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7년 연간교육계획안> | |||||
월 | 주제 | 소주제 | 월 | 주제 | 소주제 |
3월 | 우리 원과 친구 | 우리원의 환경 1 우리원의 환경 2 우리원의 하루 우리원의 친구 자랑스러운 우리원 | 9월 | 세계 속의 우리나라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 역사와 자랑거리거리 세계여러나라 사람들의 생활 세계여러나라의 역사와 문화 |
4월 | 봄과 동식물 | 봄 날씨와 생활 봄과 친구하기 동식물과 우리 생활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 10월 | 가을 | 가을 날씨와 생활 가을 음식 가을 색 탐험 가을 풍경 감상 |
5월 | 나와 가족 | 자라나는 몸과 마음 소중한 나 소중한 가족 가족과 생활 가족의 문화 | 11월 | 환경과 생활 | 물과 우리생활 흙과 우리생활 공기와 우리생활 빛과 우리생활 소리와 우리생활 |
6월 | 우리 동네 | 우리 동네의 모습 우리 동네의 생활 우리 동네의 사람들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 12월 | 겨울 | 겨울과 우리생활 겨울 놀이 건강한 겨울 이웃과 함께하는 이웃 |
7월 | 여름과 건강 | 여름 날씨와 생활 여름 풍경 맛있는 음식과 영양 안전한 놀이와 생활 | 1월 | 생활도구 |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우리 생활 속 발명품 미래의 생활도구 |
8월 | 교통기관 | 교통기관의 종류 고마운 교통기관 교통기관의 변천 과정과 구조 교통 통신 바른 교통 생활 | 2월 | 추억 | 자라난 나 동생들에게 소개하는 우리반 형님이 된 나 즐거웠던 우리반 |
3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우리 원과 친구 | |||||||||
소주제 | 우리원의 환경1 | 우리원의 환경2 | 우리원의 하루 | 우리원의 친구 | 자랑스러운 우리원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우리 반과 우리 교실을 알아보아요. | 어린이집 물건 사용방법 | 우리가 만드는 하루일과 | 우리 반 친구들 | 우리 원의 자랑거리 | ||||
동 시 | 우리원의 하루 | 모두모두 자리가 있어요. | 즐거운 우리원 | 함께 놀이하자 친구야 | 자랑거리 | |||||
시청각 동화 | 키다리아저씨 | |||||||||
예술 경험 | 요리 | 새싹 주먹밥 | 쨈 샌드위치 | 과일샐러드 | 미니햄버거 | 딸기우유 | ||||
손끝작업 (손도장 놀이) | 각종표정 | 선생님과 학생 | 병원놀이 | 운동하는 친구들 | 악마와 큐피트 | |||||
탐구 활동 | 원예 | 교실화분 관리 (수경화분 청소) | 화단 가꾸기 (삭은가지 정리) | 텃밭 뒤집기 (땅 뒤집기, 거름주기) | 미니 페트병 화분 만들기 (홍옥) | 계곡 돌로 텃밭 꾸미기 | ||||
환경 | 우유팩 개구리 | 우유팩 선물 포장 | 우유팩 연필꽂이 | 우유팩 시계 | 우유팩 배 | |||||
자연탐구 활동 | 탐구활동을 할 때 무엇이 필요하지? | 나무의 구조 | 나뭇잎은 어떤 모양 | 나뭇가지 속을 관찰해 보아요. | 내 이름은? (팻말) | |||||
과학 | 봉지 뜯지 않고 내용보기 | 알루미늄포일로 얼굴 비춰보기 | 우유로 치즈 만들기 | 검은 사인펜의 비밀 | 시금치 속 색소 분리 | |||||
오감 느끼기 | 나의 몸을 느껴요. | 친구의 몸을 두드려보아요. | 나의 몸은 어떻게 생겼을까? | 부드러운 모래, 까칠한 모래 | 날아라 풍선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반대쪽으로 어깨 비틀어주기 / 발목 잡고 윗몸 비틀기 | ||||||||
시청각 율동 | 뿡뿡이 체조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바르게 인사하기 “인사를 할 때는 바른 손하고 얼굴을 보고 인사를 해요.”라고 표현하기 | 바르게 용변보기 “용변은 본 후 변기에 물을 내려요”라고 표현하기 | 바르게 간식 먹기 “자리에 바르게 앉아서 흘리지 않고 간식을 먹어요”라고 표현하기 | 물을 아껴써요 “물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잘 잠거요”라고 표현하기 | 한 줄로 서서 화장실 사용하기 “화장실을 갈 때에는 한 줄로 바르게 서서 차례대로 들어가요”라고 표현하기 |
4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봄과 동식물 | ||||
소주제 | 봄 날씨와 생활 | 봄과 친구하기 | 식물과 우리 생활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날씨가 따뜻해졌어요. | 봄에는 어떤 친구들이 | 봄 나물로 맛있는 요리를~ | 봄 나들이를 가요. |
동 시 | 꽃과 나비의 입맞춤 | 나비의 숨박꼭질 | 으악 거미다 | 강아지와 나비 | |
시청각 동화 | 아낌없이 주는 나무 | ||||
예술 경험 | 요리 | 꼬마김밥 | 햄 치즈 식빵 롤 | 과일퐁듀 | 떡볶이 |
손끝작업 (손도장 놀이) | 나비야 나비야 | 느린 달팽이 | 윙윙 꿀벌 | 엄마오리와 아기오리 | |
a탐구 활동 | 원예 | 모종심기 | 공중화분 만들기 (마삭) | 텃밭관리 (잡초제거) | 향긋한 봄나물 |
환경 | 폐품 어항 만들기 | 귀여운 정리 주머니 | 왕관 만들기 | 일회용접시로 동물 만들기 | |
자연탐구 활동 | 싹이 나네 | 봄꽃 향기를 찾아서~ | 개굴개굴 개구리야 반가워 | 개미집을 만들어요. | |
과학 | 빨대 두 개로 쥬스 마시기 | 페트병 속 풍선 불기 | 착시를 이용한 실험 | 울렁거리게 하는 시디 | |
오감 느끼기 | 서로 같이 젤리를 옮겨요~ | 자그마한, 커다란 비눗방울 | 손바닥 그림 그리기 | 잔디밭을 굴러보아요.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한쪽 어깨 잡고 앞으로 숙이기 / 엉덩이 비틀기 | |||
시청각 율동 | 바라밤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정리 정돈 잘하기 “교구 활동 후 제자리에 바르게 정리해요”라고 표현하기 | 쓰레기 아무 곳에나 버리지 않기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버려요”라고 표현하기 | 웃어른께 존댓말 쓰기 “어른들에게는 존댓말을 해야 해요”라고 표현하기 | 친구에게 물건 빌려주기 “친구가 필요한 물건이 나에게 있을 때 빌려줘요”라고 표현하기 |
5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나와 가족 | |||||||||
소주제 | 자라나는 몸과 마음 | 소중한 나 | 소중한 가족 | 가족과 생활 | 가족의 문화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내가 많이 컸어요. | 나의 몸은 소중해요. | 우리 가족 | 가족이 하는 일 | 다양한 가족 | ||||
동 시 | 여러 가지 마음 | 생일 | 우리집 | 가족이 좋아하는 음식 | 잠꾸러기 가족 | |||||
시청각 동화 | 해님 달님 | |||||||||
예술 경험 | 요리 | 참치 주먹밥 | 야채샌드위치 | 메추리알 과일 꽂이 | 고구마 카나페 | 바나나 우유 | ||||
손끝작업 (손도장 놀이) | 강아지 | 고양이 | 토끼와 당근 |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 | 신데렐라 | |||||
탐구 활동 | 원예 | 텃밭관리 (잡초제거, 영양제주기) | 대나무 화분 만들기 | 교실화분 영양제 주기 | 텃밭관리 (지주세우기) | 산딸기를 찾아라 | ||||
환경 | 종이컵 도깨비 | 숟가락 인형 | 코끼리 | 집 | 아기 공작새 | |||||
자연탐구 활동 | 개미가 어떻게 집을 지었지? | 제비가 날아와요. (철새) | 꿈틀꿈틀 지렁이 | 다양한 돌 | 돌 악기 연주회 | |||||
과학 | 눈앞에서 사라지는 글자 | 빨대로 분수 만들기 | 공중에 탁구공 띄우기 | 물방울 돋보기 만들기 | 접시 속 동전 보기 | |||||
오감 느끼기 | 무슨 향기가 나지?(봄꽃) | 바스락 바스락 종이 날리기 | 페이스페인팅 | 미끄러운 쉐이빙폼 | 여러 가지 색 두부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무릎 감싸 안고 윗몸 비틀기 / 발 잡고 다리와 엉덩이 뒤로 밀기 | ||||||||
시청각 율동 | 사랑을 주세요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바른 말 고운 말 쓰기 “친구에게 또는 선생님께 다정하게 예쁜 말을 해야 기분이 좋아요.”라고 표현하기 | 쓰레기 분리수거 하기 “쓰레기를 따로따로 버려 분리수거 해요.” | 다 본 책 돌려보기 “다 본 책은 친구와 같이 돌려서 봐요”라고 표현하기 | 웃는 얼굴로 인사하기 “웃으면서 인사를 하면 기분이 좋아요”라고 표현하기 | 가방 바르게 정리하기 “가방을 벗어 바르게 정리해요”라고 표현하기 |
6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우리 동네 | ||||
소주제 | 우리 동네의 모습 | 우리 동네의 생활 | 우리 동네의 사람들 |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는? | 동네에서 어떻게 지내지? | 동네사람들을 만나요. | 우리 동네 전통음식,음악 |
동 시 | 우리 동네가 좋아요. | 어디로 갈까요? | 병원놀이 | 어서어서 병원가요. | |
시청각 동화 | 아기돼지 삼형제 | ||||
예술 경험 | 요리 | 멸치 주먹밥 | 콘 샐러드 | 팝콘 | 고구마경단 |
손끝작업 (손도장 놀이) | 맛있는 케이크 | 멋있는 촬영사(사진기사) | 일하는 사람 | 예쁜 발레리나 | |
탐구 활동 | 원예 | 고구마 줄기 심기 | 텃밭 배수로 파기,채소 수확하기 | 칡넝쿨을 이용한 가랜드 만들기 | 수국 꽃병 만들기 |
환경 | 우리가 우리 동네 환경 미화원 | 주스병을 이용한 자동차 만들기 | 곽티슈로 아파트 꾸미기 | 분리수거를 해요. | |
자연탐구 활동 | 나뭇잎 속에는 무슨 색이? | 다양한 식물의 뿌리 | 비파가 열렸네 | 토끼풀을 가지고~ | |
과학 | 식용유로 오목렌즈 만들기 | 부채를 이용한 증발 | 식초에 부식되는 분필 | 입술 무늬 찍어보기 | |
오감 느끼기 | 밀가루 반죽놀이 | 다양한 소리 | 친구들과 집을 꾸며요.(플레이콘) | 시끄러운 비옷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이마 가까이 발 당겨 올리기 / 바닥 짚고 엉덩이 들었다 낮추기 | |||
시청각 율동 | 꼴지수색대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옷 바르게 입기 “화장실을 다녀와서 옷을 단정하게 입어요”라고 표현하기 | 교실 문 바르게 열고 닫기 “문을 열 때는 살짝 열고 닫을 때는 살짝 바르게 닫아요” | 전기를 아껴써요. “아무도 없을 때는 교실에 불을 꺼요.”라고 표현하기 | 조용히 앉아 수업 듣기 “수업을 들을 때는 바르게 앉고 떠들지 않아요”라고 표현하기 |
7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여름과 건강 | ||||
소주제 | 여름 날씨와 생활 | 여름 풍경 | 맛있는 음식과 영양 | 안전한 놀이와 생활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더워요, 더워 | 와 여름이다! | 시원한 음식을 먹어요. | 안전한 물놀이 방법 |
동 시 | 매미 | 우산속 | 즐거운 손 씻기 | 내가 쉬고 싶을 때는 | |
시청각 동화 |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 ||||
예술 경험 | 요리 | 김 주먹밥 | 잼샌드위치 | 과일화채 | 토마토쥬스 |
손끝작업 (손도장 놀이) | 일광욕하는 사람 | 음료수 마시는 사람 | 달콤한 아이스크림 | 수영하는 사람 | |
탐구 활동 | 원예 | 허브 향초 만들기 | 버려진 판자로 이름표 만들기 | 바다화분 만들기 (조개,소라껍질) | 티셔츠 염색하기 |
환경 | 빨대 비치파라솔 | 해충이 많이 있어요. | 물을 깨끗하게 하려면? | 폐품으로 먼지털이 만들기 | |
자연탐구 활동 | 곤충을 잡아먹는 식충식물 | 연못 속에는 누가? | 금붕어야 잘 자랐니? | 계곡 물에는 누가 있을까? | |
과학 | 앗! 공기는 천하장사 | 소금물이 맑은 물로 바뀌었어요. | 비닐 나비야, 훨훨 날아라! | 범인을 찾아라! | |
오감 느끼기 |
|
|
|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팔 뻗으며 윗몸 낮추기 / 옆으로 다리 벌려 윗몸 기울이기 | |||
시청각 율동 | 풍선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힘든 친구 도와주기 “힘들어하는 친구를 함께 도와줘요”라고 표현하기 | 어른이 부르면 “네”하고 대답하기 “어른이 불렀을 때는 바르게 대답을 해요”라고 표현하기 | 친구에게 ‘고마워, 미안해’라고 말하기 “상황에 맞는 말을 알고 말을 해요”라고 표현하기 | 실내에서 바르게 걸어 다니기 “바른 손을 하여 줄을 서고 걸어요.”라고 표현하기 |
8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교통기관 | |||||||||
소주제 | 교통기관의 종류 | 고마운 교통기관 | 교통기관의 변천 과정과 구조 | 교통기관에서 일하는 사람들 | 바른 교통 생활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다양한 교통기관 | 멀리 놀러갈 수 있어요. | 할아버지,할머니는 어떻게 다니셨지? | 정말 고마워요. | 안전하게 다녀요. | ||||
동 시 | 바쁜 자동차들 | 산골버스 | 바퀴야 바퀴야 | 우주여행 | 신호등이 말해요. | |||||
시청각 동화 | 흥부와 놀부 | |||||||||
예술 경험 | 요리 | 햄 치즈 주먹밥 | 계란후라이 | 수박화채 | 바나나 롤 | 미숫가루 쉐이크 | ||||
손끝작업 (손도장 놀이) | 제트기 | 빨간 소방차 | 인력거 | 버스 | 경찰차 | |||||
탐구 활동 | 원예 | 미니 다육이 어항 | 텃밭활동 (영양제 주기) | 대나무 밥 만들기 | 벽걸이 화분 만들기 | 교실 화분 영양제 주기 | ||||
환경 | 날아가는 로켓 | 춤추는 인형 | 잠수함 | 칙칙폭폭 기차 | 종이컵 전화기 | |||||
자연탐구 활동 | 맴맴 매미 | 사슴벌레야~ 장숭풍뎅이야~ | 나무의 소리를 들어요. | 숲에서 놀아요. (인디언놀이) | 나무의 나이는? | |||||
과학 | 돌격하라, 이쑤시개 군단! | 비닐봉지가 둥둥 떠올라요! | 춤추는 총알 | 두둥실, 구름이 생겨났어요! | 꼬로록, 잠수함은 정말 신기해! | |||||
오감 느끼기 | 바디페인팅 | 미끄러운 미꾸라지 | 여러 가지 색 밀가루 | 미역놀이 | 여러 가지 색안경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한쪽 다리 펴고 앉아 앞으로 숙이기 / 무릎 끓고 앉아 윗몸 기울이기 | ||||||||
시청각 율동 | 마루코는 아홉살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사용한 물건은 제자리에 정리해요. “물건을 쓰고 난 후 제자리에 바르게 정리해요”라고 표현하기 | 수건에 물기를 닦아요. “세수를 하고 손을 씻은 후 수건으로 닦아요.”라고 표현하기 | 실외놀이 후 손을 깨끗이 씻어요. “놀이 후 비누로 깨끗이 손을 씻어요.”라고 표현하기 | 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음식을 남기지 않고 골고루 먹어요.”라고 표현하기 | 물을 마실 만큼만 마셔요. “물을 마실 때에는 마실 만큼만 컵에 따라 마셔요.”라고 표현하기 |
9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세계 속의 우리나라 | ||||
소주제 |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 우리나라 역사와 자랑거리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 세계 여러 나라의 역사와 문화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우리나라 의식주 |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 다양한 나라, 사람들 | 다른 나라의 문화 |
동 시 | 재미있는 우리 놀이 | 아름다운 한복 | 서로 달라요. | 우리는 친구 | |
시청각 동화 | 세종대왕 | ||||
예술 경험 | 요리 | 콩나물 주먹밥 | 콘샐러드 | 과일카나페 | 고구마우유 |
손끝작업 (손도장 놀이) | 오즈의 마법사 | 알라딘의 요술 램프 | 엄마 닭과 병아리 | 뒤뚱뒤뚱 펭귄 | |
탐구 활동 | 원예 | 숯 탈취제 | 화산송이 화분 만들기 | 코스모스 압화하기 | 야생화 드라이 플라워 만들기 |
환경 | 재활용 제품이란? | 종이컵으로 장구 만들기 | 빈 로션통으로 휴대폰 거치대 만들기 | 곽티슈 거문고 만들기 | |
자연탐구 활동 | 바닥에 떨어진 나뭇가지 속에는 누가 있을까? | 대나무가 무럭무럭 자랐어요. | 잠자리가 윙윙 날아다녀요. | 무서운 가면 (나뭇잎 가면) | |
과학 | 저절로 부푸는 요술 풍선 | 이렇게 작은 소화기 봤어? | 달려라, 페트병 보트! | 물로 만든 돋보기 | |
오감 느끼기 | 과자 목걸이 만들기 | 커다란 봉지 안에 갇혔어요. | 매운맛, 짠맛 | 친구와 같이 공을 튕겨요.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한쪽 어개 잡고 앞으로 숙이기 / 한쪽 팔과 어깨 앞으로 내밀기 | |||
시청각 율동 | 별이 빛나는 밤에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차례를 지켜 놀이기구를 타요. “놀이기구를 탈 때는 차례를 지켜 순서대로 타요”라고 표현하기 | 정리 시간을 지켜요. “정리하는 시간이 되면 제자리에 정리를 해요.”라고 표현하기 | 친구의 말을 귀 기울여 들어요. “친구가 말할 때는 얼굴을 보고 귀 기울여 들어요.”라고 표현하기 | 음식 먹고 그릇정리 하기 “음식을 먹고난 후 그릇을 바르게 정리해요.”라고 표현하기 |
10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가을 | ||||
소주제 | 가을 날씨와 생활 | 가을 음식 | 가을 색 탐험 | 가을 풍경 감상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시원한 바람이 불어요. | 곡식으로 만든 음식 | 알록달록 단풍 | 단풍 나들이를 가요. |
동 시 | 가을 밤이 깊어가요. | 가을은 맛있다. | 도토리 | 열매가 좋아 | |
시청각 동화 | 마지막 잎새 | ||||
예술 경험 | 요리 | 햄 치즈 샌드위치 | 곶감 만들기 | 과일꼬치 만들기 | 밤우유 |
손끝작업 (손도장 놀이) | 잠자리 | 꽃사슴 | 원숭이 | 다람쥐 | |
탐구 활동 | 원예 | 텃밭활동 (잡초제거) | 나를 위한 국화꽃다발 만들기 | 코스모스 압화 이름표 만들기 | 단풍잎 압화 |
환경 | 전기절약 | 요플레컵 인형 만들기 | 음료수병을 가지고 화분 받침 만들기 | 키친타올 심으로 악세사리 정리대 만들기 | |
자연탐구 활동 | 가을이 오고 있어요. | 코스모스가 하나 둘~ | 알록달록 단풍잎 | 무궁화 무궁화 우리나라꽃 | |
과학 | 입김으로 만드는 분수 | 움직이는 잉크 | 고체, 액체, 기체 | 모든 것이 물? | |
오감 느끼기 | 손바닥 가을 나무 만들기 | 다양한 악기 소리 | 말랑말랑 도토리 묵 | 신기하고 재미있는 전분놀이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한쪽 다리 들어 반대로 넘기기 / 엉덩이 들고 좌우로 기울이기 | |||
시청각 율동 | 맛있는 요리시간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친구가 사과를 하면 받아줘요. “친구가 미안하다고 사과를 하면 괜찮아”라고 표현하기 | 친구의 몸을 만지지 않아요. “친구의 몸을 함부로 만지지 않아요.”라고 표현하기 | 어른께는 두 손으로 드려요. “어들께 물건을 줄 때는 두 손으로 드려야 해요.”라고 표현하기 | 내 물건은 스스로 정리해요. “나의 물건은 스스로 제 자리에 정리해요”라고 표현하기 |
11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환경과 생활 | |||||||||
소주제 | 물과 우리생활 | 흙과 우리생활 | 공기와 우리생활 | 빛과 우리생활 | 소리와 우리생활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물이 없으면? | 흙이 주는 고마움 |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어요. | 깜깜해요. | 다양한 소리를 찾아서~ | ||||
동 시 | 물은 요술쟁이 | 조약돌 | 바람이 있는 걸 어떻게 알았니? | 그림자 | 우리별 지구 | |||||
시청각 동화 | 우렁이 각시 | |||||||||
예술 경험 | 요리 | 또띠아 피자 | 떡꼬치 만들기 | 꼬마김밥 | 쌀강정 | 유부초밥 | ||||
손끝작업 (손도장 놀이) | 기린 | 병사와 말 | 공작새 | 바다거북 | 청개구리 | |||||
탐구 활동 | 원예 | 꽃이야 나무야 (기쁨 목걸이) | 미니어쳐 가족화분1 | 미니어쳐 가족화분2 | 드라이 플라워 장식 만들기 | 자연물을 이용한 가을 풍경 꾸미기 | ||||
환경 | 폐품 재활용 풍력 발전기 | 요구르트병 근위대장 | 일회용 접시를 이용하여 꽃리스 만들기 | 태양광 자동차 | 햇반 UFO | |||||
자연탐구 활동 | 데굴데굴 도토리야~ | 부드러운 흙, 까칠한 모래 | 메뚜기야 어디에 있니? | 새콤달콤한 귤 | 우수수 낙엽비가 내려요. | |||||
과학 | 대혼란 | 솟아오른 물 | 젖지 않는 물 | 올라가는 물 | 완전히 찼어요! | |||||
오감 느끼기 | 종이컵 성 쌓기 | 주물주물 점토 | 가을나뭇잎의 여행 | 길쭉길쭉 국수놀이 | 신 맛, 매운 맛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무릎 구부리며 앉았다 일어나기 / 엎드려서 윗몸 일으키기 | ||||||||
시청각 율동 | 인사송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약속을 잘 지켜요. “놀이할 때 지켜야 할 약속을 알고 지켜요.”라고 표현하기 | 비누로 손을 씻어요.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어요.”라고 표현하기 | 친구에게 양보해요. “친구에게 교구를 양보하며 같이 재미있게 놀이해요”락 표현하기 | 함께 시용하는 물건을 소중히 다뤄요. “교실에 있는 물건을 던지지 않고 소중히 다뤄요.”라고 표현하기 | 나누어 먹어요. “친구와 함께 간식을 나눠 먹어요”라고 표현하기 |
12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겨울 | ||||
소주제 | 겨울과 우리생활 | 겨울 놀이 | 건강한 겨울 | 따뜻한 겨울을 보내요.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겨울이 왔어요. | 다양한 겨울놀이 |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요~ | 이웃과 같이 따뜻하게 보내요. |
동 시 | 겨울 | 겨울놀이 | 썰매 | 난 겨울이 좋아 | |
시청각 동화 | 크리스마스 선물 | ||||
예술 경험 | 요리 | 감귤초콜릿칩 | 소시지 상추 롤 | 김 주먹밥 | 감귤주스 |
손끝작업 (손도장 놀이) | 눈사람 | 바삭한 비스킷 | 고구마 | 목도리와 모자 | |
탐구 활동 | 원예 | 키를 이용한 다육이 화분 만들기 | 무 수확하기 | 편백,솔방울을 가지고 크리스마스 바구니 만들기 | 커피홀더에 종이컵화분 넣기 |
환경 | 종이컵으로 루돌프 만들기 | 종이컵 조명 만들기 | 종이컵 산타할아버지 | 종이컵으로 크리스마스 트리 만들기 | |
자연탐구 활동 | 숨겨진 열매를 찾아서~ | 동식물의 겨울준비 | 다양한 향기가 나요. | 나무탁본 뜨기 | |
과학 | 마블링 | 파란 하늘 | 색팽이를 돌리면? | 유리로 만든 눈 | |
오감 느끼기 | 미끌미끌 밀가루 풀 | 야채 드로잉 | 손도장 트리 만들기 | 친구와 같이 구르기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엉덩이 들고 어깨 올렸다 내리기 / 고양이처럼 엎드리기 | |||
시청각 율동 | 로보카 폴리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바른 자세로 앉아 수업을 들어요. “가만히 바르게 앉아 수업을 들어요”라고 표현하기 | 선생님께 인사를 해요. “선생님을 보면 ‘안녕하세요’라고 인사를 해요”라고 표현하기 | 친구 물건을 함부로 만지지 않아요. “친구의 물건을 만질 때는 허락을 받고 만져요”라고 표현하기 | 우리 교실을 깨끗이 해요. “교실을 깨끗이 하기 위해 청소를 해요.”라고 표현하기 |
1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생활도구 | |||||||||
소주제 | 다양한 생활도구 |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 우리 생활 속 발명품 | 미래의 생활도구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우리주변의 도구들 | 어떤 힘으로 움직이지? | 우리 주변의 미디어 | 다양한 발명품 | 미래에는 어떻게 될까? | ||||
동 시 | 신기한 도구나라 | 시계 | 미디어 친구 | 우리 집 도우미 | 로봇이 생긴다면? | |||||
시청각 동화 | 금도끼와 은도끼 | |||||||||
예술 경험 | 요리 | 머핀 스파게티 | 딸기 생크림 | 카나페 | 과일 퐁듀 | 딸기 우유 | ||||
손끝작업 (손도장 놀이) | 컴퓨터와 마우스 | 핸드폰과 전화기 | 가스레인지와 냄비 | 회전의자와 소파 | 빗자루 | |||||
탐구 활동 | 원예 | 시클라멘 화분 만들기 | 조화액자 만들기 | 나무판에 겨울나무 꾸미기 | 긍정의 나 꾸미기(나무) | 키를 이용한 다육이 화분 | ||||
환경 | 우유팩으로 복주머니 만들기 | 우유팩 서랍 만들기 | 우유팩으로 핸드폰 만들기 | 우유팩 악세사리함 만들기 | 과자 상자로 컴퓨터 만들기 | |||||
자연탐구 활동 | 어? 이 나무는 푸르네 | 겨울에는 곤충이 어디에 있을까? | 낙엽을 밟아보아요. | 나뭇가지에 무엇이 있어요. | 솔방울 씨가 빙글빙글 돌아요. | |||||
과학 | 균형을 유지해요! | 차가 움직여요! | 게으른 동전 | 동전 탑 | 춤추는 달걀 | |||||
오감 느끼기 | 좋은 소리, 나쁜 소리 | 보슬보슬 빵가루 | 친구 얼굴 그려주기 | 새콤달콤한 과일 | 볼풀공에 배를 띄어요.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바닥에 누워 팔 다리 들리기 / 누운 자세에서 엉덩이 들기 / 팔 다리 들고 누웠다 일어나기 | ||||||||
시청각 율동 | 멋쟁이 토마토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어른들께 새해 인사를 해요, “어른들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인사를 해요”라고 표현하기 | 친구에게 인사하기 “친구에게 ‘안녕’하고 손을 흔들어 인사를 해요.”라고 표현하기 | 코를 풀어요. “콧물이 나올 땐 손수건이나 화장지로 코를 풀고 닦아요.”라고 표현하기 | 화장지를 사용할 때에는 적당히 사용해요. “ 화장지를 사용할 때는 필요한 만큼만 뜯어서 사용해요”라고 표현하기 | 선생님을 도와요. “선생님을 도와 심부름을 하면 기분이 좋아요”라고 표현하기 |
2월 월간 교육 계획안 | |||||
주 제 | 추억 | ||||
소주제 | 자라난 나 | 동생들에게 소개하는 우리 반 | 형님이 된 나 | 즐거웠던 우리반 | |
의사 소통 | 이야기 나누기 | 1년 전에 나는? | 우리 반의 자랑거리 | 내가 할 수 있는 일 | 행복한 우리 추억 |
동 시 | 추억의 책을 열면? | 친구야 내 친구야 | 우리반 안녕 | 졸업 | |
시청각 동화 | 혹부리 영감님 | ||||
예술 경험 | 요리 | 두부크래커 | 오이카나페 | 콩떡 | 브로콜리 모닝빵 샌드위치 |
손끝작업 (손도장 놀이) | 딸기 | 계란 후라이 | 빵과 햄버거 | 솔방울 | |
탐구 활동 | 원예 | 폐장화 화분 만들기 | 교실화분 관리 | 토피어리 만들기 | 졸업식 꽃다발 만들기 |
환경 | 클린하우스 | 종이박스 액자 만들기 | 계란판을 가지고 전등 갓 만들기1 | 계란판을 가지고 전등 갓 만들기2 | |
자연탐구 활동 | 빨간 매화꽃이 활짝~ | 땅 속에는 누가? (곤충) |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동물들 | 새싹이 나오려고 해요. | |
과학 | 캐러멜 | 물과 기름 | 탄산음료 만들기 | 동전세탁 | |
오감 느끼기 | 마카로니 팔찌,목걸이 | 부드러운 고구마 | 엉금엉금 기어가서 과자 따 먹기 | 부드러운 수건, 까칠한 때타올 | |
신체 활동 | 어린이 요가 | 바닥 짚고 옆구리 늘리기 / 한 발로 나무처럼 서 있기 | |||
시청각 율동 | 또리똘똘 | ||||
사회 관계 및 기본 생활 | 기본생활 및 사회성 증진활동 | 다른 반에서 물건을 빌려요. “물건을 빌릴 때에는 노크를 하고 ‘빌려주세요’라고 표현을 해요.”라고 표현하기 | 내 물건과 친구의 물건을 구분해요. “친구의 것과 나의 것을 구분하여 가방에 정리해요”라고 표현하기 | 신발 바르게 정리하기 “자기 자리에 신발을 바르게 정리해요”라고 표현하기 | 입을 가리고 재채기를 해요.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할 때 입을 가리고 해요”라고 표현하기 |