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가진 돈, 그 만큼만 필요할 뿐이다
당신은 정확히 필요한 만큼의 돈을 가지고 있다. 지금 당신에게 있는 재산, 그 이상은 사실 필요하지 않다. 언제나 삶은 우리에게 정확히 필요한 만큼의 경제력을 보내주고 있다. 이 사실에 대해 당신이 믿지 않는다면, 그것은 머릿속에서 내린 돈에 대한 관념과 소유에 대한 나름대로의 기준과 틀 때문이다. 내 마음속에서 ‘이 정도는 벌어야 한다’고 정해놓은 기준치만 내려놓는다면, 즉 의식적인 판단분별과 비교만 내려놓을 수 있다면, 당신은 언제나 정확히 필요한 만큼의 돈만을 가질 수 밖에 없으며, 가지고 있음을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어릴적 너무도 가난했을 때를 돌아켜 보건데, 그 때는 정확히 그만큼만 내게 필요했고, 나는 그로인해 삶의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어린날의 가난이야말로 돌이켜보건데 내게는 더없이 값진 깨달음을 주었다.
물론 나도 그 때는 내가 이렇게 가난한 것에 대해 받아들이기 싫었고, 조금 더 가지기를 바랬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처한 그 순간에는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싶어 하게 마련이니까. 그러나 그런 마음이 언제나 진실이라고 믿을 필요는 없다.
중요한 점은 근원에서 본다면 언제나 우리는 정확히 필요한 만큼의 경제력과 돈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자각이다. 언제나 지금 이 순간이라는 경험은 모든 진실이 결집된 위대한 정답의 순간일 수밖에 없다.
왜 그럴까? 우리에게는 언제나 ‘지금 이 순간’ 밖에 없기 때문이다. 현재밖에 없으니 현재 속에 진실이 드러나 있을 수밖에 없지 않은가. 과거나 미래는 허구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러한 허구 속에 본래면목이 숨어 있을 수는 없다. 그것은 우리의 생각 속에만 있는 가상현실이기 때문이다.
언제나 돈은 필요한 만큼만 들어오게 되어 있고, 나갈 때가 되면 저절로 나가게 마련이다. 아무리 철통 보안으로 걸어 잠그더라도 나갈 돈을 막을 수는 없으며, 아무리 더 벌고 싶어도 제 몫 이상은 어림도 없다.
돈이 없어 고민인가? 더 벌고 싶은가? 아니다. 지금 당신에게는 딱 지금 만큼의 돈만 필요하다. 만약 더 필요할 때가 된다면 당신의 요청 없이도 우주법계는 필요한 만큼을 보내줄 것이다.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가진 돈 이상은 필요치 않음'을 깨닫는 것이다. 이미 충분히 가지고 있음을 깨닫는 것이다. 지금 이만큼의 잔고에 대해 완전히 받아들이고, 나에게 꼭 필요한 만큼의 정확한 돈임을 깨닫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돈의 얽매임에서 놓여날 수 있다.
이것은 돈만 그런 것이 아니다. 당신의 근원에 있어서,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언제나 지금 이 순간 100% 구족되어 있다. 모든 것은 완전하다. 어느 하나 결핍되거나 부족한 것은 없다. 내 머릿속에서 결핍되었다는 생각이 있을 뿐이다. 그 해석과 분별만 없다면, 언제나 당신이 처해 있는 현재에는 그 모든 것들이 다 있다.
언제나 진리와 진실은 100% 명확하게 드러나 있다. 전혀 숨겨져 있지 않다.
바로 이 점을 받아들이고, 머릿속의 개념과 판단들을 내세우지 않은 채 현재의 그 모든 것을 진실이라고 허용할 때, 당신 앞에 100% 완전하게 드러나 있는 참된 진실이 모습 없는 모습을 드러내게 될 것이다.
BBS 불교방송 라디오 '법상스님의 목탁소리'(평일 07:50~08:00) 방송중에서
첫댓글 감사합니다...
" 우리에게는 언제나 ‘지금 이 순간’ 밖에 없다"이다.
一念卽是無量劫이고 無量遠劫卽一念이다.
한 생각이 순간이고 무량겁이고 무량겁이 한 생각 한 순간이니
우리의 근원 불성 그것도 불생불사 불거불래 무시무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지금 이대로 충분합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