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10월 출시예정인 하비보스의 신제품중 85501번 ‘ 152mm ShkH DANA vz.77’ 자주포가 들어 있더군요..
체코가 개발 도입하여 사용중인 이 자주포는 장륜식자주포라는 특이한 방식을 도입중인 자주포 입니다. 그동안 30만원이상하는 비싼 레진제품밖에 없었는데 이번에 하비보스사에서 저렴한(?) 가격의 인젝션 제품으로 출시한다고 하네요…
우선 실기체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체코군 152mm Dana ShKH vz.77 차륜식 자주포
152mm 차륜식 자주포 (model 77)은 Tatra T-815 트럭차체에 야포를 장착한 것으로 현대화포답게 자동장전기로 충분한 화력지원 능력이 있습니다.
[152mm Dana ShKH vz.77 자주포는 세계최초의 장륜식 자주포 이다]
이 포의 특징은 장사정및 고도의 정밀성과 빠른 발사속도입니다. 이릉 통해 적의 야포, 박격포대의 파괴 지휘사령부의 괴멸처리및 화기거치장소, 무선통신설비, 교량 터날등의 구조물등의 파괴가 우선임무입니다.
[152mm Dana ShKH vz.77 자주포의 장점은 빠른 기동성과 발사능력에 있다]
직, 간접사격이 다 가능하며 152mm 야포, 12.7mm 대공기관총 (model 38/46), RPG-7 대전차 로켓등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152mm Dana ShKH vz.77 자주포는 1970년대 후반 체코의 ZTS사가 개발한 것으로 1981년 채용이 결정되어 1994년까지 750대가 생산되었다]
Dana는 1970년대 후반 체코의 ZTS사가 개발한 것으로 러시아산 2S3 Akatsiya 자주포 대신 구매를 결정한 것으로 1981년 채용이 결정되어 1994년까지 750대가 생산되었습니다.
현재는 슬로바키아로 편입된 ZTS시기 판매를 하고 있으며 서방 표준의 155mm 포를 장착한 모델을 선보임과 동시에 같은 장비의 포탑을 T-72 차체에 장착한 모델도 제안중입니다.
Dana는 현재 Czech Republic, Libya, Poland, Russia, Slovakia등이 운용중입니다.
[Dana ShKH vz.77 자주포는 8x8 Tatra 815 트럭에 구소련에서 개발한 명포 D-20 152mm 주포를 결합한 형태로 등장당시 세계 최초의 완전자동화 발사라는 기술로 큰 관심을 보여준 자주포이다]
조종수와 지휘관이 전방 캐빈에 있으며 포탑은 두부분으로 나누어져 그사이에 포가 위치합니다.
[베이스가 된 8x8 Tatra 815 트럭의 내부 이 차량은 높은 기동성과 다양한 범용성으로 인기가 높은 트럭중 하나이다]
포탑 회전각은 케이블선으로 인해 225도로 제한되며 완전 자동 장전기를 갖추고 탄창에서 벨트식으로 장전됩니다. 모든 광학장비는 좌측포탑에 장착되어 사수가 장전수가 위치합니다. 장약장전수는 우측포탑에 위치하며 천정에는 해치가 있어 DhSK기관총이 장비되어 있고 60발의 탄이 차체에 탑재됩니다.
제원
Combat weight 29 500 kg
engine air cooled diesel Tatra T930-34 253,7 kW
length 11,356 m
width 3 m
height 3,53 m
Crew 5 persons
Max. speed 80 km/h (25 km/h)
Cruising range 800 km (400 km)
Rate of fire 4 rds/min
Elevation -4° to +70°
Traverse ±45°
Max. range of gun fire 18,000 m
- DANA (ShKH-77 - samohybná kanónová houfnice vz. 77 - self-propelled gun howitzer mk. 1977)
[DANA (ShKH-77 - samohybná kanónová houfnice vz. 77 - self-propelled gun howitzer) 영어표기로는 152mm Dana ShKH vz.77 자주포는 체코슬로바키아의 ZTS 사에서 개발한 세계최초의 장륜식 자주포 이다]
Dělo Automobilní Nabíjené Automaticky (자주 추진 자동 장전식 야포) 혹은 Samohybná Kanónová Húfnica vzor 77 (ShKH-77) (자주 추진 야포 형식 77)은 체코 (현재는 슬로바키아)의 Konštrukta Trenčín에서 개발하고 ZTS Dubnica nad Váhom에서 생산하는 최초의 차륜식 152 mm 자주포입니다. 1970년대에 소개된 이 자주포는 개발 당시 최고의 야지 주행능력을 가졌다고 알려진 8x8 Tatra 815 트럭에 탑재되었습니다
[다나는 대부분의 자주포들이 전차의 차체를 이용한 궤도식인데 반해 트럭을 자체로 이용한 장륜식 자주포라는 점이 다르다. 이는 상대적으로 도로사정이 좋은 유럽의 환경을 잘 반영한 설계 중 하나이다]
현재 체코와 리비아, 폴란드, 그루지아, 슬로바키아에서 운용중입니다.
[차륜식 자주포를 개발하게 된 이유로는 차륜식의 경우 제작과 유지비용이 저렴하면서도 기동성은 더 양호하며 타이어공기압을 조절하여 야지 기동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베이스가 된 개발 당시 최고의 야지 주행능력을 가졌다고 알려진 8x8 Tatra 815 트럭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차륜식의 경우 제작과 유지비용이 저렴하면서도 기동성은 더 양호하며 타이어공기압을 조절하여 야지 기동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전방의 2축에 동력식 조향장비가 장비되었고 사격시에는 3개의 유압식 안정장치로 자체를 낮추게됩니다. 또한 천정에 장착된 크레인으로 탄약 적재작업을 지원합니다.
승무원은 유압안정장치까지 조작하는 운전병과 전방캐빈의 차장과 포수(조준과 사격 실시), 포탑 좌측에 탑승하는 장전수(장약 선별 장착),포탑 우측에 탑승하는 탄약조작수(신관 조작)등으로 구성됩니다.
[훈련을 위해 이동중인 체코군 소속의 다나 자주포..8x8 방식의 대형트럭을 베이스로 한지라 높은 기동성과 더불어 운용이 매우 쉽다는 장점이 있다]
DANA자주포가 1970년대에 Konštrukta Trenčín사에서 개발한 목적은 러시아의 2S3 Akatsiya자주포를 도입하지 않고 간접 화력 지원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1976년 개발팀은 설계를 마치고 ZTS Dubnica nad Váhom에서 생산을 시작합니다.
[다나의 발사장면 다나는 장전과 발사과정이 스위치 단 하나 만느로 가능할 정도로 모든 과정이 자동화되어 있으며 이는 등장당시인 80년대 초반에는 세계최초의 기술중 하나였다]
1981년 배치를 시작하여 1994년까지 총 750대가 생산되었습니다.,
[장륜식 자주포의 장점이 가장 크게 발휘하는 부분이 이처럼 포장이 잘된 시가전에서의 운용으로 포장이 잘된 지역에서는 시속 100킬로가 넘는 속도로 고속이동이 가능하다]
DANA의 독특한 특징은 포신이 어떤 부앙각에 있어도 탄과 장약을 자동 장전할 수 있는 것으로 현시대에는 모든 자주포가 도입하고 있는 시스템으로 Dana가 이 시스템을 도입한 시기에는 가장 먼저 이런 장전시스템을 가진 첫번째 자주포입니다.
이 자주포를 보유한 그루지야는 첫 실전 참가기록을 가지는데 2008년 8월 7일 남 오세티아전에 투입되어 러시아와 전투를 가졌습니다.
[장비하고 있는 주포는 구소련에 개발한 D-20 152mm 포를 개량한것으로 최대 18킬로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다]
[다나는 현재 체코를 비롯 리비아, 폴란드, 슬로바키아, 러시아등에서 도입운용중에 있으며 생산수량이 750대가 넘는 공산권의 인기 자주포중 하나이다]
[2007년 8월 15일 바르샤바에서 열린 폴란드육군의 날 퍼레이드에 참가한 Dana 152mm 자주포].
사용탄종
체코 육군에서는 현재 아래와 같이 3가지의 주요 포탄을 사용중입니다.
1) 152 mm OF, 최대사거리 18km의 고폭탄
2) 152 mm OFd, 최대 사거리 20km의 장사정 고폭탄
3) 152 mm Pp, 직접사격으로 장갑표적에 사용하는 대전차 고폭탄
제원
길이: 10.5 m (34.44 ft)
차폭: 2.8 m (9 ft)
전고: 2.6 m (8.53 ft)
중량: 23,000 kg (50,706 lbs)
성능:
도로상 최대속도: 80 km/h (50 mph)
항속거리: 600 km (373 mi)
발사속도: 3 rpm for 30 minutes
최대사거리: 18 km (11 mi)
도섭수심: 1.4 m (4.59 ft)
수직장애물 통과높이: 1.5 m (5 ft)
호통과 넓이: 1.4 m (4.59 ft)
승무원: 4에서 5명
무장:
주포: 152 mm 야포 (5.98 in) 1문
부무장: 12.7 mm MG DŠKM
포신 부앙각: -4° to +70°
포탑 선회각: ±45°
엔진: V-12 공냉식 디젤 Tatra T930-34 엔진 1기
출력; 345 마력 (257.27 kW)
파생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