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최고의 춤
라인댄스(Line Dance) 배우러 오세요
전주시 덕진동에 위치한 전북보훈회관 강당에서는 흥겨운 음악에 맞추어 경쾌하게 율동을 즐기고 있는 40여명의 주부들이 연신 땀을 흠치면서 열심히 춤을 추고 있는 것을 볼수 있다.
우리가 보기엔 생소한 라인댄스를 동우회를 이루어 지도자의 율동에 맞추어 춤을 추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라인댄스는 미국서부 개척시대 카우보이춤에서 비롯돼 파트너 없이 혼자서 즐기는 춤으로 1990년대부터 본격화 되어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춤이며 룸바.탱고.삼바.재즈.발레등 다양한 리듬의 춤을 쉬운 동작으로 재미있게 엮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수 있는 매력적인 춤이라고 한다. 특히 각시대에서 최고의 음악을 선별하므로서 누구나 다 귀에 익은곡에 맞추어 추는 쉬운춤이며 동작의 순서가 정해져 있어 한음악에 같은 동작을 여러번 반복하여 줄맞춰 추는춤이라고 한다. 한국에는 2007년부터 도입되어 전국적으로 보급을 해왔으나 전북에는 2011년에 전북대학교 이혜희 명예교수가 한국라인댄스협회 전북지부를 설립하고 지부장을 맡으면서 시작되었다.
이혜희 지부장은 그후 지도자강습회, 방학중교사연수,각종워크샵등을 통하여 라인댄스보급에 앞장서 왔으며 현재는 전북 보훈회관에 둥지를 만들고 댄스동아리에서 120여명의 주부, 대학생들을 총괄 지도하고 있다. 라인댄스는 혼자서 추는 장점 때문에 공간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지 많은 인원이 즐겁고 신나게 참여할수 있는 잇점 때문에 현대인들에게 더욱 큰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주라인댄스 동우회 김숙정 회장은 얘기한다. 댄스교습이 끝난후 땀에 젖은 이성숙(71)회원은 라인댄스는 음악이 경쾌하여 몸놀림이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되고 나이에 상관없이 몸매가 유지되는 묘한 매력이 있어 흠뻑 빠져들고 있다고 하며 더 젊어지는 기분과 많은사람과 즐겁게 시간을 보낼수 있는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물론 가정에서도 각종 질환에서 벗어나 건강한 생활과 삶의 활력소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여기에서 강습을 받고있는 스마트라인댄스 동우회는 5월11일 12일 전북대학교 예술진흥관 야외무대에서 문화예술체험교육의 일환인 워크샵공연에서 라인댄스를 선보여 자리에 참여한 관람객으로부터 뜨거운 갈채와 호응을 얻었다. 그날 참여한 동우회원은 전문인들이 아닌 60세 이상의 어머니들로서 아름다운 춤사위와 경쾌한 음악 때문에 참여한 관람객들과 한데 어우러져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한국라인댄스협회 중앙지도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자낭(41)씨가 지도를 하고 있는 스마트 라인댄스 동우회는 일주일에 2번 2개반을( 월,수반 화,목반) 운영하고 있으며 누구나 배워보고 싶은 사람은 언제든지 수시로 입회가 가능하다고 한다.
문의는 한국라인댄스 전북교육관 (010-3682-6323)으로 하면 된다
인터뷰-------
김자낭 ( (사)한국라인댄스협회 지도 위원장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소속 예술강사로 활동 하고 있는 김자낭(44)씨는 웃는모습이 아름다운 지도자이다. 2008년부터 춤추기 편한 라인댄스의 매력에 폭 빠져 입문하여 올해로 6년째를 맞고 있다. 우석대학교 무용과를 나온 김자낭 지도자는 학창시절에도 한국무용에서 뛰어난 재능으로 춤 안무와 공연에서 두각을 나타내 무용과의 재원으로 통했다.
김자낭 지도자는 라인댄스강사로 각동우회 클럽 지도와 각급학교 예술강사로 활동하며 기본교과 과목인 무용수업을 체육시간을 이용하여 지도하고있으며 일주일에 한번씩 서울을 오가며 중앙에서의 역할도 충실히 하고있어 바쁜나날을 보내고 있다.
라인댄스가 다른 댄스와 다른점은 파트너 없이 혼자서 완벽하게 즐길수 있는 춤이며 6가지
장르가 있어서 자기에 맞는음악을 선택하여 춤을 출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누구나가 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즐길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라인댄스가 전북에 보급된지 3년동안 이지만 지도자 15명을 육성하여 각급학교 ,복지관,문화회관 등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타지역에 비하여 모든면에서 월등히 앞서가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앞으로의 활동계획에 대하여 묻자 춤으로 하나되는 지역사회가 될수있도록 라인댄스 보급에 열심히 노력 할것이며 기네스북에 도전하여 한때,한장소에서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다같이 한마음으로 라인댄스를 출수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겠다며 굳은 의지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