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올갠연주를 해서 유튜브에 곡은 올리는데 행사밴드로 나가서는 건반연주를 안한다?
영상을 먼저보자 링크* https://youtu.be/u7-RuvSdADo?si=a4Pl1sneF7UNKTHf
반주기쓰면 악보가 있으니 즉흥 연주랄것도 없는데 왜 안칠까?
그것은 단 하나의 이유 뿐이다.
취미 연주를 하는사람들이 자기가 편한 키 하나로만 연주하는 경우
노래손님의 목소리를 듣고 즉시 그 키 높이로 전환하여 연주하지 못한다.
그러니까 악기연주 안하는게 아니라 스케일 숙련이 안되있어서 건반을 못치는것이다..
이런 간단한 노래자랑행사는 노래방기기만 있으면 되는것이니까 노래방오퍼레이터로 가능하다..
매번 연습하는 키로만 같은곡을 치거나 노래하는 것은 그런 정도의 수준에 멈추는것이다.
악보도 없이 소리를 귀로 듣고는 전혀 못치는 수준인것이다.
그러니까 취미 카페에서
아마추어의 연주한곡에 프로연주같네 프로처럼 잘치네!! 하는말에 안주하고 기뻐하는자는 망한다!!
노래를 한가지 키로 수십,수백번 연주하고도 스케일숙련을 안하는 아마추어에게는 독이된다.
야간업소에서는 손님 노래반주 활동하려면 대부분 곡을 반키로 연주할수 있어야 한다.
가수분은 노래를 여자키 Gm로 부르고 있다..이 쉬운걸 왜 연주하지못할까?..
이유는 연주를 남자키 Dm로만 했거나 여자키 Am 고정으로 치다보면 그렇게 된다..
고로, 영상에서 처럼이라면 연주하는 밴드가 포함된것이 아니고 노래방 "오퍼레이터" 라고 보면 되겠다.
오브리연주는 반음까지 스케일을 다 숙련하고 귀가 열려야 오브리(즉흥)연주나 반주가 가능하게 된다..
===
오퍼레이터 (operator)란
기계류의 조작에 종사하는 사람. 특히 전화 교환원, 무선 통신사, 컴퓨터 조작자 따위를 이른다.
행사하는사람들
첫댓글 의미있는 글입니다.
취미로 악기연주하는 사람들(기타.올갠.색소폰..) 거의다 쉬운키(key)로만 연주를 하게됩니다.
즉 조표(#. b)갯수가 적은 키로만 연주를 하죠.
그러다보니 사람마다 다른 키(key)를 맞추지를 못하게되고
키가 다른 악기와 합주도 못하게됩니다.
업소에서 일하는사람들은 반주기로 손님에게 가사 자막을 띄워주며 손님에게 맞는 키(key)를 찾아주는게 중요하죠.
12키 스케일 연주가 되는사람은 그 키(key)에 맞게 전주.중주는 올갠멜로디로 처리하고 손님 노래부르는 부분은 코드(화음) 처리정도는 해줍니다.
그게 안되면 올갠은 폼만잡는 공갈올갠이 되고 연주자가아닌 오퍼레이터 역할만하죠..
그래서 전자올갠리듬으로 멜로디만 치는사람들을 집에서 혼자만 하는 음악이라는 명칭으로 방구석음악이라고 합니다~
12키 스케일 습득이 쉽지는않지만..
습득이되고나면 모든곡을
다 연주할수가 있죠.
그리고 메이저 12키와 마이너 12키는 조표(#. b)갯수가 같으면
스케일과 운지법이 같습니다.
즉 메이저 E키(####)와
마이너 C#m키(####)는
스케일. 운지법이 같습니다.
이게 핵심입니다.
그러나 학원에서는 절대 그렇게 안가르쳐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