 사유 기재 | |
6. 창의적 |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영역별 이수시간 및 특기사항 기재 | |
7. 교과학습 | 교과 | - 교과, 과목, 성취도(수강자),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를 산출하여 기재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 수준의 특성 기재, |
8. 독서활동상황 | 비교과 | - 과목별로 해당교과 관련 독서활동을 교과담당교사가 기재 |
9.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 행동발달상황을 포함한 각 항목에 기록된 자료를 종합하여 기재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