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근교형 전동차 221계 (스이타종합차량소 나라지소 소속 4량 NA편성)
[미수집 편성] NA430, NA432, NA433, NA434, NA435 편성 / Last Update 241231
1. 차량개요
1987년 국철 분할 민영화 이후, JR서일본의 고유모델로 신쾌속에 투입하기 위해 개발한 최고속도 120km/h대응의 고속 일반형차량 221계는 후계 차량이며 130km/h대응으로 업그레이드된 223계 1000번대가 투입된 1999년 이후, 긴키지역의 주요 전철화노선으로 흩어졌다. 일부 차량은 스이타종합차량소 나라지소(구 나라전차구)에 소속되어 250량이 배치되었는데, 이 중 4량편성으로 활용되는 그룹은 31편성 124량이다. 단독운전으로 4량편성으로 운행되기도 하지만, 4+4량의 중련연결로 8량편성으로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NA401~NA417편성, NA430편성(구 아보시전차구 C6편성), NA431편성(구 아보시전차구 C3편성)은 MM' 유니트차량 그룹으로 분류되어 쿠모하221형/쿠하221형이 선두차인 형태이며, NA418~NA429편성은 1M유니트차량 그룹으로 분류되어 쿠모하220/사하220이 선두차인 형태이다. 220형이 선두가 되는 그룹은 선두차량의 차량번호 앞에 0을 붙여서 구분하고 있다.(예를 들어 01, 011 등)
2017년까지 전 차량의 체질개선공사를 진행하여 헤드라이트 개조, 실내 시트 개조, 손잡이 개조, ATS-P 갱신 등 각종 개조공사가 가해졌다.
당초 31개 편성 123량이 배속되어 있었으나 아보시종합차량소 소속 223계의 A시트 개조로 인해 2018년 10월~11월에 걸쳐 NA430편성과 NA431편성이 아보시 본소로 전출되어 C2/C3이 되었으며 이에 따라 나라지소 NA편성은 29개 편성 113량으로 조정되었다. 이후 2023년에 오사카히가시선 오사카역 연장으로 인해 오사카히가시선 전 열차 및 직통쾌속이 모두 221계로 통일되어 교토소속 K편성 중 6편성이 나라로 소속을 옮겨 새로운 NA430~NA435편성이 되었다.
2. 차량제원
데뷔 - 1989년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100) / 2950 / 414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WMT61S(120kW) - 쿠모하221/모하221형
직류직권전동기 WMT64S(120kW) - 쿠모하220/모하220형
편성출력 - 120kW * 4 * 2량 = 960kW(4량편성시)
기어비 - 5.19
제어장치 - 계자첨가 여자제어 방식(쿠모하221/모하221형 - WCS57B, 쿠모하220/모하220형 - WCS59A)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동력대차 WDT50H / 부수대차 WTR235H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내설/억속)
신호장치 - ATS-SW / ATS-P / 방호무선
수상경력 - 1990년 로렐상(30회) 수상차량. 2014년 리뉴얼차량 굿디자인상 수상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서일본 오사카환상선(오사카~텐노지~오사카) , 간사이본선(야마토지선, JR난바~카모)
나라선(교토~나라) , 와카야마선(오지~고죠) , 사쿠라이선(나라~다카다), 오사카히가시선(전 구간)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쾌속열차
4.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스이타 종합차량소 나라지소 소속
4량 편성 35편성 140량 재적, 운용 중
5. 회원 투고 사진
430
432 ~ 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