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현재 흔히 첼로 음악의 구약성서라고 불려지는 "무반주 첼로 조곡"은 19세기 이후 다른 바하 작품들이 빛을 보게 된 이후에도 여전히 평가절하되고 있었다. 연주하기 가 너무 어렵고 음악성도 제대로 연구되지 않아 연습곡 정도로만 연주되고 있을 뿐 이었지만, 20세기 첼로의 거장 파블로 카잘스가 발견, 연구, 연주하여 그 후 첼로 음악의 최고의 명곡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새로운 양식의 도입과 독일 음악의 전통, 그리고 종교적 깊이까지 더해 그 내용과 형식의 절대성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오늘날 모든 첼리스트들이 정복하고 싶어하는 필수적인 최고의 목표로 여겨지고 있다. 이 곡의 발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카잘스는, 13살 무렵 바르셀로나의 어느 고악보 가게에서 이 곡의 악보를 발견하고 12년간 홀로 연구한 끝에 공개석상에서 연주하여 세상에 그 진가를 알리게 되었다. 거기에 대한 카잘스의 말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어느날 우연히 한 가게에서 바하의 '무반주 첼로 조곡'을 발견했다. 뭐라 말할 수 없는 매력적인 신비가 이 6곡의 '무반주 첼로 조곡' 이라는 악보에 담겨져 있었다. 그때까지, 어느 누구에게서도 이 곡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본 적이 없었고, 나도 선생님도 이 곡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있었다. 이 발견은 내 인생에서 가장 커 다란 의의를 갖는다." 1. 프렐류드 - 4/4 박자, G장조, 모데라토 전주곡이다. 즉흥적 요소가 강한 자유로운 형식으로 흔히 보통의 템포를 취하고 있다. 그 멜로디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연속된 16음표들로 시작되며, 자유롭고 즉흥적이며 전체 조곡의 성격을 제시한다. 2. 알르망드 - 4/4 박자, G장조, 모데라토 마찬가지로 보통의 템포에 의한 2부 형식의 곡이다. 독일풍의 춤곡으로 보통빠르기의 속도를 가졌다. 비교적 힘차고 빠르다. 3. 쿠랑트 - 2/4 박자, G장조, 알레그로 마에스토소 프랑스의 옛 춤곡 형식이다. 힘차고 생동감있는 주제를 바탕으로 전개되며, 전후반이 같은 리듬 패턴을 취하고 있다. 4. 사라방드 - 3/4 박자, G장조, 라르고 옛 스페인의 춤곡으로 매우 느리고 장중하며 품위가 있는 곡이다. 5. 미뉴에트 I - 3/4 박자, G장조, 미뉴에트 II - 3/4 박자, G단조 지방에서 시작된 춤곡이나 궁중의 춤곡 형식으로 바뀌었으며 우아하고 매끄럽다. 장조에서 단조를 거쳐 다시 장조로 돌아오는 3부 형식이다. 6. 지그 - 6/8 박자, G장조, 알레그로 영국에서 시작된 춤곡 형식이다. 빠르고 경쾌한 곡이다. 작품 개요 & 배경 바로크 음악양식을 완성한 바흐는 1685년 독일에서 출생해 1703년까지 바이올린, 비올라, 오르간을 비롯해 음악 교육을 받고, 아른슈타트, 뮐하우젠에서 오르간 연주자 생활을 하다 1714년 바이마르 궁정악단 수석 연주자기 되었다. 1717년부터는 쾨텐의 레오폴트 공작의 궁정 악장으로 활동하였는데 이 때 그는 생애 최초로 교회음악 작곡(칸타타)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작곡활동을 하였다. 그 후 1723년 라이프치히의 성 토마스 교회의 합창단장에 취임하여 65세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재직 하면서 작곡활동을 계속하였다. 불후의 명곡으로 알려진 "무반주 첼로 조곡(모음곡)"은 1720년경 쾨텐시절에 쾨텐 궁정 오케스트라 단원인 첼리스트 아벨을 위해 작곡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바이올린과 같이 화려하고 다양한 음색을 가지지도 못하고 기교의 범위도 좁은 그 당시의 첼로는 독주용 으로는 사용되지 않고 있었다. 단지 합주에서 저음을 보강하고 다른 악기를 뒷받침하는 역할을 담당해 왔는데, 바흐가 이 "무반주 첼로 조곡"을 작곡함으로써 독주 악기로서의 첼로의 가능성을 규명하고 그 위상을 높여 첼로 역사의 커다란 획을 그었다. (이상, 간추려 옮김) |
다음검색
출처: start 원문보기 글쓴이: 스타트
댓글
검색 옵션 선택상자
댓글내용선택됨
옵션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