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단월면 가장 북쪽에 위치한 소리산은 강원도 홍천군과 접경을 이루는 경기도의 오지라 할 수 있다. 양평읍에서 32km, 홍천군과 인접한 산음리와 석산리를 감싸고 있는 소리산은 양평의 오지의 산이다. 산 절벽 바위에 수리가 서식하여 수리산으로 부르다가 소리산이 되었다고 한다.
높이가 479m에 불과하지만 정상부가 석산계곡 방면은 수직절벽으로 되어 있어 가파르다. 가파른 1개 코스는 폐쇄되고 2개 코스는 산행을 금지하고 있다.
소리산은 주변의 산에 비해 큰산은 아니지만 깍아지른 듯한 바위절벽과 기암괴석, 맑은 계곡이 어울려 예로부터 산음리 소금강이라 일컬어질 만큼 빼어난 경관을 지니고 있다. 특히 산음리와 석산리 사이에 있는 용소계곡은 기암절벽, 풍부하고 맑은 물과 함께 곳곳에 조약돌이 깔린 공간이 있어 휴식공간으로 인기가 높다.
소리산 석산계곡
봉미산에서 시작되어 홍천강으로 흘러가는 물줄기가 소리산을 휘돌며 형성한 석산계곡은 계곡의 길이가 상당히 길고 수량이 풍부하며 계곡 주변에 쉴 수 있는 공간이 많아 가족휴양지나 피서지로 손색이 없다.
석산계곡은 산음천, 소리산계곡, 용수계곡, 소리산소금강이라고도 불리우는데 양평, 가평에서 보기 드물게 평지형 계곡이다. 물살이 없고 차지 않아 가족과 함께 피서지로 좋다. 목 좋은 곳은 식당, 팬션 민박이 들어서 있지만 발품을 팔으면 야영할 수 있는 곳도 찾을 수 있다.
석산1리 돌고개마을과 소금강 표지석이 있는 곳이 산행들머리이다. 소금강 표지석이 있는 곳에서 주로 산행을 시작하지만 여름에 대중교통 이용이나 단체산행시 돌고개마을 입구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소금강으로 내려오는 것이 경관 좋은 계곡에서 쉬어 갈 수 있고 석간수도 가깝다.
승용차를 이용하면 소금강을 들머리로 하여 왕복산행이 좋다. 돌고개마을 방면은 정상에서 500m정도 능선을 타고 내려가면 임도가 시작되는데 그곳에서부터 1km를 그늘이 없는 임도로 내려가기 때문이다.
수리바위에서는 소금강이 내려다보이고 출세봉부터 정상까지는 출세길 같은 참나무숲의 완만한 산마루이다. 정상 부근은 바위지대이다. 정상에서는 석산계곡이 내려다보이며 조망이 시원하다
첫댓글 임종훈 산악회장님 신청하셨습니다.,.
김종효 감사님과 김미자 사모님, 성낙일 자문위원장님과 허희정 사모님 신청하셨습니다..
박경환 부회장님, 안동균 부회장님과 강윤경 관리이사님 신청하셨습니다..
이재욱 1대장님, 한승호 2대장님, 원장호 총무님 신청하셨습니다..
정명모 학술이사님, 이여범 자문위원님, 이기봉 친목이사님, 양양금 보건이사님 신청하셨습니다...
박형철, 이혜경님 부부 신청하셨습니다~~
노홍석, 유정애님 부부 신청하셨습니다~~
집안행사로 취소하셨습니다~~
이인용님 신청하셨습니다~~
갑작스런 상황으로 취소하셨습니다~~
박창섭 홍보이사님과 최상숙 사모님 신청하셨습니다~~
안동규외8명 신청합니다
맨뒤자리로 부탁합니다
네~~엡^^
저희 부부 참석합니다
김관우님 신청하셨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취소하셨습니다~
김태현 원미구 건설행정팀장, 남종권 중3동 주민자치위원 신청합니다.
이명희 신청합니다
방가방가
중3동 주민센터 정미정님 신청합니다.
정창환 덕유3단지 입주자대표회장 부부, 김정승 중3동 주민자치위원 등 3명 신청합니다.
총 3분 신청하셨습니다~
정미영, 장명숙 신청합니다~
신동아영남 615동 정순식~이민숙님 커플 신청합니다!!
이민숙님 혼자만 가십니다~~
최병찬 자문위원님 신청하셨습니다~~
지금부터 신청하시는분은 대기명단에 올리오니, 회원님들의 양해바랍니다~^^
최경선 친구 대기자 명단에 올려주세용^^
신청하신분이 갑작스런 사정으로, 취소하셔서, 43번째 좌석 입니다~^^
성낙일 자문위원장님 소개로 3분 대기 신청하셨습니다~^^
한발 늦었네요. 저희 부부 신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